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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VR3000, 가상현실 사운드의 본래 음색과 공간감을 전하는 이어폰

루릭 루릭
6805 1 0


얼마 전에 소개했던 파이널(Final) A3000, A4000의 올블랙 버전일까요? 아닙니다. (-_-) 오늘 소개할 이어폰은 보편적인 음악 감상에 '적합하지 않은' 품목입니다. 파이널은 별도의 전자 기술 없이 주파수 응답 형태의 조정으로 공간 음향에 적합한 이어폰을 몇 개 만들어냈는데요. 그 중에서 VR 헤드셋과 일반 게임 환경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모델이 'VR3000'입니다. 실내에서 VR 헤드셋에 연결하여 가상현실에 최적화된 소리를 듣거나, 실외에서 스마트폰이나 휴대용 게임기로 모바일 게임을 할 때 주로 사용한다는 겁니다. 하드웨어는 평범한(?) 다이내믹 드라이버 이어폰이므로 음악 감상도 가능하지만, VR3000은 바이노럴 레코딩에 소리가 맞춰져 있어서 스테레오 레코딩에서는 이상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저는 늘 스테레오 레코딩 기반의 음악 감상만 하며 그에 맞춰진 이어폰 헤드폰만 분석해왔습니다. 그래서 파이널 VR3000에 대한 리뷰는 저에게 새로운 도전이 되었습니다. 이 제품의 가격이 9만원대라서 부담이 적은 편이지만, 게이밍 이어폰이라는 장르가 대체로 가격대가 낮아서 어쩌면~ 고민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의 경험에서는 더미 헤드 마이크로 녹음된 온갖 소리와, 공간의 개념이 적용된 사운드 트랙의 영화 및 게임에서 VR3000이 매우 강력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아니, 그보다... VR3000으로 바이노럴 레코딩을 한 번 듣고 나면 일반 이어폰으로 돌아가기가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유튜브에서 바이노럴 레코딩이 적용된 영상은 시작에 앞서 '헤드폰을 착용하시오'라는 문구가 나오곤 하는데요. 여태껏 그렇게 보통(?) 헤드폰으로 들어온 바이노럴 레코딩의 소리가 왜곡되어 있었음을 VR3000으로 깨달았습니다. VR3000으로 듣는 바이노럴 레코딩의 소리는 A3000, A4000으로 듣는 스테레오 레코딩의 소리처럼 자연스럽게 들립니다.


바이노럴 레코딩 전용의 이어폰을 체험해보지 않은 분들은 '지금 이 양반이 뭔 소리를 하는겨...'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_-); 뒤쪽의 소리 감상문에서 몇 개의 예시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지금은 VR3000의 외형을 살펴보십시다.



파이널 VR3000은 슬림한 박스에 포장되어 있으며 A3000, A4000보다는 단출한 구성을 보입니다. 천으로 된 캐링 파우치가 있고, 이어폰에 장착된 중간 사이즈 한 쌍을 포함해서 총 다섯 쌍의 이어팁이 들어 있습니다. 이 이어팁들은 별도로 구입하면 2만원대가 되는 품목이며 SS, S, M, L, LL의 크기로 유저의 귀에 맞춰집니다. 부드러운 실리콘 이어훅 한 쌍도 포함되는데, VR3000의 케이블이 귓바퀴 위쪽에 잘 감기므로 반드시 이어훅을 쓸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어폰을 착용한 상태에서 머리를 많이 움직인다면 이어훅을 장착해도 되겠습니다. (예: VR 게임을 하면서 계속 두리번거리는 상황) 이어훅의 위아래 끝부분에 서로 체결하여 고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세게 다루면 찢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VR3000의 케이블은 OFC(무산소 동선) 선재이며 길이는 약 1.2미터입니다. 2핀 커넥터로 탈착 가능한 A3000, A4000과 달리 고정식 케이블이니 참조하시고요. VR 헤드셋에 끼운다면 케이블이 길게 느껴지겠으나, 다른 비디오 게임을 할 때에도 쓰기 때문에 기본적 길이로 만든 모양입니다. 우측 케이블에 세 개의 버튼과 한 개의 마이크를 지닌 리모트 컨트롤이 있으며 3.5mm 플러그도 4극으로 되어 있습니다.



VR3000의 하우징 디자인은 다른 A 시리즈와 동일합니다. 밀폐형 구조이며 안쪽에 두 개씩 포트를 뚫어둔 점도 똑같습니다. 단, ABS 수지로 만든 검정색 플라스틱 하우징의 표면이 더 가벼운 인상을 줍니다. 착용감도 A 시리즈와 거의 똑같은데요. 이어폰의 바깥쪽은 샤프하게 각진 모습이지만 안쪽은 모두 곡선형이라서 귀 속에 편하게 안착됩니다. 마치 커스텀 이어폰처럼 귓바퀴 안쪽(콘차)을 채워주는 디자인입니다.



VR3000에도 A3000, A4000에서 등장한 6mm 지름의 'F-코어' 다이내믹 드라이버가 탑재됐습니다. 이 드라이버는 진동판과 마그넷을 황동 하우징으로 감싼 구조가 특징으로, A3000과 A4000보다 VR3000의 드라이버 감도가 조금 더 높습니다. (101dB) 하지만 이런 사양의 차이보다는 드라이버의 사운드 튜닝이 완전히 달라서 VR3000의 사용 목적도 완전히 다르게 됩니다.




SOUND



*음악 감상에서는 이상하고, 게임과 영화에서는 잘 맞는다


VR3000이 가상현실 사운드 전용이라고 계속 말을 하지만 실제로 그러한지는 귀로 들어봐야만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반 음악 감상, 게임 및 영화 감상, 바이노럴 레코딩 감상을 모두 해서 비교해봤습니다.


A3000, A4000을 리뷰했을 때 사용했던 기기와 시스템으로 스테레오 음악 감상부터 해봅니다. 분명히 A3000, A4000이 떠오르는 음색이지만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맑은 소리인데... 뚜렷한 위화감이 있습니다. A3000이나 A4000처럼 살짝 밝으며 선이 가늘게 나오는 고음이 있고, 낮은 중음과 저음 일부가 둥글게 부풀어 오른 모습인데요. 고음과 중음 영역의 사이에서 뭔가 음악의 자연스러움과는 맞지 않는 왜곡이 느껴집니다. 이어폰에 내장된 다이내믹 드라이버의 소리 충실도가 높아서 해상도가 무척 높으며, 저음이 고.중음을 가리지 않고 투명하게 나오도록 튜닝됐습니다. 그러나 고음과 중음 사이에 깊이 파이거나 변조된 듯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VR3000을 사용해서 구글 플레이의 영화를 감상하고 플레이스테이션 4에 DAC 내장형 헤드폰 앰프를 연결하여 게임 사운드도 체크해봅니다. 흥미롭게도(또는 당연하게도) 음악 감상에서 경험했던 위화감이 없으며 영화와 게임 속의 다양한 효과음과 배경음이 더 선명하게 들립니다. 저음이 아주 크게 강조되지는 않으나 꽤 웅장하게 보강되어서 규모를 확장해주는 효과도 있군요. 밀폐형 이어폰이라서 좌우로 펼쳐지는 공간은 거의 없지만 분명히 제 머리 속에서는 더욱 생생한 현장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 정도라면 VR3000을 영화와 게임 플레이용으로 써도 되겠습니다. 어떤 식이든 소리에 '공간'이 적용되어 있다면 VR3000의 주파수 응답 형태가 맞게 되는 모양입니다.



*바이노럴 레코딩을 위한 주파수 응답 형태


여기에서 스테레오 레코딩과 바이노럴 레코딩의 근본적 차이를 짚어둬야 하겠습니다. VR3000으로 음악 감상을 해보는 초기 단계에서 파이널의 제품 상세 페이지를 확인해봤는데, 일반적인 음악 감상용 이어폰으로 가상현실 컨텐츠의 바이노럴 레코딩 사운드를 들으면 고음에서 위화감이 생긴다고 합니다. VR3000으로 일반 음악 감상을 하면서 고음과 중음 사이의 왜곡이 있었던 이유를 그제서야 알았습니다. 그래서 유튜브의 검색으로 다수의 바이노럴 레코딩 컨텐츠를 찾아봤는데... 이 때부터 VR3000의 특기가 살아나기 시작합니다. 비에 젖은 노면을 위해서 만들어진 웨트(Wet) 타이어로 마른 도로를 달리다가 드디어 비가 쏟아지는 느낌이라고 하겠습니다. 마른 노면에서는 접지력이 떨어져서 느리게 달렸지만, 젖은 노면에서는 다른 차들보다도 훨씬 빠르고 안정적으로 달릴 수 있습니다.


"파이널 VR3000은 바이노럴 레코딩에서 '자연스러운 음색'과 '원본에 가까운 현장감'을 전달한다."


VR3000은 오로지 바이노럴 레코딩을 왜곡 없이 전달하기 위해서 주파수 응답 형태가 만들어진 이어폰입니다. 그래서 스테레오 레코딩의 음악에서는 음색과 공간감 모두가 이상하게 들리는 것이 정상입니다. VR3000으로 바이노럴 레코딩 사운드를 들을 때 더욱 자연스러운 음색과 원래 적용되어 있는 공간의 넓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유저를 현장 속에 두는 것이 가상현실 컨텐츠의 목적인데, VR3000은 그러한 목적에 정확히 맞춰진 소리를 냅니다.




*일반 이어폰과 비교하면 확실해지는 '공간 음향 최적화'


당연히, PS VR 시스템이나 오큘러스 리프트 같은 가상현실 장비를 사용 중인 분들에게 VR3000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대로 이 이어폰은 일반적인 영화 감상과 게임 플레이에도 좋으며, 유튜브 등을 통해서 각종 바이노럴 레코딩 컨텐츠를 감상한다면 음악 감상용 이어폰들보다 훨씬 자연스럽고 넓은 소리를 들려줄 수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이 청음 매장에 가서 VR3000의 소리를 직접 들어보겠다면 다음의 영상들로 소리의 방향과 공간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의 : 먼저 일반 이어폰으로 청취한 후 VR3000으로 바꿔서 들어보면 매우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일반 이어폰의 소리가 나쁜 것이 아니라, 바이노럴 레코딩 사운드가 원래부터 속성이 달라서 그런 것입니다.


1) 누군가에는 소음이고 누군가에게는 최고의 음악이 되는 레이스카 사운드를 들어봅시다. 영상 제작자가 서킷으로 바이노럴 레코딩 마이크를 들고 가서 녹음한 소리입니다. VR3000으로 들으면 페라리 머신들이 멀어지는 거리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2) 우거진 숲 속의 고요한 자연음을 경험해봅시다. VR3000에서는 숲의 넓이와 함께 숲 속에 직접 들어간 듯한 현장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실내에서 개인적으로 연주되는 클래식 악곡들을 들어봅시다. 빨간 옷과 진갈색 가발을 쓴 더미 헤드 마이크가 보이는데, 그 곳이 유저가 앉아 있는 위치입니다. 일반 이어폰과 VR3000으로 비교 청취할 때 '음색'과 '공간감'에서 아주 큰 차이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VR3000으로 바꾸는 순간, 왜곡되게 들리던 음색이 자연스럽게 바뀌고 넓은 연주 공간의 거리와 악기들의 위치를 감지할 수 있게 됩니다.



4) 영상의 2분 지점부터 초반의 크레딧 파트를 감상해봅시다. 주인공의 머리 속에 울리는 목소리들이 청취자의 양 옆에서 계속 속삭입니다. 일반 이어폰에서는 이 목소리들이 앞으로 확 튀어 나오는데, VR3000에서는 청취자의 머리 주변에서 움직입니다.



5) 제가 그리 선호하지 않는 편이라서 영상을 넣지는 않았지만, 더미 헤드 마이크로 녹음하는 ASMR 컨텐츠도 VR3000에서 더욱 생생하게 들립니다. 사람이 만드는 노이즈가 귀에 가깝게만 들리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내 옆에 실제로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가상현실 속에서 오디오 애호가에게 맞는 소리를 낸다


비교 청취에서는 10만원대부터 100만원대까지 열 개 정도의 일반 이어폰을 동원해보았습니다. 바이노럴 레코딩으로 제작된 사운드 트랙을 일반 이어폰으로 들으면 낮은 중음이 앞으로 확 튀어 나와서 공간감이 사라집니다. 바이노럴 레코딩 당시 적용됐던 '마이크와 소리 진원 사이의 거리'가 없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소리 선명도가 낮아지며 저음이 형성하는 심리적 배경의 넓이도 축소됩니다. 하지만 VR3000으로 바꿔서 들으면 이런 문제들이 모두 사라지면서 머리 둘레로 넓은 공간이 펼쳐지고 소리가 크게 선명해지며 저음의 규모도 확장됩니다. 다시 일반 이어폰으로 듣기가 싫을 만큼 자연스럽고 깨끗하며, 소리의 여러 요소들이 제 방 안에 존재하는 듯한 현장감을 느끼게 됐습니다.



파이널은 그동안 음악 감상용 이어폰 개발에서 심리 음향 연구에 집중한 덕분에 가상현실용 소리가 지닌 특성을 제대로 발견한 모양입니다. 원음 재생에 가까운 고급형 이어폰이라도 스테레오 레코딩과 바이노럴 레코딩의 본질적 차이 때문에 가상현실 컨텐츠에서는 오히려 왜곡된 소리를 냅니다. 이 점을 VR3000을 써보면서 깨달았고... '가상현실 전용 이어폰'이 왜 필요한지 절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게임에 적합하게 소리가 만들어지는 게이밍 이어폰들은 어떨까요? 고음과 저음을 강조하고 중음을 낮춘 V 모양의 소리는 입체감을 내기에 유리합니다. 많은 게이밍 이어폰들이 그런 소리를 지향할 터인데, 이들도 바이노럴 레코딩에서는 소리 공간의 거리와 방향을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게이밍 이어폰의 강조된 고음이 바이노럴 레코딩에서는 더욱 밝고 왜곡된 고음으로 들릴 것입니다. 그러나 바이노럴 레코딩 전용으로 주파수 응답이 튜닝된 VR3000은 가상현실 속에서 '오디오 애호가에게 맞는 자연스러운 소리'를 들려줍니다. 이것이 가상현실과 게이밍을 모두 최적화하는 VR3000의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 리뷰는 셰에라자드의 고료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는 항상 좋은 제품을 찾아서 직접 검증, 분석한 후 재미있게 소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제가 원하는 대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 점은 글 속에서 직접 판단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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