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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ac 12비트와 24비트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세이쿤
12337 2 15

1. 어차피 무손실인데 12비트와 24비트의 차이가 의미 있는건가요? 용량은 24비트가 더 크긴 크더군요.

물론 사람의 귀로는 구분할 수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flac이라는 것은 무손실이기 때문에 다시 wav상태로 되돌리더라도 손상이 생기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치 zip파일처럼 말입니다.

 

그렇다면 flac 12비트를 24비트로 변환한다면 이것은 처음부터 wav에서 flac 24비트로 변환한 것과 동일한 스펙을 가지게 될까요?

 

 

고수님들의 소중한 조언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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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pe_Kun Grape_Kun님 포함 2명이 추천

댓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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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1등
우선 2부터 말씀드리자면
12비트를 24비트로 올리면 12비트의 자료와 같고 처음부터 24비트인 자료와는 다릅니다
22:38
19.09.19.
profile image
햄최삼
애초에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화시키는 시점에서 손실은 발생합니다.
아날로그 신호를 비트수로, 초당 정해진 횟수(Hz)만큼 기록합니다.
다만 이 기록을 특수하게 조합하여 묶어서 표현하지 않고 그냥 있는 그대로 나열한 게 WAV, AIFF이고,
어느정도 묶어서 함축시킬 수 있으면 해놓은 게 무손실 압축,
어느정도 깎아서 묶기 좋게 만든 뒤 묶어 함축시킨 게 손실압축입니다.
22:51
19.09.19.
profile image
햄최삼

비트수는 아주 간단히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전화번호의 자릿수와 같습니다.
지역번호 제외하고 ***-****의 7자리 전화번호는 1천만개의 전화번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의 8자리는 1억개로 늘어납니다.


10진법은 8자리수만으로도 1억가지의 표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트는 2진법입니다.
8자리수로는 256가지밖에 표현을 못하죠.
16자리수나 되어야 65536가지 다른 값을 표현할 수 있죠.
24자리수는 약 1600만가지의 값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0부터 130까지의 숫자를 65536가지에서 1600만가지 변화값으로 초당 정해진 횟수의 빈도로 표현합니다.

 
이게 비트레이트와 샘플링레이트의 개념입니다.
23:08
19.09.19.
세이쿤 작성자
햄최삼
비트 개념이 잘 이해가 안갔는데 이 글 보니 이해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ㅜ
01:10
19.09.20.
profile image 2등
일단 16비트일거구요...
pcm파일에서 비트수는 세로축(음의 크기)의 해상도를 뜻합니다. 샘플링 레이트(44.1kHz같은)는 가로축(초당 진동수)의 해상도(고음방향 대역폭)를 뜻하고요.

비트수가 높을수록 음의 크기를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다이나믹 레인지가 넓어진다고 말하는데요, 가장 작은 소리와 가장 큰 소리의 차이를 더 벌려놓을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러나 16비트면 인간이 들을 수 있는 한계치에 부합하다고 합니다. 원래는 20비트쯤 되야 부합하는데, 음향심리상 16비트 이상은 구분이 어렵다고 하네요. 참고로 16비트면 소리 크기를 2^16=65536단계로 나눌 수 있다는 겁니다.
다만 마스터링 시에는 트랙별 크기 조절 작업이 편리해지므로 원본 녹음시에는 24비트 이상의 고 비트레이트를 사용하는게 유의미하다고 합니다. 감상시에는 큰 변화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http://c.innori.com/m/137
해당 내용에 대해 매우 자세히 적힌 글입니다. 좀 전문적인 말들이 많긴 한데 한번 읽어보세요.
23:13
19.09.19.
profile image
Klarhet
위 내용을 이해하셨다면 답이 나오셨겠지만, 업샘플링으로 복원은 불가능합니다. 무손실 압축 포맷이란건 해당 저장 규격(ex. 16bit 48kHz) 내에서 이야기고, 그보다 높은 해상도(=쓸모 없는 데이터)의 데이터는 저장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더 높은 비트레이트로 변환시 당연히 늘어난 해상도에 대해서는 채워줄 데이터가 없으니 24비트 원본과 차이가 나게 됩니다.

무손실/손실 압축의 의의는 비트레이트와 샘플링레이트가 같을 때 가집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3840*2160 해상도의 사진을 1920*1080 해상도로 변환해서 저장합니다. png로 저장해서 손실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 파일은 약 200만 픽셀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본은 약 830만 픽셀입니다. 무손실 파일인 png로 저장했지만, 이 파일을 다시 3840*2160으로 업스케일 한다고 해서 나머지 약 630만개 화소에 대한 데이터가 원본 그대로 복원되지는 않죠. 당연히 1920*1080 해상도인 사진 파일의 데이터는 표현할 약 200만 픽셀 외의 데이터는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파일이 그렇지만, 오디오에서는 사라진 소리를 생겨나게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좀 다른 이야기이지만, 이퀄라이저도 딥을 증폭시키는 방식보다는 딥과 같은 크기가 될때까지 나머지 부분을 깎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23:21
19.09.19.
profile image
Klarhet
물론 tv에 들어가는 업스케일링 기술을 보면 아시겠지만 요즘에는 업스케일링이 단순 뻥튀기가 아니라 기존 데이터를 분석해서 꽤나 유의미한 데이터로 빈칸을 채워주긴 합니다. 오디오 쪽에서는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진 모르겠지만요.
참고로 모든 업스케일링, 업샘플링은 정수배가 되는 것이 좋습니다. 안그러면 사이 칸 채우기가 매우 매우 애매해져요. 그러면 오히려 업샘플링 안하느니만 못할 수 있습니다.
23:30
19.09.19.
세이쿤 작성자
Klarhet
결국 원본 cd, wav가 16인지 아닌지가 중요하겠군요..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02:35
19.09.20.
3등

12비트라면 (본적은 없지만) 손실이 있을꺼고... 보통은 cd음질이 16비트 44.1khz ㅎㅎ 
 24비트면 뭐... 고음질 음원일꺼같은데. 체감은 안된다고 봐야...ㅋ

23:22
19.09.19.
세이쿤 작성자
kalstein
16이라 해야할걸 12로 잘못적었네요.. 16이 맞슴니다. CD상태에서도 16비트라면 flac 24비트는 의미 없는 것이겠군요.. 감사합니다
02:32
19.09.20.
세이쿤 작성자
SunRise
네 영디비 알려주신 덕분에 궁금증이 해결되었네요 ㅜㅜ 감사합니다!
02:36
19.09.20.
profile image

단지 16비트의 손실 압축 음원과 24비트의 무손실 음원의 같음 음원을 비교할 경우 음원의 작업과정에서부터 차이를 주어 실제로는 청음 시에는 차이를 보이는 음원들이 시장에는 많이 널려잇습니다. 
이것을 상술이라고 볼 수도 있고... 개선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00:41
19.09.20.
체감이 된다는 분들도 있더군요. 한 번 직접 비교해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물론 저는 아예 안 됩니다ㅎㅎ
01:22
19.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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