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이어폰 SSAKO BJ, 싸코 비제이 게이밍 이어폰 측정 리뷰

영디비 영디비
5000 7 13

몇 년 전만 해도 그래도 길에서 유선 이어폰은 흔한 편이었는데 요즘은 통 보기가 힘드네요. 하지만 아직은 무선으로 대체하기 힘든 카테고리가 몇 가지 있죠? 그중 하나가 바로 게이밍 이어폰일 겁니다. 무선 기술이 발전하면서 지연 수치가 낮은 제품도 더러 나오고 있지만 아직 리듬 게임처럼 칼 같은 반응을 요구하는 게임을 즐기기엔 조금 무리가 있거든요. 이 정도면 대충 감 잡으셨나요? 네, 오늘은 여러분께 따끈따끈한 신상 게이밍 이어폰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유선 이어폰은 오랜만이네요.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예전에도 한 차례 소개해 드린 바 있는 국내 제조사 ‘SSAKO’의 첫 게이밍 이어폰, <BJ>입니다. 

게이밍 기어가 큰 관심을 받기 시작하며 게이밍 이어폰 역시 좋은 성능의 제품들이 꽤나 많이 등장한 상태인데요. 여기 이 제품이 그 쟁쟁한 면면들 사이에서 자리를 잘 잡을 수 있을까요? 리뷰 시작합니다.



Package

제품 박스는 흰 종이에 코팅 처리로 마감되었습니다. 전면에는 제품 이미지와 제품명이 크게 인쇄되어 있고, 구성품을 하나하나 다 적어 둔 게 독특하네요. 또한 게이밍 이어폰이라고도 함께 적어 둠으로써 제품의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제품의 구조와 구성품에 대한 사진이 인쇄되어 있고 올리브-웰티 타겟의 주파수 응답 곡선이 함께 표시되어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옆면에는 케이블에 관한 사진과 내용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구조를 보여주는 게 아니라 버튼 조작으로 입력할 수 있는 커맨드에 대해 알려줌으로써 매뉴얼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플러그는 3.5mm 금도금 4극 규격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구성품은 이어폰과 벨크로 줄감개, 하드타입 캐링 케이스, 실리콘 팁과 폼 팁, 귀지 제거 도구와 PC 게이밍 젠더입니다. 검정, 빨강 배색의 게이밍 젠더가 눈에 띕니다. 게이밍 젠더는 4극 이어폰의 마이크를 PC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단자를 둘로 나눠주는 액세서리입니다.



Design

이어폰 유닛 자체는 2000년대에 흔히 볼 수 있었던 보급형 이어폰의 디자인과 흡사한 느낌입니다만 인클로져에 프린팅 된 우든 패턴과 샴페인 골드 색상의 금속 재질이 고급스러움을 더해줍니다. 좌우 양쪽의 인클로져 프린팅이 서로 다르게 들어갔다는 점이 독특하네요.


유닛 안쪽에 L, R이 인쇄되어 있으며 노즐이 꺾여 있어 삽입이 편합니다. 필터도 금속으로 촘촘하게 만들어져 신뢰성이 높습니다. 사진 촬영하고 리뷰 작업 들어갈 때만 해도 L 위에 어떤 각인이 찍힌 줄 알고 ‘디테일 좋은데?’라고 생각했는데 손으로 문대 보니 지워집니다. 그냥 뭔가 묻은 거였나 봅니다. 유명 인물의 싸인 같은 걸 저기 각인한 스페셜 에디션의 발매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BJ의 케이블은 2심 트위스트 구조를 채택하고 있으며 피복을 투명 재질로 마감해 내부 심선이 훤히 들여다 보입니다. 케이블은 부들부들해서 사용이 편하지만 터치 노이즈가 곧잘 생기는 편입니다. 리모트 역시 골드 & 블랙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스플리터 재질이나 마감은 다소 조악한 느낌이 들지만 단단하게 체결되어 있습니다.


박스에 적혀 있던 대로 플러그가 35도 기울어진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일자형과 기역자형 사이에서 절충안을 찾은 듯한 모습입니다.



색상에 따라 골드 브라운, 골드 베이지 두 가지 모델 중 선택하여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베이지 색상의 경우 케이블이 완연한 구리선 색으로 되어 있어 조금 더 눈에 띕니다.



기본 이어 팁으로 S, M, L 사이즈 실리콘 팁 3쌍과 일명 ‘총알 팁’ 형태의 ‘폼 팁’ 한 쌍이 제공됩니다. 사이즈에 무관하게 오른쪽을 레드, 왼쪽을 블루 색상으로 처리한 점이 눈에 띄네요.

 

 

Specification

 

Driver: 8mm, Dynamic

Impedance: 20ohm/ 1kHz

Sensitivity: 94dB/ 3kHz

Power: 3mW/20mW (nom./max)

Frequency range: 20Hz~20kHz

Cable: 1.13m balance cable

Weight: 19g


제품 패키지 하단에 적힌 스펙입니다.

 

 

영디비 측정장비 및 방법 확인.jpg
본 데이터는 샘플 1개의 측정 데이터로 전체 제품 특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1. Frequency Response + Target

 

가장 먼저 보는 그래프는 In-Ear Target을 적용한 주파수 특성 그래프입니다. 1/3옥타브 스무딩을 적용하여 실제 청음과 비슷하고 보기에도 편한 그래프입니다.  

 

영디비 코멘트

전반적으로 선이 굵고 울림이 강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저역은 볼륨감이 있으며, 저역에 의해 가려지는 느낌은 크지 않으나 중역이 빠지는 만큼 보컬은 다소 뒤에 있는 느낌으로 재생됩니다. 또한 워낙 두꺼운 소리를 내어주다 보니 여성 보컬이 굵게 들려 간혹 어색한 느낌도 듭니다. 

고역은 보기보다 편안한 뉘앙스로 재현되는데, 보컬의 치찰음이나 현악의 예리함도 거슬리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표현하는 경향이 있어 장시간 청취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고역 전반에 걸쳐 레벨이 높지 않고 선이 엷어 존재감이 부각되는 편은 아닙니다. 

게이밍 이어폰을 표방한 제품 답게 실제 게이밍 환경을 염두에 두고 튜닝한 느낌이 역력합니다. 접근하는 적의 기척을 파악하기에 좋은 저역과 폭음 표현에 유리한 중고역 튜닝, 장시간 사용에도 부담 없는 고역대 균형감을 보입니다.

 

 영디비 그래프.png



이전 올리브 웰티 타겟을 적용한 그래프입니다. 0dB에 가까울수록 타겟에 근접한 것이며, 사람이 선호하는 특성에 가깝다고 판단합니다.

 

 

 

2. Frequency Response Raw

 

주파수 특성 그래프의 Raw 데이터이고, 스무딩을 적용하지 않은 원본 그래프입니다.

 

이어팁 비교

각 이어 팁을 적용한 상태의 주파수 특성 Raw 데이터로 스무딩을 적용하지 않은원본 그래프입니다. 파란 선은 기본 실리콘 팁을 적용한 상태의 데이터이며 빨간 선은 동봉된 폼 팁을 사용한 상태의 데이터입니다. 제조사 측에서 제시한 데이터가 얼추 맞는 것 같습니다. 폼 팁 사용 시 저역이 더 안 나온다는 점이 특이하네요.


3. THD

 

낮은 고역의 피크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2~3kHz 부근 수치가 비교적 높으나 청감상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4. Impedance

 32Ω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제원과는 다소 큰 차이가 있습니다.


 

 

Price

판매가 29,800원



 


Conclusion

  •  고급스러운 골드, 블랙 색상과 나무의 조화 
  • 두텁고 힘찬 남성적 사운드
  • 게이밍에 최적화된 튜닝
  • 3만 원도 안 되는 가격으로 만나는 가성비 게이밍 기어

 

 

신고공유스크랩
SoilEars SoilEars님 포함 7명이 추천

댓글 13

댓글 쓰기
인터넷 방송인들 쓰시라고 지은 이름인가 보군요 ㅎㅎ
18:51
20.09.11.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게쎈
그런가 봐요! ㅋㅋㅋㅋㅋ
17:39
20.09.12.
profile image

게이밍 치고는 음질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힘있는 소리가 날것 같아요 ㅋㅋ 
  
 생긴 디자인도 나름 괜찮아 보이네요^^

00:04
20.09.12.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INSsoulJK
디자인과 구성이 괜찮죠! ㅎㅎ
21:16
20.09.12.
profile image
저렴한 가격이네요

전형적인지만 게이밍 이어폰다운 

소리가 날 것 같지만
13:11
20.09.12.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미믹서
유선은 이제 게이밍밖에...
21:17
20.09.12.
profile image

마지막 가격과 결론보고 바로 구입했습니다. 
게임 전용이 필요하기 했거든요...ㅋㅋㅋ  
적절한 핑계를 만들어 주셔서 또 감사 ㅎ

14:10
20.09.12.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hathor
게임용은 유선이죠! ㅎㅎㅎ
21:17
20.09.12.
profile image

탈착시에 손가락으로 잡기 쉬운 모양이네요

23:19
20.09.22.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