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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리뷰

소니 IER-M7, IER-M9 국내 제품 발표회 방문 후기

by 2디비 posted Aug 24,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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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C_9922.jpg

 

23일에 셰에라자드에서 열린 소니의 새로운 플래그쉽 모니터링 이어폰 M7, M9 제품 발표회에 다녀왔습니다.

 
홍콩에서 처음 발표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엄청 빨리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8월 24일 부터 압구정 공식 스토어에서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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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발표회 전 후로 이어폰을 자유롭게 들어보고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셋팅이 되어 있었습니다.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많이 만져볼 수 있었습니다. 
  
 DSC_9935.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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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수도 7-8대 정도로 배치되어 남 눈치 안 보고 편안히 사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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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신제품 발표는 제품을 사용해볼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진 후 시작되었습니다.
  
약간 순서를 재밌게 재배치해보려 하는데 시간 순서대로 배열하기 보다는 제가 느낀 점과 소니에서 준비한 ppt 내용을 결합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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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소니는 레코딩 마스터링 장비와는 다른 라인업으로 리스닝 제품들을 운영해왔습니다. 
  
음악 애호가와 프로 둘 다 만족할 수 있는 이어폰을 만들고자 하는 생각에서 M 시리즈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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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소니의 목표는 음질이야 기본이고 차음성과 착용감을 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합니다.

  
 - 음질 (튜닝 관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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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M 시리즈를 위해 완전히 새로워진 밸런스드 아마쳐 드라이버(BA)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일명 "리니어 드라이브 BA"로 진동판을 움직이는 U자형 아마쳐(금속판)이 T자형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DSC_9868.jpg

 

파이프 모양의 에어 덕트도 진동판과 90도 꺽여있던 것에서 수평으로 바꾸기 위해 드라이버 위에 에어 덕트를 뚫었다고 합니다.  
  
베이스 담당 드라이버는 이 에어덕트를 작게 만들어 극저음을 잘 낼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합니다.  
  
 DSC_9865.jpg

 
 넓은 음역대를 구현하기 위해 다중 듀서를 사용했습니다. M7은 4BA 4 WAY, M9는 5BA 5WAY 구조입니다. 
M9는 100k Hz까지 고음 재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08.26 수정 M9는 100k Hz 까지 재생 가능한게 아니라 IER-Z1R이 100k Hz까지 재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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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내부 하우징을 따로 만들어 드라이버를 고정시키고 유닛마다 도관을 따로 설치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필름 캐피시터를 사용해 선재가 따로 없으며 상당히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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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9 제품의 실제 분해 부품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BA가 엄청 작은게 신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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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M시리즈는 구와하라 에이지라는 분이 엔지니어링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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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운영자님이 홍콩에서 보고 오신 분으로 요즘 소니의 제품들을 주로 만드시는 것 같습니다.


 
  
 - 착용감 및 외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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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절흔 공간에 맞도록 형상화 했다는데, 이 주간절흔이란 귀 구멍 밑 뾰족하게 파인 부분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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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 원에 표시한 부분처럼 편안한 착용감을 위하여 M 시리즈는 다른 이어폰 보다 하우징이 튀어 나와있습니다.


  
 DSC_9796.jpg

 

  
착용감에 큰 영향을 주는 팁과 케이블도 소개드리겠습니다.
  
구성품은 4.4 밸런스 케이블과 3.5 기본 케이블이 기본 제공되며 케이스도 상당히 훌륭합니다.  
자세한 건 조만간 이뤄질 리뷰에서 소개드리겠습니다.
  
팁도 매우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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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7, M9 둘 다 하이브리드 실리콘 팁 7종과 트리플 콤포트 팁 6종이 들어가 있습니다.

 
실리콘 팁보다는 트리플 콤포트 팁을 추천드리고 싶은데, 폼팁 같은 느낌을 주면서도 꽤 단단한 재질입니다. 
   
1000x시리즈 , N3AP 등 고가 제품에만 들어가는 팁으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팁이기도 합니다. 
  
(따로 팔아줘요 소니 ㅠㅜ...)
   

 DSC_9879.jpg

 

M7, M9 둘 다 은도금 OFC 선재로 상당히 퀄리티는 훌륭합니다.

이어가이드도 전작인 Z5 보다 많은 개선을 이뤄냈습니다. 
  
 M9에만 금도금 플러그와 섬유 재질의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M9의 케이블은 약간 밝은 실버 색상이며 M7은 블랙 색상입니다. 
  
  M9의 케이블이 섬유재질이라 그런지 쫀득쫀득하면서도 부드럽습니다. 
  M7 케이블 비교적 뻣뻣하며 슈어, 웨스턴 케이블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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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9과 M7의 다른 점을 좀 더 설명하자면 
M9은 외부 하우징도 마그네슘으로 되어 있어 가볍고 좀 더 단단합니다. 
M7은 알루미늄과 레진으로 처리되어 있고 유광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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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기 편하게 제품을 따로 찍어 합성했습니다. 
M9은 하우징에도 따로 약간의 디자인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M9은 상판부에 메탈 소재가 적용되며 M7와 케이스가 약간 다릅니다.  
나머지는 구성품은 M7, M9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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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출시가는 M9이 150만원 M7이 80만원입니다. (반올림 ㅎㅎ) 
  
홍콩에서 소개되기엔 M9이 9490 홍콩달러 (약 138만원) 5,190 (약 75만원) 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이는 부가세, 관세가 제외된 가격인 점을 고려하면 이번 M 시리즈는 환율 산정이 꽤나 잘 된 듯 합니다. 담당자 분도 아직 미국은 출시되지 않았지만 미국 제품가와 1달러 1000원 비율로 가격을 책정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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묶음 할인 판매도 이루어지며 자세한 가격은 위 사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예약판매는 소니 온라인 스토어 및 압구정 스토어에서 8월 24일 부터 26일까지 진행됩니다.

 

소니_180824.jpg
소니스토어 예판 바로가기

 

 

Who's 2디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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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사일런서 2018.08.24 20:03
    저도 신청했는데 ㅠㅠ
    z5 너무 좋은데
    음성향이 모니터링이면 공간감이 없이
    해상력이 있는 터라 일단 청음을 해보고 결정해야 겠네요
    차음이 잘잡혀 있을테니 m9 실내용으로 기대됩니다
  • profile
    2디비 2018.08.24 22:12
    지름 축하드립니다 ㅎㅎ m7은 저음성향이라 실내에선 m9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ㅎㅎ
  • profile
    사일런서 2018.08.25 03:38
    m9구입했습니다 z5는 청음용으로 하고
    아웃도어용으로 m9을 써야겠네요
  • profile
    OreSummer 2018.08.24 21:11

    갠적으로 BA드라이버를 좋아라해서 M9은 지를것 같네요 :)

  • profile
    2디비 2018.08.24 22:12
    지르면 인증 해주시죠 ㅎㅎ 지름 미리 축하드립니다
  • profile
    OreSummer 2018.08.26 09:19
    일본 거주중인데... 오히려 발매얘기가 없네요ㅎㅎ
    일본 정발 가격보고 한국이랑 비교해서 살듯 싶어요
  • ?
    나만의하쿠 2018.08.24 21:19
    Z5가 전작이라고요?? Z5는 XBA시리즈 에 DD+2BA 구조여서 후속으로 보기에는..
  • profile
    영디비 2018.08.24 21:29
    Z5의 이어가이드 구조를 개선해서 적용한 내용입니다. 그렇게 이해할 수도 있겠네요. 제품 후속은 아닙니다. ㅎㅎ
  • profile
    터럭 2018.08.24 22:48

    BA 옆에 Hole을 뚫었다 해도, 결국 내부 마그네슘 하우징에 고정하고 나면 소리의 경로가 90도로 꺾여 노즐 쪽으로 가게 되는데... 의도대로 소리가 좋게 나오는지 측정 리뷰가 기다려 집니다.  
    그래프 모양이 매끈해도 문제겠고, 매끈하지 않아도 문제.. 뽐 오지 않게 덜 매끈해도 됨~~ ^^;;;

  • ?
    나만의하쿠 2018.08.25 07:24
    그럼 결국 내부는 이신렬박사님 말씀대로 1970년대 기술인..소니온 과 놀즈와 비슷하다는건데...BA하니 2년전 BA관련해서 이신렬박사님 인터뷰 글이 생각나네요. http://bbs.ruliweb.com/hobby/board/320036/read/369982
  • profile
    터럭 2018.08.25 09:29 Files첨부 (1)

    부품 기술은 발전형인데 배치에 대해 고민을 덜한 거?
    사실 저런 구조라면 (그냥 제 추측으로) BA는 많아도 2개면 전대역을 플랫하게도 튜닝할 수 있을 듯한데, 듀만콘댐에 위배되니까 비싸게 팔지 못하는 거.. 
      
    크로스 네트워크 넣기 힘들었을, 1DD + 4BA 구조에서 위상차이 없이 꽤나 플랫하게 튜닝한 게 신기한 Blessing도 출시되었지만요.. 
     https://blog.naver.com/gre_nada/221327191729 
     
    아래의 제품도 물론 제조사에서 의도한 튜닝인 거겠지만, 10 kHz~ 이상의 음압이 1DD보다 덜나오는 BA 12개짜리는 경쟁력 있게 느껴지지가 않아서리.. 
     
     https://www.0db.co.kr/xe/REVIEW_0DB/387433  
     https://blog.naver.com/gre_nada/221028668786
      
       
    어차피 제 취향에서는 위의 2 제품보다 더 즐감하기 좋은데, 가격은 훨씬 저렴한 제품들이 요즘 많이 출시되고 있어서 신경쓸 일은 아니지만요. 
      
    5_Canals_02.png 

  • profile
    영디비 2018.08.26 08:41
    홀도 다르지만, 아마추어 구조도 U형태에서 T형태로 바뀌었고, 커넥팅 로드 구조도 바뀌었습니다. PT 자료 한번 다시 보세요. ㅎㅎ
  • ?
    나만의하쿠 2018.08.26 08:51
    그렇다면 기존의 XBA시리즈에 사용된 기술 재탕한걸로밖에 안보이네요..
  • profile
    영디비 2018.08.27 07:12
    어?? XBA 어떤 제품에서 저 BA가 적용된건가요??
  • ?
    나만의하쿠 2018.08.27 15:06
    BA제품이 아니라 기술이요. ㅎㅎ 저 에어덕트는 C10에서 광고한거고 저 T자형은 대략3년전에 출시한 XBA100,300 에서 광고한거 아닌가요
  • profile
    영디비 2018.08.27 20:47
    오호~~ 그렇군요!! 역시 하쿠님, 300에서 적용된 기술이 맞군요.
  • profile
    청염 2018.08.26 10:07
    맞습니다
    근데 그래도 BA 자체에 노즐이 있는것보다는 이어폰 내부에서 공진같은걸 보다 설계상으로 잡기 편하지 않을까요?

    개인적으로 소니 이어폰들은 측정치가 좀 별로이고, 이 녀석은 노즐굵기만 제외한다면 착용감 꽤 좋아보이지만 별로였던 바람에 안 좋아하는 이어폰들이라 관심이 없긴 했습니다만,

    제조사가 BA부터 인이어를 설계랑 생산을 다 감당할수 있다는 장점은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다른이어폰 제조사들은 지니지 못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러한 장점을 살린다면 다른 이어폰 제조사들보다 소니는 확고한 우위를 점한제조사라고 봅니다.

    다만 진짜 소니가 지들만의 마이파이 음질을 추구해나간답시고 해괴하게 만들지만 않는다면요.
    저도 측정치가 궁금한 물건입니다.

    소니는 얼마든지 이런것 쯤은 잘 만들 능력은 되는 놈들이라고 보는데 이상한짓을 워낙 많이해서...
  • profile
    터럭 2018.08.26 10:24
    100 kHz까지 재생하는 드라이버는 왜 넣는 건지 아리송합니다. ^^
    어차피 들리지도 않을 건데, Earwax등 이물질을 분쇄해서 이도를 개방하는 용도려나요? ㅎㅎㅎ
  • profile
    청염 2018.08.26 21:41

    뭐, 100k까지 나와준다고 하지만 실제 측정하면 거의 재생이 안되는 수치일테죠

    듣는게 불가능한 소리까지 내주게 할려고 노력하는건 솔직히 저도 이해가 안 가는 행위이라고 봅니다만,

    소니가 원래 바보짓 많이했었죠.

    제가 볼때는 음향 커뮤니티 특징이
    한국은 유달리 측정치 기반의 이론적 해석하는 경향이 강하고
    (그런데도 한국에도 "청음파"가 아닌 "미신파"가 꽤 있다는게 신기하지만요.)
    일본쪽이 유달리 음향 미신이 강하고
    미국은 일본과 한국에서 중간쯤에 있다는 느낌입니다.

    소니는 일본기업답게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572813
    요런 해괴한 물건도 내놓던 곳이라서.. 이해가 안가는 짓을 해요.

  • ?
    소리는어디로 2018.08.27 00:46
    이론적 해석하는 경향이 있는 것도 포터블 기기 위주의 커뮤니티들이 그러한 것 같습니다. 정작 하이파이 커뮤니티 쪽은 주관적 경향이 대세인 것 같구요. 제일 안타까운 게 헤드폰용 앰프나 DAC은 측정치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반면에 하이파이 쪽 기기는 국내외 전부 주관적 평이 대부분이라서 선택에 조금 에러가 있는 겁니다. 보통 헤드폰 앰프겸 DAC이 공용으로 사용가능하긴 하지만 앰프는 거의 주관적 평과 믿을 수 없는 제조사 스펙시트만 보고 결정해야하니 말이죠.

    어느 쪽이든 적당한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요즘은 좀 덜한데 예전 EQ만능론자라던가 주파수응답만 비슷하면 다 같은 수준이라 주장하는 사람들이 보일 땐 측정치 참고하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던 저마저도 과하다 싶을 정도였으니까요. 반대로 사타케이블 금도금이 어쩌구 하거나 발전소 종류에 따른 소리맛(?)을 주장하는 사람들 역시 너무 멀리 가버렸다고 느껴지니까요... 그러고 보니 링크 걸어준 sd카드... 병맛이네요.

    소니는 기술력에선 의심이 안 되서 작정하고 레퍼런스 이헤폰 하나씩은 딱 내 놓을만 한데 이상하게 자기만의 음색을 추구해서 신기하단 말이죠. 하나 내 놓고 다른 제품 맘껏 만들면 밸런스 중요시 하는 사람 돈도 뜯고 마니아 돈도 뜯고 좋을텐데...
  • ?
    nalsse 2018.08.27 01:30
    포터블기기쪽은 아무래도 가격적으로 접근하기 쉬운데다가 이미 10년전쯤에 저를 포함해 몇몇분들이 계측치를 적극적으로 올리기 시작하면서 미신파들이 주장하던논리 대부분이 박살났던 상태라..
    말씀하시는 대로 오히려 요즘은 계측치를 지나치게 강조해서 오류가 생기는 경우도 있어보입니다.
    주파수 응답틍성이 비슷하면 들리는 소리도 비슷하게 마련이지만, 주파수응답특성만으로는 제품의 위상문제, 노이즈문제, 하우징의 울림같은 미묘한 차이는 절대 알 수 없기때문에, 주파수 응답특성이 비슷해도 소리차이는 꽤 나는 경우도 많죠. 대표적인게 다이나믹 헤드폰으로는 정전형 제품 특유의 소리는 나오기 어렵다는것이라던가. 이어폰의 경우에도 몇몇 제품 특유의 저음역의 울림이라던가 하는것들이요. 때로는 위상특성이 엉망이어도 이상하게도 그것때문에 듣기좋은 소리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있고요. 주파수응답특성 말고 다른 측정치도 같이봐야하는게 맞고, 계측치로는 경향만 참고하고 평가는 직접 들어보고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하이파이쪽이 더 계측치에 목말라있을텐데, 장비 자체가 최소 백단위 이상이라 제조사도 그렇고 소비자도 그렇고 완전히 까발려지는게 많이 부담스러운 모양입니다. 몇백 주고 샀는데, 계측치 안좋은제품인게 밝혀지면 중고 처분도 힘들어지기 마련이잖아요. 어중간한 제조사의 경우는 신제품이 안팔리게 되는 경우가.. 뭐 하이파이정도 됐을때 계측치가 아주 안좋은 제품은 잘 없겠지만요. 그래서 더 언급이 안되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좋은 계측치는 기본이다"라는게 전제로 깔리고들어간달까..

    개인적으로는 자작 오디오계나 소규모 공방에서 먼저 자작판매하는 패시브 스피커에 대한 계측을 적극적으로 해서 판매고좀 올려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가성비로 쓸어버리면 기성품 업체도 따라올 수밖에 없기 마련이니까요.

    스피커쪽은 정보가 너무 불투명해서 수천 투자할 것 아니면 걍 음감용으로도 호평받는 스튜디오 모니터링용 액티브스피커 가져다가 쓰는게 가격대비 만족도가 제일 높을거라 봅니다. 그쪽제품들은 스펙 공개 다 해서 룸튜닝도 좀 더 용이하고, 제품 자체의 설치도 간단하고 장비 관리도 간편하고, 운용도 쉽고. 룸튜닝까지 포함해서 2000정도면 시스템 전체를 어떻게든 호화롭게 마무리 하는것도 가능하고. 이런 장점들 때문에 스튜디오용 아니어도 하이파이 액티브 스피커 제품들도 하나 둘 나오는판이라.

    패시브 시스템을 직접 제대로 꾸미려면 공부할것이 너무나 많아요. 변수가 많은데 자료가 많이 미흡해서 제대로 꾸미려면 고생을 좀 하게될 수밖에요. 시스템을 완성해 나가는 재미는 이쪽이 압도적이겠지만요.
  • ?
    소리는어디로 2018.08.27 02:18

    국내회사나 소규모 자작수준에선 오히려 기존 구미일본 큰 회사에 비해 계측환경에 있어서 질적 양적으로 못 따라 갈 것 같아서 꺼려지게 되더라고요. 오히려 국내회사가 계측보다 철저히 귀로만 판단해서 만드는 것 아닐까 의심되는... 예전에 오보에였나 괜찮아보이는 국내액티브 스피커를 살까 고민한 적이 있었는데 그건 또 주파수 응답이 너무 평탄하게 측정해서 올려놔서 의심이 가고 그랬죠. 국내회사에 대한 막연한 편견인 것 같은데 뭔가 그래요. 왠지 디지털은 몰라도 아날로그적인 부분은 쉽게 선진국 따라잡기 힘들거란 선입견 이런게 있긴 합니다 제가. 어차피 입문기 수준 가지고 노는 경제력 수준이라 별 의미 없는 생각이긴 한데...;;;;

    저도 요즘 좁은 방에서 2미터 이하의 삼각형을 만들고 벽 근처에 스피커 둘 꺼면 그냥 프로용 모니터 스피커가 룸튜닝이나 공간절약 가성비 측면에서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모니터용은 대개 트위터도 지향성이 적고 덕트 유무 등 근거리용으로는 훨 세팅하기 쉬울 것 같아서요.

  • ?
    nalsse 2018.08.27 02:51
    공방에 대한 신뢰가 바닥이라 어쩔수없는 한계인듯 합니다. 규모있는 업체에서는 측정 다해놓고도 공개를 안하고. 결국 개인 소장품 구해다가 측정해야하는데 스피커 수준에서는 참 어렵지요. 리뷰 전문회사가 하나씩 사다가 측정하고 팔고하는식으로 운영하지않는이상ㅠ

    스피커쪽 가성비는 적당히 좋은 스튜디오용 액티브스피커 1조에 룸eq먹여 사용하는게 제일 싸고 간단한 방법이라고 봐요. 소리도좋고 관리도 편하고 부피마저..
    스피커쪽은 스피커 자체보다도 룸튜닝이 문제라.. 저역 공진은 공간이 커지지않는이상 eq없이는 깔끔하게 잡기도 어렵고요. 스피커는 상향평준화가 정말 많이되서 입문용이라도 저음역만 잘 잡으면 어지간하면 소리는 다 좋더라고요.
    최근에 들어본 저가 제품중에 가장 충격적이었던 제품이 하만카돈 오닉스 스튜디오인가 10만원 조금 넘는 블투 스피커랑 b&o s3 제품이었습니다. 10년전 기백만원은 줘야했던 소리가 단돈 10~30정도에나오더라고요. 액티브라 부피도 아주 적고 연결도간편하고. 보급형 제품들의 성능이 어느순간 폭발적으로 좋아지는 느낌입니다.
    요즘 인기있는 디락 이어폰만해도 사실 좀 깜짝놀랐어요.
  • profile
    영디비 2018.08.27 07:16
    내용 전달에 실수가 있었네요. IER-M9 이어폰은 100kHz까지 재생된다는 내용은 잘못 전달됐습니다.

    참고로 소니에서 100kHz까지 재생 가능하다고 얘기하는 제품은 IER-Z1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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