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Yanyin Canon Pro - 1DD+6BA Hybrid IEMs

※ 본 제품은 Linsoul Audio로부터 지원받았으며,
내용에는 간섭 없이 자유롭게 작성되었습니다.
Yanyin Canon Pro
- 1DD+6BA Hybrid IEMs
Prologue
Yanyin은 Linsoul Audio 산하에서 최상위인 Thieaudio에 이어 ZiiGaat과 더불어 중급 이어폰을 담당하는 브랜드입니다. 현재 Yanyin의 라인업은 Moonlight Ultra($1,289), Carmen($849), Canon Pro($399)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Yanyin의 엔트리 모델이지만 브랜드의 코어 라인업인 Canon 시리즈의 최신작, Canon Pro의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Summary
※ 더 자세한 리뷰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하기 Chapters (Unboxing&Design, Specifications, Sound, and Final Thoughts)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Yanyin Canon Pro IEMs : 1DD + 6BA Hybrid
- Yanyin Canon Pro의 장단점
(Pros)
+ 1DD+6BA 하이브리드 IEMs이며,
4-Way-Crossover로 밀도 높은 사운드 구현
+ 치찰음 제로의 무자극 사운드(Inoffensive)
+ 물리적인 EQ 스위치로 3단계 저역 조정 기능
+ 구성품 퀄리티가 높아 추가 지출이 불필요
(이어 팁/케이블/케이스 등)
+ 고급스러운 수제 페이스 플레이트 디자인
(Cons)
- 저역은 깊이감과 양감 모두 우수하나,
Attack이 강하거나 Transient가 빠르진 않음
- 평탄한 중역 특성이 돌출되는 것으로 체감
- New Meta(Tilted Diffuse Field Target) 튜닝은
호불호가 있을 수 있음
- Canon Pro는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합리적인 가격에 다중 BA 드라이버 경험
· 추가 지출 없이 좋은 음향을 경험하고 싶은 분
· 재즈, 클래식, 뉴에이지 등 연주 음악과 보컬 애호가
Unboxing&Design
- Unboxing
Yanyin Canon Pro의 박스 아트에서는 산뜻한 컬러와 삼각형 그래픽을 테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Yanyin Canon Pro의 전면 박스
제품명인 Canon Pro는 Glossy 한 양각으로 프린트되어 보고 만지는 맛이 있습니다.
양각으로 처리된 제품명 폰트
박스 뒷면에는 제품 사양이 중국어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Canon Pro의 박스 후면
겉 박스를 열면 빗면을 따라 슬라이딩 되면서 열리는 이너 박스입니다. 마치 고급 시계를 언박싱하는 듯한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Canon Pro 이너 박스
이너 박스의 우측 상단에는 리시버 쉘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Canon Pro 리시버 쉘
Yanyin Canon Pro에 동봉된 액세서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어폰 케이스, 6쌍의 이어 팁, 설명서, 품질 보증서, 그리고 EQ 스위치 Up/Down을 위한 핀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Canon Pro의 제품 구성품
인조 가죽 소재의 원형 이어폰 케이스가 동봉됩니다. 직경은 약 9cm, 높이는 약 5cm로 여유 있게 이어폰을 수납할 수 있습니다.
인조 가죽 소재의 원형 이어폰 케이스
원형 케이스 안에는 고품질의 22AWG 단결정 동선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단자와 스플리터 등 기구물은 가로 방향으로 헤어라인 가공이 되어 있습니다
Canon Pro의 번들 케이블(22AWG 단결정 동선)
동봉된 이어 팁은 모두 실리콘 재질로 2종이 제공됩니다. 특히, 투명 이어 팁은 Spinfit과 유사한 쫀득함을 지니고 있으며, 이도에 안착도 잘 되어 만족스러워 본 리뷰에 사용했습니다.
동종 된 6쌍의 이어 팁
- Design
Yanyin Canon Pro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페이스 플레이트 디자인입니다. 기존 Canon 시리즈를 이어 받은 3줄의 그래픽을 기본으로 하되 Silvery Particles이 포인트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본 페인팅은 수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모든 개체마다 다 다른 페이스를 갖게 됩니다.
Canon Pro의 페이스 플레이트
측면에는 이압 해소용 구멍과 함께 물리 EQ를 위한 딥 스위치가 있습니다. EQ 스위치를 통해 Down-Down → Up-Down → Up-Up의 3단계로 저역의 양감이 늘도록 조절이 가능합니다.
Canon Pro 물리 EQ 스위치 및 이압 해소 구멍
이도의 형상에 최적화하여 3D 프린팅으로 만들어진 레진 쉘은, 곱게 연마되어 High Glossy 한 표면을 지니고 있습니다. 금속 소재의 노즐에는 이물 유입 방지를 위한 그릴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노즐 직경은 약 6mm이므로 대부분의 이어 팁과 문제없이 호환됩니다.
Canon Pro 리시버 쉘의 형상 및 노즐 디테일
리시버 쉘의 정측면을 보면 인체공학적인 형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 가지 특이 사항으로는 ZiiGaat Odyssey에서와 유사하게 작은 크기의 쉘로 이도 깊이 삽입되는 구조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번들 중 가장 작은 투명 이어 팁을 활용했습니다.
Canon Pro 리시버 쉘의 정측면
Specifications
- Specifications
Yanyin Canon의 Spec 상 가장 큰 특징은 드라이버가 무려 7개나 투입되고, 4-Way-Network로 각 드라이버의 주파수 영역을 촘촘히 나눴다는 점입니다. 아울러 Passive Noise Cancellation에 있어 일반적인 IMEs이 15~20dB을 제공하는 반면, Canon Pro는 26dB의 외부 소음을 차단합니다.
Model
Canon PRO
Earphone Cable
Type4 single-crystal copper, single-core 22 AWG with 140 strands
Earphone Housing
3D printed resin
Driver Unit
1DD + 6BA Driver Configuration
Crossover Technology
Combination of 1DD and 6BA drivers per side, 4 electronic crossovers, and 4 physical ducts
Sensitivity
104 dB
Frequency Response Range
20 Hz – 25 kHz
Impedance
18 Ω @ 1 kHz
Passive Noise Reduction
26 dB
Inside the Box
* 1x Earphones
* 1x Cable
* 5x Silicone Ear Tips
* 1x Portable Leather Pouch
* 1x Packaging Box
Sound
[Test Equipments]
- IEM : Yanyin Canon Pro(EQ-Switch : Up-Up)
- Digital Transport : iPhone 15 Pro
- Source : Apple Music Lossless
- DAC/Amp : FiiO BTR17(Main), Questlye CMA18 Portable
- Cable : Stock Cable(4.4mm)
Yanyin Canon with FiiO BTR17
Yanyin Canon Pro의 주파수 특성은 중역이 평탄한 U Shape에 가까운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보컬과 같은 중역에 많은 비중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EQ 스위치 설정(총 3 단계)에 따라 저역의 양감과 낮은 중역의 특성이 바뀌는데, 제 청음 환경에서 저역 양감이 가장 낮은 Down-Down이나 중간인 Up-Down에서는 중역의 돌출이 크게 들려 들렸습니다. 따라서 EQ 스위치는 저역 양감이 가장 많고 톤 밸런스가 좋았던 Up-Up 기준으로 리뷰를 진행했습니다.
Yanyin Canon Pro의 Frequency Response [1]
2주간 Canon Pro를 들으며 느낀 사운드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충실한 중역을 바탕으로 한 U Shape 사운드 [2]
· New Meta(Tilted) Diffuse Field Target)에 가까운 특성 [Up-Up 기준] [3]
· 양감이 많고 질감이 부드러운 저역
· Inoffensive 한 고역 [4.5]
· 재즈, 클래식, 뉴에이지 등 연주 음악 및 남녀 보컬에서 장점
- 집중 감상 음반
집중 감상 음원(Apple Music Lossless)
1) Katie Melua 「Piece by Piece(2005)」
-'I Cried for You‘
첫 테스트 음원으로는 어쿠스틱 기타와 보컬로 구성이 심플한 케이티 멜루아의 앨범 「Piece by Piece(2005)」 중 ‘I Cried for you'를 선곡했습니다.
케이티 멜루아의 목소리가 마치 점탄성의 유체처럼 유연하면서도 심지 굳은 이미지로 그려집니다. 자칫 치찰음이 생기기 쉬운 가사들에서도 Inoffensive 해서 리스너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이 곡에서는 보컬과 어쿠스틱 기타의 풍성한 배음과 공간감, 앰비언스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고역의 정보량을 충실하게 들려준다는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
2) Pasek & Paul, Hugh Jackman, Zac Efron & Zendaya 「The Greatest Showman (OST)(2017)」
-'This is me(Keala Settle & The Greatest)'
뮤지컬 영화 「위대한 쇼맨(2017)」 OST 수록곡으로써 극중 서커스 단원들이 레티 루츠(케알라 세틀이 연기)를 중심으로 부른 곡입니다. 레티 루츠는 서커스 단원으로 기인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수염이 난 뚱뚱한 체형의 여성으로 영입된 인물인데, 불우한 삶으로 인해 자신감 없는 모습을 늘 보였습니다. 하지만 서커스 단원들과 가족 같은 소속감을 느끼며 자존감을 회복하는 과정에서 'This is me'를 열창할 수 있었죠.
케알라 세틀의 폭발적인 가창력과 파묻히는 풍만한 저역, 그리고 코러스가 어우러져 곡의 글래머러스한 매력을 한껏 살려줬습니다. 특히, ‘쿵’하는 저역 효과음을 빠른 Transient로 훑고 지나가기보다는 여운을 남기는 인상이었는데, 이 대목이 더 음악적으로 곡을 느끼게 해준 것 같습니다.
3) The Eddie Higgins Trio 「Essential Standards Best(1997)」
-'Autumn Leaves‘
피아노는 가청 주파수를 모두 커버하는 악기입니다. 가장 낮은 주파수(A0)는 기음이 무려 27.5Hz까지 내려간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죠. 에디 히긴스 트리오가 연주한 'Autumn Leaves‘에서는 피아노와 베이스, 드럼이 집요할 만큼 많은 노트들이 저역을 파고듭니다.
사실 실제 공연에서는 오디오적 쾌감을 주는 엣지 있고 임팩트 함보다는 공간에 자연스럽게 퍼지는 저역이 많습니다. Canon Pro는 이 저역의 느낌을 다소 Lay-Back된 느긋함으로 생생하게 살려줬습니다. 그리고 연주자의 흐느끼는 허밍 소리까지도 모니터링될 정도로 높은 해상도를 보여줬습니다.
4) 「Live at the Acropolis - 25th Anniversary Deluxe Edition(2018)」
-'Santorini‘
1954년 그리스 태생이었던 야니는 「Dare to Dream(1993)」이 그래미 어워드를 수상하는 등 미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뉴에이지 뮤지션 중 한 명으로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1993년 금의환향하여 그리스 아크로폴리스에서 로열 필 하모니아와 전설적인 공연을 녹음했는데요, 2018년에는 공연 25주년을 맞이하여 Remastering 음원이 발매되기도 했습니다.
그의 라이브 앨범 「Live at the Acropolis」에서 ‘Santorini'를 꼽아봤습니다. 이 곡에서 야니는 그리스의 고대 건축물을 배경으로 신들의 향연이 펼쳐지는 듯한 신비로운 음악으로 초대합니다. 로열 필 하모니아 스트링의 유려한 프레이징과 관악기 군의 포효하는 울림, 신디사이저의 웅장한 음향이 어우러지는 이 대작은 오디오적으로 도전적인 곡입니다. Questyle CMA18P와 조합한 Canon Pro는 이 과제를 어렵지 않게 해냈는데요, 4-Way-Network로 촘촘하게 역할이 분배된 7개의 드라이버가 가청 대역을 충실히 소화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물론, CMA18P가 Canon Pro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내는데 기여한 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Final Thoughts
Yanyin의 핵심 모델 Canon 시리즈 3세대(Canon Pro)
Canon Pro는 Yanyin 브랜드의 핵심 모델로 $400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온 Canon II의 후계자입니다. 1DD+4BA 구성의 전작에서 2개의 BA를 늘려 1DD+6BA와 4-Way-Network를 탑재하여 경쟁력을 한층 높였습니다.
Canon Pro가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는 All Rounder에 가깝다고 생각하나, 독특한 Sound Signature로 인해 어쿠스틱 연주와 재즈, 클래식에서 더 큰 강점을 보였습니다. 특히, 에디 히긴스 트리오와 야니의 아크로폴리스 공연은 짜릿한 오디오적 쾌감을 안겨주었습니다. 영화 「위대한 쇼맨」의 ‘This is me'에서는 보컬의 Delivery까지도 높은 완성도를 보여줬습니다.
클래식에서 재즈, 뉴에이지 등 연주 음악과 여성 보컬 등에서 고급스러운 사운드를 추구하시는 분께 Yanyin Canon Pro는 좋은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Photography Equipments
-Camera : Nikon Z8
-Lens : Nikon Z 24-120/4S
Reference
[1] SquigLink
-Frequency Response of Yanyin Canon Pro
https://squig.link/?share=Harman_Adjusted_Target,Yanyin_Canon_Pro_UU,Yanyin_Canon_Pro_DD
[2] Bad Guy Good Audio Reviews
-The Yanyin Canon PRO Earphones Review
https://youtu.be/APaVPO3nE6w?si=T3Xqpkivpm-PSVa0
[3] Super* Review
-Zigaat Arcanis vs. Yanyin. Canon Pro: REVIEW
https://youtu.be/_B7mjgnHpe0?si=DMe-khNhLiyf1zXe
[4] Joyce's Review
-I Can't Decide! Yanyin Canon Pro vs Canon II — Which One Wins?
https://youtu.be/vdmeZk35jDg?si=6RKTJoqUJbkwvqC5
[5] Fresh Reviews
-Gaming Impressions: Yanyin Canon PRO
https://youtu.be/InswuocMaMA?si=g2qf0tqvXzM_dgPR
Comment 11
Comment Write

오랜만에 클래식에 특화된 이어폰을 들어서 기분이 좋았어요.^^ 좋은 주말되세여!


니콘 Z8 진짜 좋아요!ㅋㅋㅋㅋ




먼저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Yanyin Moonlight에 대해서는 많은 호평을 들었기 때문에, 라면사리님의 2023버전이 궁금하네요. Canon Pro도 좋은데 그 상위 버전은 얼마나 좋을까요?^^
개인적으로 Yanyin의 실연처럼 자극성 없고 자연스러운 사운드에 반했습니다.😍 짤방은 지브리 버전의 Canon Pro와 FiiO BTR17입니다.
"실연처럼 자극성 없고 자연스러운 사운드"는 Moonlight에도 똑같이 쓸 수 있는 표현입니다. Yanyin의 제품들을 다양하게 들어본 것은 아니나 고역의 공격성을 억제하면서 최대한 자연스러운 소리를 내는 것이 이 회사의 하우스 사운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고역이 듣기 편하다는 것이지 없는 것은 또 아닙니다. 초고역의 개방성은 또 살아 있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취향은 다양하지만 이정도면 호불호가 많지 않을 좋은 소리라고 생각합니다.

오오 멋진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