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st
  • Down
  • Up
  • Write
  • Search
IT

[IT] 프릭아웃 코리아, 유튜브 멀티태스킹 이용 행태 조사 발표

숙지니 숙지니
74 5 3
출처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1007272

 AI 기반 유튜브 동영상 타기팅 솔루션 ‘GP’를 제공하는 프릭아웃 코리아(대표이사 히로시 오카다)가 유튜브 사용자들의 멀티태스킹 이용 행태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IMG_5709.png.jpgIMG_5710.png.jpgIMG_5711.png.jpgIMG_5712.png.jpgIMG_5713.png.jpg

 

 

 

 

방송통신위원회의 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의 유튜브 이용률은 71%로, OTT 서비스 중 2위인 넷플릭스(35.7%)를 더블 스코어로 앞서고 있으며, 10대~40대에서의 이용률은 80%를 넘어선다.

그러나 프릭아웃은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40~60%에 달하는 높은 광고 시청 완료율이 정말로 유효한 수치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따라 유튜브 광고가 실제로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지, 소비자들은 과연 어떠한 환경에서 유튜브 광고를 접하게 되는지 조사하게 됐다.

결과 개요

1. 유튜브는 주로 다른 일을 하면서 시청하는 경우가 많아 광고에 대한 집중도가 낮다.

- 88%의 사용자가 유튜브를 다른 일을 하면서 시청하고 있으며, 그중 광고를 주의 깊게 보는 비율은 단 6.8%에 불과하다.

2. 관리 화면의 ‘시청률’과 실제 시청 상황에는 괴리가 있다.

- 다른 일을 하면서 시청하는 경우 광고가 그대로 재생되는 일이 많아 실제보다 관리 화면의 시청률이 높게 나타날 수 있다.

3. 콘텍스트 광고의 경우 광고에 대한 인상이 더욱 긍정적으로 형성된다.

- 콘텐츠와 광고의 연관성이 높을수록 사용자의 광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크게 감소한다.

결과 상세

1.유튜브는 멀티태스킹 미디어로 사용되는 경향이 강하며, 화면을 제대로 주시하는 사용자의 비율은 매우 낮다.

- 유튜브 멀티태스킹 이용의 비율은 88%
- 가사(40%), 업무(18%), 운동(13%), 대중교통 이용(13%)의 환경에서 주로 멀티태스킹

2.멀티태스킹 상황에서 사용자들은 대부분 광고를 무시한다.

- 멀티태스킹 상황에서 광고를 시청하는 비율은 6.8%
- 관심 있는 광고가 나오는 경우에도 41%의 사용자는 광고를 확인조차 하지 않고 무반응

3. 음악은 청취용 콘텐츠로서의 성격이 강하며, 화면을 주시하지 않는 사용자 환경에서의 소비 경향이 크다.

- 화면을 주시하는 상황에서 음악 콘텐츠 이용률은 16%인 반면, 화면을 보지 않고 듣기만 하는 경우에는 59%

4. 광고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광고와 동영상 콘텐츠와의 관련성이 높은 경우 광고에 대한 인상이 개선된다.

이번 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 유저의 80% 이상이 다른 일을 하면서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으며, 광고에 대한 주목도는 낮다.
- 프로모션의 KPI로 설정되기 쉬운 관리 화면상의 ‘시청률’과 실제 시청 상황 간에는 괴리가 존재한다.
- 동영상 콘텐츠와 연관성이 높은 광고일수록 부정적인 인식이 크게 감소한다.

GP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단기적인 지표에만 의존하지 않고 마케터가 원하는 본질적인 광고 효과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더 자세한 조사자료는 https://kr.freakout.net/download/gp_survey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조사 개요

발주: 프릭아웃 코리아
기획/분석: 발크
조사기관: 마이크로밀 엠브레인
조사기간: 2024년 11월
총 응답자: 400명
성별/연령대: 남녀 각 50%, 20대~60대 이상 각 20%

 

 

숙지니 숙지니
142 Lv. 404372/408980EXP

지름의 기준 : 기기의 외모

헤드폰

 뉴토피아, 서스바라, 스텔스, 스텔리아, D9200, HD660s2, NA70P,  네린자작폰, HD620s

 

이어폰

 설월화, 아우라,  페이완, 엠퍼러, 레이븐 LE, 테서렉트, 멘토, 알파Ti, 애니마V2, 튜리티, 쇼막삼, 일루미네이션, 카구야, ie900, R10, se846, 솔로, 칸타, 카덴즈, QUE, EW300DSP, 유메 2, 메이, 비바체, 어현기, ew100p,...

 

오픈형 이어폰

 ES-P2, ES-P3, 샤콘느, A8, 오르바나에어, FF5, YE02, X10, YD30, EB2S Pro, YDX, 스노우 로터스, 발포드

 

스탁스

 L500, SRM212, SRS-002

 

거치형, 포터블, 꼬다리

 CMA15, Pro iCAN Sig.

 SP3000, CMA18P, 마스코보 475,  AK300

  문리버2Ti, HC4, 루나, DC06

 

지나간 것들..

포스텍스 T50 50주년, T50rp mk3

소니 MV1, MDR-1A limited

오디지 LCD2C, Sine

64오디오 U12t, 볼루어

팻프릭 그랜드마에스트로

유니크멜로디 맥스, 메스트mk2

소프트이어스 이니그마

에티모틱 ER4SR

젠하이저 IE800, HD600

AKG N5005, K3003

베이어다이나믹 셀렌토2

JH audio 앤지

엠파이어이어스 브라바도 mk2

씨오디오 브레이버리rb, 유메울트라, 유메, 린코 블랙/화이트

수월우 란, 카토, 아리아2, 스타필드2, 네코

트루스이어 노바, 제로 레드, 홀라

디타 퍼페츄어, 프로젝트M

하이비x에프오디오 프로젝트ACE

에프오디오 스프링

유코텍 RE-3, RE-1pro

7Hz 타임리스ae, 소너스

탕주 두보

렛슈어 갈릴레오

바이너리 쇼팽

심갓 ea500

탠치짐 제로, 4U, 오리진

ifi 그리폰

샨링 H7

토핑 E50

모노리스THX888

등등등.. 

 

ReportShareScrap
purplemountain purplemountain님 포함 5명이 추천

Comment 3

Comment Write
profile image 1등
운전하면서 유튜브 보는건 암살시도냐구요오 ㅠㅠㅠㅠㅠ
13:21
4일 전
profile image
숙지니 Developer
시미즈
자율주행 기능 키고 많이 보시고 소리만 듣기도 하죠 ㅎㅎ
13:33
4일 전
profile image 2등

프리미엄 사용자는 볼 수 없는 컨텐츠네요.. 광고... ㄷㄷㄷ

15:28
3일 전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Login
WYSIWYG

Report

"님의 댓글"

Are you sure you want to report this comment?

Comment Delete

"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Share

Perma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