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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파라메트릭 EQ 걸기 (실패와 때우기)

Lierhan
8136 1 19

새 비트맵 이미지.bmp
 
1. 터럭님 발 정보: 루팅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자체에 파라메트릭 EQ를 걸기 위해서는 블루투스 어댑터 ES100를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PC에서는 Equalizer APO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시스템 자체에 EQ를 걸 수 있습니다)


※ (취소선) 아직은 10band 그래픽 EQ라고 합니다


2. 저는 현재 이어팟과 AKG 번들로 PC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파라메트릭 EQ(뉴트론, Equalizer APO)를 이용, 만족하며 사용중입니다. 물론 ES100은 저에게도 좋은 선택이겠지만 배보다 배꼽이 커진다는 생각이 들어 차선책을 찾아보았습니다. 
  
3. 운영체제 자체에 9밴드 그래픽 EQ를 걸 수 있는 사운드얼라이브가 올려진 폰을 사용 중입니다. 이것으로 대충 때워보자! 
  
4. Equalizer APO를 사용하기 편하게 도와주는 Peace를 열고, 터럭님께서 카프리치오 음향공유란에 올려주신 이어팟의 파라메트릭 EQ 설정을 로드한다. 빨간 박스를 클릭하면, 로드한 EQ의 그래프가 나온다(왼쪽). 파란 박스 안의 버튼을 클릭하면, 그래프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조정할 수 있다. 
  
피크와 딥이 많아 그래프를 단순화시킬 필요가 있어 보인다. 초록 박스 안의 버튼을 클릭하면 그래프가 단순화된다(오른쪽). 원하는 대로 단순화가 되지 않는다. 딥과 피크가 여전하기는 커녕 더 심해진 모습. 그래, 처음부터 과다한 저음이 문제였어! 하고 자신을 속이며, 그것만 고쳐도 뭐.. 쪽으로 생각을 고쳐먹고 고음부의 교정은 포기하기로 한다. (아쉽게도 나에게는 9밴드밖에 없다)
 
다시 파란색 박스 안의 세팅 버튼을 누르고, 사운드 얼라이브에 적용할 수 있게 그래프 스케일을 logarithmic doubled frequencies로 설정한다. 63, 125, 250, 500.. 16K까지 눈금을 세어 사운드 얼라이브에 그대로 적용시킨다. 
  
과도한 저음만 잡아주었을 뿐인데 소리가 참 괜찮다. 
  
5. 플레이스토어의 이 앱(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equalizer.bassbooster)을 사용하면, 10밴드를 쓰실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63 아래에 31Hz를 설정하실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광고와 모자란 디자인 때문에 제외시켰습니다. 그리고 뉴트럴라이저라는 앱이 있는데요, 사운드 얼라이브와 같은 9밴드이지만 아주 특이한 방식의 EQ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예를들어, 250Hz를 높이면 그에 따라 딥저음이 저절로 줄어들고, 1kHz를 내리면 저음과 고음의 값이 또 증가하는 식입니다. 생소한데다, 수치화가 쉽지 않은 등의 이유로 제외시켰습니다. 
  
6. 안녕히계세요. 영디비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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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럭 터럭님 포함 1명이 추천

댓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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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1등

이어팟과 에어팟의 음색(FR)이 붕어빵과 같고, 최근 리뷰된 Airpod2도 동일한 수준이라 합니다. 
  
 https://www.0db.co.kr/14390 
 https://www.0db.co.kr/662159 
  
 사얼 9밴드에 따라, Capriccio의 Band별 설정을 맞춰 FR을 흉내내려니 아래와 같이 설정해야 하더군요. Graphic EQ는 조절폭이 고정되어 있어 인접한 대역끼리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눈으로 보이는 칸수와는 달리 조절량을 조금씩 줄여 설정해야 맞더군요.  
 
 EQ를 적용하려면, 아래 각 Band별 Gain값을 거꾸로 해야겠죠.
 (예: Airpod2의 FR 
 63 Hz, +6 dB
125 Hz, +7 dB
250 Hz,  + 5 dB
500 Hz, +2 dB
1 kHz, +1 dB
2 kHz,  +2 dB
4 kHz,  -3 dB
8 kHz,   0
16 kHz, -2 dB) 
  

(Sound Alive 9 band) Apple_Airpod2.jpg 
 

(Sound Alive 9 band) Apple_Airpod2_Capriccio.jpg

 

10:25
19.04.19.
profile image
터럭

그리고 ES100, Earstudio어플에도 아직은 10 band의 Graphic EQ 입니다.
사얼과 차이는 31 Hz에 band 하나가 더 있고, Bandwidth를 1옥타브와 2옥타브 중 하나로 정할 수 있다는 거.. 
  
 https://www.radsone.com/earstudio 
 

10:56
19.04.19.
Lierhan 작성자
터럭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3:08
19.04.19.
Lierhan 작성자
터럭
감사합니다 ^^ 그런데 그래프의 세로칸은 직접 그리신 건가요? 영디비 리뷰에 가서 보면 5db 단위로만 선이 있어서 정확한 값을 알기가 어렵더라구요. 혹시 무슨 프로그램을 쓰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13:07
19.04.19.
profile image
Lierhan

넵... 엑셀에서 가로와 세로 선을 그린 후, 그룹으로 묶어 하나의 객체로 만들었죠.  
아래 파일 - 각 탭 내, 바탕의 FR과 모눈(그룹핑)은 따로 옮기거나 각각 지정해 복사할 수 있습니다. 
 (묶인) 객체는 선택 후, Ctrl키를 누른 상태로 옮기면 복사본이 만들어지죠. Shift키까지 누르며 이동시키면 수직이나 수평 방향으로 복사본이 이동하게 되구요. 
 그리고 FR 그래프는 복사 - 붙여넣기 한 후, 180%로 확대했죠. => 제 눈이 침침한 관계로, 작업하기 좋도록 화면에 꽉 차게...
   
 Apple_AirPods2.xlsx  

13:33
19.04.19.
Lierhan 작성자
터럭
우왓.. 엑셀은 =round(e2,3) 하는 수준밖에 못해서 엑셀에 이런 기능이, 또 이런 섬세함까지 있는 줄 몰랐네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궁금한 것이 63, 125, 250.. 지점들을 화살표로 지정해 주셨는데 이 부분은 어느 정도 눈대중을 쓰신 건가요? 아니면 엑셀 기능에 정확한 지점을 집어낼 수 있는 기능이 있는건가요? 로그 스케일에서 그걸 집어내는 기능까지 있다면 많이 놀라울 것 같은데요.. 저도 언젠가 파라메트릭 가이가 되고 싶은 과문한 아이인지라 질문이 많습니다(죄송)
14:17
19.04.19.
profile image
Lierhan

세로 선(칸)의 간격이 각기 다른데, 일일이 위치를 계산한 겁니다. ^^;;;
Log (20) ~ Log (20,000)에 해당하는 폭의 사각형을 제각각 따로 그린 후, 각 폭 끝에 맞춰 선을 복사/이동 시켰죠. ㅎㅎㅎ

챠트 기능 도움말에서 저는 찾지 못했지만, 어쩌면 있을 수도...

14:53
19.04.19.
Lierhan 작성자
터럭
그런 방법이 있군요. 정성을 상당히 많이 들이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올려주신 FR 그래프에서 초록색 점선은 무엇을 의미하는 건가요? 예로 들어주신 밴드별 게인값을 보면 1k까지는 0db를 기준으로 하는데 2k부터는 -3을 기준으로 삼으신 것 같습니다.
06:46
19.04.20.
profile image
Lierhan

사얼의 EQ로 조절이 쉬워지도록 20 Hz의 음압을 새로운 기준 (0 dB)로 잡아본 겁니다. ~63 Hz 이하 주파수는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그걸 고려한 면도 있구요.
또 사얼의 Preamp로 조절 가능한 음압이 ± 12 dB이고, FR에서 상대적으로 음압이 더 나오는 부분이 125 Hz인데, 그 음압에서 -12 dB되는 근처이기도 하구요. 
 
그걸 기준 (20 Hz 음압을 0 dB)으로 삼아, 밴드별 게인 값 기준은 63 Hz~16 kHz까지, 변함없이 공통적으로 적용하였습니다.

07:27
19.04.20.
Lierhan 작성자
터럭
답변 감사드립니다 ^^ 항상 1k는 0으로 두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1k를 건드리면 소리가 망가져버린다는 이야기를 예전부터 들어온 것 같습니다) 그건 또 아닌가 보군요? 좋은 방법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3(초록색 점선)을 기준으로 공통적으로 적용하셨다면 63의 게인은 +6이 아닌 +9, 1k는 +1이 아니라 +4 ... 하는 식으로 되는 게 맞지 않나요?
09:31
19.04.20.
profile image
Lierhan

위의 두번째 그림 - Capriccio의 스샷에서 굵은 파란색 실선이 각 Band별 조절 후 최종 결과물인 겁니다.
각 밴드 (63, 125, 250, ..., )별 조절량은 가느다란 회색 선으로 나타나는데, 종모양 곡선을 따라가면 인접한 밴드에까지 서로 영향을 미치죠

굵은 파란색의 음압은,
63 Hz의 경우 자체 조절량 +6 dB에 인접한 125 Hz에서의 영향 +2.5 dB와 250 Hz에서의 영향 +0.5 dB로 최종 약 +9 dB인 것이고,
125 Hz는 자체 조절 +7 dB에다 인접한 63 Hz와 250 Hz에서의 영향을 각각 +2 dB정도씩 받아 최종 +11 dB,  
 250 Hz는 자체 조절 +5 dB에 125 Hz의 영향 +2.5 dB와 500 Hz의 영향 +1 dB 및 63 Hz의 영향 +0.5 dB로 최종 +9 dB, 
 등등..

09:54
19.04.20.
Lierhan 작성자
터럭
아앗! 그렇다면 우리가 실지 어떤 그래픽 EQ를 적용한다 해도 그 그림 그대로가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실은 각 밴드가 BW가 1인 파라메트릭 EQ를 적용하고 있다는 것이군요? 오오..
10:04
19.04.20.
profile image
Lierhan
네... 맞습니다. 그래프에 보이는 대로 조절하면 조절량이 대부분 과하게 적용되어 소리가 이상하게 변하기 쉽죠.
위와 같이 파라매트릭 EQ를 지원하는 플레이어에서 BW = 1.0으로 하여 시뮬레이션해 봐야, 좀 더 적절한 설정을 찾을 수 있는 거..
10:11
19.04.20.
Lierhan 작성자
터럭
터럭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 상상이 닿는 곧 너머에 계시는군요

저는 백분율로 본다면 물론 오디오에 대해 일반적인 수준을 넘어선 관심을 가지고 있겠지만 오디오에 대해 이만하면 됐다는 의도적 무관심, 혹은 불성실함과 게으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같은 분들에게 이 사이트와 터럭님 같은 분들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12:18
19.04.20.
profile image
Lierhan

욕심은 많고 잔고는 적으니, 극한 가성비를 추구하게 되죠. ^^
하나를 마르고 닳도록 우려~ 다양한 음색으로 들어보려는...
 

12:46
19.04.20.
Lierhan 작성자
터럭
처음엔 mc5로 본격적으로 들어오게 되었고 오르바나 라이브를 쓰다 우브님을 통해 올리브웰티 타겟을 알게 되고, 그 분께서 그렇게나 칭찬하시던 px100을 구입해서 파라메트릭 Eq를 먹여서 들어보고 그때부터 아 이 플랫이라는 게 이렇게 좋구나 했습니다. px100만 계속 쓰겠다는 생각도 했었는데 역시 이어폰의 편리성 때문에 멀리 한 와중에 px100은 단종되어 버렸더라구요 ㅋㅋ

터럭님은 shr840의 음색을 최고로 치신다고 어느 댓글에서 본것 같은데 지금까지도 유효한가요?

또 파라메트릭 Eq 위에 또 다른 파라메트릭 Eq를 얹어 다른 리시버의 소리도 간접 체험해보고자 하는데 따로 추천하시는 타겟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13:16
19.04.20.
profile image
Lierhan

네.. 여전히 제 플래그십은 SRH840이쥬.. ^^ 
들어보면 확실히 고음이 과장되었다는 느낌이 들긴 하는데, 왜곡과의 경계선을 넘지는 않는 거.. 
  
 추천 타겟은 100 Hz 저음부와 10 kHz~ 의 고음부를 +3 ~ +4 dB, 치찰음역에서 6 kHz 부근을 -3 dB하는 정도를 기본으로 해 추가 조절해 보세요... 이와 가까운 음색으로는 Aventho wireless나 DT880, Orpheus2일 겁니다.
  
 

Myfi-sound_20180927.png

 

04_InstrumentFrequency.jpg

 
  

14:25
19.04.20.
profile image 2등
일정 되는대로 앱 개발 해볼까요. 돈은 안 되겠지만..
10:29
19.04.19.
Lierhan 작성자
SunRise
귀하신 분이 또 계시는군요.. 미리 사랑합니다
13:13
19.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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