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이어폰 Sennheiser IE800, 젠하이저 플래그쉽 커널형 이어폰 측정

2디비 2디비
24336 1 42

11177925.jpg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젠하이저 플래그쉽 라인업에 해당하는 HD800의 이어폰 버전인 IE800입니다. 
최근에 밸런스 케이블과 하우징이 변화되어 리뉴얼 된 IE800S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IE800S를 만나보기 전에 IE800의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177929.jpg
IE800의 디자인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덕트가 두 갈래로 뚫려 있지만,  덕트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드라이버도 매우 작다고 할 수 있는 7mm 단일 유닛을 사용함으로써 이어폰 유닛 자체가 매우 작습니다. 
   
 
11177932.jpg

노즐이 특이하게 넓고 짧습니다. 길이가 짧아 깊이 착용 되는 이어폰은 아닙니다. 노즐이 짧아 커널형 특유의 이물감이 적은 편이며, 착용감도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깊게 착용 되지는 않아 차음성이 약간 떨어지는 것이 아쉽습니다. 
 

 

Specification 

스펙.PNG

 
본사 사이트에서 가져온 스펙입니다.

 

 

Banner2.png

본 데이터는 샘플 1개의 측정 데이터로 전체 제품 특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1. Frequency Response + Target

 

1.IE800 FR_OW.png

가장 먼저 보는 그래프는 주파수 특성 그래프에 올리브-웰티 타겟을 적용하였습니다. 올리브-웰티 타겟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상단의 측정 방법 확인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그리고 1/3옥타브 스무딩을 적용하여 실제 청음과 비슷하고 보기에도 편한 그래프입니다.

 

2디비 코멘트 

확산음장타겟(Diffuse field equalized)이 적용되었다고 스펙시트에 쓰여 있지만 전혀 확장음장과는 다른 측정치가 측정되었습니다. 7mm의 작은 유닛을 사용한만큼 초고역 부분은 잘 나와주는 편입니다. 하지만 3k Hz 공진피크가 거의 존재하지 않고, 타겟 적용시 큰 딥으로 보입니다. 청취 시에도 저음역이 많은 반면에 3k Hz 음역대가 매우 적어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저음이 많고 3k Hz가 상당히 억제되어 있으면, 마치 음원이 멀리서 들리는 듯한 느낌을 받는데, IE800의 경우 공간감이 좋다고 평을 받는 이유인 듯 합니다. (궁금하신 분은 3k Hz가 적당히 있고 저음이 많은 이어폰을 사용해 3k Hz을 eq로 확 줄여보세요)

 

 

 

 

영디비 그래프.png

 

2. Frequency Response Raw  

2.IE800 FR_RAW.png

주파수 특성 그래프의 Raw 데이터이고, 스무딩을 적용하지 않은 원본 그래프입니다.

 

3. THD 

3.IE800 Thd.png

THD는 전반적으로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4. Impedance

4.IE800 imp.png

임피던스는 약 18옴으로 측정되었습니다.

 

 

Price

인터넷 최저가 599,000원에 구매 가능

 

 

 

 

신고공유스크랩
터럭 터럭님 포함 1명이 추천

댓글 42

댓글 쓰기
profile image
젠하 이어폰은 제 취향과는 거리가 참 먼것 같습니다ㅋㅋ 공간감이 매우매우 뛰어나다는 평을 초보때부터 봐왔는데 저런 느낌이었군요. ie800은 1000번대 어쩌구 하는 미신인지 먼지모를게 있던것 같던데 정말로 다르려나요
20:00
18.01.19.
KIMBBAM
저는 젠하이저 헤드폰은 정말 제 취향이 아닌데 이어폰은 저한테 딱 맞는 소리거든요 ㅎㅎ
09:53
20.12.17.
profile image
텐막 IE800이 정품만큼의 공간감과 차이가 없다고 하여서 사용중입니다. 그래프에서는 차이가 있을련지요?
20:02
18.01.19.
profile image
2디비 작성자
잡동사니
측정치를 구할 수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ㅎㅎ
00:38
18.01.20.
2디비
텐막 IE800 측정치 입니다.. https://clarityfidelity.blogspot.kr/2016/08/tennmak-ie800-iem.html 젠하이저 IE800 과 비교한것 같은데 고음에서 좀차이가 나는것 같은데...
01:43
18.01.20.
profile image
나만의하쿠
겹친 걸 보니, 일부 빼고는 저음쪽 음압도 최대 6dB, 중음역~극고음역은 5~10dB의 차이니까, 완전히 다른 제품 - 다른 소리가 나는 거네요.. ^^
01:55
18.01.20.
profile image
터럭
차이가 생각보다 크군요... IE800 정품도 청음해봐야겠네요...
01:56
18.01.20.
profile image
2디비 작성자
나만의하쿠
사실 보기 힘든 측정치는 아니죠 ㅎㅎ
00:38
18.01.20.
profile image

보정플랫보다 만들기 어렵다는 raw플랫!!!

21:43
18.01.19.
정우철
엇...보정플랫보다 로 플랫이 더 힘든가요?
01:08
18.01.21.
profile image
먼산기슭
너무 특이해서 그냥 해본 드립입니다;;;
14:16
18.01.23.
profile image
헤드펀 잘 만드는 회사들이 이아폰만 만들면 상당히 메롱(?)한 제품을 내는 까닭은..
22:50
18.01.19.
profile image
오 ie800 엄청나네요. 가격이...
하여튼 예네들은 헤드폰과 이어폰 그리고 커널형과 오픈형 사업부가 나눠져 있군요.
23:06
18.01.19.
profile image
2디비 작성자
닥터
많이 가격 내려간 것입니다. 예전엔 훨씬 더 가격이 높았지요
00:35
18.01.20.
profile image
2디비
899불까지 올라갔을때 봤으니 50만원이면 정말 많이 떨어졌어요...
00:36
18.01.20.
profile image
닥터
처음엔 100만원대이상가는 제품이었죠~
06:07
18.02.13.

껍데기만 갈아서 리뉴얼 내느니 걍 단종처리하고 좀 더 개선된 제품으로 내놓는 방향으로 가줬으면 어떨까 싶네요;

01:03
18.01.20.
profile image
젠하이저라면 DF타깃 지향 회사인데 저러면..ㅠㅠ
15:15
18.01.20.
profile image
SunRise
헤드폰에선 몰라도 이어폰 계에선 젠하이저 라인업은 제대로 플랫에 가까운 놈이 없습니다. ie800뿐만 아니라 ie80
https://m.seeko.co.kr/zboard4/zboard.php?id=review&no=26208
이나 모멘텀 인이어
https://www.0db.co.kr/xe/REVIEW_0DB/34135
도 비슷해요
11:54
18.01.25.
profile image
청염
궁금한게 왜 그런 걸까요.
01:01
18.01.26.
profile image
SunRise

왜 그런진 잘 모르지만 한가지 메세지는 분명히 알수 있습니다.  
취향이 딱 저런 소리에 꽃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절대 사지 말라는거죠.

01:51
18.01.26.
profile image

3k 딥 어마어마하네요... 안들어봤지만 소리 겁나 답답할것 같네요;;

16:37
18.01.20.
profile image
PoorHeadphile
제 기억으로는 답답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약간 맑은 소리가 나오는 차분한 밸런스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싱가폴 젠하이져에 영업 방문차 갔다가 고객이 들려줘서 들어봤네요.
재미난 소리는 아니고 좀 심심한 음을 들려줬습니다. 첫인상이 대역이 많이 넓으나, 저역이 좀 힘이 없구나 였습니다. 아이폰 6s plus로 청음해봤던 터라 포터블 앰프에 물리면 좀더 나은 소리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15:08
18.01.22.
예? 59만원이요? 출시 때보다 절반 이상 싸진거 아닌지;;
뭐 여하튼 측정치는 그저 그러나 들을 재미는 많았던걸로 기억나네요. 이 가격이면 괜찮을 듯...
01:09
18.01.21.
profile image

가격이 꽤 많이 내려갔네요 
  
 확실히 플래그십 이어폰들을 보면 단순히 플랫한 타겟을 지향한다기 보다는, 각 회사가 추구하는 색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되네요

13:14
18.01.21.

저는 사용한지 좀 되어 뇌이징되서 그런지 저부분이 답답하기 보다는 좀 독특하게 들립니다. 
보컬있는 음악들으면 보컬이 살짝멀리 들리는것 같고 듣는 재미 있습니다.
특히 베이스에 묻혀지거나 하지 않고 보컬이나 중간음의 악기소리가 분리되어 명확하게 들립니다.
제가 이 제품을 구입한 이유가 하이파이(헤드파이)와 동떨어진 제품이지만 음악을 듣는데 참 재미난 이어폰 
단지 이거 하나라 ^^   
 
오늘 몇년째 보관중인 ER4S랑 비교해서 들어봐야 겠군요. 

12:14
18.01.22.
profile image
저는 무슨방법을 써도 착용이 안되고 흘러내리더군요
12:48
18.01.22.
이거 치찰음 경질음 심한가요??

제가 쏘는 소리가 나는 이헤폰은 무조건 구매대상에서 탈락시켜서...

저 고음역대 피크 때문에 왠지 하이햇 소리가 좀 쏠 거 같은데 칼로 베는.거처럼
02:37
18.01.25.
profile image

처음 나왔을 땐 100만원 가까이 했는데 50만원이면 많이 내려왔네요.

13:17
18.01.25.
profile image

개인적으로 젠하이져는 이어폰을 대체 왜 저런식으로 만드는지 의문입니다. IE800뿐만 아니라 IE80이나 모멘텀 인이어도 측정치 보면 똥이고 사실 최근 물건들은 너무 똥이라 사질 않았지만 제 경험상 예전에 사서 써본 CX880도 치찰음 폭풍이었고... 
   
DF 타겟의 표준 헤드폰으로 꼽히는 HD600/650 라인업을 만든데다가 자체 무향실에 각종 빵빵한 설비에 항상 최고가 헤드폰으로 꼽히는 구형/신형 오르페우스까지 만드는 회사라 기술력은 빵빵한 놈들이 이어폰들만 만들면 완전 개똥을 만드니.... 그나마 잘만들었다는 생각이 드는 물건이 오픈형이라 음질면에서 나쁜 부분을 어느정도 너그러히 봐줘야하는 OMX/MX980 정도밖에 없다는 걸 감안하면 명성에 비하면 너무나도 실망스럽다보니 이러는 이유가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무엇보다, 측정치 이외의 다른 부분에서 정상참작을 해줄만한 부분이 눈에 전혀 안들어온다는 사실이 너무 그래요. 일단 구조상 착용감이 탁월한 오버이어형 구조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선 교체가 제대로 가능한것도 아니고(반만 교체가능한 해괴한 구조죠) 말이죠. 
  
여러가지도 다 마음에 안들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불만인건 다이나믹 드라이버 하나만 들어갔다는겁니다. BA 많이넣거나 하이브리드 많이 박는다고 음질좋아지지 않는다는건 저도 알지만 단가상으로 다이나믹 드라이버가 저렴한건 명백하고, 측정치가 잘나온게 아니니 이 부분이 너무 밟힙니다. 측정치가 ER4 이상으로 DF 플랫이나 OW 플랫에 근접한 칼 플랫한 소리라면 "진짜 음질을 위해서 최적의 답을 찾느냐고 연구개발하느냐 돈 썼고, 그런 해답을 찾기 위해서 FR 입맛대로 뜯어고치기 유리한 멀티 BA가 아니라 위상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싱글 다이나믹 드라이버로 승부하고 그걸로 최적의 튜닝을 했나보다" 하고 생각해주겠는데, 그 측정치도 아닌데 다이나믹 드라이버 하나박고 저 가격이라니....
 
대체 돈을 어디다 썼는지 의문이에요. 차라리 측정치라도 잘나왔으면 정말 비싼 돈을 전부 개발비에 부었나보다... 하겠지만, 측정치도 별로인데다가 이미 장비 설비일체를 다 갖춘 젠하이져라는 회사가 정말 그만큼의 선행투자가 필요한지부터 의문이고 
  
다이나믹 드라이버 하나만 덜그렁히 넣으면 BA 4,5개 이상 들어간 비슷한 가격대의 멀티 BA 이어폰보다 제작단가가 훨씬 저렴할것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분명해보이는데 왜 저런 물건을 내놨는지.... 
 
진짜 대충만들고 폭리 취한뒤 그 돈으로 회식했다는게 아니면 왜 저런 물건이 저 가격에 나왔는지 도저히 납득가지 않는 물건들 같아요. 
  
 드라이버는 그냥 좀 신경써서 만든 다이나믹 드라이버라는것과 외부 하우징이 좀 좋은 재질이니 그거 다 쳐도 10만원 내외이상이 아니면 납득가는 가격이 아닌데 발매가는 799달러를 때렸으니...

19:21
18.01.25.
profile image
846과도 맞먹는 가격에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 근데 지금은 많이 착해졌더라구요...ㅋㅋ
00:06
18.02.06.

이 제품이 혹평을 받을 정도로 이상한 제품인가요? 
플레그쉽으로 충분한 개성을 가진 제품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처음 나왔던 가격은 사실 좀 강했던것은 사실입니다만  
그당시 그리고 현재 타사의 플레그쉽 이어폰들도 거진 그 가격 이상입니다.  
플렛지향 이어폰도 매력이 있지만 브이자형의 재미난 소리를 들려주는  
이어폰들도 충분한 매력을 가지고 있고 플레그쉽 이어폰들이
플렛성향을 가진 경우가  (예: 슈어846) 얼마 없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과연 음향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이 멍청해서 플렛지향을 못 만들까요  
웨스톤, 소니등 유명한 업체들이 요즘 만드는 이어폰들 보면... 브이자형  
또는 더블유자형 성향 플레그쉽 제품들이 많고 
이쪽으로 취미를 하는 사람들 또한 개성있는 음색을 찾는 분들도 많습니다.
  

14:44
18.03.08.
profile image
이명증환자

그런 의견은 뭐 제대로 된 플랫한 제품 - 하나쯤 출시한 회사라야 적용할 말이 아닐까요? 보컬 배킹을 유발하는 3kHz부근의 깊은 딥이 메워지거나, 가격이 1/10~1/20이라면, 지금과는 다른 말들을 할 겁니다. 아마.. ^^

Westone이나 Shure의 많은 제품 중 플랫 비슷한 제품은 기껏해야 SE112 - 이것도 10 kHz 이상의 음압은 좀 처참합니다. 솔직히 실제 기술력이 있다면 뭔가 하나쯤은 제대로 만들어 출시했지 싶은데 별로 보지 못했습니다? 
  
https://www.0db.co.kr/xe/226147#comment_228589 
  
 

14:55
18.03.08.
다 취향의 문제일듯... 측정치는 아주 큰 음향에서 측정한 것이고 실음량에서는 측정치도 다르게 나올듯하구요. 나름 충분히 좋은 사운드를 내리라 봅니다. 3K딥이 답답하다고들 생각하시는데... 익숙해지면 찰랑거리는 하이엣과 둥둥거리는 극저음의 드럼 사운드가 제대로 들립니다. 보컬 사운드도 포근하게 들리구요. 가격대가 있는 제품인데 그리 허투르게 만들진 않았을듯... 
21:34
18.05.26.
profile image
예림이아빠
맞습니다. 저도 항상 얘기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가격대는 청음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타겟에서 살짝 벗어났을뿐, 이 3kHz 딥은 소리가 안들리거나 부족하지 않습니다.
청음해보시고, 각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13:37
18.07.09.
영디비
그래서 부탁 드리는 건데요. 실제 음악을 듣는 60-70db 정도의 측정치도 같이 올려주시면 사용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지 않을까요? 그래프가 너무 안이쁘게 나와서 측정안하시는건지.... 표준 측정법이 그래서 그런건지는 모르지만 드라이버의 성능이 모든 db에서 똑다는게 말이 않될것 같아 항상 의문을 같습니다. 실음량대에서 등청곡선과 비교하는것도 훌륭할듯한데 한번 생각해보심이...
18:20
18.07.09.

젠하는 헤드폰과 달리 이어폰을 왜 저렇게 낸건지 참 모르겠습니다;

21:34
21.01.06.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