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이어폰 Anker Soundcore Liberty Air 2, 앤커 사운드코어 리버티 에어 2 완전 무선 이어폰 측정 리뷰 [댓글 이벤트]

Lenny
19685 10 118

‘전편보다 뛰어난 속편은 없다’고 하죠. 하지만 가끔 전편을 뛰어넘는 속편이 있기도 합니다. 아이언맨 3나 스파이더맨 2가 그 예죠. 속편이 전편보다 못한 경우가 많다지만 심기일전하고 준비를 잘하면 성공하는 법입니다.


이어폰/헤드폰 업체로 첫발을 내딛었던 앤커가 작년 말 2020년 라인업을 발표하고 공격적인 행보를 예고했습니다. 본격적인 경기로 치자면 두 번째 시즌, 영화로 따지면 속편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요. 라인업의 규모만 봐도 심기일전한 느낌입니다.


오늘은 앤커 2020년 이어폰 라인업의 두 번째 리뷰로, 리버티 에어의 후속인 리버티 에어 2입니다. 전편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제품인 만큼 속편의 어깨는 무겁겠네요. 리뷰 시작합니다. 



Package

 

상단에 덮개가 달린 직사각형 박스입니다. 올해 앤커 신제품들은 패키징 디자인이 일관적입니다. 종이 재질도 같은데요. 상당히 두꺼우며 코팅이 잘됐습니다. 


리버티 에어 2 박스는 연파랑색 배경으로 전면에는 유닛 사진, 후면에는 유닛/케이스 사진을 실어 제품 특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덮개 안쪽에서는 HearID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전 리버티 2 프로 리뷰에서도 성능이 입증된 바 있는데요. 리버티 에어 2 측정치도 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유닛/충전 케이스, 이어팁, 충전 케이블, 매뉴얼입니다.



Design

 

리버티 에어 2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화이트와 블랙 2종으로 출시됩니다. 다만 화이트 모델은 그레이에 가까운 느낌으로 전작의 화이트와 상당히 다른 느낌입니다. 


먼저 뚜껑 여닫는 느낌이 상당히 좋습니다. 열릴 때 반발력이 적당하며, 닫았을 때 자력이 다소 약한 듯하면서도 뚜껑을 잘 물어줍니다. 여닫는 데 손가락이 닿는 부분에는 동그랗게 홈을 낸 배려도 돋보이네요.



왼쪽의 블랙은 리버티 에어고, 오른쪽 화이트가 새로 나온 리버티 에어2입니다. 둥글둥글했던 전작에 비해 케이스가 상당히 반듯하게 바뀌었습니다. 크기도 작아져 그립감도 좋습니다.



 

충전은 USB-C 포트로 연결되며 무선 충전도 지원합니다. 포트 옆에 버튼은 리셋 버튼입니다. 초기 페어링이 되지 않거나 가벼운 에러가 있으면 뚜껑을 연 채로 버튼을 10초 이상 누르면 됩니다.



 

유닛은 전작과 같은 콩나물 디자인입니다. 다만 외부에는 별도 파츠를 넣어 디자인상으로 단조로움이 줄었습니다. 하단에는 오렌지 컬러로 포인트를 줬습니다. 여기에 무광으로 바뀌어 전작보다 좀 더 고급스러워진 모습입니다(유닛 안쪽은 유광입니다).


로고 부분에는 터치 패널이 있어 유닛 제어가 가능합니다.



 

노즐은 리버티 2 프로와 같은 재질과 문양으로 마무리했습니다. 거의 보이지 않는 부분에도 멋을 냈습니다. 



 

상단에는 LED가 장착돼 제품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LED 옆에 빈 공간이 보이는데 이 부분은 주변 소음 감지 마이크입니다. 상당히 깔끔하게 마무리한 센스가 보입니다. 



 

하단에는 충전 단자와 사용자 음성 감지 마이크가 있습니다. 위에서 본 주변 소음 감지 마이크와 더불어 총 4개 마이크가 내장돼 통화에 신경 쓴 설계입니다.



 

이어팁은 크기별로 총 5가지가 제공됩니다. 블랙 모델의 경우 팁이 검정색입니다. 대부분의 회사가 이어팁의 경우 대·중·소 사이즈로 3가지를 제공하는 것과는 비교됩니다. 노즐과 맞물리는 부분은 빨간색으로 처리해 포인트가 됩니다.



터치 컨트롤

 

유닛의 터치 패널로는 음악 및 통화 제어, 전원 켜고 끄기, 음성 비서 호출이 가능합니다. 앱에서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따로 또 같이! 유닛 한쪽만 사용하기

 

전작에서 가장 불편했던 점으로 모노모드가 안 된다는 것이었는데요. 리버티 에어 2는 유닛을 한쪽만 사용하거나 각각 다른 기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초기 페어링 후 어느 쪽이든 한쪽만 꺼내 귀에 꽂으면 전원이 자동으로 들어와 연결되며, 나머지 다른 한쪽을 꺼내 꽂으면 나중에 꽂은 유닛도 전원이 자동으로 들어와 양쪽을 바로 쓸 수 있습니다.


앱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사용한다면 양쪽을 모두 이용해야 하지만 통화나 음악 감상 등 일상적인 용도에서 사용하기 무리가 없습니다.



Soundcore 애플리케이션

 

리버티 에어 2를 앱에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초기 화면의 기기 사진만 빼고 리버티 2 프로 때와 같습니다. 부드럽고 화사한 느낌의 UI로 직관적이면서도 모양새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주요 기능은 유닛의 버튼 커스터마이징, EQ 설정 그리고 HearID 기능입니다(HearID 사용법은 이전 리버티 2 프로 리뷰를 참고해 주세요).



무게 측정

각 유닛은 5.2g, 충전 케이스는 43.1g입니다.



연결 성능 테스트


아이폰 연결 테스트

- 30m까지 끊김 발생하지 않음

- 이어폰에서 볼륨 조절 가능(앱 설정 필요)/테스트 기기와 볼륨 연동됨

- 지하철역 등 전파가 많은 곳에서 간헐적 끊김 1~2회 발생(AM 7:30~8:30/PM 6:30~7:30 사당역-강남역)

- 화이트 노이즈 살짝 느껴짐


안드로이드폰 연결 테스트

- 30m까지 끊김 발생하지 않음

- 이어폰에서 볼륨 조절 가능(앱 설정 필요)/테스트 기기와 볼륨 연동됨

- 지하철역 등 전파가 많은 곳에서 간헐적 끊김 1~2회 발생(AM 7:30~8:30/PM 6:30~7:30 사당역-강남역)

- 화이트 노이즈 살짝 느껴짐


통화 품질 테스트

- 수신: 스테레오로 음량 충분하나 목소리 울림 약간 있음

- 송신: 통화에는 문제없으며 음량 충분함. 다만 외부 소음이 잘 유입되는 편


* 거리 측정 환경은 사무 오피스텔 복도로, 벽은 없으나 전파 간섭이 있을 수 있습니다.



Specification

공식 스펙입니다. 멀티 포인트 및 멀티 페어링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영디비 측정장비 및 방법 확인.jpg
본 데이터는 샘플 1개의 측정 데이터로 전체 제품 특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1. Frequency Response + Target

 

가장 먼저 보는 그래프는 2019 인이어 타겟을 적용한 주파수 특성 그래프입니다. 1/3옥타브 스무딩을 적용하여 실제 청음과 비슷하고 보기에도 편한 그래프입니다.  


Lenny 코멘트


측정 시 코덱은 aptX, EQ는 시그니처(기본 설정)입니다. 플랫한 성향의 전작과 달리 강렬한 V자 사운드입니다. 극저역대가 두툼한 저음은 디테일하진 않아도 묵직한 잔향이 인상적입니다. 블루투스이고, 실제 블루투스 연결로 측정한 그래프입니다만 고음을 보면 10kHz 이상20kHz까지 신호 제한이 없습니다. 오히려 10k부터 20kHz로 쭉 올라가는 화려한 스타일로 기타 리프의 묘사가 발군입니다. 다만 다른 코드리스와 비슷하게 스테이징 좁은 편이며, 음원에 따라 보컬에서 치찰음이 살짝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레퍼런스 사운드보다 ‘펀 사운드’를 선호하는 이들에게 알맞은 제품입니다.



 

이전 올리브-웰티 타겟으로 보정한 주파수 응답 특성 데이터입니다. 0dB에 가까울수록 사람이 선호하는 특성에 가깝다고 판단합니다. 

 

 

영디비 그래프.png

 


2. Frequency Response Raw

 

주파수 특성 그래프의 Raw 데이터이고, 스무딩을 적용하지 않은 원본 그래프입니다.



EQ별 비교


리버티 에어 2의 기본 EQ는 시그니처(기본 세팅), 어쿠스틱, 베이스 부스터/베이스 리듀서, 클래식, 댄스, Deep, 일렉트로닉, 플랫, 힙합, 재즈, 라틴, 라운지, 피아노, 팝, R&B, 록, 작은 스피커, 음성, 트레블 부스터/리듀서, 보컬 부스터로 총 22가지 EQ를 지원합니다. 여기에 더해 EQ 프리셋까지 가능합니다.


리뷰에서는 시그니처와 더불어 플랫과 베이스/트레블 부스터 측정치를 보여드립니다.



 

측정 결과 EQ 설정은 잘된 편입니다. 기존 주파수 특성을 해치지 않으며 각 특징마다 음색의 변화가 느껴집니다.


HearID – 개인화 테스트

 

먼저 개인화 테스트 결과부터 보여드립니다. 고음역대 청력 레벨이 높게 나왔습니다.



 

HereID 측정 EQ와 시그니처 EQ 비교입니다. 측정 결과 청음에 영향을 줄 정도의 차이는 없었습니다. 다만 리버티 2 프로 때 수치를 보면 측정 상황에 따라 차이가 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 THD

 

전체적으로 수치가 낮아 우수한 성능입니다.



4. Impedance

블루투스 이어폰/헤드폰은 드라이버를 직접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임피던스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5. Group Delay

 

블루투스 제품 측정 리뷰에 꼭 들어가는 Group Delay 항목입니다. 신호가 발생해 측정 장비로 돌아오기까지 주파수 대역별로 얼마나 지연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하는 항목으로 유선 제품의 경우 거의 0ms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유선 제품의 경우 측정 데이터를 보여 드리지 않지만, 블루투스 제품에서 중요한 안테나 설계가 얼마나 잘됐는지와 좋은 블루투스 칩을 사용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280ms로 측정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는 문제가 없으며 아이폰의 경우도 동영상 감상 시 불편하지 않지만, 민감하신 분은 아주 살짝 밀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Price

판매 가격 – 109,000원



 



Conclusion

- 기능과 디자인, 사운드까지 완전히 변한 완전 무선 이어폰

- 전작과 같이 저가형에서 통화가 괜찮으며, 모노 모드까지 지원

- 휴대성과 그립감이 좋아진 충전 케이스

- 잔향 어린 저음과 화려한 고음이 만드는 펀 사운드






앤커 리버티 에어 2 리뷰 댓글 이벤트!!

 

댓글을 달아주시는 분 중 추첨을 통해

총 두 분께

리버티 에어 2를 드립니다!(색상 랜덤)
   

신청 기간: 2월 28일~3월 15일
당첨자 발표: 3월 16(월)
신청 방법: 리뷰를 보시고 말머리에 [댓글 이벤트]와 함께 댓글을 달아 주세요! 

 
당첨자는 별도로 연락하지 않고 공지 발표만 하니
꼭 사이트에서 확인 부탁드려요!

신고공유스크랩
renegade renegade님 포함 10명이 추천

댓글 118

댓글 쓰기
[댓글 이벤트]
얼마전 쿠팡에서 그냥 사운드코어 리버티를 9.9만에 구매했다
반품한 기억이 있는데 큰 발전이 있길 기대합니다!
23:10
20.03.09.
[댓글 이벤트]
얼마전에 Qcy t5를 구입 했는데 연결성에 스트래스 받내요.. 음질보다도 이제는 연결성에 치중하게 되네요. 한번 도전해봅니다!
01:30
20.03.10.
profile image

[댓글 이벤트] 버즈쓰다가 분실하고 소니 넥밴드 블루투스 쓰고있는데 통화품질이 조금 아쉽네요. 아이폰이 아니라 에어팟으로 가긴 그렇고 통화품질 좋은걸 찾다보니 버즈플러스가 개선되었다고해서 고민중인데 이제품은 어떨런지 궁금하네요. 무조건 형태만 에어팟처럼 만들고 마이크 늘린다고 통품이 확좋아지는건 아닌거같거든요. 플랜트로닉스 엣지쓰던시절 통품은 최강이었죠. 

12:14
20.03.10.
profile image

[댓글 이벤트] 
예전에 블투스피커 입문할때 해외 유투버추천으로  사운드코어 엔커 사서 잘쓰다 업글병으로  
뱅앤울 a2 액티브로 갈아타긴했었지만....가성비는 좋았었던 기억이 있네요 ㅋ 
이어폰은 큐시, 블투스피커는 사운드코어가 가성비 좋다생각했었는데 
이어폰도 꽤 만드나보네요

18:35
20.03.10.
profile image
[댓글 이벤트]
디자인이 상당히 잘나왔네요
펀사운드를 좋아하는 1인으로 소리가 어떨지 궁금합니다
00:13
20.03.11.
profile image

 [댓글 이벤트]  
 항상 앤커 사의 충전케이블과 충전기를 애용해왔는데, 코드리스 이어폰 리뷰까지 보니까 지름신이 오네요... 
 그전에 당첨되면 좋을것 같습니다.ㅠㅠ

15:17
20.03.11.
profile image

[댓글이벤트] 
 이번에 스타필드로 입문했는데 또 보니 괜히 욕심이 생기네요.. 유니크한 디자인에 노즐부분까지 신경쓴 부분이 세심하게 느껴집니다 :) 고음부가 강조된 부분도 마음에 드네요 ! 
 

11:39
20.03.12.
[댓글 이벤트]
IP010 중국제 쓰는데 요새 새로운 무선이어폰에 눈이 계속 가네요. ㅋㅋ 싼 맛에 계속 쓰긴 하는데 말이죠.
23:19
20.03.12.
[댓글 이벤트]
IP010 중국제 쓰는데 요새 새로운 무선이어폰에 눈이 계속 가네요. ㅋㅋ 싼 맛에 계속 쓰긴 하는데 말이죠.
23:20
20.03.12.
무선충전도 가능하고 디자인이 슬림하게 잘나왔네요.
03:40
20.03.14.

[댓글 이벤트] 
 자주들어와서 눈팅만하다가 너무욕심이나서 댓글남깁니다!

05:37
20.03.14.
[댓글 이벤트] 멀티 포인트가 안되는 건 아쉽지만 가성비픽으로 훌륭하네요!
14:23
20.03.14.
[댓글 이벤트] 멀티 포인트가 안되는 건 아쉽지만 가성비픽으로 훌륭하네요!
14:23
20.03.14.

[댓글 이벤트] 
 드라이버가 2개네요 소리 괜찮을려나 
 디자인 깔끔한것 같고 사진상으로 팁 재질이 좋을것 같네요

14:32
20.03.14.
[댓글 이벤트]
무선 이어폰 입문 제품 고민 중인데 디자인도 깔끔하니 괜찮아 보입니다!
05:39
20.03.15.
profile image

유선 이어폰과 코드리스를 고민 중인데 이건 출퇴근용으로 딱이겠네요, 아웃도어에서는 펀사운드가 좋더라고요. 슬슬 헤드폰이 답답해지는 시기라^^

07:46
20.03.15.
[댓글 이벤트]
초고음역대까지 쭉 뻗어 있는 그래프가 매우 인상적이네요! 고음 성향을 봏아하는 저로서는 너무나 반가운 제품 같네요ㅋㅋ 꼭 청음해 보고싶습니다
14:24
20.03.15.
profile image

우와. 가격대 대비 기능이나 성능이 정말 우수하네요. 
 딜레이부분에서도 에어팟에 견주기는 조금 거시기하지만 280이면 준수한듯요. 
 앤커가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모양입니다.

18:33
20.03.16.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