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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폰

SoundPEATS H1, 사운드피츠 하이브리드 무선 이어폰 측정 리뷰

영디비 영디비
13213 3 18

 

크라우드 펀딩으로 성공한 브랜드 사운드피츠(SoundPEATS)에서 하이브리드 2Way 무선 이어폰을 출시했습니다. 

놀즈(knowles) BA, 퀄컴 QCC3040, 컴플라이 폼팁까지 담아서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전직 개발자는 이렇게 리뷰합니다. 그런데 영디비 회원은 알만한 이야기?



Specification

 

본사 사이트에서 가져온 스펙입니다.

 

 

영디비 측정장비 및 방법 확인.jpg
본 데이터는 샘플 1개의 측정 데이터로 전체 제품 특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1. Frequency Response + Target

 

가장 먼저 보는 그래프는 인이어 타겟을 적용한 주파수 특성 그래프입니다. 1/3옥타브 스무딩을 적용하여 실제 청음과 비슷하고 보기에도 편한 그래프입니다.  

 

영디비 코멘트

전반적으로 W형 밸런스입니다. 극저음 살짝, 2kHz 살짝 튀어나오고, 4~8kHz 고음은 딥이 있습니다. 고음, 중음, 저음 각각의 소리는 참 괜찮은데, 뭔가 미묘하게 어색한 느낌이 있습니다. 근데 또 나름 재밌는 사운드이긴 합니다. 저음 양이 많은데 풀어지지 않고 정확하게 들려줍니다. 하지만 제 취향이 아니라...


그래서 EQ 튜닝을 해봤습니다. 


 EQ를 적용하면 소리가 상당히 플랫한 사운드가 나옵니다. 어떻게 적용하는지는 영상에서 확인해 주세요.



 

이전 올리브-웰티 타겟으로 보정한 주파수 응답 특성 데이터입니다. 0dB에 가까울수록 사람이 선호하는 특성에 가깝다고 판단합니다.  

 


영디비 그래프.png

 

2. Frequency Response Raw

 3 H1 RAW.png

주파수 특성 그래프의 Raw 데이터이고, 스무딩을 적용하지 않은 원본 그래프입니다.

 

3. THD

 

THD는 전반적으로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참고로 EQ를 적용해도 THD가 증가하진 않습니다. (기본 그래프와 거의 비슷해서 그래프는 없습니다.)

 

4. Impedance

블루투스 이어폰은 드라이버를 직접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임피던스 측정이 불가능

 

5. Delay

 5 H1 DELAY.png

블루투스 제품 측정에 꼭 들어가는 Delay 항목입니다. 스마트폰에서 화면의 불빛과 블루투스로 전달된 소리를 전기신호로 변환하여 그 시간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실제 스마트폰에서 지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지연도 느리지 않은 편인데, 게임모드를 지원합니다. 게임모드 적용 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에서 150ms 수준으로 민감하지 않은 분은 게임도 가능해 보입니다. 유튜브 앱은 당연히 문제 없습니다.

 


Price

판매가 109,000원 

와디즈 3월 18일 런칭 - http://bit.ly/3eJI6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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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y15 july15님 포함 3명이 추천

댓글 18

댓글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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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SunRise
소리도 신기합니다. ㅎㅎ
12:17
21.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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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w 잘못올리신거 같은데..
20:17
21.03.12.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bag
고맙습니다! 수정했어요
12:17
21.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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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COCT

aptX Adaptive 테스트 모듈 보드에선 그렇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ㅎㅎㅎ 
  
그래도 게임모드에서 가장 빠른 제품입니다. ㅎㅎㅎ

이래서 제 측정을 확인해 봐야죠~

12:18
21.03.15.
profile image

apt-x 어댑티브 지원하는게 스냅 865부턴가 그럴텐데 국내 폰으로는 무리군요.(V60 왜 정발 안한건지... ㅡㅡ;;;)

22:42
21.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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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크라이드
aptX adaptive는 865랑 상관없이 더 낮은 것도 가능해요.

라이센스로 코덱 탑재가 가능한데, 라이센스 비용이 비싼 듯 해요.
삼성은 SSC를 더 키우기 위해 안 넣을 듯 하네요;;;
12:20
21.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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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이거 완전히 잘못 알고 있었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865급부터 적용할수 있는 코덱인줄 알았네요.)
말씀대로 삼성은 자체 코덱 키우기에 혈안이라 이런건 안중에도 없을것 같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그런 부분들이 참 안타깝고 답답하게 느껴지긴 합니다.
21:59
21.03.15.
profile image

올리브-웰티 타겟으로 보는 그래프가 제가 아는 그 그래프가 아닌데욤 ㅠㅠ

00:59
21.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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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용용이
어떻게 다른가요??
12:20
21.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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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봤습니다.  
 eq건드리면 다른 주파수에 영향을 준다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측정치로 중역을 내렸는데 10k가 올라가는 모습을 직접 확인하는건 또 처음이네요.  
 
 그것도 앱상에서는 저역은 2데시벨, 중역은 0.5데시벨 낮췄는데  
 실제 측정치에선 중역이 3데시벨 가량 낮아지고  
 또 고역변화도 저정도 넓은 영역에 걸쳐 2데시벨이나 올라오는건 신기하네요.  
  
 나중에는 이런 이어폰 EQ튜닝 관련으로 심층 가이드같은거 만드시면 좋은 컨텐츠가 되겠네요. 
 175hz가 튜닝 전에는 그래도 극저역 과다한게 딱 최저점을 찍는 부분이라 왜 낮추시나 했는데 낮춘뒤에 오히려 늘었네요. 

11:44
21.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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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청염

측정치로 중역을 내렸는데 10k가 올라가는 모습을 직접 확인하는건 또 처음이네요.
=> 타겟 그래프 기준이 1kHz라서 그렇습니다.
2.2kHz 피크를 잡기 위해 1.5kHz를 내렸고, 그 결과 1kHz도 약간 내려갔습니다.
그래서 다른 대역이 전체적으로 올라가게 된 것이죠.
아래 175Hz가 늘어난 것처럼 보이는 것도 1kHz가 내려가서 그렇게 보이는 것입니다. .

기준이 1kHz 라는 점을 기억하시면 비교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빨간색 그래프를 전체적으로 내린다 생각하면 중역이 빠진 것을 알 수 있을거에요.

EQ 튜닝은 저도 알려드리면 좋은데,
모든 EQ의 설정이 다 달라요;;;
어떤 EQ는 1dB 낮추면 1dB 낮아지는데 어떤건 5dB을 낮춰야 2dB 내려가기도 하고...
저도 결국 EQ 적용하고 어떻게 변화가 생기는지 측정해보는 방법밖에 없어요.
귀로 하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12:25
21.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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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피츠 제품 이거 말고 몇개 써봤는데 가격대비에는 만족스러웠습니다.

09:47
21.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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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를 적용해도 EQ가 증가하지않는다는 오타가 있네용ㅎ
18:23
21.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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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PlayYou.House
앗! ㅋㅋ 고맙습니다.
18:31
21.03.19.
TWS가 너무 많아서 여러 수십번 고민하다가 결국 펀딩했네요 😅
순전히 APTX 어댑티브 한 번 써보고 싶어서 주문했습니다
01:11
21.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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