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공진 아주쉽게 이해하기
(위상차는 직접음과 반사음의 진폭이 같은 경우를 가정할 때 입니다. 실제론 반사음의 진폭이 상대적으로 작겠죠)
이어폰 이도공진, 헤드폰 이도공진 뿐만아니라 sbir이나 룸모드 같은 것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이야기입니다.
이어폰 이도공진의 경우에는 외이도길이, 이어폰 삽입깊이, 감쇄 정도, 이도 형태와 고막의 각도 등등에 따라 바뀌겠죠.
당연히 사람마다, 측정기마다 다릅니다.
여기서부터는 사족입니다.
본디 iec 60318-4규격 이어시뮬레이터(iec711이라고도 알려져 있음)가 금속관이고(피부로 이루어진 귀보다 감쇄가 느림) 직선형에 마이크 각도도 수직이라(실제로는 곡선형에 고막각도가 기울어져 있는데, 이러면 수음/반사에서 위상이 많이 분산되어 있겠죠) 이도공진이 과장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어떤 제조사의 개선된 iec 60318-4규격 이어시뮬레이터는 이를 어떻게 했는지는 전 모르지만 아무튼 줄였구요.
이 이어시뮬레이터라는게 인공귀달린 측정기에도 들어가는겁니다. GRAS43AG, GRAS45CA 같은 것 들이요.
한국에서 개선 전 이어시뮬레이터를 쓰는 곳은 ㅇㄹㅈㄴ, 개선 후 이어시뮬레이터를 쓰는 곳은 영디비가 있습니다.
이도 형태, 고막 각도 등도 구현한 측정기가 B&K5128이고요.
물론 사람과는 다를겁니다.
잘 맞는 사람도, 잘 안맞는 사람도 있겠죠.
사람들이 같은 기기를 다르게 듣는 이유중 하나기도 합니다.
Comment 5
Comment Write혹시 소음진동이나 음향쪽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남깁니다.
Scrin 님이 쓴 글은
소음진동이나 일반 물리쪽에서 개구부에 따른 관의 기본 진동수를 구할때 배우게 됩니다.
간단하게 일단 개구부는 f=C/4L, 양단 개구부는 f=C/2L 이런 식으로 구하죠.
좀 더 복잡해지면 Rijike tube 실험에 의해 f=nC/2(L+8a/3pi) (n=차수, L=길이, a=직경) 이런 식으로 좀 더 자세하게 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론은 하이파이 스피커의 reflex tube 공진, 이어폰의 nozzle 설계 등에서 응용 가능합니다.
Rijike tube 실험 영상입니다. 보시고 재미 있다고 생각하는 고3 있다면, 토목, 기계, 물리쪽 선택하시면 됩니다. ㅎ
https://youtu.be/pncG3lJUOdY?si=rnGMhTCkbRzd3K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