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잡담

Grace Design Standard DAC Balanced 측정치

thinBlue thinBlue
6821 1 10

 이기다리 고기다리던 측정치가 올라왔습니다.


전문https://www.massdrop.com/buy/massdrop-x-grace-design-standard-dac-balanced/talk/2197106?utm_source=linkshare&referer=DGHRNY

대충 훑어보시라고 우리말로 옮겼습니다만

그냥 후루룩 때워서 오역 다수 있을 예정이니 간단히 참고만!




안녕하세요. 다음은 새로운 SDAC 밸런스드에 대한 정보입니다. 새로운 기능 및 회로, 설계 의도 및 예비 측정 데이터에 대한 몇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SDAC 밸런스드 DAC(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는 SDAC의 설계를 기반으로 합니다. SDAC 밸런스드과 관련된 내용, 설계 의도 및 기술 세부 정버에 대한 요약 은 모두 나의 SDAC포스트를 참조하십시오. https://www.massdrop.com/buy/massdrop-x-grace-design-standard-dac/talk/1806625 


(제품이 어떤 칩을 사용할지, 그리고 그 선택으로 인해 어떤 소리가 날지에 대한 꽤 많은 과대 선전과 판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체 컨버터의 소리에서 실제 DAC 칩의 역할에 대한 제 의견을 주목해 주십시오.) 


Here I will discuss the addition of the SPDIF input, balanced analog outputs, and USB Audio Class 2 operation. 

이제 제가 SPDIF 입력 추가, 발란스드아날로그 출력 및 USB 오디오 클라스 2 작동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SPDIF 


Unlike asynchronous USB audio, a SPDIF (or toslink or AES3) signal contains an embedded clock that must be recovered by a receiver circuit. The quality of that recovered clock can vary widely depending on many factors


비동기식 USB 오디오와 달리, SPDIF(또는 Toslink 또는 AES3) 신호에는 리시버 회로에 의해 복구되어야 하는 내장 클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복구된 클럭의 품질은 여러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The design of the PLL (phase locked loop) used to synchronize the internal clocks for the d-a converter is critical to achieving high fidelity sound reproduction. 


D/A 변환기의 내부 클록을 동기화하는 데 사용되는 PLL(Phase Locked Loo)의 설계는 높은 충실도의 소리 재생을 달성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The SPDIF receiver in the SDAC balanced is the AK4117 which is a solid performing hardware receiver circuit. 


SDAC의 SPDIF 수신기는 AK4117로, 든든한 성능의 하드웨어 리시버 회로입니다. 


The intrinsic jitter of the AK4117 PLL is not bad but since it is designed to acquire lock rapidly the PLL loop filter will not allow it to reject jitter in the audio band. 


K4117 PLL 자체의 지터는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PPL 루프필터의 lock을 얻도록 설계되어 있는 경우 오디오 대역의 지터를 거르지 못합니다.


For this reason we use a two stage clocking system with a second PLL that re-clocks the recovered clock from the AKM receiver.


이러한 이유때문에 우리는 AKM리시버로 복구된 클럭을 리클록 하는 두번째 PPL을 갖는 2개의 스테이지클록킹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The second stage PLL is an extremely quiet digitally synthesized clock that has a loop bandwidth of 1Hz. This means that any incoming jitter on the SPDIF line that is above 1Hz will be attenuated dramatically to where it will not be able to produce any audible artifacts in the audio. 


두번째 스테이지 PPL은 루프 폭 1Hz의 극도로 저잡음인 디지털 합성 클록으로. 이것은 SPDIF를 통해 들어오는 1Hz이상의 모든 지터가 오디오 신호에 가청한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하게 하기 위해드라마틱하게 감소된다는 얘깁니다



To measure the effects of jitter on a DAC we send a relatively high frequency tone through the DAC and look for jitter modulated side bands in an FFT plot.


DAC에 대한 지터의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우리는 DAC에 상대적으로 높은 주파수의 톤

을 전송하고 FFT 플롯에서 지터 변조 측면 대역을 확인합니다.


I will upload a pictures of this that shows the output of the SDAC balanced reproducing an 11.025kHz tone with and without 1UI (177nS) of sinusoidal jitter. The SPDIF input is transformer-coupled for complete ground isolation. Note that the SPDIF interface maximum sample rate is 192kHz .



1UI(177nS)의사인 지터가 있을 때와 없을 때, 11.025kHz 톤을 재현하는 SDAC 발란스드의 출력을 보여주는 측정 사진을 업로드할 것입니다. 

SPDIF 입력은 완전한 접지 분리를 위해 트랜스포머 커플링 되었습니다. SPDIF 인터페이스 최대 샘플링 래이트는 192kHz입니다.




BALANCED LINE OUTPUTS




The AK4452 DAC uses switched

capacitor output filters (following the delta sigma modulator) .which provide an inherently balanced signal at the output pins. 


AK4452 DAC은 출력 단자에 본질적인 밸런스드 신호를 제공하는 스위치드 캐패시터 출력 필터(델타 시그마 변조기를 따라서)를 사용합니다.


From here, the balanced signal is sent to a fully differential output filter/driver amplifier. This amplifier has differential inputs and balanced outputs.


바로 이 점에서 발란스드 신호는 디퍼런셜 출력필터/드라이버 앰프로 보내집니다. 이 앰프는 디퍼런셜 입력과 발란스드 출력을 갖습니다.


Specifically this circuit is a fully differential multiple feedback 2nd order low pass filter with a Bessel response. and a corner frequency of 100kHz. .


명확히 이 회로는 100kHz의 코너 주파수와 Bessel 응답을 제공하는 완전 디퍼런셜 피드백 2차 로우패스 필터입니다.


The fact that it is fully differential guarantees that the positive and negative phases leave the box

with almost perfect amplitude matching (around +/-0.002dB).


완전 디퍼런셜이라는 사실은 + 및 - 위상이 거의 완벽한 진폭 일치를 갖는 출력을 내게 보장합니다.(약 +/-0.002dB)


The Bessel response is chosen for the best phase response. The balanced outputs have a 300 Ohm output impedance (150 Ohms per leg) and produce exactly 2x the output voltage of the unbalance outputs at 4.34Vrms in to a 100k Ohm load. 


Bessel 응답은 최상의 위상 응답을 위해 선택됩니다. 발란스드 출력은 300Ω 출력 임피던스(한 다리당 150Ω)를 가지며, 100kΩ 로드에서 4.34Vrms로 언발란스 출력전압의 정확하게 2배를 생성합니다.


The unbalanced line outputs on the 3.5mm stereo jack operate simultaneously to the balanced outputs and put out 2.17Vrms in to a 100k Ohm load. All inputs and outputs feature robust ESD (electrostatic discharge) production. 

3.5mm 스테레어 잭의 언발란스 라인 출력은 발란스드 출력과 동시에 작동하며 100kΩ 로드에서2.17Vrms 출력을 냅니다. 모든 입력/출력은 강력한 ESD (정전기 방전) 생성 기능이 있습니다


(ESD protection 오타같긴 한데..)



A note on balanced vs. unbalanced signals:

발런스드 신호 vs 언발란스 신호 에 관해


First of all, there is no inherent difference in fidelity between a balanced and an unbalanced signal. 


우선, 발란스드 신호, 언발란스 신호의 근본적인 충실도 차이는 없습니다.


Under ideal conditions both signals can carry identical information. It is the factors of the real world where there we can differentiate (pardon the term!) between the two.


이상적인 조건에서 두 신호는 동일한 정보를 전송합니다. 실제 상황에서는 우리는 그 둘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용서를 구해용)


As many probably already know, balanced line signal transmission with a differential receiver can reject common mode noise. The amount of rejection is known as the common mode rejection ratio (or CMRR).


많이들 이미 알다시피 디퍼런셜 리시버+발란스드 라인 신호 전송은 공통 모드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 양은 CMRR로 알려져 있습니다.


An unbalanced interface is prone to noise caused by ground potential differences between a DAC and a downstream device.


발란스드 인터페이스는DAC과 하위 기기 간의 그라운드 포텐셜 차이에 의해 노이즈가 생기는 경향이 있다.


This can be caused, for instance, by a setup where a computer is connected to a DAC via USB, the DAC is then connected to an amplifier, and that amplifier is connected to earth ground. If the computer is also connected to earth ground then you have a ground "loop" and current will flow through the audio cable ground between the DAC and amp causing noise. A balanced interface can reject that noise but the design of the balanced driver and receiver circuitry can cause degradation to the signal in the form of distortion and amplifier noise. 


그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가 USB를 통해 DAC에 연결된 경우, DAC이 앰프에 연결되고 앰프가 접지되어 있고. 컴퓨터역시 접지에 연결되어 있으면 접지 "루프"가 생기고 전류가 DAC과 앰프 사이의 오디오 케이블을 통과하여 노이즈를 발생시킵니다. 발란스드 인터페이스는 그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만 발란스드 드라이버와 리시버 회로 설계는 디스토션과 앰프 노이즈의 형태로 오디오 신호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So you see there is no black and white way to evaluate whether balanced is better or worse in a given setup. Ideally the DAC would have a galvanically isolated (ground isolated) USB interface which would break the "loop". Galvanically isolated USB is expensive and unfortunately not in the budget for the SDAC. So in this case, if there is going to be a potential for a ground loop, a well designed balanced interface can really help. The CMRR of the receiving device will determine how well it will reject noise. 


그래서 주어진 세팅 아래서 발란스드와 언발란스 어느쪽이 좋고 나쁘다를 흑백논리로 생각 할 수는 없습니다. 이상적으로는 DAC은 '루프'를 깰 수 있는갈바닉 이이솔레이션 (그라운드 분리)된 USB 인터패이스를 쓰는게 좋지만, 그것은 비싸고(역주:USB 오디오 2 지원 갈바닉 아이솔레이터가 10만원 가량 USB 3.0지원은 30만원 가량 합니다)SDAC 가격대를 위한게 아닙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그라운드 루프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잘 디자인된 발란스드 인터페이스는 정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리시버의 CMRR이 얼마나 노이즈를 줄여줄지 결정해줍니다.




USB Audio Class II



For those with high resolution files the SDAC Balanced will play PCM sample rates up to 384kHz and DSD 256 This is driver-less operation on Mac OSX and current versions of Windows 10. For older versions of Windows USB I mode is required and then sample rates will be limited to 96kHz. 


고충실 파일을 위해서 SDAC 발란스드는 PCM 384kHz,DSD 256까지 재생을 지원합니다. 맥 OSX, 윈도우즈 10에서는 드라이버 없이 작동하며.

이전버전에서는 USB 오디오 클라스 1로 96kHz로 제한됩니다.


Here are some performance plots and measurements from our pilot build of SDAC Balanced DACs. These figures are actual measurements. Guaranteed performance specifications will be more conservative. 


여기 실제 측정치들임 


보장 성능 스펙의 경우 좀더 보수적이 될 예정

XlmCRq0RvGgUB9kjC7vz_sdacbfrequencyresponse96kHz.jpegz3sO1fUnS82Jb3ONIIqE_sdacccifdfd.jpegG2YLg7osSiqAHrmfoKSA_sdacjitterfft1kHzsinejitter.jpegx8vwqSwtT36T5ijKpLsK_sdacjitterfftnojitter.jpegEkr2zAYxQMiJFk27d0v7_sdacbfrequencyresponse96kHz.jpeg


주파수응답 @ 96kHz Fs: DC-20kHz +/-0.03dB 

주파수응답@ 129kHz Fs: DC-48kHz +/-0.4dB 


모든 디스토션 측정은 22-22kHz 범위


THD+N% @ -0.15dBFS 44.1kHz  


20Hz 0.0016 

100Hz 0.0011 

1KHz 0.0007 

10KHz 0.0008



THD+N% @ -0.15dBFS 48kHz


20Hz 0.0018 

100Hz 0.0012 

1KHz 0.0008 

10KHz 0.0007 



THD+N% @ -0.15dBFS 88.2kHz

20Hz 0.0016 

100Hz 0.0011

1KHz 0.0007 

10KHz 0.0006 



THD+N% @ -0.15dBFS 96kHz  

20Hz 0.0018 

100Hz 0.0012 

1KHz 0.0008 



10KHz 0.0006 THD+N% @ -0.15dBFS 176.4kHz  

20Hz 0.0016 

100Hz 0.0011 

1KHz 0.0007 

10KHz 0.0006 



THD+N% @ -0.15dBFS 192kHz  

20Hz 0.0018 

100Hz 0.0012 

1KHz 0.0008 

10KHz 0.0006 

다이나믹레인지 (A-Weighted) 115.4dB 

다이나믹레인지 (Un-Weighted) 112.3dB

크로스토크@ 1kHz, -10dBFS -120dB 

크로스토크 @ 10kHz, -10dBFS -112dB


IMD CCIF, -6.03 dBFS, 19/20kHz, 24/96k 0.00015%  

IMD SMPTE -2 dBFS, 24/96k 0.0012%

IMD SMPTE -6 dBFS, 24/96k 0.0008%

Linearity @ -90dBFS +/-0.025dB 

최대 언발란스 출력 2.17V

최대 발란스드 출력 4.34V 


드랍은 오늘이 마지막 날이라 구매하시려면 바로 지금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터럭 터럭님 포함 1명이 추천

댓글 10

댓글 쓰기
1등

이전 버전에서 아쉬웠던 부분이 보강되고 더 나아보이네요. o2와 결합하면 동사 m9xx 팀킬인 것 같고....

14:56
18.09.14.
profile image
thinBlue 작성자
소리는어디로
O2는 밸런스드가 안되니 좀 아쉽긴 하죠 ㅎㅎ요 몇년새 DAC들이 가격대 성능이 무지 좋아진 것 같습니다
16:34
18.09.14.
profile image
thinBlue 작성자
겜메
이가격에서 밸런스로 이렇게 뽑아주니 그저 지를 뿐이지요 ㅋㅋ
17:16
18.09.14.
3등

오오... 아예 LCX + SDAC 버전을 살까 고민중이었는데... 고민이 더 깊어만 지네요 ㅋㅋㅋ

17:58
18.09.14.
profile image
thinBlue 작성자
aloi
저같음 그냥 LCX랑 SDAC밸런스드 따로 갈것 같아요~~ 이전 SDAC은 24/96까지밖에 지원을 안해줘서
19:02
18.09.14.
thinBlue
아하...! 버전이 다른 거였군요!
하나로 대충 끝내는 게 편할 거 같아서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번엔 일단 보내고 다음에 다시 올라올 때를 기약해보던가 해야겠습니다 ㅠㅠ
20:11
18.09.14.
profile image
thinBlue 작성자
aloi
저는 저번에 그러다 1년 기다렸..ㅋㅋ
00:03
18.09.15.
aloi
sdac 결합제품은 dac 부분이 싱글엔드 제품이더군요.. 매스드랍 측에서는 특별한 토폴로지로 분배 어쩌고 하는데 그냥 이번 분리형이 확실한 밸런스드로 나아보입니다.
21:07
18.09.14.
profile image
thinBlue 작성자
소리는어디로
밸런스드 버전만 비동기식인것도 한몫하지요!
00:05
18.09.15.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월 활동 이벤트 상품 안내! 20 영디비 2일 전16:29 593 +11
사람을 찾습니다! 12 영디비 24.03.22.15:29 2974 +17
음향
image
짜짜로니 19.11.10.22:58 12만 +3
공지
normal
영디비 20.01.08.16:38 9.9만 +27
잡담
normal
아빠안잔다 20.08.10.23:31 9.3만 +1
공지
normal
WL 20.08.18.11:51 9.2만 +7
음향
normal
SunRise 21.02.11.23:04 8.2만 +25
음향
image
Stellist 20.08.07.14:11 7.2만 +4
잡담
image
goldenboy2 20.03.24.03:25 6.2만 0
음향
image
hankey 21.04.21.15:37 6만 +4
음향
image
로드러너 23.05.21.16:02 5.9만 +6
잡담
image
nerin 23.07.16.12:16 5.7만 +6
잡담
image
청년 23.09.28.10:26 5.7만 +8
음향
normal
Heskeybi 20.08.29.13:25 5.4만 +15
잡담
image
트리거왕 23.05.28.13:59 4.7만 +3
음향
image
청염 19.11.01.11:44 4.3만 +7
뉴스
image
김민창 19.04.22.11:41 4.2만 +3
잡담
image
Stellist 23.05.08.16:21 4만 +1
잡담
normal
플라스틱걸 20.03.21.15:19 4만 0
음향
image
완전무선매니아 20.03.08.22:18 4만 0
잡담
image
alpine-snow 23.06.11.22:28 3.7만 +6
잡담
image
포미더블 20.04.12.18:56 3.6만 0
잡담
image
Stellist 22.01.03.17:34 3.5만 +4
음향
image
완전무선매니아 20.05.28.14:06 3.5만 0
음향
image
컬리그 20.03.06.11:32 3.5만 +2
잡담
normal
awergyv1 20.05.26.19:25 3.4만 0
잡담
image
굳지 22.03.26.04:58 3.4만 +3
잡담
image
소닉유스 23.06.28.22:46 3.4만 +16
음향
normal
SunRise 22.03.24.01:15 3.4만 0
음향
image
OrangeFloyd 19.11.13.15:23 3.3만 +1
음향
image
Egdms 19.11.30.14:36 3.3만 +2
음향
image
Luminα 22.05.14.22:05 3.2만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