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입 뉴비입니다.
준영
안녕하세요, 처음 오자마자 질문드려도 되는건지 잘 모르겠지만 글을 써보겠습니다.
이전부터 영디비님부터 국내 타 유튜버분, 크리나클님, rtings등의 여러 측정 유튜브를 보면서 이런게 있구나 하면서 시청만 해오던 현재 고3입니다ㅎㅎ
최근에 유선? 음향쪽에 관심이 생겨 Fiio JM21 DAP도 사보고 여러가지 이어폰들도 구매해보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KiwiEars Candeza랑 영디비님이 콜라보하신 TRIPOWIN vivace랑 뭘 구매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원래는 목요일날에 KiwiEars Cadenza를 네이버 쇼핑에 음현사에서 59,800원 주고 구매했는데, 음현사에서 다음주 월요일부터 만원이상 세일 시작할것 같다고 환불하고 다음주에 다시 구매하시라면서 환불을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환불된 김에 다른 이어폰들도 보고 있는데 7, 8만원 이하대에 플랫한 사운드를 가진 이어폰들이 많지도 않고, 해외 리뷰들도 측정리뷰가 아니고 개인 생각 리뷰밖에 없어서 잘 모르겠어서 여기다가 써봅니다.
혹시 잘 아시는 분들은 좀 알려주세요ㅠㅠ
번외로 제가 쓰는 무선 기기들은 현재 Sony WF-1000XM5, WH-1000XM5입니다.
여러분들이 추천하는걸 정리해봤습니다.
- KiwiEars Cadenza
- TRIPOWIN Vivace
- IE200
- 심갓 EA500 DSP
여기서 제 지갑사정으로 인해서 몇가지만 추려서 구매해보겠습니다.
솔직하게 카덴자는 꼭 한번 써보고 싶은 그런게 있어서 다음주에 구매예정이고, 나머지중에 IE200이 학생복지스토어에서 108,000원밖에 안하더라구요? 그래서 용돈 모와서 수능전에 구매해서 조금이라도 써보고 수능칠 예정입니다.
(참고로 저는 수시런이라 수능에 그렇게 목메달릴일이 없어서 이러고 있습니다ㅋㅋ)
Comment 29
Comment Write
1등
그러고 알리 뒤져보다가 EW 시리즈도 봤는데 타 커뮤에서 EW시리즈는 공동구매나 알리 세일할때 사야지, 아니면 호구소리 듣는다 해서 기다려보곤 있습니다.
일단 추천 감사합니다. 용돈도 모을겸 수능 끝나고 사봐야겠네요.
역시 개인적으로 시러스로직칩셋에 가장 아쉬운점이 낮은 출력에서
자동으로 성능리밋이 낮아지는 점인데
IE200는 기본적으로 앰핑을 마니 먹고 JM21의 앰핑성능은 ie200에는 충분히 좋으니까요.
아주 작은 볼륨을 선호하지만 않으면 전혀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2등 학생복지스토어에서 10만원 초반대에 구매할수 있어서
비슷한 가격대에서는 제일 괜찮습니다.
할인율이 높을때가 많지 않아서 잘 확인해보고 구매하셔야합니다!
어디서는 쿠팡이나 다른곳에서 9만원도 뜬다고 하는데 전 학복스 10만원 밖에 못봤습니다...
보통 플랫이라 함은 특정 타겟 정합도가 높은 리시버를 뜻하곤 합니다. 어떤 타겟에서의 플랫을 지향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현행 하만 인이어 타겟(5128 기반 베타 제외) 기준으로 본다면 비바체는 플랫에 가까운 이어폰이 맞습니다.
5128DF 이후로는 43AG/하만 인이어 타겟 유행 당시처럼 타겟에 다려서 나온다기 보다는 타겟 기반 변형 튜닝 (JM-1기반, 뉴 메타 IEM)쪽으로 가서 EQ없이 특정 타겟 정합도가 높은 IEM은 아마 한동안 찾기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원하시는 플랫이 우선 타겟 기반 플랫인지 아니면 준영님의 취향에 맞는 소리인지 등, "플랫"을 머릿속에서 먼저 정의하시고 거기에 부합하는 소리를 찾기 시작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최고는 청음샵 가서 많이 청음하신 후에 경로를 정해 가시는 것이 최고입니다.
그냥 밖에서 노래 들을땐 Harman ie(2019)보다는 저음과 초고음을 올려서 듣는 편이긴 합니다만, 실내에서 앉아서 감상할때는 딱 Harman oe(2017)사운드가 저한테는 매우 좋긴 합니다. (용어를 잘 몰라서 이렇게 적어봅니다ㅠ)
이어폰은 IE 2019, 헤드폰은 OE 2017 타겟을 선호한다는 말씀이실까요?
하만 IE 2019에 저음 고음 올리시고 들으신다면 플랫지향 리시버보다는 V자 리시버가 훨씬 취향이실 수 있습니다. 초고음은 줄였지만 저음과 고음은 이미 많은 타겟이라… 느낌상 젠하이저 IE시리즈도 좋게 들으실 것 같기도 합니다만 청음하셔서 취향을 확립하신 후에 리시버를 정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플랫의 정의가 다르다는 부분은 결국 모두의 HRTF가 다르다 보니 레퍼런스 타겟과의 정합도가 높은 리시버가 누구에게는 밝게 들리거나 어둡게 들리는 등 천차만별이라 개인적으로 그렇다 생각합니다. 리뷰어들 개개인별로 각자의 레퍼런스 타겟을 만들어서 Squiglink에 올리듯이요.
수능치고 가봐야겠습니다. 답변 감사해요 ㅎㅎ
단순히 호기심으로 여쭤봅니다.
착용감은 참 좋아요. 쏙 들어가고 차음성도 좋고.
심갓 ea500dsp 도 원툴러로 좋습니다 다른거 딱히 필요없이 핸드폰 직결이요
슈어 SE215 도 괜찮은데 가격대 가 10만원 대 라서 청음해보시고 결정 하시면 됩니다.








플랫하다는 것의 정의가 모호하니 그냥 가격만 생각해서 개인적으로 이야기하면
카덴자는 정말 좋치만 현시점에서 3만원대가 구매 적정가인한듯 합니다. 최대 4만원.
솔직히 영디비님의 비바체는 튜닝빼면 시체, 동일하게 3만원정도가 적정가격.
7~8만원이라면 메이 제로 퓨어 EW300등을 세일가로 노려 보심이...
소니 무선 사운드에 비하면 대부분 플랫할겁니다. ㅎㅎㅎ
예상 댓글로는 10만원 조금 넘지만 한번에 IE200으로 가라는 이야기가 나올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