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스피커 AI 스피커 과연 음질 성능은? 아마존 에코탭과 SK 누구(NUGU) 비교 측정 리뷰

영디비 영디비
26861 5 16

안녕하세요!! 영디비입니다. 드디어 영디비도 영상 리뷰를 제작해 봤습니다. 영상 리뷰는 "프레셔(Pressure)"라는 팀으로 제작하는데, 순한곰님과 조은비님이 앞으로 함께할 것입니다. 

영디비에서 기존에 이어폰과 헤드폰 그리고 스마트폰까지 측정 리뷰를 했었는데, 이제 스피커까지 영역을 넓혔습니다. 첫 번째가 IOT의 한 축이 되는 AI 스피커입니다.

먼저 영상을 보시고, 자세한 측정 리뷰는 아래에서 보시면 됩니다!

 

영상에는 가장 기본적인 측정 데이터만 들어 있습니다. 측정에 대한 방법이나 추가 측정 데이터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측정 개요

 Ai_speaker_0db_0038.jpg
스피커 측정하는 무향실

무향실에서 블루투스 스피커를 측정하는 모습입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측정.jpg

블루투스 스피커 측정을 위한 구성입니다. APX-585에서 시그널을 발생시키고, 무향실 내 블루투스 안테나를 사용해 측정용 스피커로 시그널을 보내줍니다. 스피커는 최대볼륨 상태에서 시그널을 재생하고, 1m 거리를 띄운 마이크를 통해 스피커에서 나온 시그널을 수음하여 블루투스의 재생 성능을 측정합니다. 

 

AMAZON TAP

먼저 에코 탭의 측정 데이터를 보시겠습니다. 에코 탭은 장비와 블루투스 페어링을 하는 데 별다른 문제가 없어 수월하게 측정되었습니다.

1. Frequency Response

1_0DB amazon tap raw.png

스피커 정면에서 측정한 데이터입니다. 주파수 특성은 20~20kHz까지 측정하여 저음에서 고음까지 얼마나 평탄하게 소리가 잘 나오는지 확인하는 특성입니다. 아마존 탭은 약 200~6kHz 정도를 유효구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고음과 저음 대역폭이 좁은 걸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음은 실제 청감보다 낮게 나왔는데, 그 이유는 아래 폴라 패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Polar Pattern

2_0DB amazon tap polar.png

스피커의 지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폴라 패턴입니다. 스피커를 거치한 상태에서 15도씩 돌리면서 측정 진행한 뒤 측정된 데이터를 원형 패턴으로 만들어 지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저음 대역 1kHz 이하 저음은 전 방향으로 방사가 잘되고 고음 대역은 지향 각이 좁아지게 됩니다. 

에코 탭은 무지향성 스피커가 아니라 좌우측으로 소리가 방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지향성 구조가 아니었네요.

 

스크린샷 2017-06-30 오후 7.00.16.png
사진 출처 = iFixit.com

iFixit.com에 공개된 분해도를 보면 좌우측 아래에 스피커가 놓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무지향성이 아닌 양지향성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저 접착제 뜯기 힘들었을 텐데...

75도 정도의 데이터를 보면, 8kHz까지 안정적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1번의 정면에서 측정한 데이터가 고음 대역이 조금 더 낮게 나왔습니다.

 

3. Directivity

3_0DB amazon tap degree.png

일반적으로 블루투스 스피커를 테이블에 놓고 들을 때, 귀보다 아래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상측으로 30도와 60도 구간에서 측정을 해봤습니다. 드라이버가 스피커의 좌우측에 있다 보니, 상측의 변화는 크게 의미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4. Level

4_0DB amazon tap level.png

신호를 -6dBFS 단위로 줄이면서 측정해 보았습니다. 볼륨의 변화와 자체 EQ를 검증해 볼 수 있는데, 큰 볼륨에서는 변화가 적고, 작은 볼륨에서 변화가 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5. THD

5_0DB amazon tap thd.png

볼륨이 낮은 200Hz 이하 구간과 7Khz 이상 구간에서 THD가 높게 나왔지만, 청감에 영향을 미치는 구간은 아닙니다. 유효 구간인 200 ~ 7kHz 구간에는 0.2% 이하로 좋은 성능의 드라이버를 사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Delay

6_0DB amazon tap delay.png

블루투스로 연결된 상태로 딜레이는 약 400ms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탭을 사용해서 영상을 보면 딜레이를 느낄 수 있는 정도로 안좋은 특성입니다. 

 

7. MIC

아마존 탭의 경우 블루투스 HFP(Hands-Free Profile)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HFP는 통화 모듈인데, 이 프로파일을 지원하지 않아 음성인식과 관련된 마이크 성능을 측정할 수 없었습니다. AI 스피커로는 전화통화를 할 수 없습니다.

 

 

 

SK NUGU

SK 누구는 블루투스 페어링 할 때 인증 번호를 넣어줘야 합니다.

nugu.jpg

매번 바뀌는 인증번호 때문에 정상적인 AP 장비에서 블루투스로 페어링을 할 수가 없습니다.

 

블루투스 오픈루프.jpg

그래서 부득이하게 오픈 루프 방법으로 스마트폰에서 신호를 주는 방식으로 측정하였고, 폴라 패턴이나 지향성, 마이크 성능은 측정하지 못했습니다.

SK 누구는 스피커가 바닥으로 향해있는 무지향성 스피커입니다. 측정 데이터를 함께 보여 드렸다면 더 좋았겠지만 측정이 불가능했기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1. Frequency Response

7_0DB SK NUGU raw.png

누구의 주파수 응답 특성입니다. 약 130Hz 아래 구간의 레벨이 낮아서 장비가 인식하지 못해서 데이터가 없습니다. 200Hz 이하에서 레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볼륨은 아마존 탭보다 크게 들렸는데, 측정 레벨은 90dB 수준으로 아마존 탭과 비슷하게 측정되었습니다.

 

2. THD

9_0DB SK NUGU THD.png

하지만 THD 특성을 보면 과연 정상적으로 만든 제품인지? 이거 불량품 파는 건 아닌지 강하게 의심이 됩니다. 무려 60%까지 THD가 치솟았습니다. 그것도 사람이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1~2kHz 사이에서 말이죠. 다른 구간도 10%에 육박하게 높게 나왔습니다.

실제 청음 시 제품의 볼륨이 크기 때문에 80% 이하로 들으면 크게 왜곡되어 들리지 않습니다. 최대 볼륨을 조금만 낮추어 출시했으면, 이렇게까지 안 좋게 나오지는 않았을 것 같네요.

 

Conclusion

현재 AI 스피커의 대표 주자라 할 수 있는 아마존 탭과 SK 누구의 스피커 성능을 살펴봤습니다. 두 제품 모두 음성인식 성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마이크 성능을 측정하지 못해 조금 아쉽지만, 실제 사용상 2m 이내 거리에서는 크게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는 와이파이로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야지 음성 인식과 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모드에서 전화 통화나 음성 명령은 불가능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애플의 시리처럼 "XX에게 전화 걸어줘" 하고 핸즈프리로 통화하는 기능은 안 된다는 것이죠.

스피커의 성능은 SK 누구는 블루투스 페어링이 일반적이지 않아 측정 장비와 직접 연결을 못 해 매우 좋지 않은 데이터를 보여 줬으나, 적정 볼륨에서 실 사용하기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아마존 탭은 보통의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보다 못한 스피커 성능을 보여 줬습니다. 특히 지연시간이 상당히 긴 편으로 영상 감상에는 부족한 모습입니다. AI 기능이 필요하다면 에코가 더 나아 보입니다. 그리고 아직 영어만 가능하다는 점!!! 

 

 

 

 

 

신고공유스크랩
eunbi eunbi님 포함 5명이 추천

댓글 16

댓글 쓰기
profile image

와우! 영상리뷰라니!! 영상 시작할때 지멋대로 업데이트하는 누구...ㅋㅋ

14:37
17.07.19.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KIMBBAM

하지마!! 하지마!!! ㅋㅋㅋㅋ 대박이었죠 ㅋㅋㅋㅋㅋ

14:47
17.07.19.
profile image
SK누구를 보니 기가지니도 궁금해지네요ㅎㅎ
14:49
17.07.19.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Z씨
기가지니는 기능이 상당히 제한적이며 음성 인식과 명령 딜레이가 엄청 나더라고요. 셋탑박스를 음성으로 컨트롤하기 위한 수준의 AI로 보입니다. 다만 스피커 성능은 압도적일듯 해요. ㅎㅎ
14:52
17.07.19.
profile image
영디비
사실 AI 처리능력보다는 스피커 자체의 성능을 바라게되는 사람이라 더욱 궁금해지네요ㅋㅋㅋ
14:55
17.07.19.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Z씨
이렇게 스피커도 시작했으니, 또 기회가 되면 측정 해봐야죠!! ^^
15:03
17.07.19.
profile image
중요한건 중앙부 얼굴이 엄청 작으시네요.ㄷ
15:13
17.07.19.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박두영
아... 뒤로 바짝 붙어 앉았어야..... ㅋㅋㅋ 앞으로 종종 보실거에요~
17:39
17.07.19.
profile image
으으 딜레이 극혐...
역시 애플 홈팟을 기다려야...
17:03
17.07.19.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싸비
AI 스피커 성능은 전반적으로 많이 떨어지네요. ㅎㅎ
17:39
17.07.19.
profile image
앞으로 좋은 컨텐츠 기대하겠습니다~^^
15:05
17.07.21.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꼬북이
감사합니다~ 유튜브 구독하기도 부탁드려요~ ㅎㅎㅎ
17:13
17.07.21.
profile image
안녕하세요 일반인 조은비입니다
17:02
17.07.21.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eunbi
오!! 일반인 조은비님 프사 좀 바꿔주세요~~ ㅋㅋ
17:14
17.07.21.
재미있는 리뷰네요 에코탭이나 누구나 이젠 아시는 분들이 꽤 많더라고요
18:59
17.09.07.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