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1) 스톡 상태에서의 댐퍼별 반응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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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만에 HP-1 뜯어서 원복한 다음에 스톡 상태에서 어떻게 변하는지 변화를 관찰하였습니다.
이전 싸제패드보다 오히려 스톡패드 변화가 더 잘 보이네요.
(HP-1에 사용되는 댐퍼. 출처: Joop Nijenhuis, "Refurbish Yamaha HP-1 Headphone")
사진 상 노란색이 스펀지 재질의 댐퍼이고, 검은색 스트립이 펠트재질의 댐퍼입니다.
- 스펀지 댐퍼: 4kHz이후 날리는 고음 안정화
- 펠트 댐퍼: 1kHz-3kHz 채워주고 극저음 보강 및 안정화
일단 둘 다 신슐레이트로 만들어서 비교해 본 다음에, 하우징쪽에도 Paxmate같은 소재로 댐핑해서 진동 흡수하면 어떻게 될지 보는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측정한 결과는 제 Squig.link 데이터베이스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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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4
25.02.06.

SunRise
요즘 평판형들은 드라이버나 전기 필터단에서 모든걸 해결하려 하는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어떻게 보면 밀폐형으로 된 평판형 헤드폰들 소리가 다 그모양인 이유도 얼추 보이는 것 같고요. 순다라 밀폐같은 아마추어나 할 설계보면 한숨나오죠.
초창기 오쏘다이나믹이나 멀리 안가도 T50RP 스톡, 각종 모딩법 그리고 RPKIT50만 봐도 댐퍼를 통해서 튜닝하면 평판형도 밀폐형이나 세미오픈형 만들어도 소리 좋게 만들 수 있다는것을 보여주는데, 그렇게 모딩하면서 회사 만든 DCA, ZMF 말고 다른 곳에서는 아예 댐퍼에 대해 시도도 안하는것이 좀 많이 아쉽습니다.
초창기 오쏘다이나믹이나 멀리 안가도 T50RP 스톡, 각종 모딩법 그리고 RPKIT50만 봐도 댐퍼를 통해서 튜닝하면 평판형도 밀폐형이나 세미오픈형 만들어도 소리 좋게 만들 수 있다는것을 보여주는데, 그렇게 모딩하면서 회사 만든 DCA, ZMF 말고 다른 곳에서는 아예 댐퍼에 대해 시도도 안하는것이 좀 많이 아쉽습니다.
19:21
25.02.06.

엘릭스
정말 솔직한 제 의견은..
1. T50RP는 한번도 소리가 좋았던 적이 없습니다. KIT나 기타 모딩품도 마찬가지입니다.
2. 오쏘다이나믹이 아닌 대구경 평판형은 건드리면 건드릴수록 기상천외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다이나믹 대비 구경도 크고 본격 연구된지 얼마 안 되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DCA가 가장 열의를 보이는 회사인데, 솔직히 DCA는 이더플로우 말고는 이제 잘 모르겠습니다.
1. T50RP는 한번도 소리가 좋았던 적이 없습니다. KIT나 기타 모딩품도 마찬가지입니다.
2. 오쏘다이나믹이 아닌 대구경 평판형은 건드리면 건드릴수록 기상천외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다이나믹 대비 구경도 크고 본격 연구된지 얼마 안 되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DCA가 가장 열의를 보이는 회사인데, 솔직히 DCA는 이더플로우 말고는 이제 잘 모르겠습니다.
19:45
25.02.06.

SunRise
DCA도 뭔가 내려면 하나에 좀 집중해서 내면 상당한 결과물을 낼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Stealth 이후로는 영 집중을 못하는거같기도 합니다. E3도 결국에는 Stealth의 마이너 체인지니까요. 그쪽으로 가고싶다는건 이해했는데, 거기서 어떻게 뭘 더 하고싶은지는 E3를 통해서 잘 못보여준 것 같아요. 아니면 아싸리 ZMF처럼 다이나믹으로 노선을 틀어버리는것도 방법일수도 있을건데, 정체성이 흐려지니 이것도 이것대로 고민될 것 같습니다.
19:50
25.02.06.

엘릭스
블레싱 내놓은 수월우가 되는 거죠. 타겟은 그럭저럭 맞췄는데 그 다음은??
이더 플로우까진 DF였는데, 갑자기 하만 따라간다고 내놓는 것이 요즘 제품이죠.
차기 타겟을 설정하든지 혹은 침잠하든지 둘 중 하나 아닐까요.
이더 플로우까진 DF였는데, 갑자기 하만 따라간다고 내놓는 것이 요즘 제품이죠.
차기 타겟을 설정하든지 혹은 침잠하든지 둘 중 하나 아닐까요.
19:52
25.02.06.

진심으로 대단히 훌륭한 실험입니다.
진심으로 대단히 존경스럽습니다
진심으로 대단히 존경스럽습니다
18:57
25.02.06.

로우파이맨최노인
진심으로 대단히 감사합니다.
19:16
25.02.06.


AlpineSnow
뜯어서 내부 소재 바꾸기 전에 각 소재가 무슨 역할을 하는지 보는건 중요하죠. 이렇게 바로바로 눈에 띄는 결과가 나와주면 모딩하는 입장에서도 정말 편합니다.
19:22
25.02.06.


댐퍼를 썼는데 중역대가 채워지는게 신기하네요 ㅎ
유닛 전면부의 어쿠스틱임피던스 변화로 인한
진동체의 물성 변화일까요? ㅋ 물리적 원리가 궁금하고 신기합니다
19:11
25.02.06.

키큰사람
어쿠스틱 임피던스 계측이 가능하다면 조금 더 들여다볼 수 있을 것 같은데, 들여다볼 수 있는 방식의 한계가 있으니 살짝 답답하긴 합니다ㅋㅋㅋ
19:23
25.02.06.

엘릭스
그라도 패드도 그렇고, 다공성 소재를 썼는데
중고역이 살아나는 걸 보면,
제 지식이 참 알량함을 느낍니다 ㅋㅋㅋ
시간날때 한번 그 원리를 찾아봐야겠어요 ㅋㅋㅋ
19:32
25.02.06.

키큰사람
그라도도 참 웃긴게, 패드별로 반응이 참 뚜렷해요. F같이 딱 붙는 애들은 감쇠필터, G같이 두꺼운애들은 고음부스트 등등... 이렇게보면 튜닝을 못하는게 아니라 그냥 그들이 아메리칸이라 아메리칸 스타일로 아메리칸스럽게 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19:36
25.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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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스바라를 위시한 평판형은 펠트가 없으니 해당 대역이 빠지는 것일 수 있겠군요!
FR적으로는 펠트가 좋겠지만 청감적으로는 없는 것이 좋을 것 같긴합니다. 평판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