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st
  • Down
  • Up
  • Write
  • Search
잡담

참 이어폰이 가성비가 좋은 것 같습니다

플라스틱걸 플라스틱걸
469 11 27

 

 

오래간만에 스피커로 음감하면서 드는 생각입니다

 

아무래도 이어폰이 스피커에 비해 가성비는 좋지 않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저는 일단 스피커 자체의 부피도 있겠지만

 

위상셋팅도 필요하고 아파트 같은 경우엔 이웃집에 소음피해가 갈 수도 있는 등

 

여러가지 면에서 만족을 해주지 못하면 편하게 감상할 수 없는 만큼 

 

스피커에 투자해야하는 경제적 가치개념은 높지 않은가 생각이 듭니다 

 

스피커로 듣다가 이어폰을 껴보면 이 정도 퀄리티의 음감을 하려면 스피커 구성으론 어느정도 투자해야할까

 

이런 생각이 종종 들더군요

 

특히나 스피커가 쏴주는 소리 방향을 보고 있어야 제대로 된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옆을 본다거나 하면 소리가 좀 왜곡된다거나 하는 일이 저는 잦아서

 

귀에서 달아나지 않는 이어폰이 만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뭐 물론 웬만큼 퀄리티 있는 북쉘프 스피커 한조만 구성해도 만족감은 크긴 하지만요

 

개인의 환경에 따라 굉장히 많이 부가세가 붙는 것이 스피커가 아닌가 싶네요

 

 

 

ReportShareScrap
fadong fadong님 포함 11명이 추천

Comment 27

Comment Write
profile image

ㅎㅎ 저는 이 글이 너무 재미있습니다. 기술발전이 그 향유자들의 향유방식 자체를 바꿔놓는 예시처럼 느껴지기 때문인데요. 원래 이헤폰은 스피커의 소리를 모사하기 위해 나온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스피커는 생음악을 언제 어디서든 그때 그 자리에서처럼 구현하기 위해 나온 것이었구요. 그런데 아실 것이듯 실제 음악 감상은 연주자들 쪽을 바라보지 않으면 제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심지어는 다른 곳을 볼때 시시각각 달라지는 소리전달함수로 인한 소리변화도 모두 기본적인 하이파이 요소가 됩니다(그래서 에어팟의 헤드트래킹 공간음향이 처음 접한 많은 이들의 탄성을 자아냈었죠). 심지어 일정정도의 고해상도도, 녹음된 음원의 일차원적인 재생 그 자체에 대해서만이라면 고충실도일지 모르나 실제음악의 재생이라는 차원에 이르러서는 되레 저충실도를 유발하게 되지요(생음악은 거리, 사방에 널린 반향재 등등에 따라 얼마든지 코앞에서 듣는 것만큼 정확하게 들리지 않을 수 있으니). 그런데 두분은 머리가 어디를 향하든 동일한 소리가 난다는 것과 고해상도를 장점으로 드시고 있으니요. ㅎㅎ

 

이거야말로 완벽한, 기술발전이 그 향유자들의 향유방식 자체를 바꿔놓는 예시네요!

17:06
24.11.19.
profile image

맞습니다. 음악감상이란 무슨 정답이 없는 완전한 취미생활이므로 온전히 플라스틱걸님 맘에 드는 대로 들으시면 되지요. 그게 생음악의 실제적 구현과는 거리가 좀 멀어졌다 해도 그게 다 무슨 상관인가요. 내 귀에 좋으면 그만이죠 ㅎㅎ 다만 저는 어렸을 때 이헤폰이 아닌 스피커로 음악을 들었고, 생음악도 매주 접하고 있다보니 세상 좋은 이헤폰을 들어도 일정체급 이상의 스피커에는 절대 안되더군요. 뭣보다 제 움직임과 주변환경에 따른 자연스럽기 그지없는, 실시간 HRTF 변화로 인한 현장감을 절대로 따라갈 수 없지요. 다만 이런 것에 가치를 두는 것 또한 사람마다 다를 거예요!

17:14
24.11.19.
1등

저도 동의합니다.
제 스피커 세팅이랑 이어폰 세팅이 가격이 비슷한데, 공간감 면에서는 스피커가 압승이지만, 편의성이나 해상력은 이어폰이 더 좋다고 느끼고 있네요.

스피커는 각잡고 정자세로 앉아서 들어야하지만 이어폰은 소파에서 반쯤 뒹굴면서 들어도 퀄리티가 나온다는점도 참 좋은것 같습니다

16:53
24.11.19.
profile image
eoeoe
조건을 잘 타지 않는다는 점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16:54
24.11.19.
profile image 2등
일단 크게듣기 쉽다는것도 큰 장점인거같아요
17:02
24.11.19.
profile image
카스타드
맞습니다 마음만큼 볼륨 올리면 옆집에 다 들릴 것 같아서리…
17:06
24.11.19.
profile image 3등

ㅎㅎ 저는 이 글이 너무 재미있습니다. 기술발전이 그 향유자들의 향유방식 자체를 바꿔놓는 예시처럼 느껴지기 때문인데요. 원래 이헤폰은 스피커의 소리를 모사하기 위해 나온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스피커는 생음악을 언제 어디서든 그때 그 자리에서처럼 구현하기 위해 나온 것이었구요. 그런데 아실 것이듯 실제 음악 감상은 연주자들 쪽을 바라보지 않으면 제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심지어는 다른 곳을 볼때 시시각각 달라지는 소리전달함수로 인한 소리변화도 모두 기본적인 하이파이 요소가 됩니다(그래서 에어팟의 헤드트래킹 공간음향이 처음 접한 많은 이들의 탄성을 자아냈었죠). 심지어 일정정도의 고해상도도, 녹음된 음원의 일차원적인 재생 그 자체에 대해서만이라면 고충실도일지 모르나 실제음악의 재생이라는 차원에 이르러서는 되레 저충실도를 유발하게 되지요(생음악은 거리, 사방에 널린 반향재 등등에 따라 얼마든지 코앞에서 듣는 것만큼 정확하게 들리지 않을 수 있으니). 그런데 두분은 머리가 어디를 향하든 동일한 소리가 난다는 것과 고해상도를 장점으로 드시고 있으니요. ㅎㅎ

 

이거야말로 완벽한, 기술발전이 그 향유자들의 향유방식 자체를 바꿔놓는 예시네요!

17:06
24.11.19.
profile image
로드러너
저는 스피커로 듣거나 공연을 감상할때는 의도된 소리를 들어야한다는 강박 같은 느낌적인 느낌도 있어서 가능한 똑바로 앞을 보려고 합니다 그런점이 오히려 불편하다는 생각을 가지기도 하네요
17:10
24.11.19.
profile image
플라스틱걸

맞습니다. 음악감상이란 무슨 정답이 없는 완전한 취미생활이므로 온전히 플라스틱걸님 맘에 드는 대로 들으시면 되지요. 그게 생음악의 실제적 구현과는 거리가 좀 멀어졌다 해도 그게 다 무슨 상관인가요. 내 귀에 좋으면 그만이죠 ㅎㅎ 다만 저는 어렸을 때 이헤폰이 아닌 스피커로 음악을 들었고, 생음악도 매주 접하고 있다보니 세상 좋은 이헤폰을 들어도 일정체급 이상의 스피커에는 절대 안되더군요. 뭣보다 제 움직임과 주변환경에 따른 자연스럽기 그지없는, 실시간 HRTF 변화로 인한 현장감을 절대로 따라갈 수 없지요. 다만 이런 것에 가치를 두는 것 또한 사람마다 다를 거예요!

17:14
24.11.19.
profile image
eoeoe

근본 오브 근본 그 자체이신 분... 숭배합니다 🙏

17:18
24.11.19.
profile image

일단 스피커를 이어폰 음압만큼 쓸 수 있는 집을 가진 사람이 생각보다 흔하지 않을겁니다.

17:52
24.11.19.
profile image
스피커와 이어폰은 다르죠. 음악을 공연 보는 것처럼 생생하개 듣고 싶으시면 스피커이지만.. 나머지 경우에는 이어폰이 줄 수 있는 편의성이 훨씬 크다고 생각합니다. 플랫러버님의 산책녹음 음원은 그 두가지를 다 잡을 수 있는 음원이죠 ㅋㅋ
18:25
24.11.19.
profile image
숙지니
완성된 스피커 셋팅은 엄청난 만족도이긴 하더군요 이어폰은 음감하면서 이리저리 딴짓이 가능한게 좋은 것 같습니다
18:28
24.11.19.
profile image

환경이 주어진다면 스피커인데

스피커로 듣겠다고 방음 부스를 설치 할 수도 없고... 이어폰/헤드폰이 짱인 거 같습니다.

19:49
24.11.19.
profile image
오마이걸
환경만 적당하면 좋은데 부족해버리면 그걸 메꾸는데 너무 큰 지출이...
20:49
24.11.19.
profile image

이게 좀 애매한게...

예를 들어, 스피커로 400 정도면 비싼 건 아니거등요.

근데 이어폰에 400을 바르려면 설령 음질이 더 좋다해도

뭔가 배덕감이 느껴지는 소비가 되는겨 같슴미다 ㄷㄷㄷ

가크비 때문일까여?!

21:42
24.11.19.
profile image
AlpineSnow
뭣보다 스피커 400이면 어떤 이헤폰도 도무지 저언혀 상대가 되지 않죠...
00:15
24.11.20.
profile image
로드러너
저는 돈만 있다면 64오됴 티아 포르테는 가능!! ㄷㄷㄷ;;;
00:19
24.11.20.
profile image
AlpineSnow
하긴 위에 플랫러버님 말씀처럼 ‘장르가 다른’ 면이 있지요 ㅎㅎ
00:21
24.11.20.
profile image
로드러너

스피커도 의외로 돈 값 못하는 녀석들이 많더군요.
설령 돈 값 하더라도 룸 튜닝과 음량 확보가 문제인지라 ㅠㅠ
체급 지상주의자(?)인 저로서도 항복할 수 밖에 없는 포인트가 있...;;;

00:29
24.11.20.
profile image
AlpineSnow
가격대가 높아질수록 스피커 만족도가 높은 것 같긴 합니다
09:34
24.11.20.
profile image
플라스틱걸
한 오륙백~1천 정도 가면 스피커가 압도하긴 하는거 같아요. ㄷㄷㄷ
13:04
24.11.20.
profile image
비슷한 가격대의 이어폰, 헤드폰, 스피커는 취향차인거 같습니다.
00:14
24.11.20.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Login
WYSIWYG

Report

"님의 댓글"

Are you sure you want to report this comment?

Comment Delete

"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Share

Permalink
Category Subject Author Date Views
[중요] 영디비 커뮤니티 임시 운영 공지 14 영디비 1일 전15:01 531 +31
📢 영디비와 함께할 크루 모집합니다! 7 영디비 24.11.14.13:08 2242 +10
잡담
image
COCT 26분 전15:33 24 +2
잡담
image
COCT 1시간 전14:57 49 +1
잡담
normal
금강선 1시간 전14:49 57 +8
잡담
image
Underground 2시간 전13:11 124 +11
잡담
image
김백묘 3시간 전12:46 147 +8
잡담
normal
재인아빠 4시간 전11:58 43 +3
음향
normal
기븐 4시간 전11:27 72 +4
잡담
image
COCT 5시간 전10:20 60 +1
잡담
image
COCT 5시간 전10:12 102 +4
잡담
image
COCT 6시간 전09:32 79 +4
잡담
image
eoeoe 6시간 전09:03 114 +9
음향
image
티피 7시간 전08:52 71 +6
잡담
image
AlpineSnow 7시간 전08:43 80 +10
잡담
image
종결포기합니다 14시간 전01:19 76 +6
잡담
image
COCT 14시간 전01:17 122 +11
잡담
normal
수원개구리 14시간 전01:13 131 +10
잡담
image
종결포기합니다 15시간 전00:54 36 +2
잡담
image
COCT 15시간 전00:53 58 +3
잡담
image
윤석빈 15시간 전00:41 30 +4
잡담
image
마루에marue 15시간 전00:00 124 +8
잡담
image
재인아빠 16시간 전23:50 74 +12
음향
image
Gprofile 16시간 전23:45 91 +7
잡담
image
김백묘 16시간 전23:41 102 +5
잡담
normal
김백묘 16시간 전23:08 104 +17
잡담
image
로드러너 16시간 전23:03 106 +9
잡담
image
판도라 17시간 전22:59 63 +5
음향
image
티피 17시간 전22:28 78 +5
잡담
normal
호루겔 17시간 전22:06 63 +7
잡담
normal
Campanella 17시간 전22:03 79 +8
잡담
image
판도라 18시간 전21:38 144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