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Lossless Scaling, 쏘핫님이 소개해준 앱, 그래픽 프레임 뻥튀기: 효과 있음!

@쏘핫님 이 소개해준 Steam의 유료 결제앱으로 프레임을 뻥튀기 해주는 앱입니다. 가격은 KRW7,800원이고요. 잘 모르는 앱 구입에는 적은 비용이라도 잘 안쓰는 편인데, 쏘핫님의 안목을 믿기에 과감히 결제!
사용해보고 소감을 적어달라고 해서 quick 소감을 적어보면, 일단 2개의 게임에서 테스트 해봤는데요.
저의 설정 화면: 쏘핫님이 제 환경이 굳이 업스케일러방식은 필요 없지 않느냐고 해서 껐습니다.
실행방법: 먼저 게임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ALT-TAB으로 Lossless Scaling 앱에서 [업스케일러] 버튼을 누르고요. 카운트다운으로 5에서 숫자가 내려갈때, 실행할 게임 화면으로 돌아가서 한 번 마우스 클릭합니다. 그러면 전체화면 게임도 테두리 없는 창 화면으로 자동 적용됩니다. 즉, 게임의 설정을 수정할 필요가 없더군요.
1. 디아블로4: 프레임 향상 효과가 크게 없더라고요? 이유를 모르겠어서 일단 skip. 제가 사용한 커스텀 설정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추가) 디아블로4의 경우 그래픽 설정에서 창모드로 수동으로 전환 해줘야만 합니다. 자동으로 전환되는 것이 아니네요. 그러면 x2 프레임 생성이 됩니다. 프레임 x2가 안된다 싶으면 게임을 창모드로 강제로 전환해주세요.
2. Call of Duty:Modern WarfarIII, 디아4와 함께 가장 자주 하는 게임이니까 차이를 체감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고요. 기존에 제가 사용하던 커스텀 프레임은 100정도 였습니다. 이유는 제 QHD 모니터가 100Hz이기 때문. 그런데, Lossless Scaling을 실행하니까 테두리 없는 창으로 바뀌고, 게임 프레임이 150-200 사이로 나옵니다. 참고로 LS1 업스케일링을 사용하면 250정도 나왔지만, 150-200도 이미 충분한 프레임이라서요. 입력 렉이 있으니 FPS 게임에서는 추천하지 않는다는 글도 있던데, 저는 저의 손이 빨라서 그런지 렉은 별로 못 느꼈습니다 ㅋ 그런데, 혹시 화면이 부자연스럽지 않느냐? 업스케일러를 사용하지 않으면 전혀 부자연스럽지 않고 앱을 사용해서 프레임이 올라갔다는 느낌이 전혀 없습니다. 원래 초당100프레임도 충분하기는 합니다만...
3. 최신 NVidia 드라이버 설치하면 문제 생기지 않을까? 공교롭게 이 앱을 설치하고 NVidia 드라이버가 1월30일 버전이 있는 것을 알고 업글 해봤다. 보통 게임도 새로운 드라이버가 나오면 호환성 문제가 생기고는 하는데, 이 앱도 그렇지 않을지 걱정... 그런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굿! (심지어 재부팅도 안했음)
소감: 프레임 뻥튀기 효과는 확실히 있다. 업스케일러를 끄면 정말 자연스럽다. 하지만, 누군가 쓴 후기에 모니터가 고속의 refresh rate를 지원하는 경우에 구입을 권장하며, 60Hz 같은 모니터면 그냥 포기하라는 멘트도 있었습니다.
환경: AMD 5700X3D, 64GB DDR4 3200MHz, Gigabyte Gaming 4070Ti, QHD 100Hz 모니터. 윈도우11 최신버전
추가: 최근 40X0 그래픽 카드에서 DLSS4를 사용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 나와서 이 방법도 찾아보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유투브 검색하면 여러개 나올 겁니다.
https://namu.wiki/w/Lossless%20Scaling#s-3.4
Lossless Scaling 원리에 대한 설명:
https://www.eurogamer.net/digitalfoundry-2024-frame-generation-from-a-third-party-app-lossless-scaling-tested
참고로 그 원리는 앱이 게임에서 생성된 프레임을 캡쳐서 캡쳐된 프레임 사이에 새로운 프레임을 AI와 머신러닝 기술을 사용하여 생성한다고 합니다. 게임 내부에 접근하지 않고 디스플레이 단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게임과 호환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실제 GPU가 렌더링 하는 프레임 수는 변하지 않고, AI로 생성된 프레임을 삽입함으로써 체감상 프레임 레이트를 높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그렇다면 GPU가 표시하는 초당 프레임은 Lossless Scaling이 표시하는 프레임의 절반만 표시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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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4는 안정성 문제가 없던 게임이라서, 일단 커스텀 설정 말고, 레이트레이싱 중간으로 설정하니 문제가 없더라고요. 그래픽 설정을 커스텀 설정인 경우 불안정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본문에 썼듯이 프레임 생성 x2가 작동하지 않은 이유는 그래픽 설정을 강제로 창모드로 변경하니 2배 생성 되더라고요. 참고로 디아4에서 프레임 표시는 CTRL+R을 누르면 좌측 하단에 표시됩니다.

아 최대 프레임생성 저거 3을 1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수직동기화 꺼주시구요

그렇게 설정해도 디아블로4는 오늘 또 플레이 도중 PC가 그냥 먹통 되는 현상이 있네요. LS 사용전에는 전혀 문제 없던 게임이라서 디아4에서 사용시는 감안해야 겠습니다. 참고로 DLSS3는 사용하지 않고 RT만 중간정도로 설정한 상태였고요. 문제가 생기면 PC의 전원을 그냥 꺼야만 합니다. 예상은 했지만, 소프트웨어 방식이 전혀 문제가 없을 수는 없겠죠.
반대로 오히려 드라이버 호환성 문제로 죽는 문제가 종종 있던 COD:MW3는 아주 잘 작동하고 플레이 도중 PC가 죽거나 하는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프레임 사이를 생성하는 방식이라 lag이 없을 수는 없는데, 상대방과 마주쳤을 때는 살짝 딜레이가 느껴지기도 하는데 그런 경우가 별로 없으서 실제 플레이에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COD:MW3에서는 추천합니다.






진심으로 대단합니다 ㄷㄷㄷㄷㄷ 프레임 뻥튀기라니 ㄷㄷㄷㄷㄷ


헛... 그런데 모니터가 오래된거라 주사율을 모르겠네요. 아마 60 같은데...

오리 괜찮나유?
근디 ls1 업스케일은 왜 키셨...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