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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alac 방식이 블루투스 코덱에 비해서 해상력이나 끊김면에서 좋은건가요?

osysy
2903 1 19

지금은 애플 홈팟에만 적용되는 방식이라고 하던데 블루투스는 아니고 wifi 연결해서 에어플레이로 재생되는 방식이라고 들었습니다. 
워낙에 애플제품을 사용안했었는데, 홈팟제품이 음질이 좋다는것이 alac 방식이라 좋은건가 싶기도 합니다. 
에어팟 프로도 워낙에 anc 나 음질면에서 좋다고 하지만 alac 연결방식을 쓴다면 더 괜찮아지는게 아닌가 싶어서 아이폰 se2 나 혹시 발매될지 모르는 se3 에도 관심가네요. 
  
 추가로, 코덱을 연결방식으로 표현한점 제가 인지를 잘못하고 있었던것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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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최삼 햄최삼님 포함 1명이 추천

댓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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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1등
와이파이는 전력을 많이 먹어서 에어팟같은 4시간 5시간 버텨줘야하는 소규격 기기엔 못 씁니다.
21:31
22.03.04.
profile image 2등

ALAC은 전송 방식이 아니라, 파일 코덱입니다. FLAC과 거의 동일합니다. 
  
홈팟은 말씀하신대로 Wifi를 이용한 에어플레이2로 전송되는데, DLNA/크롬캐스트랑 비슷합니다.

22:12
22.03.04.
profile image 3등
ALAC은 WAV파일을 용량만 줄인겁니다
22:14
22.03.04.
profile image

ldac 이 24비트/192khz 를 990kbps로 손실 압축해서 보내는데도 전파방해 있는 곳에 가면 끊겨서 제대로 못듣습니다. 그런데 alac은 24비트 192khz 무손실 압축이니 그만큼 데이터양이 더 많겠지요? 블루투스로 보낼 데이터량이 아니라 Wifi 를 통해 보내야 겨우 보낼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버전이 앞으로 올라가서 더 효율적인 송수신 규약이 만들어지거나 하지 않는 이상 alac은 블루투스에서 사용하기 어려울 겁니다.

22:22
22.03.04.
profile image
누구게
어디 어떤 제품 홍보에 LDAC 무손실 지원이라고 해서
"어라?? 무손실도 지원되게 바꼈나?" 했는데

지금도 손실압축이 맞는거죠?? ㅋㅋㅋ;;
23:11
22.03.04.
profile image
햄최삼
애초에 cd 음질인 16/44는 제대로 전송 가능하기에 무손실압축에 가까운 건 맞습니다요 물론 파일을 변환하면서 원래의 형태와는 조금 달라지기는 하지만요
00:00
22.03.05.
profile image
햄최삼
cd음질 16비트 44.1khz 기준으로 비트레이트는 16x44.1x2(스테레오)=약1411kbps이며 무손실 기준으로 약 50-60% 압축이 되니 이론상 990kbps로 cd음질을 무손실로 보낼 수는 있습니다. 24비트만 하더라도 24x44.1x2=2116kbps인데 50% 해도 1000kbps를 넘어가니 뒤집어져도 무손실은 불가능합니다.
01:16
22.03.05.
profile image
햄최삼
참고로 압축률은 https://wiki.hydrogenaud.io/index.php?title=Lossless_comparison 을 참고했습니다.
01:18
22.03.05.
profile image
누구게
음... 약간 코덱에 오해가 있으신 거 같은데
단순히 비트레이트가 높다고 무손실 손실을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2400kbps라도 원본데이터를 손실시키면 손실압축이고
96kbps라도 원본데이터를 완전히 보존하고 있으면 무손실압축입니다.

손실 무손실의 차이는 비트레이트가 높고 낮음이 아닌
압축을 할 때 데이터를 깨뜨리느냐 깨뜨리지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면
A라는 로우 또는 무손실 압축 데이터를 가지고
B라는 방식으로 데이터가공을 거친 뒤
다시 A와 같은 형태로 변환하여 A'을 생성했을 때
A=A'이면 B는 무손실 압축이고
A≠A'이면 B는 손실 압축입니다.
(단 A'의 정보량은 A보다 늘어나지 않음)

이 때 B변환이 기존 A의 용량을 1% 줄이든 99% 줄이든 오히려 용량을 늘리든
이것은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만약에 A와 A'의 음질은 완전히 똑같지만 ID3태그가 없어졌다면
이것 또한 태그를 손실하는 손실압축입니다.
02:38
22.03.05.
profile image
햄최삼
아니, 제대로 알고 있습니다. 이래뵈도 컴공과 나왔고요. 1411kbps 데이터를 무손실로 압축할 때 가능한(곧, 원 wav 복원이 가능한) 최고 압축률을 50% 잡을 때 최소 705kbps가 필요하고 (에러 코렉션 데이터 등은 일단 무시함)990kbps 대역폭으로 보내는게 이론적으로 가능하다는 뜻이었습니다. 같은 계산으로 무손실 1000kbps 이상의 대역폭이 필요한 24비트 음원은 990kbps 대역폭으로는 절대 못보낸다는 뜻이었고요. ldac이 cd음질 음원을 무손실로 보낸다는 말은 아닙니다.
03:24
22.03.05.
profile image
누구게

그 최고 압축률이라는 것을 왜 50%로 잡았는지에 대한 근거를 아까 직접 보여주신 그 사이트를 들어주신 것으로 이해를 했는데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그런 대역폭과 손실무손실은 관계가 아예 없습니다....
님께서 이론상 990kbps로 CD를 무손실로 보낼 수 있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무손실코덱"이라는 범주에서의 이야기입니다.
LDAC는 애초에 태생이 "손실코덱"입니다.

만약 새로운 무손실 압축 알고리즘이 480kbps에서 16비트 44.1khz, 768kbps에서 24비트 44.1khz 압축률을 보인다면
님의 주장인 LDAC의 990kbps는 그 대역폭 상 24비트는 이론상이라도 절대 못보낸다는 말씀은 완전히 틀려버리게 됩니다.
왜냐면 이론상 무손실 압축 압축 알고리즘이 앞으로 절대 지금의 효율을 넘어설 수 없는 게 아니니까요...


그리고 애초에 그 사이트에 나온 50%~60% 수준의 용량저하는 "평균"이지 "최고"가 아닙니다.  
  
컴공과시라면 이해하기 쉽게 여타 무손실, 손실압축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90%의 압축률을 보이는 RAR파일과
마찬가지로 90%의 압축률도 보여주지만 5%도 압축 못할 때도 있는 PNG, 손실압축인 JPG를 떠올려보십시오...

04:36
22.03.05.
profile image
누구게

이미 현재로도 일반적이지 않은 극단적 환경이지만 
실제로 관측하기 쉽고 통제된 환경이라는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었을 때
진짜 마음만 먹으면 무손실인 FLAC으로 163kbps를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특별하게 FLAC코덱을 조작하거나 프로그래밍한 것이 아니라
기본 foobar 내장 인코더로요.
그렇다면 님 말씀을 따른다면
이미 320kbps로도 24비트 44.1khz에 대해 무손실 또는 무손실급 전송이 가능해야 합니다.

하지만 손실코덱 하에서는 FLAC보다 더 많은 대역폭을 할당하였음에도 
음원이 변질이 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믿기 어려우시다면 직접 해보십시오. 
직접 예제를 작성하고 실행해보면서 실제로 문제가 있는지 파악해본다. 
컴공 뿐 아니라 문이예체능과 통틀어 모든 실무의 기본이죠? 해보세요.


20khz의 sin파형을 16비트 44.1khz샘플링레이트의 wav파일로 생성하신 뒤
foobar에서 이를 FLAC lv 8로 변환해보십시오.
각자의 PC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 환경에서 163kbps 나옵니다. 
그리고 AAC-LC와 LAME MP3로 192kbps와 320kbps로도 각각 변환해보십시오.

AAC-LC에서 
192kbps 즉 163kbps보다 큰 대역폭에서 "무음"이고 
320kbps에서는 적어도 무손실에 굉장히 근접한 파형, 
아마 WAV로 재변환해도 똑같을 것 같은 내용이 관찰됩니다.
LAME MP3에서 
192kbps에서 마찬가지로 "무음"이며 
320kbps에서는 주파수의 변형이 관찰됩니다.


님 이론대로라면
192kbps에서는 FLAC의 163kbps보다 비트수가 크기 때문에
손실코덱이라 하더라도 최소한, 음원의 변화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무손실과 차이를 잘 모르겠다고 얼버무릴 수준도 아니고 아예 "무음"입니다.
 
 
LDAC는 나중에 나온 코덱이니까 192kbps에서도 나름 잘 나올 수도 있겠죠. 
하지만 개념과 개발목적 자체가 
대역폭이 크든 작든 뭔 짓을 하듯 손실날 곳은 손실이 나는 게 손실압축입니다. 
(옵션이나 알고리즘에 따라 그 손실이 어디서 얼마나 날 지 차이가 나는 정도) 
이게 손실압축과 무손실압축의 차이입니다. 
대역폭과는 하등 관계가 없습니다. 
끝으로 
지금 이 상황에서 님께서는 "컴공과"를 들먹이셨는데
저도 컴공과 출신이면 어쩌실려고 그런 말씀을 하세요...

그런 말씀은 하지 마세요.어떤 상황에서도 독입니다..

04:50
22.03.05.
profile image
햄최삼

이 내용이 이렇게 불붙을 내용이 아니었는데 이상하게 불붙었네요. 서로간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지 않았나 반성하고 있습니다.
  
먼저 컴공과 운운은 햄최삼님께서 제가 무손실 코덱과 손실코덱을 오해하고 있다고 단정하신 데에 대한 반론을 하는 과정에서 생각없이 들어간 표현이었습니다. 혹시라도 기분 나쁘셨다면 사과드립니다. 
  
햄최삼님께서 위에 적으신 말씀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또한 ldac 이 손실 코덱이라는 것 또한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원래부터 제가 처음에 적은 글에 손실 코덱이라고 못 박았고요. 햄최삼님께서 광고에서 ldac 무손실 지원한다는 것을 보았다는 데에 제가 무손실로는 불가능하다고 한 댓글이 이 댓글 릴레이의 원인이었던 것이기도 하죠. 
  
제가 하려고 했던 말은 ldac의 대역폭인 990kbps만을 놓고 볼때, 일반적인 음악 데이터의 (곧, 무음이나 고음역대 잘라버린 비정상적인 음악 데이터가 아닌) 현존하는 (곧, 현재의 압축기술로 가능한) 무손실 압축 기법으로 압축된 무손실 음악 데이터를 ldac의 대역폭으로 (다시 말씀드리지만, ldac이 손실 코덱인지 아닌지가 아니라 대역폭으로만 따지면) 보내는 것이 cd음질에서는 이론상으로는 가능하다 (실제로는 불가능하죠. ldac이 손실 코덱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압축/복원하는 컴퓨팅 파워가 이어폰이나 헤드폰에 들어있는 칩으로는 한참 역부족입니다. 수신기가 최소 휴대폰급 APU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말이죠), 하지만 cd음질에서 조금만 넘어가면 현상태로는 990kbps 대역폭을 넘어버리기에 뭔짓을 해도 불가능하다. 라는 말을 하고 싶었을 따름입니다.

다시한번 강조드리지만 절대 ldac이 무손실로 데이터를 보낸다거나 cd음질 데이터를 손실 코덱으로 압축했는데 무손실로 압축이 된다거나 어떤 음원이라도 (무음 음원이나 비정상적 음원까지도) 무손실 코덱 압축을 할 때 압축률이 50% 이상 나오지 않는다는 말이 아닙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햄최삼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제가 지금 적은 글을 몇번씩 다시 읽어보면서 혹시라도 기분 나빠하실만한 표현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고치도록 노력했지만, 그래도 뭔가 그런 표현이 남아있다면 절대 제 본의가 아니니 용서 바랍니다..;;

10:08
22.03.05.
profile image
누구게

댓글 내용이 너무 길고 보기 좋은 내용이 아니라 삭제하고 쪽지로 대체합니다

15:51
22.03.05.
profile image

ALAC는 압축코덱입니다. 
 통신규약이 아닙니다..

23:12
22.03.04.
profile image

함부로 다른 분야 전공자를 건드시면 안됩니다 :( 저도 전공자는 아닌데 준 전공자라...
  
손실압축 특성 정확히 아신다고 하시니까, aptx에선 고주파 (15000hz정도) 사인파를 재생하면 지지직 하고 깨집니다. aac에서도 유튜브 기본 설정 16000에서 자르고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으로 18000에서 자르는 기본 설정이 있는데, 이런 cutoff를 비활성화시키면 고주파 sine이 잘리지도 않으면서 sine파에 노이즈가 섞이지 않습니다. sbc는 별다른 설정 없이도 고주파 사인파가 잘 들리고요. 
  
  - 1. aptx에서 왜 고주파음을 정상적으로 재생하기 힘든지 아신가요? adpcm이란 단어가 들어가야합니다.
  - 2. 1)의 문제가 일반적인 음악에서 발생할 수 있는가요?
  - 3. SBC / AAC에선 1)와 같은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를 아시나요? 적어도 subband coding이나 adaptive bit allocation같은 단어는 들어가야 합니다.
  - 4. 코덱 능력도 되는데 AAC에서 하이컷같은거 안하고 전체 주파수 그대로 보내주면 좋을 텐데, AAC에서 굳이 위쪽 대역을 날리는 이유를 아시나요?   
  
  
  
전공자분은 본인이 알고 있는 걸 이미 알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모르더라도 그걸 장문의 글로 설명해야할만큼 그렇게 전공자가 멍청하지 않습니다.

16:16
22.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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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거왕
일부러 힌트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금 말씀하신 내용은 비트레이트가 손실 무손실과 관계가 있느냐 하는 논지와 연관이 없어보입니다.

그리고 그정도의 지식을 갖고 계시다면
님께서 제시해주신 코덱은 아니지만
제 전공인 영상에서 사용하는 코덱에서도 같은 개념과 원리가 적용되고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계시다는 것으로 갈음하겠습니다.
17:58
22.03.05.
profile image
햄최삼
어우 전문가셨군요 :)

제가 듣는 음악은 flac 비트레이트가 990kbps를 보통 넘습니다. 이게 손실압축은 비트레이트를 딱 정하고 거기 우겨넣을 수 있지만 flac같은 무손실은 안 그러니까, 블루투스같이 1000kbps이상 넘어가면 끊긴다, 이런 매체로 alac을 전송하긴 다소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끊김을 대비하는 버퍼라는게 있긴 하지만 버퍼가 아무리 일어도 비트레이트가 평균 1000을 넘는 구간이 있다면 ( 제가 듣는 앨범 첫곡부터 1mbps네요) 이것도 애매하지요.

본문 내용에서 뭔가 아이폰 se2나 아이폰 se3를 쓰면 에어팟도 alac을 넣을 수 있지 않을까 라는게 주 내용으로 보여서, 그건 지금 나온 블루투스 기술로는 힘들것 같다고 달았었습니다. 물론 블루투스가 아니라 airplay 2같은게 나와서 저전력으로 고비트레이트를 전송할 수 있다면 그때부턴 이제 alac전송이 가능해지니까 alac이랑 aac 비교가 의미가 있어집니다.
18:14
22.03.05.
profile image
햄최삼
256kbps aac랑 flac 블라인드테스트를 여러번 만들어봤지만 (아이폰-에어팟이 256kbps 언저리라 알고 있습니다) 전 둘 구분이 안 가더라고요. AAC에 비해 무손실음원이 그렇게 해상도차이가 엄청난진 전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쓴 글 보시면 aac vs flac 블라인드테스트 글 많으니까 참조하셔도 될 듯 합니다. 0db엔 둘 구분하시는 분도 많았지만 (윤석빈님 등) 구분 못하시는 분들도 많으셨고, 둘이 구분도 안 된다면 둘 사이 해상도 차이가 있다 한들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
18:17
22.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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