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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50mm 드라이버 그래프에 대해서

103db 103db
4771 1 11

댓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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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1등

이미 Pass 3회 !?.. animate_emoticon%20(51).gif ㅋㅋㅋㅋㅋ

animate_emoticon%20(3).gif

01:40
17.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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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db 작성자
터럭

아하핫.. 제가 개발하고 있는건 아닌데 어째 글 상황이 이렇게 되어버렸네요... 실크 울 복합재료 드라이버라 고음 해상도 기대를 안 하고 우퍼로 사용하려고 했는데 다소 중고음이 잘 나오기에 고민중입니다.. 저음을 죽여야 할지 살려야 할지..

20:24
17.10.14.
profile image 2등
?? 측정방식이 어떻게 하는 건가요?
스펙시트 같은건가요?
08:49
17.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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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db 작성자
싸비
헤드폰용 드라이버가 맞구요. 스펙시트로 보이는데 윈도우가 Blackman-Harris로 보이네요..(제가 측정한건 아니기에 이 부분은 건너뛰어야죠)
20:26
17.10.14.
profile image 3등

데이터를 보자니 측정방식이 궁금하긴 합니다만, 헤드폰용이고 측정 지그(adaptor or earpiece)가 close type이라는 가정하에서는 그리 문제되지 않아보입니다.  헤드폰용이라면  frame(driver 후면)에서의 1차 댐핑 조정과 하우징에서의 2차 댐핑을 조정하면 저음은 컨트롤 가능하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max. input에서 음질 열화만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의 저음 퍼포먼스는 보유해야 후회가 남지 않으실까 싶고, 고역대는 당연히 중요하지만 전면의 공간(기구) 설계와 earpad의 구조에 영향을 많이 받으니 deep만 최소화시켜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완제품 개발이 없는 상태에서 Driver를 단독으로 개발하는 것은 이어폰이나 헤드폰이나 참 어렵기는 마찬가집니다. 저는 타사 고가 헤드폰에서 driver만 제거한 후 개발 중인 driver를 조립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만, 데이터 시뮬레이션의 결과가 반드시 고음질과 신뢰성의 담보를 보장하는 것도 아니고, 결국은 사람의 귀가 최종 판단하는 것이니 데이터는 참고만.. ㅎㅎ;

여하튼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10:10
17.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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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ymuse
역시 영디비 회원님 클라스!!
12:08
17.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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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db 작성자
Reymuse
헤드폰용이고 제작사 측에서 알려준대로라면 close type도 맞는 것 같기에 괜찮아보여서 일단 보고는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제작할 헤드폰의 하우징 룸 사이즈가 작다보니 2차댐핑에는 한계가 있어서 반향을 이용한 뎀핑을 좀 해서 저음을 죽여볼까.. 하다가 새로운 아이디어랄까가 생각났는데(나중에 적어보도록 하죠) 왠지 될 것 같아서 일단 적용은 해보고 망하면 드라이버 후면을 닫는 쪽으로... 듀얼 드라이버로 구성하기에 다소 문제점이 많네요.. 저 자체가 댐핑만 잘 하면 고음이 나쁜 편이 아니라서...

(참고로 드라이버를 만들고 있는게 아니라 헤드폰을 만들고 있다보니 측정방식도 없지만 저렇게나마 스펙을 제공하는 회사의 것이 아니곤 구매하기가 영 안 좋더군요. 고민이 큽니다.)
20:31
17.10.14.
profile image

어떤 측정 지그를 사용했냐에 따라 데이터를 판단해 볼 수 있는데, 대부분 헤드폰 드라이버가 이런 패턴으로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10~20kHz가 90dB이상으로 나쁘진 않아 보이네요.

THD 데이터도 달라고 해서 확인해 보세요.

12:11
17.10.13.
profile image
103db 작성자
영디비
원래 헤드폰을 듀얼 드라이버로 구성하기 위해 일종의 우퍼로서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50mm짜리 헤드폰 드라이버를 보고 있었지만 THD랄까 저런 기본적인 자료조차 구하기가 쉽지 않아서 그냥 적당한 드라이버 하나를 사다가 로우패스를 어찌저찌 해볼 요량입니다만 말 그대로 쉽지가 않아보이네요.. 고민입니다..ㅠ
20:34
17.10.14.
profile image
103db
자고로 저는 듀얼드라이버의 구성은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서.. ㅎㅎ; 만약 그래프에 해당하는 드라이버의 저음이 적당하다면 트위터를 추가하되 트위터만 하이패스를 걸어 고역의 deep부분을 보강시키고 동시에 FR 범위를 넓혀주는 방향으로 설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즉, HRA에 좀더 근접시키는 방법인데 주파수 정위가 좀 난해하고 크로스오버 지점에서의 THD 상승이 염려되는지라 비추하는 방법이긴 합니다. ;; 말씀하신 드라이버의 성능을 맘에 들어하시는 것 같아 조심스럽게 한 가지 방안을 말씀드려 봅니다.

개발자보다 더 제품을 이해할 수는 없는게 진리이니 참고만 해 주시면 될 듯.. ㅎㅎ;
15:11
17.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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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db 작성자
Reymuse
하이패스를 걸어버려서 저역이 잘려나가면 반향을 해결할 방법이 없죠... 회로적인 방법이 아니라면 물리적으로 해상도라던가 이상진동현상을 해결할 방법이 없어서(깔끔한 소리를 만드는게 최선목표라서 공명이나 치찰음은 최대한 없애는 쪽으로 가보려 합니다) 일단은 두 드라이버가 소리 위상에 따라 진동판 퍼짐 정도를 파악해볼 예정이고(드라이버의 임피던스 자체를 다르게 해보자는 발칙한 상상도 하고있고요) 크로스 오버 지점을 최대한 안 들리는 지점으로 후퇴시키기 위해서 다소 특별한 그래프를 보여주는 드라이버를 공수하긴 했는데 이 놈이 참...;; 속을 썩입니다. 어찌되었든

결론은- 로우패스를 걸어 고역을 좀 잘라내고 드라이버 특성적인 부분과 이론뿐인 하우징으로 저역에 반향을 주어서 크로스오버 구간을 뒤로 후퇴시키는 쪽으로 가보려는건데 캐딩 자체는 끝났는데 이게 제작이나 가능하련지 모르겠습니다... ㅠ 나무는 포기해야할까요.,.
01:14
17.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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