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인기가 많은 것은 이유가 있다" : 수월우 S8 (Moondrop S8)
본 글에 사용된 제품은 내돈내산 제품 입니다.
제품명 : 수월우 S8 (Moondrop S8)
종류 : 커널형 유선 이어폰 (wired iem)
드라이버 : 8BA (놀즈, 소니온 +@ 자체제작 드라이버 포함)
하우징 : 투명 레진
네트워크 : 3-way 크로스오버 회로 네트워크 (전기적)
수월우 S8 (Moondrop S8) 측정치 (1/24 oct)
-
본 글의 측정데이터는 하나의 제품을 직접 측정한 것 입니다. 전체 제품의 특성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측정환경 : IEC 60318-4 (IEC-711 이어시뮬레이터), 500Hz 94dB 준수, 기본 이어패드 착용 기준, 8kHz에 맞춤)
(이어폰 측정 장비의 표준인 IEC60318-4은 10kHz 대역까지만 신뢰구간이고 10~16kHz는 참조 구간이며 그 이상은 비신뢰구간)
빨간색 곡선 : 수월우 s8 기본 이어팁 / 파란색 곡선 : 와이드 및 표준형 보어 계열 이어팁 / 보라색 곡선 : 스핀핏 w1 / 하늘색 점선 : 하만 IE 2019 타겟
* 이어팁 관련 특이사항 : 보어가 넓은 와이드보어 / 표준형 이어팁의 경우 소리변화가 꽤 있고 공진점이 아래로 내려오므로 s8의 본래 소리와는 거리가 다소 멀어지는 특성이 있었음. s8에는 기본 이어팁을 가장 추천하며, 단 번들 이어팁을 구하기 어렵다면 대안으로 스핀핏 s8 정도가 추천될 수 있어 보임.
하만타겟에서 고음만 담백하게 내린 소리
하이파이 사운드의 극치
수월우 s8의 소리는 지금 들어도 여전히 명기입니다. 출시된 지 약 6년정도 된 것 같은데 여전히 중고장터에서 인기가 많은 것을 보면 매우 훌륭한 제품임을 간접적으로나마 체감할 수 있습니다. 하만타겟을 전체적으로 추종하며, 중고음은 하만타겟 대비 적당히 담백하게 빼두어 자극이 없되, 볼륨을 올리기에도 편안하고 선명도도 매우 뛰어납니다.
저음은 하만타겟 대비 살짝 빠지면서 저음의 전반적인 자연스러움이 매우 좋고, 개인적으로 저음은 극저음을 s8 처럼 살짝 들어내면서 200Hz 부근 저음을 하만타겟보다 살짝 또는 적정 수준으로 강조한 것을 가장 이상적인 저음으로 생각하는데 수월우 s8의 저음은 그러한 제 개인 취향적인 부분 역시도 매우 잘 맞춰주고 있습니다.
보컬은 매우 선명하며, 자극이 없습니다. 아울러 초고역에 강조도 있어 소리의 답답함이 일체 없습니다. 사견으로 하만타겟의 중고음은 다소 밝다고 생각하기때문에 s8의 중고음은 전반적으로 중고음의 명료도를 챙기면서 자극을 뺐다는 측면에서 완성도가 매우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지점 중 하나입니다.
전반적으로 깔끔,투명,정확,명료하다 라는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으며, 하이파이 정석에 가까운 소리를 원한다면 s8이 여전히 매우 추천될 수 있다고 봅니다.
장점 및 추천하는 사람
매우 훌륭한 토널 밸런스
아름다운 투명 레진 유닛
착용감이 매우 우수함
단점 및 추천하지 않는 사람
자극적인 소리를 선호한다면 여전히 심심하게 느껴질 것
노즐이 굵은 편이라 귀가 작다면 불편할 수 있음
Comment 20
Comment Write

요즘은 트루스이어가 이때 당시의 수월우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도 들더라구요
수월우는 소프트이어스만 편애하지 말라 ㅠㅠ






요즘은 트루스이어가 이때 당시의 수월우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도 들더라구요
수월우는 소프트이어스만 편애하지 말라 ㅠㅠ


제작년인가 이 이어폰 처음 듣고는 사운드가 돈대로 가는게 전혀 아니구나 생각을 확고하게 들도록 만든 이어폰입니다. 이압 해소가 안되는 단점만 빼면 그대로 종결 가능하다 생각했네요.

이압 말고는 크게 흠 잡을 구석이 없는 이어폰이었습니다.
지금도 중고로 추천해달라고 하면 반드시 목록에 들어가는 이어폰이구요.



제작년인가 이 이어폰 처음 듣고는 사운드가 돈대로 가는게 전혀 아니구나 생각을 확고하게 들도록 만든 이어폰입니다. 이압 해소가 안되는 단점만 빼면 그대로 종결 가능하다 생각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