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음향 ANKER Liberty Air, 앤커 리버티 에어 청음 후기 (잡담 99%)

MaTruLuv MaTruLuv
6278 1 16

 안녕하세요, 가입하고 처음 글을 쓰네요. 
  
 오랜만에 혜화역에 있는 이어폰샵을 다녀왔습니다. 
 예전엔 여기저기 청음하러 종종 다니곤 했었는데 사용 중인 이어폰을 제외하고 
 다른 이어폰을 청음하러 간게 몇년만인지 모르겠어요. 
  
 최근에 그동안 쓰던 에티모틱 MC5 를 분실하게 되면서 새로 구매할 이어폰을 알아보던 중이였는데 
 최신 이어폰들에 대한 정보를 몇년간 보지 않았었기 때문에 블루투스 이어폰도 생각해보다가 
 앤커 리버티 에어 라는 제품을 알게 되었고 원하는 성향의 음질이 아닐 경우엔 앞으로 오래동안 
 쓰기 힘들 것 같아 오늘 청음샵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요점만 얘기하자면,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저음이 조금 부스트 되어 있다 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 리뷰에서 적당한 저음 부스트가 있으나 크게 거슬리지 않는 수준이다 라고 봤는데 
 제가 청음을 하면서 느낀 점은 저음 부스트가 계속 신경에 거슬려서 너무 아쉬웠습니다. 
 기존에 쓰던 에티모틱 MC5 나 오늘 함께 청음한 에티모틱 ER3SE 같은 제품은 밸런스만 놓고 봤을땐 
 거의 완벽했는데, 앤커 리버티 에어의 경우는 다소 많은 저음 때문에 비교 청음 시에는 상당히 거슬렸습니다. 
 저음부의 베이스 소리가 단단한 느낌이 없고 조금 답답한 소리가 중고음부의 사운드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저음만 조금 적었더라면 그 자리에서 구매했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집에 오는 길에 이어팁 변경을 통해 저음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으나 쉽지 않아보이네요. 
   
 그.러.나. 
 
 나머지 디자인, 착용감, 블루투스 연결 상태 등은 짧은 시간동안 확인바로는 가격대비 아주 훌륭했습니다. 
 결국 집에 와서는 유선이어폰과 무선이어폰의 장단점을 고민하던 중 무선 이어폰의 장점을 더 크게 보고는 
 구매를 했습니다. 조만간 시간이 된다면 실제 장시간 사용기를 한번 써보도록 할게요.  
  
 개인적인 청음기로서 틀린 의견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신고공유스크랩
Pacebook Pacebook님 포함 1명이 추천

댓글 16

댓글 쓰기
profile image 1등
뭐 사람마다 취향이 다른것이겠죠. 에티모틱 리서치 물건이랑 비교하면 저음이 많다고 느낄만 하다고 봅니다.

다만 제 기준에선 에티모틱쪽이 완벽한 밸런스보다는 저음, 특히 극저음이 좀 부족하다고 보는지라...

이상적인 벨런스 기준을 어디로 보냐의 문제 같네요
15:31
19.04.21.
profile image
MaTruLuv 작성자
청염

네이버캡쳐자동저장001.JPEG

 
 *** 출처 : 골든이어스 MC5 측정 데이터 *** 
  
http://goldenears.net/board/GR_Earphones/843675  
  
  
 골든이어스에서 제가 쓰던 에티모틱 MC5 를 측정한 데이터 입니다. 
 3kHz 대역의 딥이 좀 있고 10kHz 이상 초고역대가 안나오는 것은 맞습니다만은 
 저역대 및 극저역대까지 거의 완벽하게 나옵니다. 
  
 오히려 10kHz 이상의 초고역대가 전체 밸런스에 지장을 못느끼는 사람이 더 많으리라 생각되네요. 
  
 에티모틱 이어폰들도 모델별로 저역대, 초고역대가 다르기 때문에 말씀하신 에티모틱 이어폰이 
 특정 모델만을 말씀하시는게 아니라면 다른 회사의 어떠한 제품보다도 플랫한 사운드의 기준에 
 가까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회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17:37
19.04.21.
profile image
MaTruLuv

저건 구형 그래프인데, 밑에 글씨 보시면 아시겠지만 Diffuse Sound Field 이라니 뭐라고 말하죠? 저 의미는 소위 말하는 확산음장 보정 그래프라는 의미입니다 줄여서 DF라고 하는 기준의 그래프죠.

저 기준으로 측정된 그래프는 스피커 플랫 기준을 잔향실이라는 소리 거울이 가득한 방에서 냈을때 소리를 모방하는 방식으로 오랫동안 헤드폰이나 이어폰 측정의 기준이 되어왔지만, 사람들이 잔향실에서 노래 듣는것도 아니고 너무 비현실적 장소를 기준으로 플랫을 잡았다면서 방 구석등의 난반사등을 고려하면 저음 더 많아져야한다면서 하만산하에서 레퍼런스 시청룸을 기준으로 다시 헤드폰에서 가장 선호된다는 하만타겟(올리브웰티 타겟)이란걸 만들었는데, 이게 영디비에서 쓰는 타겟입니다.  
  
 골든이어스도 이 문제 때문에 언제부터인가 하만타겟 그 자체는 아니지만 신형 그래프부터는 극저음 보상 넣어주기 시작했는데 영디비의 하만타겟이나 골귀의 신형그래프에 저녀석을 RAW측정치를 보정커브만 바꿔서 집어넣으면 극저음이 6~9dB가량 폭삭 빠집니다. 이어폰은 더 심하구요. 에티모틱 물건들이 저음보강한 ER3XR ER4XR 정도만 제외하면 다 저럽니다.

골든 이어스도 후반기부터는 그런 기준 적용한건 그래프 생김새 자체가 다릅니다.  
 
언급하신 모델과는 다르지만 에티모틱 계열중 하나가 신형 적용하면
 http://goldenears.net/board/index.php?&mid=GR_Earphones&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Ety&document_srl=5384109 
이런 느낌이죠. 그리고 에티모틱 리서치 이어폰들 측정치들은 다 일관적으로 비슷비슷합니다. 특히 저음양감은요

말씀하신 "플랫"의 기준을 뭘로 잡느냐의 문제에요. 
  
리버티 에어는 하만타겟 기준으로도 약간 저음이 많긴 합니다, 영디비 측정치를 보면 말씀하신 것처럼 저음이 많은데 약 5dB 가량 많습니다.  
 
 근데 에티모틱 물건과는 최대 10dB 이상도 차이나게 됩니다. 이렇다보니 아마 저음차이가 크게 다가오셨을겁니다. 에티모틱을 완벽한 벨런스라고 생각하시고 기준잡고 비교하시면 그럴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듣기에는 리버티 에어는 저음이 좀 강조되어있다는 느낌이 들지만, 중고음 마스킹은 거의 안될정도라고 느꼈습니다.  
  
 그런데 저는 5dB 가량 강조된 소리를 들으면 딱 그 대역이 강조되긴 해도 다른 대역 마스킹은 거의 안된다고 느끼는데(아주 안되는건 아니고 미세하게) 10dB 가량 강조된 소리 들으면 그 마스킹 때문에 다른소리가 잘 안들려서 답답해져서 꽤 거슬리기 시작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지금 말씀하시는게 딱 10dB 차이를 들으신걸 표현하시는 느낌입니다(..)

20:57
19.04.21.
profile image
MaTruLuv 작성자
청염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오랜만에 왔더니 하만타켓이라는게 생겼다는 걸 이제야 처음 들어봤네요. 청염님이 말씀하신 내용과 아래 댓글에서의 내용처럼 플랫이 기준이 제가 잡고 있던 기준점과 다른 거라면 제가 그렇게 느낄 수도 있겠네요 ㅎㅎ 덕분에 좋은 내용 알고 갑니다. 감사드려요~
00:49
19.04.22.
MaTruLuv

저도 확산음장이 더 잘맞아 좋아합니다. 하지만 저는 저음을 좋아해서...ㅎㅎ 
그래프아래 설명도 있듯이 예전 DF에 자신들 기준으로 보정도 한거라... 

리버티 에어는 지하철용이라는 것과 차음이 MC5 보다 못하니 약간 올리는게 나을 수 있구요. 실내에선 저음 좀 낮춰 쓰시면됩니다.
저음이 좀 있어요. 그래도 대중적인 이어폰에 비하면 밸런스형에 가깝잖아요.
23:59
19.04.21.
profile image
MaTruLuv 작성자
예림이아빠
저는 저음 많은 걸 안 좋아하지만 선 있는 이어폰 헤드폰만 오래 쓰다보니까 이제 신문물(!?)로 좀 넘어가보려구요.

아 물론 제가 구식이겠죠 이젠 ㅎㅎㅎ

그리고 저음이 많다고 표현은 했지만 어제 처음 들은 느낌은 블루투스 주제에, 10만원 제품 주제에 소리 꽤 괜찮은데? 였습니다 ㅎㅎ
00:52
19.04.22.
MaTruLuv
급하게 넘어갈 필요는 없어요. 저도 리버티 에어 체험단에 뽑혀서 쓰는거지 딜레이가 아직 미해결이라 불편합니다. 통화음도 나쁘지 않은거지 유선 이어폰에 비하면 아직 멀었습니다. 선이 없고 꺼내면 바로 연결되서 간편하게 쓰기는 좋습니다. 재미삼아 써보시는것중에는 리버티에어가 제일 나을듯...
01:14
19.04.22.
profile image
MaTruLuv

뭐,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겠지만 국내에선 아직도 그 에티모틱의 소리를 좋아하는 매니아층이 탄탄하다는 점은 사실입니다. 아직도 확산음장 플랫의 소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죠.

특히나 특정 이어폰 소리가 마음에 들어서 그 소리에 익숙해지면 다른 이어폰을 들으면 기존에 듣던 이어폰 소리가 기준이 되는 느낌은 저도 느끼다보니 충분히 들리는 느낌이 어떠신지 이해가 가는 감상입니다

음.... 그런데 에티모틱의 소리 좋아하시면 다른 의미로 좀 골치 아프실겁니다. 요즘 신형 이어폰들의 측정치나 톤벨런스를 보면 그런 벨런스로 잘 안나오거든요. 사실 예전에도 에티모틱만큼 기름 쫙뺀 소리는 드물었는데 요즘은 그게 더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대신 반대로 엄청난 저음 괴물 이어폰들도 줄어들어가는 약간 하만타겟이나 거기서 10dB증폭한 소리 정도에서 노는 평준화에 가까워져가는 경향이 있다고 봅니다. 완전 무선 이어폰들 중에선 특히 더하구요. 그래서 에티모틱스러운 소리의 대안을 안타깝게도 에티모틱 밖에서 찾기가 쉽지 않으실거 같네요

02:52
19.04.22.
profile image 2등
저음 부스팅 맞아요. 정확하게 보셨습니다.
16:43
19.04.21.
profile image
MaTruLuv 작성자
SunRise
많은 리뷰어들이 측정 그래프상에도 저역대가 부스팅 되어 있는대도 플랫하다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셔서
정말 궁금해서 오늘 직접 청음하러 갔었거든요.
가격대비 음질만 봤을 때는 사실 주변 사람들에게 블루투스 이어폰 중에 음질 좋다고 추천할 만큼
괜찮다고 생각이 되나, 제가 오랫동안 들어왔던 사운드와 가깝다고 하기엔 조금 부족하지 않나 싶었습니다.
17:40
19.04.21.
MaTruLuv
그니까요. 대부분이 저음이 10db 정도 부스팅되어서 상대적으로 밸런스형이라고 하는겁니다. 요즘은 플랫도 OW기준이라 상당히 부스팅된걸 플랫이라고하니 기존 DF 제품에 비해서는 10db이상 부스팅이라 거북하셨을거에요. XBA-100 정도가 플랫인데 다들 저음이 적다고들...ㅎㅎ DF가 기준일때는 거기에 가까워야 표준이고 지금은 OW가 표준이고 영디비에서는 신형 이어시뮬레이터에 OW가 기준이라 어짜피 자주 바뀝니다.
그래서 그냥 본인이 듣고 느끼는게 표준입니다. 이어폰에서는 사람마다 귀모양에 내이도가 많이 다르고 편차가 큰데 이상하게 생긴 실리콘 귓구멍을 표준으로 잡고 그게 표준이라 하는것일뿐...
저도 통계하는 사람이라 통계의 맹점을 알죠. 통계청 통계가 이상한것처럼...ㅎㅎ
저는 N3AP에 아이폰 Base Reducer EQ가 플랫한 사람이라...ㅋㅋ 
00:07
19.04.22.
3등

에티모틱이 기준이면 저음량이 확실히 좀 있긴 하죠ㅎㅎ 
 밖에서 듣는걸 고려하면 보통은 적당한 수준의 밸런스일 것 같아요. 저음이 훨씬 과한 제품이 워낙에 많은지라...

17:53
19.04.21.
profile image

취향문제죠. ㅎㅎㅎ  
예전엔 저음 좀 덜나오고 고음 잘나오면 음질좋다고 그랬었죠. 
예전에 저도 고음잘나오는 이헤폰 들으면서 소리좋다~ 하곤 했었는데, 
요즘은 하만타겟 기준으로 많은 이어폰이 나오고, 
기존의 매니아들도 하만타겟 소리를 점점 선호하고, 저도 점점 하만타겟이 좋아지더라구요.
이어폰으로 DF플랫 수준의 저음을 들으면 부실하다는 느낌이 많이 들어요. 
하만타겟에 익숙해져 있나 봅니다. ㅎㅎㅎ

02:59
19.04.22.
중고음이 시원하지않아서 보컬 마스킹이 느껴질수있습니다.
그러나 극저음은 일반 유선에서는 느끼기힘든 극저음이죠
블투는 이큐로 튜닝을 할 수 있으니까요
06:07
19.04.22.

 하만타겟 마저도 헤드폰 기준이라... 이어폰 기준은 또 조금 다를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어폰들 보면 하만타겟 기준 플랫보다는 저음이 살짝 올라가준게 좋은 평가들을 받고있죠. 
 이정도라면 에티모틱 사 제품들은 일반인들이 좋아하는 타겟으로 봤을떈 저음이 굉장히 적은편입니다. 
 

08:34
19.04.22.

몇일전 구입했습니다.   
기본팁 사용중이지만 곧 aet08 팁 심지 조금 잘라서 사용해보려고요
저의 개인적인 청음은 평탄하고 부드럽고 꽤 괜찮은 음질이지만
아주 조금 정말 조금 답답하다는 느낌이 들어요

14:39
19.04.22.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알리익스프레스 x 영디비 x TCL 🔥 4월 25일 이벤트 예고! 8 영디비 1일 전12:12 860 +7
영디비샵 - 베이어다이나믹 100주년 기념 DT 770 PRO X 헤드폰 런칭 14 영디비 2일 전20:44 1340 +10
ChatGPT 기능 추가 안내! 3 영디비 3일 전15:24 250 +7
영디비 4월 이벤트 안내! 12 영디비 4일 전23:37 742 +21
사람을 찾습니다! 12 영디비 24.03.22.15:29 2235 +16
음향
normal
금강선 1시간 전12:26 48 +4
잡담
image
Gprofile 2시간 전11:50 118 +15
잡담
image
COCT 2시간 전11:39 109 +4
잡담
normal
COCT 2시간 전11:30 94 +3
음향
image
엔디제이디제이 4시간 전10:18 112 +9
잡담
image
플랫러버 4시간 전10:02 64 +8
잡담
image
사앜 4시간 전09:58 45 +4
잡담
image
Magnesium 6시간 전08:10 181 +6
잡담
normal
iHSYi 12시간 전02:15 130 +3
잡담
image
숙지니 14시간 전00:12 158 +12
잡담
normal
Magnesium 14시간 전00:12 297 +9
잡담
image
구아구아 14시간 전23:41 84 +10
잡담
normal
종결포기합니다 15시간 전23:20 122 +2
음향
image
로우파이맨최노인 15시간 전23:16 801 +9
음향
image
Aconitine 15시간 전22:58 364 +11
잡담
image
Magnesium 15시간 전22:53 134 +13
잡담
normal
종결포기합니다 15시간 전22:52 70 +5
잡담
image
플랫러버 16시간 전22:00 89 +9
잡담
image
벤치프레스좋아함 16시간 전21:28 105 +9
잡담
image
COCT 17시간 전21:24 380 +3
음향
image
호루겔치던애 17시간 전21:01 241 +9
음향
image
엔디제이디제이 17시간 전20:48 79 +8
잡담
image
iHSYi 17시간 전20:36 88 +4
잡담
image
COCT 18시간 전19:41 327 +8
음향
image
MPYS 19시간 전19:20 126 +6
잡담
normal
eoeoe 19시간 전19:14 97 +3
음향
image
Magnesium 19시간 전18:45 98 +6
잡담
image
COCT 20시간 전18:24 75 +2
잡담
normal
COCT 20시간 전17:48 140 +8
잡담
image
Magnesium 21시간 전17:24 9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