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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말 나온 김에 또... 오리(lossless scaling)에 대한 초간단 이해 + 사용하지 않는 이유.

iHSYi iHSYi
542 9 15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요즘 갑자기 나름 최신 게임인 클레르 옵스큐르 33원정대를 플레이 하면서

3년 이상된 울트라북급 (게이밍) 노트북+3K급 모니터로는 아예 최신 AAA급 게임을 하는게 아니라는 진리를 세삼느끼고 있습니다. 

다행히 33원정대는 더블A라서 ㅋㅋㅋ 나름  고해상도에서 하옵으로 상당히 쾌적한 플레이가 어찌 저찌 가능합니다.

언리얼 5로 만들었다는데 이정도면 저사양 글픽카드에서의 최적화는 정말 잘했어요. 고티급 최적화 인정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조금이나마 더 쾌적하게 게임을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만 3440 x 1440 하옵 50~60프레임 유지가 최상인듯 합니다. 

 

 어떻게든 더 땡겨 보려고  초딩추정 전문가 호소인분들의 조언을 들어 보기도 하고

(덕분에 조작 레이턴시랑은 전혀 상관없는데 뻘짓도 하고... 물론 FPS같은데서 고프레임이면 몇십분의 일초정도라도

 더 빠르게 판단&조작이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턴제 RPG에 있는  QTE 타이밍 맞추는데는 고프레임이 큰 의미가 없죠. ) 

스스로 여러가지 최적화와 말도 안되는 14인치 노트북에 있는 GPU를 오버클러킹까지 했습니다.

물론 스윗스팟을 찾은 프로파일을 저장 않해서 진짜 완전 삽질이 되었지만요...ㅠ.ㅠ 

 

 그러다 떠오른게 얼마전 영디비에서도 소개 되었던

header.jpg

오리~라는 별칭으로 아주 유명한 루스리스 스케일링이라는 프로그램도 한번 테스트 했습니다.

 

 그런데 제 환경(RTX3060M)에서 33원정대라는 게임을 하는데는 아주 어울리지 않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최대 프레임 숫자만 늘어나지 안전성뿐만 아니라 여러가지로 그래픽 품질을 심하게 까먹..네요.

아쉽게도 모든 저사양 글픽 카드에서 모든 고사양 게임을 더 잘 돌려주는게 아니라 그냥 측정치만 뻥튀기 해주는게 맞습니다.

글픽카드에서 남아있는 헤드룸이 꽤 남아 있지만 최대 프레임 제한이 있는 프로그램을 돌릴 시에만

진짜 의미있는 그래픽 향상이 있을 듯 합니다. 그외의 경우엔 측정치 숫자는 높아지지만 그래픽 퀄러티가...ㅠ.ㅠ 

 

 원했던 데로 하나도 안되서...짜증이??? 나서 음슴체로 갑니다.???

 

 일단 초보자가 한 "오리" 초 간단이해

두가지 기술이 오리의 핵심인데 프레임 보간 기술과 프레임 생성기술.

프레임보간 기술로 자체 방싱인 LS1은 엔당카드 사용시 DLSS보다 덜 자연스러움, A당 카드 사용시에 AMFM?과 비슷하거나 좀 못함. 

사용의 의미가 없음. 듀얼 글픽 카드로 사용이 가능하고 듀얼카드 노트북이지만 하나가 내장카드라서 이해하거나 알아볼 가치가 전혀 없음...

프레임 생성기술 LSFG는 상당히 복잡해 보이지만 아주 단순화해 보면 프레임을 캡쳐해서 사이에 넣어주는 기술로

원본보다 높은 초당 화면수를 보여주게 해주는 기술로 현실적으로 아직은 사용하는 리소스에 비해 배수가 그리 높지 않음.

두 기능 모두 기대헀던 AI 그래픽 인헨스라기 보다는 현재 내 상황에서는 그냥 의미없는 측정 프레임 숫자만 늘려주는 기능임.

 

 결국 실 사용해보니 RTX 3060M에서 33원정대를 UWqHD로 플레이 하는데 프레임 생성 2배는 아예 의미 없음.

현재 최대 배수인 3배의 경우 50%정도 프레임카운트가 늘어나는 대신 고스팅과 레이턴시는 유의미하게 늘어남.

더 쉽게 이야기 하면 50장 그려서 보여주는걸 25장정도 밖에 못그리게 되지만 대신 25장을 세번씩 돌려서 75장을 보여주는 식.

3장의 동일한 그림이라서 사실상 75로 숫자만 올라가고 영상의 품질은 오히려 20%쯤 떨어짐.

진짜 제대로된 프레임 생성이라면 3배일 경우 3장 모두 움직임을 예상해서 다른 그림을 그려야 하는데 그러면 리소스 이용이 많아지고

이미 힘든 카드가 더 힘들어짐. 오리는 그정도로 어드벤스된 프로그램이 아님 그냥 같은 그림3장 보여줌 

많은 장수를 보여주기에 부드럽게 움직이는 느낌을 주지만 그냥 눈속임에 가까움.

 

 루스리스 스케일링은 프레임을 훨씬 높게 뽑을수 있는 하드웨어인데 소프트웨어가 리미트가 있을 시에 성능향상이 있을수 있지만

최대 생성 프레임 한계가 현 하드웨어 보다 높은 상태에서 낮은 프레임을 겨우 뽑는 저서양시스템의 경우에 오히려 성능이 열화됨.

제품의 설명에서도 60프레임 기준으로 그 이하일 경우 사용시 성능이 오히려 낮게 보일수 있다고 경고함.

결국 어떤 게임을 하던 이미 60프레임 이상을 뽑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냥 높은 벤치마크 숫자만을 보고 심리적인 성능향상을 느끼는 것임.

3060M이 탑제된 울트라북 컴퓨터에서는 33원정대를 플레이 할때 그래픽 퀄러티 상승에 도움이 된다기 보다는 방해만됨....ㅜ.ㅜ

 

 오리~ 있는 사람(고가의 그래픽 카드를 가진 사람)은 더 가질수 있고

없는 사람(최신 매인스트림급 이하 그래픽카드를 가진 사람)은 오히려 더 잃어버리게 되는 프로그램이네요...ㅜ.ㅜ

잠깐이었지만 올라간 숫자를 보고 기뻣습니다만 이정도로 픽&딥이 발생하면서(없던 스터터링이 꽤나 발생)

동시에 50장이라도 겨우 유지하던 게 75장이지만 실제로는 나누기3을 해서 반토막 나버린 25프레임을 3번 반복해서 보게되는...ㅠ.ㅠ 

아 진짜 데스크탑 하나 맞추고 싶어지네요. 5090으로 영디비에 글쓰면 좀 좋은 글이 써지려나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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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ANI GOLANI님 포함 9명이 추천

Comment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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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일단 해상도가 문제이구요.... 그리고 dlss나 fsr이 인게임 옵션에 들어있으면 그거 자체로 열화상태이니 오리를 같이 켜면 더더욱 문제점이 커집니다
08:50
25.05.06.
profile image 1등
일단 해상도가 문제이구요.... 그리고 dlss나 fsr이 인게임 옵션에 들어있으면 그거 자체로 열화상태이니 오리를 같이 켜면 더더욱 문제점이 커집니다
08:50
25.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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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HSYi Developer
쏘핫

UWQHD는 늘 문제의 근원이긴 합니다. 아무레도 변태 해상도다 보니 ㅎㅎㅎ
이중앰핑 아니 이중 업스케일링은 dlss만 켜고 ls1기능등을 미적용으로 피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LS1이나 NIS등등 보다는 DLSS가 더 나은 결과물을 보여준다고 해서요.
LSFG만 써도 레이턴시와 프레임 드랍이 좀 심하더라구요.
아무레도 LSFG도 은근히 리소스를 잡아 먹기도 하고 단순 프레임 복재?형이라 DLSS4.0보다는 못한듯 합니다.
DLSS 지원이 아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하드웨어 헤드룸이 남아 있고 소프트웨어 제한이 있는 상황에서는
오리가 꽤 사용할만 할듯 합니다만 저는 아쉽게도 업글 전에는 크게 해당사항이 없을듯 싶네요...ㅜ.ㅜ

09:10
25.05.06.
profile image
iHSYi
같은 상황에서는 인게임에서 프레임 제한을 30으로 걸고 오리에서는 옵션 없이 프레임만 2배나 3배 걸어주시는게 가장 좋을듯 합니다
09:17
25.05.06.
profile image
iHSYi Developer
쏘핫

인게임 프레임제한을 걸을 생각까지는 못해봤네요.
이미 오리 반품해서 더 이상의 연구나 테스트는 못할듯 한데
메뉴얼 오씨 풀고도 2560x1080 하옵으로 평균 60은 나오니까 그냥 해도 될듯 합니다.

09:34
25.05.06.
2등

본인이 꽤나 최적화 연구를 해야합니다.

저는 듀얼 그래픽카드로 오리 효과 아주 제대로 보고 있습니다.

4K 모니터에 RTX4070ti 를 메인으로 RX6400을 오리전용으로 구성해서

60fps에 맞추고 x2 뻥튀기로 해서 4K@120 으로 효과 보고 있습니다.

10:39
25.05.06.
profile image
iHSYi Developer
제라퓨
4070ti+6400이면 최적화 연구를 할만 하죠. ㅎㅎ
전 3060m이라 뭘 해볼 각이 거의 안니옵니다.ㅠ.ㅠ
최소 베이스 깡프레임을 60 이상 뽑아줘야 효과가 좋다고
제작자도 이야기 하죠. 가진자에겐 더 높은 프레임을
진짜 없는자에겐 더 높은 절망?을 주는 오리...ㅠ.ㅠ
18:01
25.05.06.
profile image 3등
게임 을 정말 잘하고 싶다면 고성능 그래픽카드 에 발열 을 잡을수 있는 컴퓨터 케이스 와 전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할수 있는 파워서플라이 가 필요합니다.

미니타워는 어림 없고 미들타워 데스크톱은 되어야 가능합니다.
18:05
25.05.06.
profile image
iHSYi Developer
박지훈
잘한다와 좋은 환경에서 한다는 다르다고 봅니다.
울트라북급 노트북 + UWQHD모니터로 게임중 입니다.
요즘 게임둘을 대부분 옵션타협을 꽤 해야 하지만
아주 잘하고 있습니다. ㅎㅎ
좋은 환경이 아니라도 충분히 즐길수 있어요. ㅎㅎ
19:07
25.05.06.
1.5K 급으로 2:1? 1:2? 다운스케일링한 다음 오리를 굴려보면 어떨까 싶네요.

오리가 특히 노트북에선 쥐약이라고 들었습니다.
업스케일링에도 자원이 필요한데, 이걸 dGPU로 밀어넣자니 절대 프레임을 손해보는 구조죠.
iGPU로 밀어넣으려고 해도 결국 dGPU랑 열용량을 공유하니까요.
게다가 온도가 높아지면 SoC내 CPU 클럭에도 영향을 미치니 절대 프레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3060M이면 조금 연식이 되긴 했네요.
V램이 딸려서, 고해상도 DLSS/FSR에 애로사항이 따르는 게 아쉬울 뿐입니다.
깡성능을 깎아먹히는게 V램 탓도 크니까요...ㅋㅋ
23:52
25.05.06.
profile image
iHSYi Developer
oxc_suga
오리 사실 큰 기대는 안했지만 생각보다도
훨씬 그래픽 퀄러티가 더 않좋아져서 놀랐습니다.
오래 되기도 했고 본격적인 겜트북도 아닌
경량 소형 G14같은 노트북은 어쩔수 없죠.
6G램...이면 요즘은 내장형급인듯 합니다. ㅎㅎㅎ
23:55
25.05.06.
iHSYi
1.5K로 낮춰서, 45-60프레임 확보 후 오리를 활용하면 그나마 나을까 싶네요.
게다가 외장 모니터일 경우 dGPU 직결 여부도 꽤 차이가 나더군요. (optimus 기술, G14면 논옵티도 가능할겁니다.)
성능을 쥐어짜야 하는 만큼 신경써야 하는 설정이 많지 싶네요.
00:02
25.05.07.
profile image
iHSYi Developer
oxc_suga

 지금 딱 그셋팅입니다.1.5K에서 DLSS. 60방어중.

오리를 써서 더 쥐어짤 필요는 못느끼겠네요.

턴제RPG에서는 굳이 실제 화질을 희생해가며
프레임레이트를 올릴 필요가 크게 없을듯 합니다.
어차피 인동영상도 30이기도 하고 제눈엔 다행히
60이상만 지속적으로 뽑아줘도 위화감이 없는듯 합니다.
F.P.S.가 QTE딜레이에 영향을 미친다는건
진짜 말도 안되는 이야기고요. ㅎㅎㅎ

00:13
25.05.07.
iHSYi

턴제 연산은-전 문명밖에 모릅니다만...ㅋㅋ- CPU 연산이고, 그림을 그려내는-FPS 값-건 GPU 성능이니 이론상 무관해야죠.
그래서 문명 벤치마크 시에도 CPU 턴 시간과 FPS를 서로 구분해서 알려준다고 알고 있네요.

00:22
25.05.07.
profile image
iHSYi Developer
oxc_suga
밀리 세컨 단위로 타이밍을 느리게 보여주겠죠.
그정도 차인 인간의 영역이 아니라서 ㅎㅎㅎ
00:30
25.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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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재밌는 프로그램이죠.
17:25
6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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