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3에 맞는 DAC 추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휴대용 DAC를 처음 사보려고 합니다.
현재 쓰는 기종은 아이폰 13 프로, AKG K361입니다.
원래는 꼬다리 덱을 사려고 했는데, 라이트닝 이슈로 음악이 끊기거나 인식이 안되거나 출력이 부족하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아예 큐텔릭스 5K같은 블투덱을 사야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아이폰(라이트닝) 유저는 그냥 음질 좀 손해보고 블루투스 덱으로 가는게 속이 편할까요? 현재 꼬다리 덱은 KA13, 블투덱은 큐델릭스 5K 생각중입니다.
괜찮은 제품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Comment 13
Comment Write아이폰 유선 연결시 틱틱 거리는 노이즈가 자주 나서 유선은 추천하기가 힘드네요.
차라리 아이폰15나 조만간 나올 16으로 업글을 추천해 봅니다.
저도 13프로맥스에서 15프로맥스로 넘어왔을 때, 쓰임새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더라고요.
FIIO BTR7 처럼 유무선을 둘 다 지원하는 제품을 그럼 고려해보시라고 이야기 하고 싶은데, 문제는 라이트닝을 지원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네요. 유선을 구입할 때는 케이블만 되면 되겠지가 아니라, 반드시 제조사 제품 spec에서 iOS 라이트닝 지원 여부를 확인하네요. 케이블만 된다고 되는 것이 아닌 경우가 허다 합니다. 그만큼 라이트닝 유선 지원은 까다로운 문제였습니다.
참고로 Apple AAC는 max 24bit/96kHz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가청주파수 영역은 충분히 커버 합니다.
그게 논란의 영역이죠. 사실 인간은 물리적인 한계를 극복 할 수 없고, 10대 후반만 되도 가청주파수 영역이 20KHz는 커녕 18KHz밖에 안되고, 30/40대~가 되면 15KHz 정도만 들리게 됩니다. 따라서, 96kHz면 가청 주파수를 커버하고 넘치죠. (샘플링 레이트), 하지만 비트레이트는 16비트와 24비트가 유의미한 차이로 들립니다. 하지만 AAC가 역시 24bit까지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제 결론은 AAC면 충분하다 입니다.
뭐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더 좋은 솔루션은 문제없는 아이폰15 USB-C 환경으로 가서, 들리거나말거나 유선도 사용해서 기분이라도 좋아지는거죠^^
또 한가지 미리 알 수 없는 문제는, AAC로 연결하는 헤드폰, TWS의 볼륨이 충분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BTR7이나 큐델릭스 같은 제품은 자체 앰프가 있기 때문에 볼륨이 부족한 문제는 없을 겁니다.
국내 아이폰은 외국 출시 아이폰보다 국내 규정에 따라 최대 볼륨이 작다고 하더라고요.
아이폰에 블투댁은 AAC 밖에 못 쓸 바에야 굳이 추천하지 않고 케이블분리형 유선 꼬다리 중에 아이폰 출력으로 돌아가는 녀석이 나을듯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