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이어폰/헤드폰 측정 및 분석 세미나 참관 후기
어제 서울대에서 열리는 이신렬 박사님 주관 이어폰/헤드폰 측정 및 분석 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명단을 보자마자 이런 세계적인 박사님들의 강의를 들을 수 있을 것을 기대하며 서울대 뉴미디어통신연구소에 도착했습니다.
사람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 1시간 일찍 도착했는데 많은 분들이 계셨습니다.
기다리시는 분들을 위해 디락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리모콘 없는 버전도 전시되어있었는데 더 저럼한 가격에 조만간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라스(G.R.A.S) 이어 시뮬레이터와 리슨(Listen, Inc) 측정 아날라이져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헤드폰과 이어폰을 한 가지 측정장비로 잴 수 있는 43AC도 나와있습니다.
다른 한쪽은 커널형 이어폰 이어시뮬레이터가 달려있습니다.
이렇게 귀 모형을 양쪽에 장착하면 헤드폰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신렬 박사님의 강사 소개로 세미나가 시작되었습니다.
강의자료와 동영상은 올라갈 예정이니 놓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GRAS 담당자 분께서 먼저 GRAS의 역사를 설명해주셨습니다.
GRAS의 공동 창업자이신 Peter Wulf-Anderson 박사님께서 이제 그라스가 보유한 이어시뮬레이터들을 용도에 맞게 사용법을 친절히 강의해주셨습니다.
60318-1 규격을 만족하는 초고역을 잴 수 있는 43CC 모델입니다.
HATS인 45BB는 매우 높은 다이나믹레인지를 가지고 있어서 이제 블루투스 화이트노이즈를 측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두 제품 다 사야 두 가지 측정 모두 가능합니다 ㅠㅠ)
그 다음은 리슨 연구원 분께서 리슨 측정 아날라이져의 스펙과 기능을 설명해주셨습니다.
SoundCheck 개발자이자 창업자인 Steve Temme 박사님이 Listen사의 SoundCheck과 함께 GRAS를 시연해주셨습니다.
한국에 자주 오시는데 친숙한 느낌이 듭니다 ㅎㅎ
여느때 처럼
https://www.listeninc.com/a-new-method-for-measuring-distortion-using-a-multitone-stimulus-and-non-coherence/
리슨에서 만든 비선형왜곡 측정 방식인 non-coherent distortion 측정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www.0db.co.kr/xe/26414
아니 근데 이분 제 바로 앞에서 스탁스 홈페이지 보시는 걸 딱 걸리셨습니다 ㅎㅎ
어쩐지 측정치가 예로 제시된 헤드폰이 009가 떡하니 있더라니... 스탁스 빠이신듯 합니다. ㅎㅎㅎㅎ
Audio Engineer Society 의장을 지내시고 현재 이어폰/헤드폰 타겟인 Olive-Welti 타겟을 만드신 Sean Olive 박사님이 드디어 오셨습니다.
한국에서 공개적 강연회에 참석하는 건 처음이라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계셨습니다.
타겟을 만들면서 그동안 삽질한 노하우, 타겟을 만드는 과정, 지난간 발표했던 이어폰,헤드폰 논문들을 쫙 정리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그야 말로 원조에게 듣는 올리브-웰티 타겟 총정리라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논문 본문들은 여기에 다 총정리 되어 있습니다.
http://www.aes.org/e-lib/collections/?ID=5
세계적인 연구자인 Olive 박사님은 인상이 전체적으로 유쾌하시고 농담도 잘 하셨습니다.
간혹가다가 말하시는 농담이 하나하나 재밌었습니다. (팬심인가요? ㅎㅎ)
직접 올리브-웰티 타겟의 대역대에 대한 설명을 직접 하셨습니다.
국가별 인종별 문화별 경험별 별 다른 메타 데이터를 가지고 점점 변화해가며 발전하는 Olive-Welti 타겟입니다.
논문에 전체적이며 대략적인 최신 타겟은 이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www.0db.co.kr/xe/26777
마지막에는 오래 강의를 하느라 힘드셨는지 목이 잠기셨습니다만...
강의 후에 꿀 같은 물맛을 즐기시는 중입니다 ㅎㅎ
영디비에서 Olive-welti 타겟을 적용해서 측정치를 공개하며, 당신의 팬이라는 것을 듣자마자 웃으시며 인증샷을 찍어주셨습니다! 운영자님 가보로 보관을... ㅎㅎㅎㅎ
Comment 20
Comment Write팬심에 저도 영자님도 떨렸습니다
올리브 웰티 타겟이..Sean Olive 박사님으로부터 나온거군요. 이렇게 또 하나 알아갑니다.
논문은 머리가.. 다른 자료 잘 보겠습니다! ㅎ
올리브 박사님께 메일 보내야겠네요~ ㅋ
영디비 사이트 알려드려야지~~
New Olive Welti 타겟에 맞춰, (제가 만든) 기기별 EQ (@ Capriccio) 450여종이 날로 확산중(정말?)이라고도 알려 주시면 감사... ㅋㅋㅋㅋㅋ
그나저나 스티브 박사님, 스탁스 유저셨구나 ㅋ
영자님 인물이 훤하시군요 ㅋ(?)
저 분들이 한국말을 유창하게 하셔서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었지는 않았을 것 같고, 참여하신 분들 모두 강연 알아들으시는데 문제없으셨나봅니다. 저는 영어가 짧아서....아니 활자가 짧아서.....ㅠ,.ㅠ
그나저나 이쪽도 조금만 진지하게 공부해보려고 하면 진입장벽이 꽤나 높게 느껴지더라구요. (문과라서 그렇다고 위안삼고 있습니다만...ㅠ,.ㅠ)
저분들이 사진을 보니...한국말 하셨을 것 같지는 않은데....
운영자님들 능력자신 듯!!
뭔가 배움을 찾아다니시는 모습이 보기가 좋습니다.
아래에서 두번째 풀무원샘물의 맛을 느끼시는 올리브 박사님.jpg
즐거운 자리였을것 같습니다^^
살짝 얼어있던 동영상 리뷰와는 달리, 활짝 웃는 영디비님의 모습이 보기 참 좋습니다. ㅎ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