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용어 수정을 건의하는 이유.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사실 다른분들의 글을 보고나서 댓글을 다는걸 최대한 자제중입니다.
그냥 지나가는 인삿말이나 최대한 좋은 내용만 적으려고 노력합니다.
(진짜 노력은 합니다... 생겨 먹은게 원래 좀 부정적이고 비꼬아 보는걸 좋아하기에...ㅜ.ㅜ)
내용에 대한 수정 건의 하는 댓글을 달았다는건 원글님의 글을 읽었고 존중한다는 걸 전재합니다.
사실 대부분 그냥 넘어가도 되는 부분이지만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고 좋은 글이라 판단 되고
글을 쓰신분이 인격자?로 판단해야 안심하고 태클을 겁니다. 나쁘게 안 받아 드리실걸 기대하며 좋은 의도로
댓글을 다는 겁니다. 그런데도 오해도 생기고 오해를 푸는것이 점점 귀찮아서 아예 댓글을 자제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긴 합니다.
반대의견을 이야기하고 서로 토론하는것이 커뮤니티의 아주 좋은 순기능이지만 그걸 받아드리지 못하시는 분들이
꽤 계시기도 하고 일일히 댓글 대댓글을 달다보며 "계몽"하면 "탄핵" 어느 순간 부터 감정 소모로 변해 버리기도 하기 때문이죠.
경험도 부족하고 지식도 부족한 검증되지 않은 자칭 오디오파일 음린이 주제에 다른 분들의 글에 대한 평가처럼
느껴지셔서 감정 상하시고 차단 박은 분들이 소수 계십니다.
물론 서로 무시 하면 되지만 그분들 글도 다 보이는 브라우져X영디비 사이트 구조 특성상... 그 분들의 글을 볼떄 마다 저도 기분이 상합니다.
가뜩이나 점점 줄어드는 음향 취미 동지들인데 안타깝습니다.
함께 즐기자고 하는게 커뮤니티 활동인데 서로 조금 다르다고 해서 얼굴 붉히고 혈압올릴 필요는 없죠.
하지만 용어 수정을 건의 하긴 합니다. 욕 먹을 수도 있고 지적?이 아닌데도 지적질당했다고 기분 나뻐 하실수도 있지만요.
경험자들 끼리는 뜻이 아주 잘 통하지만 잘못 쓰인 용어가 굳어지면서 생기는 폐해를 조금이나마 막아 보자는 취지입니다.
예를 들어 발란스드, 언발란스드... 근본적으로 좀 이상하지만 음향쪽에서는 이제 통상적으로 쓰이지요.
초반에는 언발이라 쓰지 말고 SE라고 쓰자고 종종 이야기 했는데 이젠 의미가 없어졌죠.
어차피 다들 아는 건데 모 귀찮게 따지냐 하면 할말이 없습니다만 "ED"를 생략하면 완전 뜻이 달라집니다.
발란스 단자등의 표현은 전혀 문제가 없지만 "언발란스"단자라면 "임벨"이 난 불량 단자라는 뜻도 됩니다.
음향인이 아닌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인식되고 오피셜하게도 그런 뜻이 되 버립니다.
저는 음향에 대해 남들보다 잘 안다고 생각하지도 않고 실제로도 잘 모릅니다.
오해 받기도 싫고 내 주장만 맞다고 하는 고인물이 되기도 싫치만 빌런이 되는 한이 있어도 용어 수정 노력은 계속될듯 합니다.
물론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잠시 창피?해 지고 쿨하게 받아드려면 새로운걸 알게 되니까 이래저래 럭키비키인듯 합니다.
제가 잘못알고 있는 것들 잘못쓰고 있는 용어들을 지적해 주신 많은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ㅎㅎ
Comment 8
Comment Write

아는 척 하고 싶다거나, 혹은 모른다는게 알려지고 싶지 않은 심리 때문인지도 모르겠어요.
킹치만 저는 그거 다 부질없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다른 분들께 저와 같은 사고관을 권할 수는 없지만, 저는 가볍게 받아들이려 하구 있네요.
다른 분들의 지적에 마음상한다는 건 솔직히 그냥 제 손해일 뿐이거든요.
애초에 저는 먹귀 존못 꼴ㄸ...라고 생각하며 지내다 보니 마음 상할 일도 없...(퍼퍼퍽)
...호루겔님께선 워낙 젠틀하신 분이셔서 그런 일이 있으셨을 줄은 몰랐습니다.

갑자기 제3자 분의 실명은 아니고 닉네임을 언급하시니 당황.ㅎㅎ
그분과는 무슨 일이 있으셨는지는... 제 이야기 라면 특정브랜드팬 분들이랑 원체 상극이니까...
자기 주장이 강한분들+특정 사상(브랜드)에 집중하시는 분들은 작은 반대 의견이나 작은 정정 요청에도
크게 마음상해 하시기도 하고 그냥 나랑 의견이 다르면 문제가 되기전에 미리 배재하는 분들도 꽤 계시죠.
즐겁게 즐기자고 하는 커뮤니티 활동인데 굳이 부딪칠 이유는 없으니까요.

글 쓰신 분을 착각했습 ㄷㄷㄷ ㅠㅠㅠㅠㅠ;; 죄송합니다 ㅎㅎㅎ;;;

오해 방지를 위해 댓글에서 제 닉으로 교체를 그러면 제가 급 젠틀해 집니다. ㅋㅋㅋ



언제나 AlieNaTiZ님 글들 잘 읽고 있습니다. 덕분에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스스로 지적 받아야 할께 더 많고 고쳐야 할 게 많습니다.
다른 사람을 지적할 위치?나 레벨은 아니지만 같은 취미를 가지고 있으면서
다른 경험이 있으면 그런 경험이 없다며 상대를 그냥 무시하는것보다는 서로 알려주고 함께 즐기는게 좋쵸.

과학은 학문이기 이전에 태도(Attitude)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리뷰에도 과학적 글쓰기를 노력하고 있기에 언제든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슈퍼 믹스 4 리뷰에 대한 iHSYi님의 정성 어린 댓글은 정말 감사했습니다.🙏
과학은 학문이기 이전에 태도(Attitude)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리뷰에도 과학적 글쓰기를 노력하고 있기에 언제든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슈퍼 믹스 4 리뷰에 대한 iHSYi님의 정성 어린 댓글은 정말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