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ndrop EDGE 가성비 갑! (1달 사용 후 리뷰)

자세한 리뷰는 처음이라 미숙하니 좋게 봐주시기를!
안에 파일들은 다 맨 아레에 원드라이브 링크로 다 넣어둘게요! 저번에 보니 어쩌면 파일들 저장이 안되는 것 같더군요.
1. 착용감
이건 뭐라 말을 못하겠네요........ 그냥 간단하게 저는 지금까지 hd800s나 Meze Lyrics 말고는 진짜 거의 다 대부분 귀가 계속 드라이버 쪽에 닿아서 힘들었지만 이 헤드셋은 그건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진짜 한겨울에도 땀을 흘리는 수준이어서......... 좀 귀가 쉽게 덥긴 했습니다. 하지만 귀 아래가 좀 움직이면 들렸지만 괜찮았습니다.
2. 빌드퀄
좋습니다! 12만원에 이정도? 최상급입니다. 힌지 부분만 한 5% 좋았으면 이거 40만원이어도 그냥 괜찮은 퀄리티였을 겁니다(사촌 누나 xm4 보고 생각한거). 가장 아쉬운건 힌지가 움직일때 약간 삐걱거리는 겁니다. 하지만 크게 문제는 아닙니다. 대부분 플라스틱이지만 그 싼 플라스틱 느낌이 아니고 부드럽고 좋은 고퀄리티 느낌 입니다. 심지어 머리 윗 부분 무늬는 패브릭 입니다. 이건 진짜 박스 값이랑 생각하면 어떻게 마진을 남기는지 의문 입니다.
버튼들 느낌도 좋습니다. 그 똑딱 느낌나는 프리미엄한 만족스러문 느낌은 아니지만 딱 경쾌하게 딸깍 눌립니다.
이어 패드는 인조가죽? 느낌 이고 메모리 폼도 푹신푹신 합니다. 솔직히 엄청 오래갈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느낌은 좋습니다. 그리고 교체도 쉽게 장착되어 있고 교체 패드도 제공 예정이랍니다.
솔직히 디자인은 유선들 제외 제 마음속 2위 입니다. 기능성이나 그런건 제외 하고요
3. ANC
space travel 느낌 입니다. 엄청 좋지는 않아요. 하지만 있고 저음은 잘 걸러내 주고 중역, 고역도 줄여 줍니다. 간단하게 소리 얼마나 줄여주는지 녹음한거랑 주파수 크기 비교 올려둘게요. 책상 위에서 1번 그냥 녹음하고 1번 더 ANC킨 EDGE를 올리고 녹임했습니다.
m4a스카안 anc소리
486.24 KB m4a스카 소리
432.38 KB
m4a스카밖 anc소리
462.51 KB m4a스카 밖소리
657.08 KB
4. 주변소리 듣기
그냥 적당해요. 엄청 좋지도 나쁘지도
m4a스카 소리
432.38 KB m4a스카안 주변소리 듣기 모드
415.36 KB
5. 배터리
48시간 연속 사용 가능하다 광고힙니다. 전 40시간 정도 ANC 끄고 사용 했고 35시간 ANC 키고 사용 했습니다.
6. 사용 가능 거리
장애물 없는 상태 기준 60m 까지 가능 햇습니다. 벽은 1개 정도 뚫을 수 있었습니다.
7. 통화 품질
그냥 간단하게 스피커로 소음 틀고 녹은 해봣습니다. 들어보시죠
m4a카페소리 상 마이크
327.36 KB m4a카페소리 상
715.79 KB
m4a카페소리 중 마이크
365.73 KB m4a카페소리 중
704.35 KB
8. 딜레이
전에 올렸던 이 프로그램으로 측청 했습니다! https://www.0db.co.kr/FREE/5396151
교정값은 283.2177584229259ms으로 교정값이 측청됬고 저번 교정 코드 개정판으로 총 50번 각 테스트 10번씩 하여 교정값을 냈습니다. 여러번 측청했고 언제나 4ms이내의 오차가 나와 진행 했습니다.
딜레이 측정 셋업
음악모드 게임모드
txtedge music mode
5.52 KBtxtedge game mode
5.47 KB
딜레이가 평균 310.8823 ms에서 123.8700 ms으로 게임모드에서 딜레이가 확실히 줄었습니다. 하지만 음악모드에서 클릭소리랑 게임모드에서 5khz빕 부분에서 좀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유의 부탁드려요. 음악을 듣거나 방송 보거나 할때 둘다 크게 딜레이가 느껴지지는 않더군요. 하지만 경쟁력이 중요한 게임에는 좀 부족했습니다.
9. 소리
소리 진짜 잘 뽑아놨습니다. 그냥 “싸니까 이 정도면 됐지”가 아니고, 이 가격대에서 이렇게 깔끔하게 밸런스 잡힌 헤드폰이 그냥 없어요. 진짜 그래프만 봐도 매우 좋습니다! 기본 튜닝이 적당히 평탄하면서도 보컬이랑 고음이 묻히지 않고 나와서 선명하고, 저음도 필요할 때만 나와줘서 크게 묻히는 느낌 없이 잘 정리돼 있어요.
spacetravel과 비슷한 느낌이에요. 딱 이 가격의 유선이었으면 조금 부족하다 느낄 정도지만 이 가격의 무선으로 보면 좋은 그런 소리에요. 다만 조금 베이스가 느슨한 느낌이 들기는 합니다. 하지만 거슬리는 정도는 아니에요. 그리고 솔직히 정가 12만원에 쿠팡에서 거의 상시 5~7만원 인데 이건 너무 부당한 것 같아요. 20만원 헤드폰이어도 사운드 퀄리티가 "괜찮은" 편이라, 진짜 가격 감안하면 더더욱 잘 만든 느낌이에요. 하지만 ANC를 키면 베이스가 좀 줄어서 전 2주 사용 후 Extra Bass 로 썼습니다. 진짜 솔직히 소리는 좋게 무난하다는 거의 정의 같습니다.
EQ들 리뷰를 해보자면 그냥 한마디 표현 가능합니다. 이름 노래 특화 일점사.
노래들로 예시 들어보자면
이 노래를 들어보면 베이스가 약간 느슨한게 잘 느껴 집니다. 다만 진짜 나머진 다 좋습니다.
그 보컬로이드 느낌을 매우 잘 살려주면서 좋습니다. 근데 그 조금 노래에 국악풍이 조금 죽은 느낌? 입니다.
아쉽게 요즘 소리에 신경을 덜쓰고 즐기다 보니 정확히 설명은 힘드네요...... 그냥 한마디로 하나가 특출난거는 없습니다. 하지만 거의 완벽한 정육각형으로 가격값 이상을 합니다. 진짜 다음 anc 헤드셋이 너무나도 기대가 되는 제품이에요. 무선 헤드셋에 이렇게 기능 우겨넣으면서 전반적으로 가격 평균은 찍고 심지어 이게 이 형태로 첫작인걸 감안하고 계속 좋아질것만 생각하면 진짜 moondrop이 1~2년 내로 가격대의 기준을 재정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파일링크
Comment 5
Comment Write

디자인도 좋고요
노캔은 그냥 그랬고.. 현재 10언더에선 얘 이길게 없고 20까지도 비벼볼만하네요

오오 그렇게 소리가 좋다니 역시 음향명가(?)인 수월우군요!!
이왕이면 앤커랑 같이해서 앤커가 노캔, 수월우가 음질과 디자인을 담당하면 더 가성비 좋지 않았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