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Sendy Audio Aiva2 - 2세대 평판 자력형 헤드폰

※ 본 제품은 셰에라자드로부터 지원받았으며,
내용에는 간섭 없이 자유롭게 작성되었습니다.
Sendy Audio Aiva2
- 2nd Gen. Planar Magnetic Headphones
Prologue
Sendy Audio는 우드 헤드폰의 명가 Sivga에서 만든 평판 자력형 헤드폰 전문 브랜드로, 플래그 쉽인 Peacock, 미들급인 Aiva, 그리고 엔트리의 Apollo로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1] 이 중에서도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Aiva의 2세대 제품이 출시되어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2]
Summary
※ 더 자세한 리뷰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하기 Chapters (Unboxing&Design, Specifications, Sound, and Final Thoughts)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Sendy Audio Aiva2
- Sensdy Audio Aiva2의 장단점
(Pros)
+ 고해상도와 넓은 스테이징
+ 개방감 있고 Airy 한 고역
+ 명료한 중역
+ Neutral 한 톤 밸런스
+ 매우 편안한 착용감
+ 가죽 케이스, 케이블 등 패키징 품질이 높음
(Cons)
- 평판형 드라이버로 거치형 앰프가 권장됨
- 음원의 하자를 있는 그대로 들려줌
- 밝은 사운드로 청취 환경에 따라 고역 자극
- 극저역의 양감이 다소 부족함
- 아름답지만 먼지가 끼기 쉬운 이어 컵 메쉬
- 평판형으로써는 가볍지만 무게감이 있음(420g)
- Sensdy Audio Aiva2는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100만 원 내외 예산의 우드 헤드폰이 필요한 분
· 잘 만든 평판형 드라이버의 사운드가 궁금한 분
· 헤드폰의 착용감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시는 분
Unboxing & Design
- Unboxing
카톤 박스로 된 Sendy Audio Aiva2는 언뜻 보기에 수수한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펜화로 정성스럽게 그린 듯한 박스 아트와, 언박싱의 즐거움을 더해주는 이 분할의 박스 측면을 보면, 이 제품이 범상치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Sendy Audio Aiva2의 박스 정면/정측면
박스를 열면 굉장히 고급스러운 가죽 케이스가 나옵니다. 휴대를 위한 핸드 스트랩도 있고, 황동 받침대가 있어 케이스와 디자인적으로도 잘 어울리며, 가죽 오염 방지와 같은 실용성도 겸하고 있습니다. 가죽 케이스의 상단에는 Sendy Audio의 로고가 양각으로 각인되었습니다. 제가 보유한 헤드폰과 크기만 호환된다면 별도로 구입하고 싶을 정도로 탐나는 케이스였습니다.
Aiva2의 가죽 케이스
가죽 케이스 내부에는 Aiva2 헤드폰과 액세서리 파우치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Aiva2 케이스 내부 패키징
이번 언박싱 중 케이스와 함께 만족스러웠던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케이블이었습니다. 우드 헤드폰 제조사답게 케이블 스플리터 등 기구물까지도 목재로 통일한 점이 무척 마음에 듭니다. 또한, 웬만한 커스컴 케이블 못지않은 품질의 4.4mm 케이블과, 4.4mm-to-3.5mm 어댑터가 동봉되었다는 점도 반가웠습니다.
Aiva2의 번들 케이블(4.4mm Balanced)
Aiva2 헤드폰은 전작인 Aiva의 디자인을 계승한 모습입니다. 기존 Aiva가 3년 반에 이르는 연구 개발 기간이 소요되어, 장시간 검증되었기 때문에 외형적으로는 큰 변화를 가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어 컵이 짙은 지브라 우드로 변경되면서 고급스러워졌으며, 양면 Magnetic Array를 지닌 1µm 초박형 대형 다이어 프램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좋았던 외관은 최대한 유지하면서 내실을 크게 다진 모습입니다.Aiva2의 케이스와 헤드폰 본체
- Design
Sendy Audio Aiva2의 디자인은 한 마디로 ‘따듯한 럭셔리’로 요약하고 싶습니다. 극도로 심플하며 차가운 인상의 미니멀리즘과는 대척점에 있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장인의 숨결이 느껴지는 따듯한 목재와, 가죽, 그리고 정교함이 떠오르기 때문입니다.
Sendy Audio Aiva2의 정측면
Aiva2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요소는 바로 그릴 역시 디자인이었습니다. 최외각은 우드 하우징과 연결되는 검은 금속 소재로써, 마치 새의 깃털을 연상케 하는 그래픽의 그릴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편, 그 내부에는 진동판의 후면 방사음을 배출하는 타공판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중앙에서 바깥으로 향할수록 구멍의 직경이 커지는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새의 깃털 무늬가 연상되는 Aiva2의 그릴
지브라 우드가 적용된 이어 컵의 모습입니다. 어두운 수종의 목재를 적용하여 기존 Aiva1과 달라진 이미지입니다. 매끄러우면서도 나뭇결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소재감이었습니다.
이어 컵에 적용된 지브라 우드 소재
이어 패드에서 귀에 닿는 소재는 패브릭으로, 측면은 인조 가죽으로 마감했습니다. 착용감과 공간감을 위해 패드가 경사진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Aiva2의 이어 패드 형상
Aiva2의 Yoke는 단단한 금속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이어 컵을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메커니즘으로 견고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아울러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좌우를 누르는 장력이 강하지 않으면서도, 누음을 억제한 기구 설계가 인상적입니다.
Aiva2의 Yoke 메커니즘
Aiva2의 420g 이란 무게가 평판형 헤드폰으로써는 가볍지만, 일반적인 다이내믹 드라이버 기반의 헤드폰에 비해 다소 무거운 것은 사실입니다. Aiva2에서는 헤드 밴드에서 머리가 닿는 면적을 넓게 설정하여 무게를 고르게 분산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체감되는 무게감도 낮고 착용감 또한 우수합니다.
Aiva2의 헤드 밴드
케이블 단자는 표준적인 Dual 3.5mm를 지원합니다. 단자부가 바깥으로 최대한 돌출되어 커스텀 케이블과의 호환성도 충분히 고려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헤드폰 이어 컵의 3.5mm 단자부
Aiva2의 가죽 케이스와 헤드폰을 나란히 담은 모습입니다. Angled Ear Pad의 형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va2의 가죽 케이스와 헤드폰 본체
실제 착용한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화려한 그릴 그래픽과 우드 이어 컵으로 인해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연출되었습니다.
Aiva2의 실제 착용 사진
Specifications
Type
Planar magnetic and open-back
Driver Size
97×76mm Double nepheline magnetic array planar unit
Impedance
32 Ohm
Sensitivity
96dB
Frequency Response
20Hz~40kHz
Weight
420g
Cable
4.4mm(BAL) 2m length
Sound
[Test Equipments]
- Headphones : Sendy Audio Aiva2
- Digital Transport : iPhone 15 Pro
- Source : Apple Music(Lossless)
- DAC/Amp : iFi Audio NEO iDSD2 with XBass ON(Main), and Questyle CMA18P
- Cable : Bundle Cable(4.4mm), AIM UC1 USB(B-to-C)
Aiva2 with iFi NEO iDSD2
약 3주간 Sendy Audio의 Aiva2를 들으며 느낀 사운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3,4,5]
· 중립적인 톤 밸런스
· 명료하고 투명한 중역
· 넓은 스테이징
· 개방감 있고 Airy 한 고역
· 고역이 때로는 너무 밝게 느껴짐(Aggressive)
· 초저역의 양감이 다소 부족함
Sendy Audio의 Aiva2는 안정적인 톤 밸런스를 바탕으로 고해상도와 광활한 스테이징이라는 Sound Signature를 지닙니다. 아울러 투명한 중역과 Airy 한 고역 특성이 있어 잘 만들어진 평판형 헤드폰의 전형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고역이 음원에 따라 너무 밝게 느껴지거나, 초저역이 부족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Questyle CMA18P와 같은 Portable DAC/Amp로도 음량 확보에는 큰 문제가 없었지만, 제대로 울리기 위해서는 구동력 좋은 거치형 앰프가 필요합니다. 고역의 밝음과 초저역의 부족은 상호 연관성을 지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실제로 iFi NEO iDSD2에서 XBass 기능을 통해 초저역의 양감이 보완되었을 때, 고역의 자극이 해소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Aiva2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섬세한 앰프 매칭이 전제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 집중 감상 음반
집중 감상 음원 [Apple Music(Lossless)]
1) 박연 「그 시절, 내가 사랑한 소녀-EP(2025)」
-‘그 시절, 내가 사랑한 소녀‘ [6]
2인조 밴드 ‘담소네 공방’의 보컬인 박연의 새로운 디지털 싱글 EP 앨범 「그 시절, 내가 사랑한 소녀」 중 타이틀곡을 첫 번째 테스트 음원으로 선곡했습니다.
Verse부터 휘파람을 비롯한 공간계 이펙트가 투명하게 들려옵니다. 이어서 박연의 상큼한 목소리가 어쿠스틱 기타의 사운드와 봄바람처럼 상쾌하게 다가왔습니다. 이번 트랙에서는 Aiva2가 들려준 보컬은 부드러우면서도 건조하지 않고 촉촉함이 있는 기분 좋은 캐릭터였습니다.
2) Shishamo 「Shishamo 8(2024)」
-‘会えないのに(Aenainoni)’
두 번째로는 일본의 3인조 락 밴드 시샤모의 ‘会えないのに’를 들어봤습니다. 제목처럼 ‘만날 수 없는’ 연인의 씁쓸한 뒷이야기를 역설적으로 발랄한 멜로디로 풀어낸 것이 매력적인 곡입니다.
전주 없이 ’知りたくなかった(알고 싶지 않았어.)‘라는 가사와 함께 이별의 감정들을 쏟아 냅니다. Aiva2는 이 곡에서 고해상도와 넓은 스테이징의 강점을 명확히 보여줬습니다. 밴드를 구성하는 각 악기들을 넓은 무대 위에 적절한 간격을 두고 펼쳐 놓는 이미지가 그려졌습니다. 또한, 킥 드럼과 베이스에서는 타격감(Slam)은 다소 약했으나 넘실거리는(Rumble) 느낌과 텍스처가 인상적이었습니다.
3) Michael Jackson 「Bad(1987)」
-‘Man In the Mirror'
마이클 잭슨은 「Thriller(1982)」를 발표하고 문워크를 선보이며, 명실 공히 월드 스타로 등극했습니다. 최고의 앨범을 냈기에 극도의 부담감을 느낀 상황에서 그가 낸 후속 앨범은, 무려 5곡을 빌보드 차트 1위에 올리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그 음반은 바로 「Bad(1987)」입니다. [7]
이 전설적인 명반에 수록된 11곡 중 ‘Man In the Mirror'를 Aiva2를 위한 세 번째 곡으로 정했습니다. Verse에서 신스와 핑거 스냅부터 심상치 않음을 예감했습니다. 특히, 절정에서 중역에 중첩되는 많은 악기들 속에서도 정위감이 흔들리지 않는 모습에서 감탄했습니다. 이 트랙에서는 Aiva2의 뛰어난 대역 밸런스, 마크로/마이크로 다이내믹스를 종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4) Charlie Haden & Pat Metheny 「Beyond the Missouri Sky(1997)」
-‘Cinema Paradiso(Love Theme)’
기타리스트이자 작곡가인 팻 매스니는 9번의 그래미 어워드를 받을 만큼 현대 재즈 음악에 큰 영향을 불러온 뮤지션입니다. 마지막 테스트 곡은 그가 오디오 파일들에게 남긴 음반인 「Beyond the Missouri Sky」에서 ‘Cinema Paradiso(Love Theme)’를 꼽았습니다. 이번 앨범에서는 베이시스트 찰리 헤이든의 협연으로 곡의 무게감이 크게 실린 명연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기타와 베이스 현의 투명함, 울림 이후의 잔향감이 꽉 찬 바디감의 진한 맛으로 느껴졌습니다. 구체적으로는 ADSR(Attack-Decay-Sustain-Release)로 이어지는 Envelope에서 여유로운 사운드를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Final Thoughts
100만 원 내외의 예산은 헤드폰 구입에 있어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하지만 해당 가격대에서 잘 만든 우드 헤드폰, 그리고 평판형 헤드폰을 찾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 것도 사실입니다. Sendy Audio Aiva2는 바로 이러한 리스너의 Needs를 잘 충족시키는 헤드폰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Aiva2의 인상적인 디자인
모든 음향 기기가 그러하듯이 Aiva2를 제대로 울리기 위한 여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Portable DAC/Amp 중에서는 가장 강력한 기기 중 하나인 CMA18P로도 Aiva2는 쉽사리 속마음을 내보이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결국 거치형인 iFi NEO iDSD2를 통해 비로소 Aiva2는 평판형이 지니는 투명한 음색과 목질의 따듯함이 공존하는 매력적인 헤드폰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Aiva2 with Questyle CMA18P
누구나 가슴 속 품은 럭셔리가 있습니다. 지브라 원목과 가죽, 그리고 금속으로 마감된 Sendy Audio의 Aiva2는 평판 자력형 드라이버라는 심장을 지니고 고급 우드 헤드폰의 세계로 초대할 것입니다.
Photography Equipments
- Camera : Nikon Z8
- Lens : Nikon Z24-120/4S
Reference
[1] 셰에라자드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센디 오디오(Sendy Audio) 평판형 헤드폰 '에이바(Aiva), 피콕
(Peacock)‘
https://youtu.be/PA-tsiB_7jc?si=MD-a2mTDCsXRptDk
[2] 셰에라자드
-100만 원 이하 우드 헤드폰의 종지부! AIVA 2 I Sendy Audio
https://youtu.be/zOpGyvKP1ok?si=799XgkdalMYuw927
[3] Headfonia
-SENDY AUDIO AIVA 2 REVIEW
https://www.headfonia.com/sendy-audio-aiva-2-review/
[4] Major HiFi
-Sendy Audio Aiva 2 Review - Lightweight Design, Powerful Sound
https://youtu.be/Hg5Fr0d8I4Q?si=b_hIGPgotfJrKBux
[5] Esser Audio
-Sendy Audio Aiva 2
https://youtu.be/Xb6_FDg3XCs?si=aBXVPEICUVUORVnG
[6] 박연
-‘그 시절, 내가 사랑한 소녀‘
https://youtu.be/JMQ5lz1X2Y0?si=ELTUhqE5CNYn8B2P
[7] 복고맨
-마이클 잭슨이 부담에 미쳐있을 때 나오는 앨범 : 'BAD' 이야기
Comment 5
Comment Write

좋은 제품을 경험하다보니 뽐뿌가 많이 오는 건 함정이네요.ㅎㅎㅎ



협찬이 계속 ㄷㄷㄷㄷ 부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