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탈 클리어 사운드" : 소니 오픈형 이어폰 e9lp 간단리뷰
본 글에 사용된 제품은 내돈내산 제품 입니다.
제품명 : 소니 E9LP (SONY E9LP)
종류 : 커널형 유선 오픈형 이어폰 (open-earbuds)
드라이버 : 1DD (13.5mm 지름, 보이스코일 CCAW)
감도 : 104dB/mW
하우징 : 플라스틱
-
소니 E9LP는 13.5mm 지름의 아크릴로니트릴 부타디엔 스티렌(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진동판을 사용합니다. 일명 ABS 수지라고 불리는 것으로, 아크릴/브티젠/스티젠의 각 앞글자를 따서 부르는 것 입니다. 각 성분을 화학적으로 통합시킨 것이라고 하며, 볌용성이 좋은 플라스틱의 한 종류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아크릴 -> 기계적 성능과 내열성이 뛰어난 소재 / 브티젠 -> 외부 충격에 변함없이 잘 견디는 성질인 내충격성이 우수 / 스틸렌 -> 전기 특성이 우수하므로 전기 및 전자 부품에 사용하기에 적합
ABS 수지의 특징들은 우수한 인장강도와 강성, 내열성, 내충격성 등이 있다고 합니다.
소니 E9LP (SONY E9LP) 측정치 (1/24 oct)
SONY E9LP measurements (1/24 oct)
본 글의 측정데이터는 하나의 제품을 직접 측정한 것 입니다. 전체 제품의 특성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측정환경 : IEC 60318-4 (IEC-711 이어시뮬레이터), 500Hz 94dB 준수, 기본 이어솜착용/미착용 기준, 8kHz에 맞춤)
(이어폰 측정 장비의 표준인 IEC60318-4은 10kHz 대역까지만 신뢰구간이고 10~16kHz는 참조 구간이며 그 이상은 비신뢰구간)
빨간색 곡선 : 기본 이어솜 미착용 상태 / 파란색 곡선 : 기본 이어솜 착용 상태 / 초록색 점선 : DF 11904-2
크리스탈 클리어 사운드
예전 오픈형 느낌, 여성보컬 특화
소니 오픈형 이어폰 E9LP는 제품 패키지 전면에 대놓고 'Crystal Clear Sound'라는 문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것에 미뤄 알 수 있는 것은 "고음형인가?"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측정치도 그렇게 나왔습니다. 오픈형은 구조 상 극저음을 재생하기 어려운데 그것 이상으로 극저음이 아예 없고, 중저음 역시 없습니다.
베이스의 웅장한 느낌이나 극저음의 깊은 느낌이 전혀 없습니다. 약간 예전에 유행하던 오픈형 이어폰 소리의 향이 많이 느껴지며, 저음대역폭만 더 넓었다면 보컬 강조 + 중고음이 적당히 강조되어있어서 훨씬 좋았을 것 같은데 매우 아쉽습니다.
솜이 없는 상태에서는 중역이 좀 튀어나와서 여성보컬이 강조되는 편이고, 이어솜을 사용하면 전반적으로 고역레벨이 내려가서 듣기 편안해집니다. 개인적으로는 저음이 너무 없다보니 이어솜 있는 쪽이 더 듣기에 나았습니다.
df타겟 보정입니다. 빨간색 곡선 : 기본 이어솜 미착용 상태 / 파란색 곡선 : 기본 이어솜 착용 상태
e9lp라면 한창때 색색깔로 나왔던 모델이라 그것만 기억나다보니 검정색은 뭔가 새롭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