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이어폰 Wavelet Design OP.2C & OP.2W 이어폰 측정 리뷰 [댓글 이벤트]

영디비 영디비
27292 10 108

 

01 _DSC1215.jpg

 

2018년 2월 출시한 오퍼스2는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진행성 불량 이슈가 발생했고, 머지않아 제품을 단종했습니다. 이규돈 대표는 반드시 문제점을 개선해서 다시 찾아뵙겠다고 약속했고, 약 6개월여가 지나 새로운 두 제품으로 찾아왔습니다. 바로 OP.2C와 OP.2W입니다.  

 

OPUS2 출시 후 진행성 불량을 인식하고 발생한 모든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무려 5차의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베타 테스터는 OPUS2 구매자 중 불량이 발생한 소비자였으며, 1회에 약 100명 정도의 규모였다고 합니다.  

 

OP.2C와 OP.2W는 각각 어떤 특성을 가진 제품이며, 이전 OPUS2와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Package  

02_DSC1168.jpg

오퍼스2와 박스 디자인은 거의 비슷합니다. 제품의 차별화를 두기 위해 OP.2C는 하얀 배경으로 OP.2W는 검정 배경으로 마감했습니다. 
박스에 인쇄되어 있는데, OP.2C는 Crystal Voice를 타겟으로 만든 제품이고, OP.2W는 Warm Bass를 타겟으로 만든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03_DSC1172.jpg

박스 뒷면엔 주파수 응답 특성이 인쇄되어 대략적인 성향을 볼 수 있으며, 구성품과 스펙에 대한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04 _DSC1178.jpg
내부는 투명 블리스터에 이어폰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어팁이 3조가 추가로 제공되는데, 이어폰에 장착된 것까지 총 4조를 제공합니다.

 

05_DSC1182.jpg

총 4조의 이어팁은 3가지 크기이며 S가 1조, L이 1조이고 M은 2조입니다. 이중 사출 구조로 내부에는 빨간색과 외부는 반투명 그레이로 만들어진 이어팁입니다. 빨간색 선명한 포인트가 눈에 띕니다.

 

06_DSC1183.jpg

얇은 천 재질의 케이스를 기본 제공합니다. 이어폰에 흠집이 나지 않도록 가지고 다니기 좋습니다.


OPUS2 vs OP.2C(W)

07_DSC1199.jpg

왼쪽이 OPUS2, 오른쪽이 OP.2C

전작인 OPUS2와 비교해서 제품이 어떻게 변했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OPUS2는 오래 사용해서 그런지 광택이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 OP.2C가 확실히 후가공이 잘 된 것으로 보입니다.

 

 

 

08_DSC1196.jpg


옆면을 봐도 큰 변화는 안 보이지만, 광택은 확실히 차이 남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8mm 드라이버지만, 불량률을 줄이기 위해 더욱더 튼튼한 드라이버로 변경했습니다. 내구성을 높인 알루미늄 금속 진동판을 탑재한 다이나믹 드라이버로 변경했습니다 
 

1. 불량 방지 통기량 조절

09_DSC1200.jpg

반대쪽을 보면 OPUS2에는 없는 튜닝 홀이 있습니다. OPUS2에서 발생했던 문제점 중 하나로 통기가 원활하지 않으면 불량 발생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전 OPUS2는 드라이버 앞뒤가 꽉 막혀 있었는데, OP.2는 드라이버 뒤에 홀이 생겨 통기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전면에는 특수 댐퍼를 사용해서 통기량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소리가 살짝 바뀐 것도 있지만, 이압은 확실하게 해결되었습니다.

 


2. 수막현상 방지 대책

10 OP2_구조.png

이미지 출처 = 웨이블릿 디자인

귀에 수분이 많을 경우 금속 하우징으로 만든 이어폰을 사용하면 온도 차이가 생겨 전면 댐퍼에 물이 맺혀 소리 전달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온도차로 인한 수분 맺힘을 방지하기 위해 댐퍼를 변경했습니다. 

 


3. 마이크 변경

11_DSC1203.jpg

통화 감도를 더욱더 좋게 하기 위해 기존 콘덴서 마이크를 MEMS 마이크로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 컨트롤러 디자인도 변경했습니다. 통화 시 목소리 전달이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개발 단계에서 연결 강도가 나오지 않아 고생했다고 하네요. 출시한 제품은 연결 강도도 확실히 개선했습니다.

 

 

12_DSC1207.jpg

4. 케이블 재질 변경

트위스트 케이블에서 피복 케이블로 변경했습니다. 기존 트위스트 케이블이 꼬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선이 딱딱하게 굳는 문제도 있었고, 피복이 터지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탄력 좋은 연질 재질로 변경하고 자세히 보면 홈이 파여 있습니다. 이런 케이블을 세레이션 케이블(Serration Cable)이라고 합니다. 단 터치 노이즈는 조금 늘어난 것 같네요.

 

5. 플러그 변경

위 사진을 자세히 보면 플러그가 바뀐 것이 보이나요? 일부 금속 케이스 스마트폰에서 컨트롤러 오작동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플러그가 금속으로 마감되면 그런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오작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플러그 마감을 플라스틱으로 변경했습니다.

 

12_DSC1187.jpg

OP.2C와 OP.2W의 외형은 같고 분기 잭에 인쇄만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개발 목표를 개발자에게 들어보았는데요. W 버전은 스피커 특성을 살려 저음과 고음이 최대한 잘 나오게 한 제품이고, C 버전은 타겟에 맞춰 주파수 특성을 최대한 부드럽게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13_검사.jpg

생산하는 모든 제품은 클리펠 장비로 검사 후 출하를 진행합니다. 

 

그럼 소리는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op2c spec.png

op2w spec.png

 

본사 사이트에서 가져온 스펙입니다.

 
 

 

영디비 측정장비 및 방법 확인.jpg
본 데이터는 샘플 1개의 측정 데이터로 전체 제품 특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1. Frequency Response + Target

1_영디비 WAVELET OP2C VS OP2W OLIVE WELTI.png

가장 먼저 보는 그래프는 주파수 특성 그래프에 올리브-웰티 타겟을 적용하였습니다. 올리브-웰티 타겟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상단의 측정 방법 확인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그리고 1/3옥타브 스무딩을 적용하여 실제 청음과 비슷하고 보기에도 편한 그래프입니다.

 

영디비  코멘트

비교를 위해 OPUS2 그래프도 같이 보여드립니다. 이렇게 보니 OPUS2가 밸런스가 좋긴 했네요. 불량을 방지하기 위해 적용한 전면 통기성 댐퍼와 우레탄 댐퍼로 인해 고음이 살짝 줄었습니다. 
OP.2C가 OPUS2와 비슷한 음색입니다. 초고음의 밝은 음색이 살짝 감소되긴 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밸런스를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OP.2W는 저음과 함께 중음이 강조되어 보컬이 강조된 음색입니다. 보컬 강조로 인해 초고음이 살짝 묻히는 느낌입니다. 저음은 C보다 풍성한 느낌이 듭니다. 

 

 

1_영디비 WAVELET OP2 OLIVE WELTI.png

OP.2C

4_영디비 WAVELET OP2W OLIVE WELTI.png

OP.2W

 

 

영디비 그래프.png

 

2. Frequency Response RAW

2_영디비 WAVELET OP2C RAW.png

 

OP.2C

 

5_영디비 WAVELET OP2W RAW.png

OP.2W

주파수 특성 그래프의 Raw 데이터이고, 스무딩을 적용하지 않은 원본 그래프입니다.

 

 

 

3. THD

3_영디비 WAVELET OP2C THD.png

OP.2C

 

 

6_영디비 WAVELET OP2W THD.png
OP.2W

THD는 전반적으로 매우 낮게 측정되어, 좋은 성능의 드라이버임을 알 수 있습니다.

 

 

4. Impedance 

7_IMP.png

OP.2W 드라이버의 공진점이 살짝 낮고, 피크가 조금 더 큽니다. 이것은 진폭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rice

 판매가격 – 49,900원

 

 

Conclusion

 

  • 항상 소비자의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해주고자 하는 브랜드
  •  약간의 초고음이 감소하였지만, 밸런스를 지키면서 불량을 줄임
  • C버전이 OPUS2와 비슷한 음색이며, W버전은 저음과 중음 강조
  • 하우징의 마감과 케이블이 더욱더 고급스러워짐

 
 

참고로 초기 OP.2C를 구매한 소비자는 웨이블릿 디자인으로 연락하시면 별도로 커스텀 튜닝을 진행해준다고 합니다.
연락처 : help@waveletdesign.co.kr

 

 


 

OP2C댓글.png

웨이블릿 디자인 OP.2C/W 이어폰 리뷰 댓글이벤트!!

 
 댓글을 달아주시는 분 중 추첨을 통해 2분께 웨이블릿 디자인에서 제공하는 OP.2C 혹은 OP.2W 이어폰을 드립니다! 

- 제공 상품 : OP.2C 1대 
                  OP.2W 1대

- 신청 기간 : 2019년 2월 1일 ~ 2월 17일

- 당첨자 발표 : 2018년 2월 18일

- 신청 방법 : 리뷰를 보시고 말머리에 [댓글 이벤트]와 함께 댓글을 달아 주세요!
총 2명을 추첨하여 OP.2C/W 이어폰을 랜덤으로 보내드립니다   
  
  
 당첨자는 별도로 연락하지 않고, 공지 발표만 하니 꼭 사이트에서 확인 부탁드려요! 
  
 

 

 

신고공유스크랩
크라이드 크라이드님 포함 10명이 추천

댓글 108

댓글 쓰기
profile image

[댓글 이벤트] 
 처음 이어폰을 사려 했을 때 오퍼스가 그렇게 좋다는 글을 많이 봐서 구매하려고 알아봤지만 불량이슈 때문에 단종됐다는 소식을 듣고 웨이블릿 사장님의 흔적들을 보니 좋은 제품을 위해 고심하는 게 느껴져서 제품이 새로 출시되면 꼭 구매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가격도 음질도 착하게 잘 나왔네요.

18:29
19.02.13.
[댓글이벤트] 공을 진짜 많이 들이고 있는것 같은데 저 가격대라니 많이 궁금해지네요. 개인적으론 OP.2W쪽이 개취일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이어팁 컬러 나이스하네요 :)
05:27
19.02.14.
profile image

[댓글이벤트] 오퍼스의 개선 버전이라... 불량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그래프도 나름 괜찮아 보이구요. 
가격도 저렴해서 중저가를 찾는 지인들에게 디락과 함께 추천하기 괜찮아 보입니다. 직접 들어보지는 못했지만...

05:22
19.02.15.
profile image

[댓글 이벤트] 
 op2에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는데 한번 써보고 싶습니다.

21:37
19.02.15.

[댓글 이벤트] OP.2C의 2k 피크가 보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궁금하고, 측정치상으로 기존 OPUS2와 꽤 달라진 OP.2W 의 음색이 어떨지도 궁금해지네요. 하나 덧붙이자면 요즘 10만원 미만 저가형 이어폰 라인업이 갈수록 풍성해져서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가격대상 엄청난 사운드를 기대하는 것까지는 무리겠지만, 아웃도어에서 여러 제품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해보는 재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튼 이번 제품은 마치 2가지 버전으로 나오는 아이돌 음반처럼 두 종류 다 소장해보고 싶은 욕구가 생기네요

03:48
19.02.17.
profile image

[댓글 이벤트] 
소비자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제작하는 회사.. 
 멋지네요

10:53
19.02.17.

[댓글이벤트] 
 제품을 떠나서 문제가 생겼을때 대처하는 이런 자세는 모든 기업들이 보고 배웠으면 할 정도네요. 
 리스너들의 취향에 맞게 구매할 수 있도록 두가지 타입으로 이어폰을 제작한 아이디어도 좋습니다. 
 다만 두가지 타입이라 선택하는데 몇몇 분들은 무척 고민이 되실 수도 있겠네요.ㅎㅎ 

11:55
19.02.17.

[댓글이벤트] 처음으로 댓글을 써봅니다. 상세하게 써주신 리뷰 유익했습니다. 최근 이어폰이 망가져 뭘 살까 고민하던 중 이 이어폰을 보게 되었네요. 한참 고민하긴 하겠지만 많이 도움이 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14:15
19.02.23.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