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우리에게 여전히 DAP가 필요한 이유!

2025년, 우리에게 여전히 DAP가 필요한 이유!
* 원문 출처 : Youtube <Bloom Audio>
* 사진 : Underground
$400 대 DAP, Shanling M3 Plus
DAP란?
DAP란 Digital Audio Player의 줄임말로써 디지털 음원을 재생해 주는 전용 기기를 의미합니다. 음악 재생은 스마트폰에서도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기능이지만, DAP는 오디오용 DAC와 Amp를 탑재하여 보다 높은 음질을 제공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Bloom Audio의 Steve는 음악 애호가들에게 DAP이 필요한 세 가지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공감되는 내용이 많아 함께 공유하고 싶습니다.
1. 스마트폰보다 뛰어난 음질
DAPs Sound Better than Phones
첫 번째 이유는 스마트폰보다 나은 음질입니다. $400 - 500 가격 대의 폰보다 음감 전용으로 만들어진 가 Separation, Dynamics 등에서 좋다는 점입니다.
Dongle DAC/Amp인 Questyle CMA18P
물론, Questyle CMA18P나 iFi Valkyrie와 같은 외장형 내지 거처블 DAC/Amp를 쓴다면, 높은 수준의 음질을 누릴 수 있지만, 그만큼 비용이 증가한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2. 음원 저장 공간
Storage Management
두 번째는 음원의 저장 공간입니다. 외장형 Storage Option이 점점 사라지는 스마트폰과 달리 DAP은 자체 Storage 이외에도 SD Card Slot을 통해 저장 공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FiiO M23 DAP : 외장 Micro SD - 2T 지원
예를 들어, FiiO M23 DAP는 내부 저장 공간은 64GB이며, Micro SD Card에 최대 2T의 음원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고음질 음원을 선호하는 오디오 파일들에게는 절실한 기능 중 하나일 수도 있습니다.
3. 음악에의 몰입
Smartphones are Ruining Our Brains
마지막은 순수한 음악에의 몰입입니다. 스마트폰으로는 무엇이든 할 수 있기에 SNS, 뉴스, 인터넷 커뮤니티 등 다양한 매체에 노출되어 주의력이 흩어지기 쉽습니다. 음악을 들으려고 꺼냈던 스마트폰에서 막상 다른 일을 하는 자신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Shanling M3 Plus DAP
하지만 DAP와 함께라면 오롯이 음악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정신없이 울리는 스마트폰의 알람에서 해방되는 것이지요.
첨언하면, 스마트 폰의 배터리 소모 없이 음악을 마음껏 들을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 포인트가 아닌가 합니다.
2025년, 우리에게 여전히 DAP가 필요한 이유였습니다.
Photography Equipments
-Camera : Nikon Z8
-Lens : Nikon Z 24-120/4S
출처 : Bloom Audio
Comment 19
Comment Write
사견이지만 핸드폰처럼 배터리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명은 스마트폰과 비슷하거나 조금 오래 쓸 것 같습니다.^^
소니도 오래된 핸펀은 배터리 없다고 불가능 하다고 하더라구요.
하긴 요즘에 알리에 없는게 없으니 적당한 가격에 적당한 물건이 나오면 하나 사봐야겠습니다.
dap 구매하신것 축하드립니다.



소니의 zx100은 버튼식 원터치와 한손의 그립감, 긴 배터리 시간, 나쁘지 않은 소리..출력만 좀더 좋았다면 정말 이상적인 dap였을거라 생각합니다

포터블이 DAP라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사실 세 번째는 서브폰이 있으면 되긴 합니다. ADB로 기본 앱 날리고 음악 플레이어만 남기면 되거든요..



v50 더이상 사용 못할 때 까지 써보려고 새 핸펀 사서 아직 고이 모셔놓고 있습니다. (3.5단자 없는지 모르고 샀습니다.)
덱이든 댑이든 필요해질 것 같습니다.
음원, dac(dap), 리시버, 케이블
수명이 어떻게 되는지 몰라서 선뜻 손이 안가네요. 헨펀처럼 배터리 교환이라도 가능하면 핸펀보다 오래 사용한다고 살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