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사용기 그리고 Tonefree UT90S
맨날 다른분의 사용기나 리뷰만 보고있다 처음으로 올려보는 LG TONEFREE UT90S 사용기입니다
사용한 날짜는 얼추 10일정도 되었고 전문적인 리뷰라기보다는 일반인의 체험기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사용기기는 갤럭시S23 ULTRA입니다
1. 코덱
아시다시피 UT90S는 케이스를 연결시 PLUG&WIRERESS 기능을 통해 ATPX ADAPTIVE
스냅드래곤 사운드를 지원합니다만 솔직히 일반인인 제귀에는 AAC코덱과 음질의 큰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2. 이어팁
다행히 제 귀에는 기본 이어팁이 잘맞았습니다 귀에 쏙들어가 단단히 고정해주는 느낌이 좋더군요. 사실 이부분이 버즈3프로랑 비교해서 제맘에 들었습니다. 버즈3프로의 경우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서 착용해 보니 약간 귀에 걸치는 듯한 느낌이었는데 이부분은 개인의 호불호도 있고 이어팁의 교체로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는 부분이라 더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3. EQ
LG 제품군은 TONEFREE 전용어플이 있어 자체적으로 몇가지 EQ설정을 제공합니다. 저는 Treble Boost가 제일 잘맞는 것 같더군요. 참고로 EQ깎을줄 모른 일반인임을 다시한번 이야기드립니다.
4. DOLLBY Atmos
사실 이부분 이야기할려고 앞에 주절주절 이야기를 늘여 놓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이기능이야말로 제가 생각하는 UT90S의 알파요 오메가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해드트래킹은 온오프가 가능해졌고 이기능은 앞으로도 사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하튼 이기능을 키고 안키고가 음악 감상에 코덱보다 체감이 2배 이상 느껴졌습니다. 음이 더 선명해지고 공간음향로 인해 음분리도 확실히 느껴집니다. 덩달아 선명도가 높아지니 기본 볼륨자체가 높아진 느낌도 듭니다.
UT90S 사용자분들은 이기능 필히 키고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Comment 6
Comment Write제 S23 으론 돌비 애트모스는 인식 안하네요.
혹시 이분 따라서 펌웨어 업데이트 하실 분이 저말고도 계신다면 미리 주의.
갤럭시 자체내에서는 안뜨더라구요....
초기 펌웨어 였을때는 헤드트래킹은 따로 못끄지만 돌비 자체는 갤럭시 내 돌비 애트모스 설정이랑 관계 없이 적용가능해서
PC 쪽으로 연결할때도 돌비가 됐었는데 (이 경우에도 PC 에서 돌비 애트모스 따로 구매 필요없었음)
최신 펌웨어로 받으니까 헤드트래킹 옵션은 키고 끌수 있는 옵션이 생겼는데 정작 그 중요한 돌비가.. 톤프리 앱 내에서 키는 옵션이 없더라고요. 그래가지고 갤럭시 돌비애트모스 설정을 어떻게 만져봤는데 작동이 안되네요.
PC 도 돌비가 당연하게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포기하고 돌비는 무시한 채로 베이스 부스트 이퀄로만 바꾸고 듣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