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스피커 NAVER WAVE, 네이버가 만든 인공지능 스피커 웨이브 측정 리뷰

영디비 영디비
16098 0 16

01 NAVER WAVE.jpg

네이버에서 인공지능 서비스인 클로바(Clova)를 탑재한 웨이브(Wave)를 출시했습니다. 웨이브는 기존 SK, KT 같은 이동통신사가 아닌 인터넷 포탈 회사에서 만든 AI 스피커이기에 인공지능 성능에 대한 기대감이 큽니다.

"인공지능 스피커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무엇일까요?"

당연하게 생각하겠지만 역시 음악 듣는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인공지능 스피커도 스피커 성능에 대한 구체적인 스펙을 공개하는 제품은 없습니다. 그래서 직접 측정을 통해 성능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Design

02 NAVER WAVE.jpg

지금까지 많은 AI 스피커를 구매해서 테스트해봤는데, 웨이브를 처음 받는 순간 박스가 커서 좀 놀랐습니다.

 

03 NAVER WAVE.jpg

스피커가 생각보다 많이 큽니다. 스피커와 함께 전원 어댑터, 전원 케이블, 간단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04 NAVER WAVE.jpg

케이블은 상당히 뻣뻣한 재질로 만들어져, 한쪽 끝을 들어도 쉽게 풀어지진 않습니다. 하지만, 자주 이동하는 제품은 아니니 선을 고정해 놓고 사용하긴 좋을 것 같네요.

 

05 NAVER WAVE.jpg

특이하게 어댑터의 정격 출력 전압은 12V입니다. 5V도 출력이 된다고 표기되어 있지만, 확실하지 않으니 스마트폰 충전하는 것은 삼가야 할 것 같네요.

 

블루투스 스피커 사용하기

06 NAVER WAVE.jpg

스피커 뒤쪽으로 전원 버튼과 음소거 버튼이 있지만, 블루투스 페어링 버튼이 없네요? 그리고 아래는 전원 연결 단자가 있습니다.

사용해본 결과, 다른 AI 스피커와 달리 네이버 웨이브는 와이파이 연결이 되지 않으면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사용하지 못합니다. 5000mAh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이동할 수 있지만, 블루투스 스피커만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주황색 불이 들어오고 아무런 명령도 듣지 않습니다.

 

웨이브 연결하기

07 NAVER WAVE.jpg

클로바 앱을 설치하고, 웨이브를 발견하면 블루투스로 먼저 연결합니다. 웨이브 역시 블루투스 연결 시 인증번호를 확인합니다. (디테일한 측정은 불가능하다는…)

아마존 에코는 일반 블루투스 스피커처럼 페어링 해서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는데, 왜 국산 인공지능 스피커는 이렇게 인증번호를 확인하는지 모르겠네요.

 

08 NAVER WAVE.jpg

연결 가능한 와이파이를 잡고 비밀번호를 넣어 주면, 연결이 마무리되고 웨이브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뭐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해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처음 연결하면 스피커가 알아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너무 놀라지 마세요! ㅎㅎ

 

09 NAVER WAVE.jpg

웨이브는 1개의 우퍼와 2개의 트위터 그리고 20W급 앰프를 내장하고 있는 360도 무지향성 스피커입니다. 블루투스 4.1버전을 사용하고, 음성인식을 위한 4개의 마이크를 탑재했습니다. 크기는 윗지름이 86mm, 아래 지름이 139mm, 높이가 201mm입니다. 무게는 1030g으로 1kg 정도 되는데 크기가 커서 그런지 들어보면 가볍다는 생각이 듭니다. 5,000mAh 용량의 내장 배터리가 들어가 있어 3시간 30분의 재생이 가능합니다.

 

 

Specification

10 NAVER WAVE.PNG

 

본사 사이트에서 가져온 스펙입니다.

 

 측정 개요

 

블루투스 오픈루프.jpg

이전 SK 누구와 마찬가지로 블루투스 연결 시 인증번호를 확인해야 하는 절차 때문에, AP 장비에서 블루투스를 바로 연결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오픈 루프로 핸드폰에 테스트 음원을 넣고 재생하여 측정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이 방법으로는 주파수 특성과 THD밖에 보지 못합니다.

wave_0db.JPG
무향실에서 측정 중인 네이버 웨이브

 

 

1. Frequency Response

1_0DB_NAVER_WAVE_AI SPEAKER_FREQUENCY RESPONSE.png
최대 볼륨으로 측정한 주파수 특성 데이터

 

영디비 코멘트

지금까지 테스트해본 AI 스피커 중 스피커 성능은 가장 좋습니다. 물론, 크기도 가장 크지요.

약 60Hz부터 20kHz까지 전대역 소리가 잘 나옵니다. 블루투스 신호로 측정했지만, 고역에서 잘린 구간 없이 20kHz까지 잘 나와주네요. 저음은 완만하게 감소하지만 60Hz까지 재생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이즈 치고 저음이 상당히 잘 나오는 편입니다.

하지만 전 대역이 플랫하지 않고, 1.8kHz에 피크가 있으며 고음이 1.5~4kHz 대역 레벨이 높습니다. 이 대역은 주로 여성 목소리의 배음이 나오는 구간으로, 명료도를 높여줍니다. 의도를 가지고 설계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음악 재생보단 목소리 전달에 더욱 좋은 특성입니다. 샐리는 여성 목소리를 가지고 있거든요.

 

 

영디비 그래프.png

 

 

2. THD

2_0DB_NAVER_WAVE_AI SPEAKER_THD.png

THD 성능은 so so. 크게 나쁘지도, 그렇다고 좋지도 않네요. 최대 볼륨이라서 높게 나왔을 수도 있으니, 볼륨을 3칸 줄이고 테스트해봐도 크게 좋아지진 않았습니다. 

 

Price

1차 예판가 99,000원 (전 1차 구매 성공!)

2차 예판가 143,000원

 

Conclusion

네이버에서 만든 인공지능 스피커 웨이브의 스피커 성능을 확인해 봤습니다. 현재 나온 AI 스피커 중 크기도 크고, 스피커 성능도 가장 좋은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다만, 블루투스 인증 방식 문제로 지향성 확인을 못 한 것이 조금 아쉽네요.

와이파이가 연결되지 않으면,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고, 아직 구매하기 쉽지 않다는 단점도 있네요. (카카오 미니는 더 어렵고….)

인공지능이 많이 발전함에 따라 활용도는 더욱 다양해지겠지만, 기본은 음악 듣는 용도로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점을 생각해서 영디비 리뷰를 한 번씩 확인해 보세요~

 

 

#인공지능 #AI #스피커 #네이버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16

댓글 쓰기
profile image
오옹.. 그래도 요놈은 저음 그래도 조금 잘 나오네요. 스크꺼랑 가격도 그리 차이 안나던데 이게 더 나은 거 같아요
15:10
17.09.22.
profile image
디락 개발했던 소니캐스트가 웨이브 개발에 일정부분 참여했다고 해서 조금 기대했는데 그냥 그렇군요 ㅎㅎㅎ 그래도 누구누구누구보다는 훨신 좋아보이네요
17:13
17.09.22.
profile image
헤메
저도 정확히 들은건아니라서 혹시나했었죠ㅋㅋ 역시 아니군여
20:39
17.09.22.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KIMBBAM
네에에에?? ㅋㅋ 어디서 그런 얘기가 있나요??
19:52
17.09.22.
profile image
영디비
모 포스트에 달린 댓글에서 얻었던 정보였는데 역시 아닌가봅니다 ㅋ 이신렬박사님 이름팔아서 웨이브 가치를 높이려했던 알바였는지..흠
20:41
17.09.22.
요즘 뭔가 AI스피커가 계속해서 출시되는 듯 하지만 기분탓일려나요... 그래도 지금껏 가지고 있는 기술들을 넣어서 그런지 갑자기 툭 튀어나와도 괜찮게 나오는것 같아요!
14:55
17.09.23.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sharky
실제 회사들은 꽤나 오랜 준비를 했었답니다.
14:29
17.09.24.
profile image
1차 구매를 못한게 조금 아쉽네요
안그래도 저런 스피커가 하나 필요한 상황인데 고민이 됩니다 ㅋ
11:03
17.09.26.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INSsoulJK
현재는 네이버 웨이브와 카카오 미니가 대세인 것 같네요~ ㅋ
11:42
17.09.26.
profile image
영디비
나중에나 구해봐야겠습니다 ㅋ
15:54
17.09.26.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INSsoulJK
네 이거 은근 재밌습니다. ㅋㅋ
16:19
17.09.26.
profile image
아무래도 거의 대부분의 대중음악이 스테레오로 제작된다는 이유가 강하게 작용해서 이렇게 단일 유닛의 스피커는 선호하지 않는데 가끔씩은 어차피 좋은 음악에 감동하는 이유가 스테레오로 분리되는 것 때문은 아니지 않은가 반문하면서 궁금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인공지능 스피커라는 말이 굉장히 호기심을 일으키는데 과연 음악 감상 외에 어떤 즐거움을 줄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무선 스피커인데도 와이파이가 잡히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는 게 참 묘하네요.
16:01
17.09.27.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발짐
인공지능 스피커는 음악감상 외에도 여러가지 기능이 있긴한데, 일단 셋팅이 번거롭습니다. ㅎㅎ
웨이브같은 경우 영어대화를 통해 공부를 할 수도 있고, 일정을 말로 알려주기도 합니다.
막상 상용해 보면 또 재밌긴 합니다. ㅎㅎ
블루투스가 안된다는건 저도 참 의아하긴 해요~
19:17
17.10.09.
profile image
<p>이렇게 좋은 리뷰인데.. 네이버에선 구매 지원금같은 것도 없나.. 여튼 잘보고갑니다!</p>
19:09
17.10.09.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니나노
그러게요~ ㅎㅎ 아직은 없네요!
19:17
17.10.09.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