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

  • List
  • Down
  • Up
  • Write
  • Search
질문

AAC랑 LDAC이랑 차이 많이 나나요?

김백묘 김백묘
3075 5 39

20240919_080858.JPG

60만원짜리 샤오미가 삼성보다 낫다!

 

 오랜만에 게임용 서브로만 쓰던 폰으로 노래 듣다 문뜩 궁금해져 들어가봤는데 LDAC 지원을 하더라구요. 그래서 소니 앱 깔고 써봤는데 음질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 유튜브 뮤직이라 그런가요? WF1000XM5로 들었습니다.

 근데 저는 또 막상 AAC여도 128kbps부턴 그 이상 음질이랑 잘 구분을 못해서요. 아마 유튜브 뮤직이 AAC 256kps까지 지원히는걸로 알고 있는데 제가 느끼는 한계가 128kps면 굳이 LDAC 안써도 되는거겠죠?

김백묘 김백묘
27 Lv. 15648/15680EXP

 

저음 체고 소니 만세.

 

Wireless

Sony WF-1000XM5

Sony MDR-1RBT MK2

Samsung Galaxy Buds Live

Wired

Sony MDR-1R MK2

Sony MDR-ZX110AP

NiceHCK YD30

Tangzu WAN'ER S.G

DAP?

Sony Xperia 1 IV & 10 iii

LG VELVET 2 Pro

Xiaomi Redmi K70 Pro

Samsung Galaxy Tab S8+

8c878ab051f81cfb63b8f0be00aca7c1_2.jpg

ReportShareScrap
박지훈 박지훈님 포함 5명이 추천

Comment 39

Comment Write
profile image

원본 비트레이트랑 셈플링레이트만 따지는 분이 많으신듯 합니다.
요즘 고해상도 블투 코덱이 24/96까지 지원하니까 그 이상은 의미 없다?! 어느 정도 일리가 있습니다.
최대 성능이상은 당연하게도 감당이 안됩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에서 최대 성능으로 24/96 음원이라도
제대로 루스없이 전달하는 코덱이 있을까요? 32/192 지원코덱들이 상용화되서 나와도 쉽지 않을 겁니다.)
반대로 최대 성능이하의 음원도 고스란히 전달해준다?는 것도 당연히 아닌듯 합니다.
코덱의 코딩/압축, 디코딩 시에 일어나는 루스나 변화등도 있고
딜레이뿐(음감에서는 사실 고려할 필요 적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의 전송환경에 따른 변화도 고려해야 합니다.
유선에서 선제(동선 은선) 코어수, 굵기등등을 따지면서
단자의 질이나 선의 길이를 안 따지는 것 같은 느낌이네요.

김백묘Author Upvote
09:10
24.09.19.
profile image
김백묘 Developer
윤석빈
혹시 어디서 들어야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08:53
24.09.19.
profile image
김백묘
FLAC 원음원으로 들어야 차이 느끼죠
김백묘Author Upvote
09:34
24.09.19.
profile image
김백묘
그리고 유튜브도 설정서 안정적인 볼륨 옵션 다 꺼야합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11:04
24.09.19.
profile image 2등

128kbps 음원이면 LDAC는 무용합니다. 오히려 딜레이만 늘죠

김백묘Author Upvote
08:46
24.09.19.
profile image
김백묘

청취하시는 음악 종류가 미디 음원이라고 가정하에 그렇다는 거구요. 아니라면 128kbps 이상 음질을 구분 못하신다는 건 저는 이해가 어렵네요. 256kbps만 해도 많은 차이가 있고 CD음질 이상으로 가면 128kbps와 비할때 고음뿐만 아니라 저음에서도 많은 차이를 느낄 수 있답니다. WF-1000XM5 LDAC면 충분히 차이를 실감하실 수 있을테니 이왕이면 고음질 음원을 비청해보시길

김백묘Author Upvote
09:16
24.09.19.
profile image
김백묘 Developer
삼중부정
막귀라 그런 것 같습니다ㅠㅠ 조용한 환경에서 각잡고 구분하려면 128 256 구분까진 되는데 일반적인 환경에선 잘 안되더라구요.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09:55
24.09.19.
profile image
김백묘

어차피 즐겁게 청취하는게 목적이니 각잡고 구분하실 필요는 없이 편히 즐기세요 ㅎ 당연하지만 음원차이는 역체감이 커서 저도 그렇고 아마 다른 분들도 고음질 음원들에 먼저 익숙해진 분들이 128kbps 음원에 부족함을 느끼는거라 사료되네요

김백묘Author Upvote
10:16
24.09.19.
profile image 3등

320kbs이하의 환경이라면 무의미할듯 합니댜.

김백묘Author Upvote
08:59
24.09.19.

유튜브뮤직이라 그렇습니다.

대충 생각해봐도 ldac은 990kbps까지 지원인데, 유튜브는 128kbps이니까요.

김백묘Author Upvote
09:04
24.09.19.
profile image
eoeoe
유튜브 aac 256k입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09:31
24.09.19.
profile image
저는 aac 160kbps이상 192kbps 권장
파일로는 mp3 256kbps 이상 320kbps 권장인데
aac 128kbps 권장이시면 그냥 그대로 쓰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굳이 꼭 쓰고싶다 해도 LDAC 330kbps 이상은 질적으로 별 의미가 없으실 듯 합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09:08
24.09.19.
profile image
김백묘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똑같은 320kbps라도 코덱에 따라서 압축율, 손실율이 완전히 다르므로
"의미가 있느냐 없느냐"를 따진다면
의미가 없지는 않습니다.


다만 현재 코덱기술로는 Spoken Word같은 특수한 음원이 아닌 이상
600kbps 미만은 99%의 음원이 손실압축이기 때문에
320kbps는 그냥 손실압축 전송입니다.
(극히 드물게 클래식 중에서도 아주 몇몇 곡만이 무손실 420kbps 까지 내려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Spoken Word같은 특수음원은 무손실로 160kbps, 단순펄스파는 96kbps도 본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백묘님은 이미 나름대로의 실험을 통해서
aac 128kbps 이상은 잘 감지하지 않으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굳이" 더 높은 걸 쓸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압축률이나 효율이 더 낮은 것, 손실율이 더 높은것, 그러니까 예를 들면 mp3나 mp2같은 파일로는
160kbps, 192kbps 등 높은 비트레이트를 사용하셔야겠지만

더 압축률이 높고 손실율이 낮은 코덱으로는
오히려 용량을 더 낮은 96kbps같은 걸 쓰셔도 비슷한 효과를 보실건데
굳이 더 높은 퀄리티로 올릴 필요는 없는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더 올리고 싶다" 라는 생각이시라면 당연히 올리는 게 맞겠지만
그런 생각이셨으면 "굳이 LDAC 안써도 되는거겠죠?" 가 아니라
"LDAC 써보고 싶어요" 라고 하셨겠죠?


그래서 제 결론은 현재 그대로 써도 "무방"하다는 말씀입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11:30
24.09.19.
profile image
김백묘 Developer
햄최삼
자갤에 처음 글 쓴 제목이 딱 그건데...ㄷㄷ 본문 쓰다가 질문갤에 더 맞는 것 같아서 지우고 여따 쓴거거든요. 나는 더 올리고 싶다 의미가 맞긴 합니다. 근데 쓰다보니 잘 모르겠어서요. 정확히 말하자면 AAC 256까지만 들어봤습니다. LDAC은 어디서 재생해야 되는지 몰라서 아예 안들어봤구요. 근데 다 떠나서 128 256 차이 못느끼면 결국엔 LDAC도 의미 없는게 맞겟죠...
12:45
24.09.19.
profile image
김백묘
그러신 거라면 함 써보시면 되죠 ㅎㅎ
써보셨는데 오히려 불편함만 늘으시면 그때 다시 내리시면 되고요 ㅎㅎ
배터리타임이라던가 끊김이라던가가 좀 달라질 겁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12:49
24.09.19.
profile image

ldac에 어댑티브까지 지원되시는.... 부럽읍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09:09
24.09.19.
profile image
김백묘 Developer
쏘핫
쏘핫님도 샤오미폰을...!!
09:56
24.09.19.
profile image
김백묘
아 그거 무리
김백묘Author Upvote
10:10
24.09.19.
profile image

원본 비트레이트랑 셈플링레이트만 따지는 분이 많으신듯 합니다.
요즘 고해상도 블투 코덱이 24/96까지 지원하니까 그 이상은 의미 없다?! 어느 정도 일리가 있습니다.
최대 성능이상은 당연하게도 감당이 안됩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에서 최대 성능으로 24/96 음원이라도
제대로 루스없이 전달하는 코덱이 있을까요? 32/192 지원코덱들이 상용화되서 나와도 쉽지 않을 겁니다.)
반대로 최대 성능이하의 음원도 고스란히 전달해준다?는 것도 당연히 아닌듯 합니다.
코덱의 코딩/압축, 디코딩 시에 일어나는 루스나 변화등도 있고
딜레이뿐(음감에서는 사실 고려할 필요 적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의 전송환경에 따른 변화도 고려해야 합니다.
유선에서 선제(동선 은선) 코어수, 굵기등등을 따지면서
단자의 질이나 선의 길이를 안 따지는 것 같은 느낌이네요.

김백묘Author Upvote
09:10
24.09.19.
profile image
다른건 일단 둘째치고 샤오미 폰인거 같은데 안드폰은 aac코덱 엉망입니다. 원본소스는 일단 둘째치구요

안드에서 aac 쓰느니 차라리 sbc 쓰는게 더 낫습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09:33
24.09.19.
profile image

들리는 사람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차이납니다.
차이 못느낀다는 분들이 많아서 처음엔 제가 보유한 특정 기기의 문제인 줄 알았는데
이것저것 가져다 들어보니 그게 아니었고 그냥 저에게는 차이가 크게 들리는 거였습니다.

스트리밍 AAC320 정도만 되어도 차이 많이 납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10:09
24.09.19.
profile image
다들 320kbps 이하면 LDAC의미 없다고 말씀하시는데 저는 의미 없다고 생각은 안합니다.

320kbps 이하여도 손실 압축으로 전송이 되느냐 무손실 압축으로 전송이 되느냐 차이가 있다고합니다.

다만! 블라인드 테스트 한다면 맞출 자신은 없습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11:12
24.09.19.
profile image

이런 질문에 대해 다양한 답변이 나오는 이유는, 블투 코덱의 샘플링레이트와 비트레이트를 고려하기 이전에 음원자체의 이들 값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유투브의 최대 스트리밍 품질은 256kbps이기 때문에 LDAC의 고품질 오디오 전송능력을 완전히 활용하기에 부족합니다. LDAC에서의 차이점을 느끼고 싶다면 고해상도 오디오(24비트/96kHz이상 음원)을 스트리밍 해야만 그 차이가 두드러 집니다. 실제 청취환경은 주변 소음 등에 따라 고급 코덱의 이점이 줄어들 수 있죠.

 

결론은, LDAC의 차이를 느껴보고 싶으시면 24bit/96KHz 이상의 음원을 스트리밍을 하거나, 로컬에서 재생하거나 해서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HiFi를 만족하려면, 음원->코덱->리시버가 모두 만족되어야 합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12:14
24.09.19.
profile image
그냥 애플뮤직 타이달이 현명합니다 다운하고 넣고 관리 너무 힘들고 일이되어버립니다… 유튜브 뮤직은 정식가수 아닌 음원 및 그냥 다나오니 같이 병행해서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당
김백묘Author Upvote
12:54
24.09.19.
profile image
고해상도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를 구독 하는 환경 이라면은 체감 됩니다. 정말 신세계를 경험 할수 있습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16:35
24.09.19.
제가 친구들한테 쓰는 비유인데,
영화를 4k로 보고싶으면,(좋은 해상도의 음악을 듣고싶으면)
4k 해상도를 가진 영화파일 또는 지원하는 스트리밍 서비스,(음원파일)
4k를 이상없이 출력해주는 그래픽카드(적절한 DAC),
4k를 출력할수있는 모니터(이어폰 또는 헤드폰).
이 세가지가 다 있어야 합니다.
셋 중에 하나라도 세팅이 어그러지거나 해상도를 지원 못하면,
응? 난 별 차이 못느끼겠는데? 가 되어버리겠죠.
오히려 경우에 따라서는 '구린 해상도가 더 선명하게 보이는' 최악의 경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난 별로던데? 가 되는거죠.)
김백묘Author Upvote
18:35
24.09.19.

애플뮤직같이 무손실 음원을 재생할 수 있는 앱을 사용한다면 생각보다 차이 많이 납니다. 종종 몇달 무료 풀리니까 한번 찾아보세요

김백묘Author Upvote
21:57
24.09.19.
profile image

해보고 차이 안나시면 그냥 그대로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김백묘Author Upvote
01:03
24.09.20.
profile image
인간의 귀가 간사해서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는 순간에도 같은 소리가 다르다고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저는 음원 자체가 무손실 음원으로 재생중이라면 블투 코덱은 AAC로 전송이 되더라도 LDAC에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이미 btr17로 테스트 다 해 본 결과입니다. 블투 코덱으로 음질이 드라마틱하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06:26
24.09.20.
참고로 LDAC는 인코딩, 디코딩 모두 규격이 정해져있어서
어느 기기에서나 동일한 성능이지만 AAC는 디코딩 표준이
정해져있지 않아 기기마다 성능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애플 AAC가 성능이 좋다고 평가받는 이유가 애플은 자체
개발한 디코더를 쓰기 때문입니다. AAC 자체로는 전혀
뒤떨어지는 코덱이 아니고 오히려 16/44.1 음원에 최적화된
규격입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09:00
24.09.20.
일단 리시버가 들려줄 능력이 있는지부터...
김백묘Author Upvote
09:27
24.09.20.
profile image
윗댓 중 일부에 공감합니다
xm5 LDAC 사용중입니다, 솔직히 음향을 좋아하지만 귀찮아서 평소에 음원도 멜론으로 320이나 유튜브, 유튜브 뮤직으로만 듣는데 AAC 128, 320, LDAC 660, 990 차이 많이 납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론적으로 접근하시는 것 보면 맞는 말임에도 차이가 느껴지는 것을 보면 아마 기기 간 전송에서 손실 정도(예를 들어 게임이 60Hz까지 지원한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그래픽 카드에서 모니터에 뿌려줄 때 타임 딜레이 매칭 문제, 같은 주사율끼리 서로 손이 실제로 맞는 지와 같은 것들을 보간하는 문제 등) 송수신 측에서 소스보다 더 짧은 주기로 통신하는 것이 더 명확해서 그렇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보간, 보완 과정에서 안티앨리어싱과 같은 선형 보간이 되면 아마 더 그렇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660과 990은 정말 미세하지만 나머지는 블라인드 테스트로도 맞출 수 있는 수준입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18:29
24.09.20.
profile image

https://youtu.be/u2eJZ_xtmhQ?si=YAs9Qt5lIc5tX3Em

aac좋은 코덱입니다
무손실 고집할 필요 업씁니다
제대로 인코딩된 aac하고 mp3랑 무손실이랑 블라인드테스트 하면 100에 99는 못 마춘다고 봅니다.

무손실에 좋은점은 딱 하나 기분이 좋습니다

무엇이 다른가 겁나 집중해서 들어야 알아챌수 있는수준의 차이라면 그게 뭔 의미가 있겠습니까?

 

친구랑 블라인드 테스트 해보세요

셋팅1 셋팅2 해두고 친구한테 무작위로 틀어달라 하고 함 마쳐보세요 100퍼 못 마춥니다

김백묘Author Upvote
08:19
24.09.21.
profile image

btr7 기준 동일한 조건, 동일한 음원으로 안드는 엘덱, 아이폰은 aac 24/48로 비청했을 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윗 분들께서 말씀하셨 듯이 음원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튜브는 코덱 보단 업로더의 인코딩 설정에 따라 천지 차이니까요... 특히 케이팝 아이돌 뮤비 같은 경우 화질은 4k인데 음질은 박살난 경우가 꽤 있었거든요.

김백묘Author Upvote
11:31
24.09.21.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Login
WYSIWYG

Report

"님의 댓글"

Are you sure you want to report this comment?

Comment Delete

"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Share

Permalink
Category Subject Author Date Views
질문
normal
쇼팽카카 2시간 전10:30 118 0
질문
image
trny 3시간 전09:41 32 0
질문
image
eoeoe 3시간 전09:19 87 +1
질문
normal
Anuji 14시간 전22:41 38 0
질문
normal
라이티어 21시간 전15:29 102 +1
질문
image
쨍하고해뜰날돌아온단다 1일 전01:16 63 +1
질문
normal
라이티어 1일 전00:57 73 0
질문
normal
fadong 1일 전22:18 149 +13
질문
normal
BOBJO 1일 전20:55 51 0
질문
normal
시마린 1일 전17:21 92 +1
질문
normal
하빵 1일 전15:45 65 0
질문
image
초보초보왕초보 1일 전14:45 122 0
질문
normal
49db 1일 전13:45 91 0
질문
normal
Kjnggggg 2일 전11:13 195 0
질문
normal
FuryKim 2일 전10:23 97 +3
질문
image
4티어 2일 전10:17 41 0
질문
normal
viper 2일 전16:27 36 0
질문
normal
piGGy 2일 전14:07 96 +1
질문
normal
연쇄손절마 3일 전12:45 97 0
질문
normal
각자도생 3일 전09:21 49 0
질문
normal
하루하루열심히 3일 전22:47 52 0
질문
normal
giraffe_0124 3일 전21:59 80 +1
질문
normal
wyon 3일 전20:36 52 +1
질문
normal
오감도 3일 전20:01 58 +1
질문
normal
MDGKLP 3일 전19:44 79 +1
질문
image
32bit768khz 3일 전15:11 99 0
질문
normal
32bit768khz 3일 전14:26 60 +2
질문
normal
츄잉츄잉 4일 전12:24 74 +1
질문
image
시미즈 4일 전08:17 279 +4
질문
image
atnerva 4일 전03:20 9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