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Shanling M3 Plus - Audiophile's Never Ending Story

※ 본 제품은 Shanling 한국 총판(UIB)로부터 지원받았으며, 내용에는 간섭 없이 자유롭게 작성되었습니다.
Shanling M3 Plus DAP
- Audiophile's Never Ending Story
Article/Photos by Underground
Prologue
오디오에는 끝이 있는 걸까요? 조금 더 높은 음질을 추구하다 보면 부족한 2%를 채우기 위해 너무 큰돈을 들이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곤 내가 생각했던 100%가 실은 98% 또는 그 이하일 수 있다는 사실에 좌절하게 됩니다. 아마도 모든 오디오 파일들에게 주어진 시지프스의 형벌일런지도 모르겠습니다.
DAP란?
DAP란 Digital Audio Player의 줄임말로써 디지털 음원을 재생해 주는 전용 기기를 의미합니다. 음악 재생은 스마트폰에서도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기능이지만, DAP는 오디오용 DAC와 Amp를 탑재하여 보다 높은 음질을 제공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DAP는 오디오 전용 기기로써 고급 소자를 사용하는 만큼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Portable Audio의 끝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샨링 M3 Plus
출처 : 샨링 한국 총판(UIB)
그동안 DAP는 비싼 가격으로 인해 오디오 애호가들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샨링의 플래그쉽 DAP인 M9 Plus는 $3000에 가까운 가격이었으며, 차상위 모델인 M8T는 $1500 정도로 오디오 파일들에게도 적지 않은 부담이었습니다.
하지만 ‘25년 5월 출시된 샨링 M3 Plus는 $469의 MSRP로 접근성 높은 가격대에서 DAP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DAC에는 CS43198 Chip이 무려 4개가 적용되었으며, 앰프부에는 2개의 SGM8262를 통해 최대 800mW(32 Ohm)을 발휘합니다. 무엇보다도 제게 좋았던 점은 Full Android DAP이라는 점이었습니다. M3 Plus에는 안드로이드 13 운영 체제가 탑재되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원하는 앱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Summary
※ 더 자세한 리뷰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하기 Chapters (Unboxing & Design, Specifications, Sound, and Final Thoughts)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샨링 M3 Plus @Cafe Orange District
- 샨링 M3 Plus의 장단점
(Pros)
+ CS43198 Quad DAC Chip DAP
+ 높은 해상도와 스테이징
+ 압도적인 음의 밀도감과 디테일
+ 최대 800mW @32Ohm으로 우수한 구동력
(거의 모든 이어폰과, 레퍼런스 헤드폰 드라이빙 가능)
+ 동급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디자인/마감
(Cons)
- OS의 UX/UI 및 기능 개선 필요함
(ex. 배터리 충전 제한, 잠금 해제 설정 등)
- Gain-M 기준 장시간 사용 시 다소 발열 있음
- 다소 부족한 배터리 용량(3500mAh)
- 샨링 M3 Plus는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50만 원 내외 예산에서 독립적인 포터블 오디오가 필요하신 분
· Full Android DAP를 가성비 있게 즐기고 싶은 오디오 파일
· 구동력 있는 음감 기기가 필요한 애호가
Unboxing & Design
- Unboxing
샨링 M3 Plus는 에지(Edge) 있는 디자인이 특징인데, 이 캐릭터는 패키징에도 이어졌습니다. 비스듬히 깎아낸 박스 슬리브 덕분에 언박싱이 더 용이했습니다. 본 박스의 전면에는 심플하게 샨링 로고가 있습니다. 그리고 측면에는 4개의 면 모두 경사가 있는 파팅 라인이 시각적인 즐거움을 더해줬습니다.
샨링 M3 Plus 박스 슬리브(좌)와 본 박스(우)
박스를 오픈하니 샨링 M3 Plus DAP가 든든하게 놓여있었습니다. 스트랩을 통해 DAP를 꺼내기 쉽도록 배려했습니다.
샨링 M3 Plus 패키징
샨링 M3 Plus 구성품으로써 기기 본체, 충전용 USB C-to-A 케이블, 설명서, 품질보증서, 그리고 샨링 브랜드 브로슈어가 제공됩니다. 아울러 화면 보호 필름도 동봉됩니다.
- Design
샨링 M3 Plus는 고급스러운 Full Aluminum 섀시로 만들어졌습니다. 아노다이징을 통해 Star River Grey, Deep Night Black, 그리고 Smooth Mocha 세 가지 컬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리뷰 샘플은 Star River Grey 컬러) 전면에는 4.7" IPS LCD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샨링 M3 Plus 정측면
후면은 긁힘에 강한 Frosted Glass 소재로 추정됩니다. 상단에는 샨링 로고가 있으며, 하단에는 High-Res 등 각종 인증 마크가 있습니다.
M3 Plus 후면
M3 Plus는 범용적인 3.5mm(Single-Ended)와 오디오 파일을 위한 4.4mm(Balanced) 모두 지원합니다. M3 Plus의 하단에는 충전과 Data 교환이 가능한 USB C 단자와 SD Card Slot이 있습니다.
[좌] 3.5mm(Single-Ended) / 4.4mm(Balanced)
[우] M3 Plus의 하단 포트 구성 : USB C, Micro SD Card Slot
기기 측면은 마치 물결이 치는듯한 캐릭터 라인이 CNC 가공되었습니다. 원형의 볼륨 노브와 더불어 샨링 M3 Plus 디자인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시각적으로는 Edge가 있는 느낌이지만, 만졌을 때 날카롭지 않도록 정교하게 가공된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좌] 볼륨 휠의 널링(Knurling)과 Ambient Light
[우] 기기 왼편의 인터페이스 : 이전 곡 / 재생&정지 / 다음 곡
M3 Plus의 크기는 115 × 70 × 18 mm(W X D X H)로 한 손에 들어오는 크기이며, 205g으로 적당한 무게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마트폰 + Dongle DAC보다 확실히 작고 가벼운 폼 팩터입니다.
M3 Plus와 iPhone 15 Pro 크기 비교
Specifications
Hardware & Design
• Dimensions: 115 × 70 × 18 mm
• Weight: 205 g
• Display: 4.7-inch Sharp IPS, 1280 × 720 resolution
• Body: Curved aluminum alloy design, available in Black, Grey, and Mocha
System & Connectivity
• Operating System: Open Android 13 with AGLO (Android Global Lossless Output)
• Processor: Qualcomm Snapdragon 665
• Memory: 4 GB RAM + 64 GB internal storage, expandable via micro SD (up to 2 TB)
• Bluetooth: v5.0 (Transmitter: LDAC, aptX HD, aptX, SBC; Receiver: LDAC, SBC)
• Wi-Fi: Supported
• USB Functions: USB DAC mode, USB Transport
Audio Architecture
• DAC: Quad Cirrus Logic CS43198
• Amplifier: Dual SGM8262
• Hi-Res Support: PCM up to 32-bit/768 kHz, DSD512
• Digital Filters: 5 selectable modes
Output Specifications
3.5 mm Single-Ended Output
• Output Power: Up to 200 mW @ 32 Ω
• THD+N: 0.0007%
• Dynamic Range / SNR: 127 dB
• Channel Separation: 75 dB
• Output Impedance: <1 Ω
4.4 mm Balanced Output
• Output Power: Up to 800 mW @ 32 Ω
• THD+N: 0.0007%
• Dynamic Range / SNR: 130 dB
• Channel Separation: 110 dB
• Output Impedance: 1.5 Ω
Battery & Charging
• Capacity: 3,500 mAh
• Playback Time:
- Up to 14 hours (3.5 mm single-ended)
- Up to 11 hours (4.4 mm balanced)
• Charging: Supports QC3.0 18W fast charging
Additional Features
• Audio Formats Supported: DSD (DSF, ISO, DFF), APE, FLAC, WAV, AIFF, M4A, MP3, WMA, OGG, ALAC, and etc.
• Streaming Services: Compatible with TIDAL, Spotify, Qobuz, Apple Music, and others via Android apps
• Network Features: Supports DLNA, NAS, and AirPlay 2
Sound
[Test Equipments]
· IEMs : Elysian Acousitic Labs Pilgrim, FiiO FX17
· Headphones : Sennheiser HD660S2
· Digital Audio Player : Shanling M3 Plus
· Source : Apple Music Lossless
· Cable : 4.4mm Stock Cable for Each IEM, Horn Audio Essential 8 Strand Copper for HD660S2
샨링 M3 Plus와 Elysian Acoustics Labs Pilgrim
-2주간 Shanling M3 Plus를 들으며 느낀 사운드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해상도와 SNR(Singal-to-Noise Ratio)
M3 Plus는 CS 43198 Quad DAC에 힘입어 높은 해상도를 보여줬습니다. 특히, 중역대에 중첩된 악기들의 소리를 Layering 하면서 구분하는 능력이 탁월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배경의 적막함입니다. 테스트 환경으로써 가장 가혹 조건 중 하나인 낮은 음량에서도 충분한 다이내믹스를 보여줬습니다.
· 압도적인 음의 밀도감과 스테이징
넓은 스테이징을 발휘하는 기기들은 종종 밀도감이 떨어지거나 음선이 가늘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M3 Plus는 밀도감과 스테이징을 양립하는 놀라운 가성비를 발휘했습니다.
음색적으로는 따듯하고 부드럽지만 심지 있는 사운드 캐릭터를 지녔습니다. Spec에 중점을 둔 많은 기기들이 Cool & Clear를 지향하는 것과 다른 방향성이라 반가웠습니다.
· 우수한 구동력
M3 Plus는 32옴 기준 최대 800mW를 발휘하는 높은 출력을 자랑합니다. (4.4mm BAL & Gain-H) 본 리뷰에서 메인 IEMs으로 활용된 Elysian Acoustics Labs Pilgrim을 여유 있게 구동했으며, Power Hungry IEMs인 FiiO FX17도 훌륭하게 울려줬습니다.
포터블 앰프임을 감안하면 젠하이저의 레퍼런스 헤드폰인 HD660S2와의 조합에서도 출력에 대한 큰 아쉬움은 없었습니다.
샨링 M3 Plus와 FiiO FX17
샨링 M3 Plus와 Sennheiser HD660S2
- 집중 감상 음원
집중 감상 음원 [Apple Music Classical, and Apple Music(Lossless)]
1) 아이유 「꽃갈피 셋 - EP(2025)」 - with Pilgrim
- ‘Never Ending Story’
첫 테스트 음원으로는 아이유의 리메이크 시리즈 신보 「꽃갈피 셋 - EP(2025)」 중 ‘Never Ending Story'를 선곡했습니다. 2002년 밴드 ‘부활’의 곡을 2025년의 사운드로 편곡한 트랙인데요, 웅장함과 아련한 감성이 조화를 이룬 수작이라고 생각합니다.
M3 Plus와 Pilgrim이 들려준 첫인상은 매우 높은 수준의 SNR(Signal-to-Noise Ratio)입니다. 적막한 배경 덕분에 미세한 약음들까지도 디테일하게 들렸고, 낮은 볼륨에서도 충분한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공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바로 이미징이었습니다. 보컬의 음상은 마치 흔들리는 불꽃처럼 심지는 살아있으되, 배경과의 경계가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스며드는 느낌이었습니다. 마치 고성능 렌즈로 찍은 사진처럼 초점을 맞은 부분과 아웃포커싱 된 영역이 구분되는 것과 비슷했습니다.
2) Bleachers 「Bleachers(2024)」 - with Pilgrim
- ‘Tiny Moves'
블리처스는 싱어송라이터 잭 안토노프가 이끄는 미국의 인디밴드입니다. 'Tiny Moves'는 삷에의 긍정과 소울을 뉴트로 한 감성으로 녹여낸 러브 송입니다.
이번 트랙에서는 저역을 밀어붙이는 힘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킥 드럼과 베이스의 합이 맞는 지점에서 Attack의 강력한 Impact가 있었다면, Decay-Sustain-Release에서는 칼같이 멈추는 모습까지 보여줬습니다. 구동력과 제동력을 모두 고루 갖췄다고나 할까요?
3) Stacey Kent 「Breakfast on the Morning Tram(2007)」 - with Pilgrim
- ‘The Ice Hotel’, 'Breakfast on the Morning Tram'
2009년 Stacey Kent를 'Best Jazz Vocal'로 그래미에 노미네이트 해준 음반을 세 번째 음원으로 선택했습니다. 이 앨범은 음악성도 높지만 녹음 퀄리티도 뛰어나 리뷰 레퍼런스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 음반은 많이 들었다고 생각했지만 M3 Plus를 통해 새로움을 발견하고 음악에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Sparkly 한 퍼커션과 베이스 기타의 그루브를 한 층 더 깊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좋았던 점은 바로 보컬이었습니다. 높은 순도와 밀도감이 양립하는 모습에서 M3 Plus는 음악적인 기기라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4) 임윤찬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 2022년 반 클라이번 콩쿠르 실황(2025)」 - with FX17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협주곡 3번’
마지막으로는 강한 구동력 요구하고 FiiO FX17과 함께 임윤찬의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을 청음 했습니다. 그가 우승했던 2022년 반 클라이번 국제 콩쿠르 연주 실황을 담은 것으로 올해 Decca를 통해 발매되었습니다.
1악장 Allegro ma non tanto.에서는 강철같이 단단한 임윤찬의 타건이 진한 스트링 세션의 프레이징과 기분 좋은 대비를 만들어 내며 팽팽한 음악적 긴장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악장 Intermezzo. Adagio에서는 러시아적인 애수와 몽환적인 분위기로 반전되는데, 이때 임윤찬은 한없이 부드럽고 섬세한 터치를 보여줍니다. M3 Plus를 통해 피아노란 악기가 이처럼 스펙트럼이 넓은 악기였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됩니다.
Final Thoughts
오디오 파일들에게 바꿈질은 Never Ending Story입니다. 한 오디오 평론가의 말처럼 ‘취향’과 ‘기대’ 사이에서 영원히 방황할 수밖에는 운명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중 예외일 수가 없는 제게 샨링 M3 Plus가 운명처럼 찾아왔습니다. 잘 만든 중급 DAP로의 만족스러운 첫 여정에, 어쩌면 마침표를 찍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밤입니다.
영국제 Quad 33/303 빈티지 앰프와 샨링 M3 Plus
Photography Equipments
-Camera : Nikon Z8
-Lens : Nikon Z 24-120/4S
Reference
[1] Underground Unbox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