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블루투스 DAC이 지원되는 FiiO (피오) BTR7 화이트 리뷰
안녕하세요,
Meizu (메이주) DAC Pro, 삼성 3.5mm to USB-C, 애플 3.5mm to USB-C, 알리 천원마트의 수많은 CX31993 탑재 꼬다리 DAC을 넘어서 가장 먼저 잘 만들어진 DAC을 구매했던 것이 바로 FiiO BTR7 입니다.
FiiO BTR7에는 24bit/96kHz 까지 출력 가능한 LDAC 코덱은 물론, Hi-Res Audio, Hi-Res Audio Wireless, THX Technology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FiiO BTR7에는 주요 DAC 칩 뿐만 아니라 THX 앰프가 2개 탑재되어있습니다.
1. FiiO BTR7 구성품
FiiO BTR7의 주요 구성품으로는 본체, 기본 인조가죽 케이스, USB-C to USB-A, USB-C to USB-C 케이블, 사용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FiiO BTR7 화이트 디자인
FiiO BTR7 화이트는 국내에서 익숙한 컬러는 아닙니다. 국내에 정식 발매된 컬러는 블랙 색상 밖에 없기 때문에, 화이트는 오로지 중국 직구를 통해 구할 수 밖에 없는 컬러입니다. 저는 화이트를 갖고 있지만 화이트, 블랙, 각각 매력이 있는 것 같아요.
FiiO BTR7 뒤에는 Hi-Res Audio, Hi-Res Audio Wireless, MQA, THX 기술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타이달이 이제 MQA 서비스에 있는 음원들을 FLAC으로 전환하고 있어 이제 MQA 지원의 의미는 점점 퇴색되고 있습니다.
FiiO BTR7은 4.4mm BAL (밸런스드) 단자와 3.5mm 단자, 2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제가 BTR7을 구매하기 전만 하더라도, BTR15와 BTR7을 계속해서 고민했었는데 (가격대도 비슷함), BTR15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로는 4.4mm BAL 단자가 없었습니다.
4.4mm BAL 단자가 있어서 마음이 편안하네요.
FiiO BTR7는 USB-C 단자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배터리 보호 모드가 있는데, 이게 상시 80% 충전이 아니고... 최대 80% 까지 충전을 하고난 이후에, 20% 까지 소모하고 다시 80%로 충전시키는 기술입니다. 근데.. 이게 뭔가뭔가에요. 암튼 그렇습니다.
FiiO BTR7 화이트 모델의 섀시 디자인입니다. 전체적으로 화이트 컬러의 바디에, 밝은 하늘색으로 마감된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충전 모드 스위치가 있는데, 아래로 내려서 스위치를 꺼버리면 충전 기능이 비활성화됩니다. 아마 모바일 기기 같은 데서 사용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FiiO BTR7의 기본 언어로는 중문, 영어 밖에 없습니다.
3. FiiO BTR7 리뷰 및 소감
FiiO BTR7을 구매하고 난 이후의 음감 생활에서 가장 잘 산 제품이 아닐까 할 정도로 세손가락 안에 꼽는 제품입니다. 더 좋은 성능의 DAC 제품들이 많지만, 솔직히 10만원대 초반(알리에서 95달러에 구매)에서 FiiO BTR7은 최고의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이폰 15 프로에서 사용하고 있어 LDAC, AptX 등의 코덱에서는 따로 테스트를 하지 못했습니다만... 아이폰 사용자라면 BTR7의 무선 DAC의 의미가 퇴색됩니다. 고해상도 음원을 AAC 보다는 아무래도 유선으로 직결하여 FLAC, ALAC 등으로 청음하기 마련이니까요.
9월이 되면 BTR17이 출시될 예정인데 (로드맵상), BTR17을 기대하게 만드는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향후 BTR17이 출시되면 구매해봐야겠습니다.
FiiO 잘하네요.. 이어폰은 좀 잘 만들어주세요..
Comment 11
Comment Write농담삼아 BTRx-78 건담 버전이라고 하죠.. ㅋㅋㅋ
저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