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체험단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 와이어리스 코드리스(MTW) 상세리뷰

Incline Incline
28474 2 6

[Momentum True Wireless 리뷰]젠하이저 모멘텀 트루 와이어리스 코드리스 젠하이저 코리아 블루투스 이어폰 가격 스마트 컨트롤 앱(Smart Control APP)


젠하이저 MTW

7mm DD

블루투스 버전 5.0

AAC, aptX, aptX LL 코덱

IPX4 생활방수

터치 컨트롤

트랜스페어런트 히어링

배터리 4 + 8 시간

유닛당 무게 6.6 g


#젠하이저MTW

INTRO

젠하이저에서 야심차게 출시한 MTW 입니다. 18년 12월 14일에 이마트 전점에서 오프라인 판매된 물량이 전부 완판될 만큼 저렴하지 않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젠하이저에서 새로이 출시된 코드리스의 인기가 폭발적입니다. 이전에 프리뷰를 통해 커뮤니티에 공유해본 결과, 판매처가 어디인지 여쭤 보는 댓글도 심심치 않게 보게 되었습니다.(문의가 엄청났었던...)

먼저, 유명 코드리스 제품을 리뷰하게 된 기회를 영광이라 말씀 드리며 최대한 간략하면서 핵심적인 사항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도에서 찍은 젠하이저 MTW 사진을 감상하시며 리뷰를 즐겨보시기를 바랍니다.


#MTW패키지

젠하이저 MTW 패키지 앞면

개봉기는 이번 리뷰에서 제외하겠습니다. 기능이 다양한 MTW의 리뷰 분량이 워낙 길어질듯 하니깐요. 기존의 젠하이저의 패키지와 다른 하얀색 + 푸른색의 조합으로 조금 더 경쾌하고 밝아진 톤을 띄고 있는 패키지입니다. 실제로 패키지를 접하면 손바닥 한뼘 남짓한 크기로 그리 크다고 생각하지 않으실 겁니다. 실속형 패키지를 취하고 있습니다.


젠하이저 패키지 우측면 + 뒷면

제품 뒷면은 젠하이저 보증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프리미엄 제품을 선도하는 젠하이저는 품질 보증 기간을 무려 2년이나 제공 하고 있습니다. 단, 정품의 보증기간은 2년 이지만, 해외&병행 수입 제품의 경우 유상수리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MTW 출시가격은 399,000원 입니다. 만만치 않은 가격이지만, 1차로 풀린 물건은 완판 되었다는 소식은 MTW 인기가 어는정도인지 실감이 나질 않네요.


패브릭 재질의 충전 케이스

충전용 캐링 케이스입니다. 다른 제조사의 코드리스에 비하면 남다른 차별성을 지녔습니다 . 마 재질의 부드러우며 천의 촉감이 느껴지는 패브릭 소재를 외부에 마감한 케이스입니다. 패브릭 소재의 케이스는 다양한 용도의 의류와 매칭이 잘 되어 패셔너블한 감각까지 띄고 있습니다. 정장 이든, 헬스장 운동복,사이클복 어는 옷에 있어 어울러짐이 느껴집니다. 어떤 순간에든 이어폰을 꺼내도, 멋스러움이 묻어나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MTW 의 LED 충전 지시등

USB-C 타입 단자를 사용한 MTW 케이스입니다. 최신 스마트폰 충전 단자와 호환이 가능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충전 단자 옆 LED 지시등을 통해 제품 충전 상태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충전 케이스에 유닛을 넣은 상태에서 충전이 되고, 케이스만 별도로 단독 충전이 가능합니다.

(USB-C 케이스 옆) LED 지시등은 색깔구분입니다. 주황색 불이 들어오면 유닛 & 케이스가 충전중이라는 표시등이며, 초록색 불이 표시되면 충전 완료가 되었다는 표시입니다. 만약 빨간색 불이 표시되면 유닛 & 케이스 배터리가 오류가 있다는 표시이니,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리뷰 대여기간 동안 저는 빨간색 LED 표시를 마주한 적은 없었습니다.

색깔로 제품 충전 상태를 확인하시는 방법이 다소 불편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 되지만, MTW 전용 앱을 통해 좌우 유닛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앱 소개와 함께 말씀드릴게요


MTW 케이스 크기

케이스의 크기는 7.86(가로) X 4.5(세로) X 3.5(높이) Cm 입니다. 케이스의 크기는 작기 때문에 호주머니에도 어는 정도 들어갈 수 있으나, 가방에 넣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괜한 충격으로 케이스의 사용기간이 짧아질 수 있으니깐요


케이스의 디테일한 마감

케이스의 뚜껑이 맞닿는 부분은 앳지 마감으로 처리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이부분이 열리는 부분 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주고 있습니다.


케이스는 자석으로 고정된다.

케이스의 크기는 다소 아담하기 때문에 손에서 쉽게 놓칠수 있으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케이스 내부에는 마그네틱이 있어 쉽사리 뚜껑이 열리지 않는 적당량의 자력으로 기분좋게 고정시켜 줍니다.


MTW 재생시간

케이스를 넣은 상태에서 별도로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트 외부에 별도의 LED 지시등이 없기 때문에 케이스 뒷 부분의 버튼을 눌러 충전상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케이스의 배터리는 8시간 정도 충전을 지원하며, 유닛당 4시간 정도의 배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총 12시간의 재생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왕복 4시간 동안 출퇴근 시 사용하신다면 2-3일에 한 번씩 충전시켜야 하는 용량입니다.

이어폰 완충 시간은 1.5시간으로 짧은 편입니다.


유닛의 별도 LED 지시등은 하단에 위치해 있음

LED 지시등은 유닛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파란색 불이 들어오면 블루투스와 연결되어 있다는 표시입니다.


MTW 페어링

MTW 를 스마트폰과 연결해보겠습니다. 오토페어링이 지원 되기 때문에 케이스에서 유닛을 꺼낸 순간, 스마트폰에서 MTW 와 최초 페어링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오토페어링이 안된 다면 좌우 유닛을 동시에 5초 이상 터치패널을 눌러 오토페어링을 실시하시면 됩니다. 오토페어링은 유닛 외부의 LED 가 빨간색 / 파란색불로 교차 점등 됩니다.


스마트폰과 MTW 연결

스마트폰에서 [MOMENTUM MTW] 를 찾아 연결해주세요. 2-3초 소요 후 "통화와 오디오 기능으로 연결되었습니다" 문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토페어링이 지원 되므로 손쉽게 최초 페어링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최신 음악을 듣기 위해 멜론을 자주 사용합니다. MTW 연결해 들어보니 풍성하면서 고급스러운 저음이 울려되는군요.


IPX 4 생활방수

IPX 4 생활방수 등급을 갖추었습니다. 운동시 흐르는 땀과 내리는 이슬비는 커버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압이 존재하는 샤워, 세척은 불가능합니다.


#Sennheiser

#Smart Control APP

MTW 의 자체 EQ 조정 이라든지 배터리 잔량을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 애플스토어에서 다운 가능한 무료앱으로 Smart Control APP 을 설치해보세요


Smart Control APP

초기화면

어플을 실행하면 로딩 후 약관에 동의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기기를 연결한 상태에서 어플이 계속 실행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터치패널 조작 방법

버튼 조작부 설명이 나옵니다.

▶ 왼쪽 이이폰 조작

1번 클릭 : 재생 / 정지

2번 클릭 : 다음곡

3번 클릭 : 이전곡

계속 누르기 : 볼륨 다운

▶ 오른쪽 이어폰 조작

1번 클릭 : 전화받기 / 음성지원

2번 클릭 : 전화 / 트랜스페어런트 기능 활성화

계속 누르기 : 볼륨 업


배터리 잔량 체크

어플에서 가장 핵심 기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플을 통해 배터리 잔량 체크가 가능합니다.


이퀄라이저(EQ) 조정 가능

이퀄라이저 기능입니다. 좌측 부터 저음(베이스) -> 중음 -> 고음(순) 입니다. 원을 이동 시켜 마음 대로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드리는 EQ 는 중음을 가운데 부스팅 시키는 가운데 그래프가 매칭이 참 좋았습니다. 보컬이 앞으로 당겨집니다.


트랜스페어런트 히어링

주변의 소리가 들리는 트랜스페어런트 히어링 기능입니다. 주로 출퇴근 시 지하철 안내방송을 못 듣고 내리시는 분, 앞 사람이 가려서 지하철 역정거 화면이 보이지 않는 분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전거를 자주 타시는 분들에게도 나쁘지 않겠네요. 트랜스페어런트 히어링을 켜게 되면 음악 60%, 소리 40% 정도로 주변 소리가 유입이 됩니다. 트랜스페어런트 기능을 꺼놓은 상태에서 음악을 들으면 지하철 안내 방송이 잘 들리지 않았지만, 킨 상태에서는 안내방송이 들리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집에서 급한 택배 받을게 있을때도 잘 활용할 수 있겠군요.

음악과 함께 들으시려면 [트랜스페어런트] 과 [음악 재생 유지] 모두 켜놓으셔야 실행됩니다.

트랜스 페어런트 기능 부연설명

트랜스페어런트 기술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시중에 널리 알려진 노이즈 캔슬링이 주변의 소음을 차단하는 기술이라면, 트렌스페어런트 히어링은 주변 소리를 개방하여 다 들리게 해줍니다. 주로 야외 활동시 자전거, 산책이나 차가 많이 다니는 위험한 보행길을 자주 이용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기술입니다. 소니의 앰비언트 사운드 기술도 이와 비슷합니다. 역시 음향업계 1위,2위를 다투는 젠하이저와 소니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최신 기술을 자주 반영하는 편이라 느꼈습니다.


7mm DD 사용

7mm DD 가 탑재 되어 있습니다. 사용된 다이나믹 드라이버는 제조사에서 별도로 홍보하지 않고 있으며, 그래프 특성상으로는 100만원이 넘가는 젠하이저의 최고 플레그쉽 제품 IE800S 와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어 같은 그래프를 사용하지 않았나 하며 추측하고 있습니다. 저도 실제로 들어보니, 코드리스에 들려오는 젠하이저의 웅장하며 고급진 사운드가 쫀득쫀득하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저는 제품 반납 후 MTW 구매예정입니다.


MTW 유닛 무게

유닛의 무게는 6.6 g으로 좌우 유닛의 무게가 합쳐도 13g 정도로 크기에 비해 가볍습니다. 강화 플라스틱 소재는 단단함과 함께 충격에 의한 내구성을 갖추었습니다. 가벼운 경량감도 지니고 있어, 유닛 착용시 편안한 착용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MTW 노즐

일반적인 코드리스들은 금속 매쉬형 소재의 필터를 채용하는 반면에, MTW 노즐의 필터는 스펀지 솜 필터가 적용 되었습니다. 솜 스펀지는 소니의 XBA Z5, XBA A3 에서 주로 사용하는 필터로 저음의 양감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노즐 직경은 5mm 정도로 T400, T500 같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호환성이 좋은 노즐 사이즈를 지니고 있습니다.


MTW 케이스 충전단자

케이스의 충전 단자에는 금도금을 사용하여, 충전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케이스 내부에 자석이 매립되어 있기 때문에 유닛과 케이스를 단단하게 고정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케이스가 뒤집어져도 쉽게 유닛이 분리되지 않도록 적당량의 자력을 띄고 있습니다.


덕트 위치

유닛 하나당 2개의 덕트를 지니고 있습니다. 덕트의 위치는 좌우가 조금 다릅니다. 왼쪽은 측면에만 2개가 나 있으며, 우측 유닛에는 측면에 1개 / 플레이트에 1개가 위치해 있습니다. 아래는 우측 플레이트에 있는 덕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우측 플레이트 유닛의 덕트 설명

우측 유닛 플레이트의 미세한 홀(덕트)에 듀얼 마이크가 내장 되어 있어 밖에서 통화시 주변 소음을 차단시켜 목소리만 강조시켜 주기 위해 들려줍니다. 어는 정도 음질 개선의 효과가 있어 통화 품질이 매우 월등하다라고 말씀 드릴 수 있지만, 저가의 코드리스 보다 통화의 선명도가 다소 뛰어났음을 느꼈습니다. 참고로 듀얼마이크 기능 마저 없으면 타제조사의 코드리스 유닛은 귀에서 때어내어 입에 가져다 되고 통화하기 일수입니다.


왼쪽 유닛의 플레이트

왼쪽 유닛의 플레이트 부분입니다. MTW 의 플레이트는 금속 스핀링으로 마감이 되어 있습니다. 플레이트 내부에는 터치센서가 내장 되어 있어, 버튼을 힘 주어 누를 필요 없이 "톡톡" 두드리기만 해도 조작이 가능합니다.


빔포밍 기술로 선명한 음성통화

유닛 양 측면에는 덕트가 위치해있습니다. 덕트로 인해 저음을 조절하는 역할도 수행하지만, MTW 는 조금 더 신기술을 사용하였습니다. 저 미세한 홀은 빔포밍 기능을 수행해 선명한 음성을 잡아내며, 주변 소음을 함께 들을 수 있는 트랜스페어런트 히어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귀에 삽입되는 노즐은 이중으로 잡아주는 구조를 취하고 있어, 쉽사리 귀에서 빠지지 않는 안정감을 선사합니다.


MTW 유닛 착용감

귀에 딱 고정되어 있는 MTW 가 보이시죠? 귀에 안정감 있게 안착이 됩니다.

터치패널로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검지를 이용해 조작해보세요


MTW 지하철에서 연결끊김은?

야외 연결성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주로 사람들이 많은 출퇴근 시간에 이용을 했어요. 일반적인 코드리스 이어폰은 30분에 1번 정도 끊기는 증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MTW 는 2 - 3일에 한 번 정도 "두둠칙" 하며 끊기는 증상은 있었으나 , 블루투스 연결성은 99% 확율로 디바이스와 잘 연결됩니다. 거의 끊기지 않았습니다.


SOUND

영디비 출처

MTW 주파수 응답 특성

젠하이저 MTW 는 젠하이저 특유의 사운드의 정수를 그대로 담아냈습니다. 극저음과 저음에는 가장 많은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중고음(3KHz)으로 갈수록 딥을 주고 있으며, 8KHz 이후 고음역과 초고음에 부스팅을 주고 있습니다. 젠하이저 & 소니 음색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사운드입니다. 저음역 실린 힘은 웅장함과 고급스러움을 지니게 하며, 초고음에서의 강조는 넓은 공간감과 개방감을 자랑합니다. 심지어 IE800S 의 그래프와 비슷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 같은 드라이버를 사용한거 같다는 루머가 있을 정도입니다. 참고로 IE800S 는 백만원 이상으로 구입 가능한 젠하이저의 하이엔드 인이어입니다. 저음과 고음의 부스팅으로 대중들이 선호할 만한 V 자형의 다이나믹한 음색으로 튜닝 되어 있으며, 젠하이저 특유의 브라운(갈색)톤의 음색 또한 지니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고 풍분한 DD 의 특징을 극대화한 음질

저음의 양감은 많습니다. 100 Hz 에서 가장 강조되는 저음은 묵직한 타격감을 귀에 선사하며, 클럽 사운드를 즐겨 듣는 분들에게 매우 익숙한 저음입니다. 코드리스에서 느껴지는 저음의 무게감은 과거 닥터드레에서 맛 보실 수 있었던 탄력성 있는 저음을 지니고 있어 "다이나믹한 사운드는 이것이다" 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저음의 두터움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적합한 사운드로 저음이 끝까지 이어지는 디스토션의 재생력은 굉장히 우수합니다. 7 mm DD 의 크기가 그리 크지 않음에 불구하고 이 정도의 우수한 저음의 반응성은 놀라울 정도입니다. 극저음(20~60Hz)의 재생력도 상당히 우수하여 묵직한 타격감과 함께 전자음에서 발생되는 극저음의 분위기를 형성함에 있어 존재감이 명확합니다. 저음은 잔향감이 또렷이 존재하지만, 보컬을 가리는 마스킹 형상은 없습니다.

중음의 위치는 듣기에 따라 정위치 or 무대 중앙에서 반발자국 뒤로 위치해 있다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 보컬은 제자리지만 실제 청음시 저음이 가장 앞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 따라 보컬백킹이라 여겨질 수 있는 사운드입니다. 보컬의 표현력은 굉장히 우수합니다. 보컬의 입자감은 코드리스에서 느껴지기 힘들 수준의 또렷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주파수 응답 테스트에서 볼 수 있듯이, 중음에 해당하는 음역대인 250Hz~2kH 의 딥이 급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 청음시 중음이 강조 되어 있으므로 음악이 풍성하다고 느낄 수준의 "음선이 두껍다" "묵직하다" 라는 느낌이 있으실 겁니다. 결과적으로, 중음 보다는 저음이 강조되어 있기에 [저음형] 이어폰이라 칭하고 싶습니다.

중고음에 해당하는 3 KHz 딥을 주고 있습니다. MTW 는 이 딥으로 인해 화사하고 밝은 느낌은 들지 않지만, 특유의 음장감을 구현 하는데 있어 한 몫 합니다. 다수의 젠하이저 제품(MX980, IE8, IE800 등)을 보유한 제가 느끼기에는, 젠하이저 IE8, IE80, IE800 시리즈로 이어지는 듯한 음장감을 그대로 구현 받았습니다. 이러한 음장감의 효과는 마치 콘서트 홀에 온 듯한 저음이 내려치는 분위기를 살리는데 한 몫하고 있습니다. 타 코드리스와 수준이 다른 대중적인 사운드의 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음에서 치찰음이 존재하는 7KHz 에는 강조가 되어 있기에 치찰음의 소리는 들립니다. 하지만 치찰음은 듣기 거북할 수준의 금속성 소리는 아닙니다. "사각사각" 귓속을 간지려혀주는 수준의 한계성까지 적절하게 튜닝되어 있습니다. 고음에서 초고음(6 ~ 10, 10 KHz 이상)으로 갈 수록 강조가 되어 있어 곡에 실리는 분리도와 초고음에서 오는 상쾌한 공기감으로 오는 배음이 분명합니다. 코드리스에서 느껴지지 않는 극한의 개방감과 함께 공간감도 수준 이상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분리도에 있어 일반적인 DD 수준에서 한단계 높은 분리도를 이루고 있기에, 악기의 위치가 존재하는 위상감이 분명해, 악기의 구분이 가능합니다.


MTW 지연율

영디비 출처

젠하이저의 그룹 디스플레이 측정치입니다. 우수하다고 정평난 코드리스 이어폰들의 지연율은 100 - 150 ms 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코드리스 보다 많은 부품을 넣을 수 있는 최신의 넥밴드의 지연율이 100 ms 입니다.

젠하이저 MTW 는 100 ms 지연율 수치를 훨씬 상회하는 무선통신기술을 지니고 있습니다. 지연율은 60 ms 로 현존하는 코드리스 이어폰들 중에 가장 우수한 지연율을 갖추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주로 걱정하는 "동영상 영상 & 사운드 싱크"를 거의 완벽하게 일치 할 수 있을 수준의 뛰어난 무선 통신 성능입니다. 독일의 기술력 칭찬해 칭찬해


MTW 총평

■■■■■

극저음 : 8점

■■■□□

■■■■■

저음 : 7점

■■□□□

■■■■■

중음 : 6점

■□□□□

■■■■■

고음 : 6점

■□□□□

■■■■■

초고음 : 8점

■■■□□

■■■■■

공간감 : 7점

■■□□□

■■■■■

분리도 : 6점

■□□□□

■■■■■

치찰음 존재 : 6단계(약간 존재)

■□□□□


 

10점 만점 ■ : 1점, □ : 0점

5점 평균치(번들 이어폰 기준)

 

 


『청음환경』

아웃도어 : LG G6인도어 : SONY WM1A, A866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활용하는 G6 스마트폰과 매칭 하여 리뷰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고급 DAP( WM1A) 는 당연히 좋은 소리를 들려주는 것이 당연하므로, 리뷰하는 리시버와 음악감상에 활용하는 스마트폰 기기(G6)의 매칭이 최우선이라 생각합니다

글쓴이 성향 : 중저음을 우선하지만 선명하게 올라가는 고음도 중요하게 여김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젠하이저 음색을 좋아하시 분

보스에서 느꼈던 웅장하고 탄력있는 저음

프리미엄 코드리스를 사용해 보고 싶으신 분

현재 코드리스 끝판왕 별명 획득중인 음질 좋은 제품

멋스러운 패브릭 케이스

트랜스 페어런트 기능으로 주변 소음 감지

2년의 넉넉한 보증기간

이런 분들에게 비추천해요

가격 비싼 물건은 못사요

비싼 물건 자주 잃어버려요

비싸지만 그리 크지 않은 케이스

그리 길지 않은 케이스 배터리 용량

유닛은 조금 큼지막해 귀에서 돌출됨

지금은 완판 되서 19년 초에나 구입 가능


보너스 샷

MTW 와 함께 커피숍에서 청음파티 활용

수월우 블레싱 + 다양한 기종의 주크박스

eoz air, wf sp900, tenhz p4 pro 등등

대ㄱㄱ님 전용 주크박스 팬텀, 멘토 등등

MTW 케이스

MTW 착용샷

마가오시 k6 + 피아톤 볼트

MTW 청음회 소감

MTW의 출시 가격이 비싼 점에 대해 다들 인정 하는 분위기였으며, 청취한 사용자에 의하면 소리는 다른 코드리스와 달리 저음이 고급스러우며 젠하이저 특유의 음색이 들려 만족하는 분위기 였음. 저도 하나 구매할 예정입니다.

[포코 레전드 회원 자격으로 제품을 대여받아 리뷰함]

 

 

신고공유스크랩
llil llil님 포함 2명이 추천

댓글 6

댓글 쓰기
profile image
Incline 작성자
요한크루이프
한쪽씩 사용은 안해봤는데
요즘 블투는 싱글 모드 대부분 지원해요
운전할때 사용할 수 있게끔요!
04:29
19.01.15.
profile image
Incline
찾아보니까 영디비님 말로는 오른쪽만 단독사용가능하다네요. 혹시 오른쪽 충전중이면 왼쪽도 그냥 자동으로 꺼지죠?
04:30
19.01.15.
profile image
Incline 작성자
요한크루이프
오른쪽 케이스에 넣을때 자동으로 꺼지는 여부는 제품이 있어야 확인이 가능한데..반납해서 지금은 없네요ㅠㅠ
04:32
19.01.15.
profile image
리부 잘 보고 갑니다. 좋아요 누르려고 회원 가입했어요~
22:51
19.07.04.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