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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CD를 찍어낸 프레스 공장에 따라 음질이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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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9 4 42

...라는 희대의 떡밥기사(!)가 AV Watch에 올라왔습니다.

 

우타다 히카루의 First Love 음반이 생산된 프레스 공장이 총 6군데인데, 이를 확인하기 위해 80여장의 CD를 사서 6개의 공장반을 모두 모으고 그것을 블라인드 테스트로 검증하는 기획기사.

 

정답을 맞추기는 어렵지만 분명히 차이가 있었다.....가 1부의 결론으로 끝나서 흥미진진하네요. 2부에서 이유를 파헤쳐본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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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Rise SunRise님 포함 4명이 추천

댓글 42

댓글 쓰기
profile image 2등

맙소사...
프레스 공장간의 편차보다는 프레스 초/중/종 생산품 편차가 더 크지 않을까요.

하물며 디지털 음원인데...

20:50
24.04.01.
profile image 3등
디지털음원은 다른점이 없을것 같습니다…
20:51
24.04.01.
profile image

다르다면 공장 QC에 문제가 ㄷㄷㄷ
 

20:55
24.04.01.
제대로 된 이중검맹이 맞나요?
반도체 계열이 아니라 광학식? 디지털 저장장치라 혹시 모른다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일단은 손상되도 어느정도는 오류 검출하고 복구하게 만들어져 있다고 알지만...
20:55
24.04.01.
Magnesium
이제와선 그냥 플래시 저장장치?를 쓰는게 맞다는 생각도 듭니다. 얘네는 가만히 오래두면 데이터 날아간다던거 같기도 하지만... 하드디스크 생각하면 광학적으로 저장하는게 안정적이다 싶기도 하고요?
20:56
24.04.01.
profile image
다를 수가 없죠. CD는 0 or 1의 digital 신호인데, 그게 프레스마다 다르다고 소리가 다르다니... 어이상실...
20:57
24.04.01.
이거..공장마다 다른이유가 제조공정상에 마스터링 (스탬퍼를 만드는) 공정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20:58
24.04.01.
wiju
물론 귀로 구분되는 건 별개의 문제긴 합니다 만 ㅎㅎㅎ
20:59
24.04.01.
wiju

귀에서 구분이 되는게 드문 경우긴 하죠. 어차피 디코딩 과정에서 맞춰 주니까요. 만약 청감상 다르다고 하면 재생 cdp 복원 알고리즘이 성능한계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게다가 대충 보니 재생플레이어도 최신형도 아닌 구형이군요. 픽업 노후화 모터 벨런스 틀어짐 등 문제는 다양할수 있습니다. 최소 픽업이라도 old new stock 교체하여 들어봤어야 합니다.

21:24
24.04.01.
profile image
병적인 닙픽이지만
제조 장비에 따른 편차가 있을 것이고
결과물이 다른건 당연한듯 합니다.
21:02
24.04.01.

LP면 몰라도... 디지털인 cd는 아닐거같습니다

21:21
24.04.01.
이미 나온 결론인데.. CD 리핑 - > WAV - >CDR 로 만들어도 달라집니다. 결국 레이저 픽업이라는게 100프로 정확하지도 않고 프레스도 그렇고요. 정확하게는 CD 는 재생 할때마다 달라지는 아날로그 매체입니다.
21:23
24.04.01.
profile image
캡스33
디지털 매체 인데요...
22:44
24.04.01.
nerin

파일이 디지털이죠. 물리적으로 메체에 기록 하는 순간 아날로그고요. 

22:56
24.04.01.
profile image
캡스33
메체는 아날로그이지만 그 위에 기록된 아날로그 굴곡이 디지탈 논리에 따라 놓이게 되고 그걸 아날로그인 레이저로 읽지만 디지탈논리로 해석되는 거라 그냥 디지탈이라고 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23:13
24.04.01.
profile image
CD 만들 당시 파일은 어떤 프로그램으로 가공하여 생산하냐 차이 인거 같은데

데이터 다 받아서 윈머지 같은거 돌려보면 싹 나올텐데 말입니다.
22:45
24.04.01.
profile image
솔직히 말해서 저걸 블라인드 테스트까지 해야 하나요? cd가 디지털 미디어인건 cd에 대해 5분만 검색해보면 다 아는 사실이고 cd 제조회사마다 아날로그 공정에 따라 제품이 다르거나 리더(플레이어)에 따라 음색이 차이가 있을 가능성이야 있지만 cd 내용물의 차이는 동일 리더에서 exact audio copy등으로 최대한 오류를 줄인 리핑환경 잡고 wav 뽑아서 바이트단위 비교하면 단박에 확인될텐데 말이죠.
22:50
24.04.01.
누구게
말씀하신 대로 디코딩 시 미세한 오류에 의해 최종 결과물인 귀로 들리는 소리가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프레스 시디의 경우 프레스 기기 성능이나 노후화 문제겟죠. 0 과 1 의 구분이 모호한 부분이 생기는 거에요. 그걸 프로세서나 dac 이 매번 같은 방식으로 오류를 메꾸는 건데... cd 재생 방식 자체가 그렇게 되어있지 않습니다. 내장 버퍼 메모리가 떨어지기 전에 빠르게 다음 단계로 넘겨야 합니다.
00:02
24.04.02.
캡스33
소위 이야기하는 디지털 음질 복원 방식도 비슷한 알고리즘을 통해서 복원하는 과정을 거쳐 음질을 좋게 만드는 겁니다. 원본을 능가하지는 못하지만 귀에는 좋게 들리게 만들수 있죠.
00:04
24.04.02.
profile image
캡스33
제대로 리핑해서 들으면 오류를 메꾸고 복원하고 할 필요도 없습니다. 인터넷 AccurateRip 데이터베이스에 CRC값이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완벽한 값을 추출할때까지 무제한 재시도할 수 있거든요.
00:27
24.04.02.
profile image
캡스33
CRC체크를 하면 0과1의 모호함을 배제하는 것이므로,
각 CD (프레스제조사) 간의 차이는 개별 기록매체의 우연한 물성(=프레싱) 차이가 아니라
프레스 제조사에 전달된 데이터카피(=마스터링) 간의 차이입니다.
19:17
24.04.02.
profile image
캡스33

제 말은 동일cd를 cd 제조(프레스)회사마다 다르게 제조하는지 알려면 리더나 dac,amp의 간섭을 최소화하도록 동일 리더로 데이터만 뽑고 dac,amp 사용없이 디지털 데이터만으로 바이트체크하면 다르게 제조되는지 같게 제조되는지 단박에 알 수 있는데 블라인드 테스트를 왜 하냐는 뜻이었습니다.

00:44
24.04.02.
누구게
유명 음원들의 제작 원본이 사라져서 cd 등 원 소스가 아닌 걸로 리마스터링 했다는 사례는 많죠. 이런 경우 원본은 어떤 것인가? 에 대한 이야기를 설명할수 있지 않을까요? 프레스 시디 공장도 생산 후 원본은 전부 파기하고 crc만 가지고 있으니까요.
11:01
24.04.02.
profile image
저는 걍 속 편하게 밴드캠프 같은 곳에서 음원파일을 삽니다 ㅎㅎ 씨디 보관할 곳도 없고..
23:29
24.04.01.
profile image
음원 파일 확인하면 답이 나옵니다.
00:01
24.04.02.
profile image

CDP 쓰던 시절 손맛이 잠시 그리웠는데 이 농간을 다시 보니까 손절하고 파일재생으로 갈아타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차라리 LP를 듣고 말지요.

00:21
24.04.02.
profile image
idletalk
야무지게 만든 CDP면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디폴트가 튐방지 모드 작동인 2000년 전후의 휴대용 CDP라면 더더욱요.

꾸준한 스피드로 돌면서 자그마한 버퍼 메모리에 계속 주워담고 계속 내보내는게 아니라
한방에 고속으로 휘잉 돌려서 좀 더 큰 버퍼 메모리에 한가득 주워담고 내보내고
그 사이에 디스크는 천천히 돌리거나 정지시켜버리는 기종들도 있었던 기억입니다.

한창 때 유행하던 기종들이 생각나네요.
D-E900/990/999나 D-E01...
SL-CT780/790 요런게 엄청 유행였었던 기억이 납니다.
얄팍한 이스트팩이나 잔스포트, 레스포쌕 같은 가방 속에 처박혀 있는 모습이 흔했었지요.
지퍼 밖으로 덜렁거리는 리모트 컨트롤러 등등...
대략 2000년대 초반까지 지하철이나 버스, 학교 교실이나 강의실에서 많이 보였었는데
이젠 다 추억이 되어버렸네요. ㅋ
10:26
24.04.02.
profile image
alpine-snow

오디오파일들 상상력 때문에 "야무지게 만든 CDP" 기준이 끝도없이 올라간다는게 문제죠 ㅎㅎ

image.png

01:41
24.04.03.
profile image
idletalk
정말 정밀하게 만들어진 CDT와 DAC 조합은 납득갈만한 소리라고는 느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물건들은 너무 비싸서 접근성이 너무 떨어지지요.

그러나 그보다 훨씬 작고 저렴한 대체재인 스마트폰과 고급 꼬다리 댁앰이 있는 이상
값비싼 고급 CDT와 DAC를 값비싼 랙에 설치하고 케이블은 신주단지 모시듯
값비싼 조그마한 교각 위로 드리울 이유는 자연히 사라진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물론 이는 제가 합리성을 추구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해보고는 싶은데 돈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도 솔직한 마음의 소리입니다.
은근히 여자스러운 성향도 있어서,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것도 무척 좋아하거든요.
단지 현실적으로는 못할 뿐이죠... ㅋㅋㅋ;;
20:49
24.04.03.
profile image
alpine-snow

연주회장 부속 조정실에서 실시간으로 믹싱 중인 소리를 랙 어디에 처박혀있는지도 모를 DAC을 통해 들어본 후에는 플라시보 약발도 거꾸로 듣게 됐습니다.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디지털 장비는 좋은데 비싸서 못하는게 아니라 오히려 더 후지게 들리더라구요. 물론 실상은 99.9999 % 똑같은 소리겠지만요...ㅎㅎㅎ

 

물론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아날로그/어쿠스틱 장비는 여전히 침 질질흘리며 바라봅니다ㅎㅎㅎ

21:14
24.04.03.
profile image
idletalk
동가홍상(同價紅裳)이라고, 똑같은 소리라도 이왕이면 외양이 삐까뻔쩍하면 더 좋잖아요!! ㅋㅋㅋ
23:14
24.04.03.
profile image
차이가 어느정도 있는건 당연하지 않을까요? USB 디케도 차이가 나는데....
08:14
24.04.02.
profile image
씨디가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정전기를 발생시키고 이로 인한 유도전류가 노이즈로서 회로에 유입됩니다. 공장마다 씨디 원재료 배합률이 미세하게 다른데 이에 따라 유도전류 발생량도 달라집니다.
- 이상 소설 함 써봤습니다 ㅎㅎ
17:05
24.04.02.
profile image
같은 음원인데 음반 제조사에 따라 음질이 다른거는 애플 뮤직에서 같은 음원이 수록 앨범에 따라 종종 차이나는 경우랑 동일하다고 봅니다. 윗분들이 이미 적어놓으셨지만 마스터링 차이겠죠.
21:57
24.04.02.
profile image
0과1로 이루어진 디지털일지라도 그걸 어떻게 기록하고 읽는 방식에 따라 소리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것은
이론상의 예기이지만 바이트 순서에 따라 빅엔디언 방식과 리틀엔디언 방식으로 나뉜다고 하더라구요
대부분의 인텔 포맷에서는 리틀엔디언 방식을 쓴다고 하고
모토로라 프로세서들은 빅엔디언 방식을 쓴다고 합니다
리틀 엔디언방식에서는 별도의계산이 필요치 않아서
디지털회로에서 소리를 구성하는데 리틀엔디언 방식이 유리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오디오 회로를 구성할때도 단순할수록 소리가 더 좋아진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말이죠

물론 이것은 cpu가 데이터를 읽을때 한정이고
CD라는 매체에 기록라는 것은 다른 예기이겠지만 환경에따라 소리가 달라지는 것은 충분히 상상가능한 예기처럼 보입니다
22:18
24.04.02.

애초에 시험해볼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이미지 떠서 해시로 비교를 하거나 바이너리수준에서 비교를 하면 되니 청음도 필요 없습니다. 차이가 난다면 딱 하나밖에 없네요. 불량품입니다.

05:51
24.04.03.
디코딩 과정이 다르면 모를까 데이터가 차이날리는 없죠...
10:16
24.04.03.
지폐의 생산연도가 달라지면 돈다발마다 액수가 달라질까? 같은 이야기네요
12:18
24.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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