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스피커 블루투스 방수 스피커 테스트! SONY SRS-X1 vs JBL CLIP2 vs UE WONDERBOOM

영디비 영디비
12370 3 12

프레셔 특집 2탄!!!
여름 다 가고 리뷰하는 IPX7 방수 스피커 특집...
SONY SRS-X1 vs JBL CLIP2 vs UE WONDERBOOM

영상 보시고 유튜브 채널 구독하기도 부탁해요~~

 

Pressure Vol.2.mov_20170824_222020.901.jpg

이번에 테스트한 IPX7 등급의 블루투스 방수 스피커 3종입니다. 왼쪽부터 소니 SRS-X1(5만 원대), UE Wonderboom(12만 원대), JBL CLIP2(7만 원대)까지 모두 IPX7 등급이라고 홍보하는 방수 스피커입니다.

 

1. 방수 등급이란?

IPdegree_3.png

IPXX에서 첫 번째 숫자는 고체에 대한 보호 등급이고, 두 번째 숫자는 물에 대한 보호 등급입니다. IP68 등급이 최고의 방진 방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테스트한 세 블루투스 스피커는 IPX7 등급으로 방진은 안되지만 약 1m 깊이 물속에서 30분 정도를 버틸 수 있는 방수 등급입니다.

하지만, 세 스피커 모두 물에 둥둥 떠서 1m 테스트는 못 해봤네요. 그래도 물속에서 30분 이상 넣어놔도 모두 고장이나 문제가 생기지 않고 잘 재생되었습니다.

모두 방수 테스트 합격!!

 

2. 스피커 소리 성능은?

방수 스피커는 고음이 잘 나지 않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소리는 어떨지 무향실에서 점검해 보았습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측정.jpg

블루투스 스피커 측정을 위한 구성입니다. APX-585에서 시그널을 발생시키고, 무향실 내 블루투스 안테나를 사용해 측정용 스피커로 시그널을 보내줍니다. 스피커는 최대볼륨 상태에서 소리를 재생하고, 50cm 거리를 띄운 마이크를 통해 스피커에서 나온 소리를 수음하여 블루투스의 재생 성능을 측정합니다. 

 

DSC_0031.jpg

이번 테스트는 테이블에 놓고 듣는 것을 가정해서, 테이블에 놓고 약 30도 정도 위에 마이크를 두고 측정했습니다.

 

캡처.PNG

영디비만의 가장 큰 장점이죠! 측정 데이터를 직접 비교해 볼 수 있는 기능을 잠시 홍보하고~~ 그래프를 보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0DB GRAPH > SPEAKER > FREQUENCY RESPONSE RAW 를 보시면 최대 볼륨에서 레벨까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역시나 가장 큰 UE WONDERBOOM이 소리가 크고, 고음부터 저음까지 잘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피커는 사이즈 큰 것이 갑입니다. 잘 만들었다는 가정하에...
그리고 JBL CLIP2가 넓적한 사이즈이고 테이블에 놓았을 때지만 고음이 상당히 잘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닥에 놓고 들을 것을 고려해서 고음전달이 잘되도록 설계한 것으로 보입니다.
소니 SRS-X1은 무지향성 스피커로 고음을 반사해서 재생하는 스피커가 보니 고음 대역폭이 다른 스피커에 비해 낮고, 저음도 살짝 부족합니다. 비교 대상이 좋아서 상대적으로 안 좋아 보이는 것이지, 같은 사이즈 스피커와 비교하면 성능은 좋은 편입니다.

소리 성능은

UE WONDERBOOM >>> JBL CLIP2 > SONY SRS-X1

 

영디비 그래프.png

 

3. 스피커 지향 성능은?

X1.png

소니 SRS-X1의 지향 특성입니다. 10kHz까지 360도 지향성이 매우 좋은 편입니다. 16kHz는 소리가 거의 안 나는 구간이기 때문에 별 영향이 없는 구간입니다.

 

wonderboom.png

UE 원더붐의 지향 특성입니다. 원더붐은 양쪽으로 스피커 전면이 향해 있는 구조로 아마존 탭과 비슷합니다. 135도와 315도를 기준으로 양쪽으로 방사되는 패턴을 보입니다. 그렇다고 양쪽으로만 방사하는 것은 아니고, 16kHz 데이터를 보면 방사 패턴이 좋은 편입니다.

 

CILP2.png

JBL CLIP2입니다. 영상에서는 훅 지나가서 보기 힘드셨겠지만, 실제 방사 패턴을 보면 중간중간 이빨 빠진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스피커는 무지향성으로 설계되었지만, 블루투스 연결 상태가 좋지 않아 신호가 끊어진 구간이 있습니다. 몇 차례 재측정을 했지만 지속해서 블루투스가 끊기는 현상은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

스피커 지향 특성은

SONY SRS-X1 > UE WONDERBOOM > JBL CLIP2

 

추가로 측정한 제품 데이터는 각각의 리뷰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nclusion

IPX7 등급의 방수 스피커를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실제 물속에 넣고 방수 성능을 검증해본 결과 세 제품 모두 방수 성능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물에 던지고 놀아도 됩니다!! 

스피커의 소리 성능은 역시 가격순으로 UE WONDERBOOM이 가장 좋고, JBL CLIP2와 소니 SRS-X1의 순이었습니다.

참고로 JBL CLIP2는 스피커 방향에 따라 블루투스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소니 #JBL #하만 #삼성 #UE #방수

신고공유스크랩
SounDCLIP SounDCLIP님 포함 3명이 추천

댓글 12

댓글 쓰기
profile image
ㅋㅋㅋㅋ재밌는 리뷰 잘봤습니닼ㅋㅋ 소니가 가격대비는 참 좋아보이네요
00:02
17.08.25.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회원
재밌게 보셨다니 다행이네요! ㅋㅋㅋ 소니 가성비 좋습니다. 나온지 좀 된 제품이라 그렇지
13:49
17.08.25.
profile image

어차피 쓰ㄹ...일이 없을거 같은...ㅋㅋ

소니가 지향각이 좋긴 좋네요. 저렇게 방사패턴을 가진 것들은 대충 8k 부터 무지향성각 주기 힘들다고

옛날 논문에 쓰여져 있긴한데... 유닛의 발전도 한 몫했겠죠.

 

근데 역시 블투 스피커는 저음 잘나오고 가벼운게 장땡이라 ㅎㅎ 저도 살꺼면 ue 제품을 살꺼 같네요

00:20
17.08.25.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싸비
몇 년도 논문인가요? ㅋㅋ 그리고 세상일은 모르는 겁니다. 언제 블투 스피커 사서 여친이랑 놀러갈지~~~ ㅋㅋㅋㅋ
13:50
17.08.25.
profile image
리뷰 잘봣습니다ㅋㅋ 어차피 쓸일 없을거같은 1인 추가~...이지만 ㅋ UE제품이 괜찮아 보이네요
03:03
17.08.25.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KIMBBAM
다음에 미국 가실때 하나 구비해서 가야죠!! ㅋㅋㅋㅋ 음악 틀어 놓고 물에서 놀면 재밌어요~~
13:51
17.08.25.
profile image
와우 영상 재밌게 봤습니다!!
09:26
17.08.26.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박두영
뭐가 섹쉬한가요? ㅎㅎㅎㅎ
17:14
17.08.28.
JBL CLIP 2가 해외 직구로 워낙 핫한 제품이라 관심이 생겨서 들어왔는데 소리는 가격순이군요.. 그래도 방수 블루투스 스피커의 특성상 크기와 휴대 용이성도 무시 못하겠죠
08:02
17.08.30.
profile image
영디비 작성자
메이븐
소리는 가격순도 있지만 크기도 무시 못하거든요. ㅎㅎ 그래도 저 사이즈에서는 매우 튜닝을 잘했습니다.
10:30
17.08.3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