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 게이밍 음향기기와 일반 기기의 차이점에 대한 고찰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게이밍 음향기기와 일반 음향기기가 실질적으로 기능적 차이가 나는가?" 라는 관점에서 이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게이밍'이라는 단어가 붙으면 뭔가 특별한 기능이 있는 것처럼 보여 가격도 올라가고, 디자인 화려해지곤 합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기능 면에서는 얼마나 차이가 있을지 비교하는게 이 글의 목적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게이밍은 FPS 장르를 말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게이밍' 기기의 일반적인 특징입니다.
-
공통 요소:
-
장시간 착용에도 편한 착용감(가벼운 무게)
-
화려한 디자인 또는 RGB 조명
-
가상 7.1 채널(서라운드 사운드)
-
특정 음역대(EQ) 강조 – 특히 발소리 강조를 위한 중저음 튜닝
-
-
무선 기기의 경우:
-
aptX, aptX LL 등의 저지연 코덱 지원
-
또는 2.4GHz 무선 동글 사용으로 안정적인 저지연 통신
-
여기서 제가 말하는 이 글의 주제가 드러납니다. 위에서 나열한 대부분의 요소는 굳이 '게이밍' 전용 기기가 아니어도 포함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요즘 음감용 제품들도 착용감이 좋고, 무선 코덱도 잘 지원되며, 서라운드 기능을 갖춘 제품도 있습니다. RGB나 디자인은 오히려 '개인 취향'에 가깝죠. 결국, 정말 '게이밍'만이 제공하는 본질적인 기능 차별점을 찾자면 저지연 무선 성능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이 또한 aptX LL이나 2.4GHz 동글을 사용하는 일반 음향기기들도 충분히 구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구분이 모호해집니다.
그래서 제가 내리는 결론은, 결국 착용감이 좋고, 무선 연결이 저지연이라면, 꼭 ‘게이밍’이라는 이름이 붙지 않아도 게임용으로 충분히 쓸 수 있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에 굳이 "게이밍" 이라는 기능을 강조하는 기기를 사지 않으려고 합니다. 뭐든 게이밍이다 하면서 이름 붙이고, 뭔가 있게 디자인하면 가격이 오르는 기적을 다른 곳에서도 보고 나니까(ex: 게이밍 체어) 사야할까? 이 또한 허상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여러분의 생각이 궁금하네요.
게이밍 기기에 차별화된 기능이 있다고 보시나요? 아님 그저 성공한 마케팅 사례라고 생각하시나요?
Comment 16
Comment Write

그냥 타겟층을 누구로 잡는가가 게이밍/음감용의 분류고, 큰 의미는 없다 생각합니다.
뭐 그나마 차별화된점이라 하면 가상서라운드 지원, V자튜닝 이정도가 있겠네요.
그리고 게이밍 / 음악감상용 / 프로용 모니터링용 솔직히 그거 구별하는건 큰 의미가 없습니다.
소니 MDR-MV1의 경우, 원래 프로용 공간음향 모니터링 헤드폰입니다.
근데 프로가 아니어도 음감용으로 굴리시는 분들 많고요.
또 게이머들 사이에서 FPS 사운드플레이, 멀티미디어 종결템으로도 유명합니다.
반대로 하이디션 게이밍 T100의 경우에는, 완성도 높은 1ba 사운드를 즐기겠다고 여기 계신 음감러분들이 마지막 재고떨이를 싹 쓸어갔고요.
그리고 사운드플레이용으로 적합한 기기를 찾으신다면, 리뷰에서 공간감보다는 정위감이 좋다라는 말을 찾아보셔요. 공간감이 넓은건 말 그대로 넓게 들리는거지, 정확한 방향일지는 모릅니다. 정위감 좋은게 사운드 구별이 명확합니다.

그냥 게이밍룸을 만들기 좋은 디자인과 LED 그리고 조잡한 유틸을 넣어주면 게이밍 기어가 되는거죠..ㅋㅋ

7.1이 제대로 FPS에 적용 되는 헤드폰은 오디지 모비우스(팬로스) 말고는 되려
음상이 망가저서 더 어렵더라구요.
요즘엔 에펙 주로 하는데 다이아정도까진 무난하게 올라갑니다.





좋은 헤드폰은 어디에 써도 좋다 정도로 정리하고 싶습니다. 애초에 어느 카테고리든 "게이밍" 이 붙든 안붙은 좋은 물건은 게임용으로 써도 좋으니까요. 레이저가 쏘아올린 큰 마케팅 공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제대로 된 오디오기기로서는 돈값 못하는게 99.9%입니다
당연히 게이밍 기기들의 장점들은 다른 음향기기들에도 있는 기능이지만 그기능들을 모두 갖춘 음향기기는 소수이고 가격도 높습니다 쉽게 생각하자면 고급 음향기기에서 음질을 희생해 가격을 비교적 저렴하게 했다는 것이죠
이미 고가,고성능의 음향기기를 소유하고 있다면 게이밍기기의 장점이 느껴지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기이밍 기기도 충분한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게이밍룸을 만들기 좋은 디자인과 LED 그리고 조잡한 유틸을 넣어주면 게이밍 기어가 되는거죠..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