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럭셔리 Harmonicdyne Zeus Elite 오버이어 오픈 헤드폰 후기
약 한달정도 Zeus Elite를 열심히 들어보고 느낀 후기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격 신품 정가 USD 379, 실제 신품 구매가 USD250정도(아마존특가)
구동 시스템 IFI Zen Stack original, DROP THX AAA 789
엠프필요(?)
- Zen DAC 4.4밸런스로도 충분한 불륨을 줄수 있기는 했지만 Zen CAN이나 THX AAA로 가면 확실히 소리가 더 완성된(?) 느낌.
- ZenDAC에서는 중음역대가 뒤로 많이 밀리고 저음역대와 고음역대가 전체적으로 빈약하게 들렷다면 CAN이나 THXAAA에서는 중음역대(특히 보컬영역대)를 좀더 밀어주면서 전체적으로 소리가 선명해지는걸 바로 표현해 주었습니다.
- 이부분만 봐도 Zeus Elite는 적당한 거치형 엠프는 있어줘야 제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개인적으로 셀폰용 꼬다리 4.4밸런스드 단자가 없어서 핸드폰에 직결은 못했지만 꽤 효율적인 드라이버가 탑재된것 같아 핸드폰에 직결해도 볼륨은 어느정도 뽑아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빌드
- 이어컵과 헤드팬드를 잇는 부분에 포인트로 나무 마감, 금속제질의 헤드밴드 뼈대 마감은 가격대 이상의 퀄리티였습니다.
- 내구성이 좋은 빌드는 아니지만 싸구려 느낌은 전혀 나지 않습니다.
- 기본 케이블은 진짜 역대급으로 좋습니다.
착용감
- 너무 좋습니다. 이어패드 쿠션도 아주 충분하고 헤드밴드 쿠션까지 적당해서 장시간 착용도 큰 문제 없었지만 장시간 착용시 묵직함이 좀 전달되기는 했어요.
- 머리를 조이는 정도도 적당했습니다. 안경을 착용하고 사용해도 크게 무리는 없었습니다.
- 대략 360g 이상의 무게가 가볍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사운드
1. 저음
- 깨끗하고 파워풀한 저음이라기 보다는 따뜻하고 풍부한 저음쪽에 가깝습니다.
- 다이나믹 오픈형 헤드폰 치고 극저음까지 꽤 잘 표현해 주었습니다.
2. 중음
- 중저음(Low mid)영역이 곡에 따라 먹먹은 아닌데 살짝 답답하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 보컬이 한발짝 떨어져서 들립니다.
- 중고음역대(Mid high) 혹은 저고음역대(Low high)가 살짝 날카롭게 들릴때가 있습니다.
- 곡에 따라 시블런트(S,T 발음)이 가끔씩 자극적으로 들릴때가 있었습니다.
3. 고음
- 선명하면서도 부드럽게 잘 다듬어서 쨍한 저렴한 소리는 전혀 들리지 않았습니다.
- 소리 성향이 고음 중심의 사운드라고 할 수 없지만 고음의 선명함이나 깨끗함에서 크게 아쉽다고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4. 사운드 스테이지
- 공간의 사이즈는 준수했습니다. 6xx와 순다라 사이정도?
- 소리의 입체적인 표현도 가격대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 방향감이 이 가격대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준다고 생각. Apex legend랑 오버와치2 모두 사플하는데 만족스러웠다
- 음악(Starboy,Whatever It takes, 대편성 클래식 라이브 등등)에서도 소리의 위치를 아주 정확하게 표현해 주었습니다.
5. 디테일
- 악기의 구분감이 가격대 이상의 퍼포먼스라고 생각
- 소리의 위치정보를 아주 정확하게 알려주었습니다.
6. 해상도
- 보컬이나 중음역대 해상도는 살짝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 고음역대 해상도가 가격대 아주 좋고, 저음역대도 준수했습니다.
7. Timbre
- 기계적이거나 무미건조하다기 보다는 악기나 보컬의 느낌을 잘 살려 주었습니다.
8. 톤밸런스
- 전체적으로 마일드한 V-Shape
비교
vs Fostex T50rp mk3
- T50tp가 좀더 모니터 성향의 헤드폰입니다. 모든 소리들이 선명하고 소리가 입체적이라기 보다는 바로 귀에 소리를 들려줍니다.
- Zeus Elite가 음악감상용 헤드폰이라고 느껴집니다. 모든 소리를 다 들려주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다 이쁘게 들려주는 헤드폰입니다.
- 저음의 질감은 T50rp가 더 좋았고 양감은 Zeus가 더 좋았습니다. 또한 극저음까지는 Zeus Elite가 더 잘 표현해 주었습니다.
- 중음역대는 T50rp는 더 가까이, 깨끗하고 선명하게 들려줬지만 슴슴했고 Zeus는 상대적으로 덜 선명하지만 소리를 좀더 재밌고 입체적으로 이쁘게 표현해 줍니다
- 고음역대 역시 T50rp가 더 선명하고 깨끗했지만 건조하다면 Zeus는 T50rp보다 살짝 덜 선명하지만 좀더 부드럽게 표현해 주었습니다.
- 두 헤드폰 모두 Sibilant 영역(S,T 발음)에서는 좀 날카롭게 귀를 쏘는 경향이 있습니다.
(출처: Superreview)
vs Sennheiger HD6xx
- 보컬은 Hd6xx 가 압승, Adele의 When we were young Church live에서 아델목소리의 톤이 6xx에서 훨씬 더 자연스럽고 빠져들었습니다.
- Zeus Elite는 보컬에 빠져든다기 보다는 전체적인 곡의 모든 소리들(악기나 보컬)이 더 선명하고 잘 들렸습니다.
- 비트가 강하고 리듬믹컬한 곡에서 Zeus Elite가 6xx보다 더 잼있고 생동감있게 표현해 주어 곡에 더 빠져들수 있었습니다.
- 보컬이 중심이 되는 곡을 주로 듣는다면 HD6xx를 추천합니다.
- Zeus Elite가 더 입체적인 공간을 표현해주고 6xx는 평면적인 스테레오 이미정도만 들려줬습니다.
- Zeus Elite가 고음역대가 더 선명하고 6xx는 중음역대가 좀더 두꺼웠습니다.
- 그래프상으로는 저음역대가 Zeus Elite 가 더 강조 돼있지만 6xx도 크게 부족하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 FPS 게임의 사플용으로는 Zeus Elite를 추천합니다.
한(두) 줄 평가
- 올어라운더 고오급 Fun 헤드폰
- 이 급에서 입체감을 제일 잘 살려주는 헤드폰
지금까지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
좋은 밤 되세요~!
상세한 소리 설명에 비교까지 해주셔서 특성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리뷰였습니다.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