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리플레이게인에 대한 질문

riwjaosjd riwjaosjd
333 0 14
리플레이 게인이 음질에 악영향을 끼치는지 궁금합니다


뇌피셜로는 전체 음량을 낮추면서 원래부터 작았던 일부 소리들은 다이나믹 레인지 밖으로 나가면서 (컴프레서 건 것처럼) 아예 소멸되어 버릴 것 같기도 하고...

근데 어디서는 컴프레서랑 다르다고 음질에는 영향 전혀 없다고 그러기도 하고...

재생할 때 리플레이 게인이 전체 볼륨을 낮추면서 (89db로든 뭐든...) 원래부터 작은 소리를 다이나믹 레인지 밖으로 밀어내 소멸시키는 등의 악영향이 생기는지, 아니면 이게 그냥 뇌피셜 쓸데없는 걱정인지가 궁금합니다

(청감상 차이가 있냐 없냐 이것보다는 기술적, 이론적으로 어떠한지가 알고 싶습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14

댓글 쓰기
profile image 1등
디지털 볼륨조절이 음질을 열화시키느냐의 문제와 동일한 문제인데, 출력포맷의 비트뎁스가 음원파일의 비트뎁스보다 높다면 음질 열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06:10
23.08.03.
profile image
riwjaosjd 작성자
idletalk
흠... 리플레이게인이 디지털 볼륨조절이랑 똑같은 건가요?

근데 그렇다고 하면 리플레이게인이 클리핑을 어떻게 없애는 거죠 (디지털 볼륨 낮춘다고 클리핑이 없어지는건... 아니지 않나요?)
07:14
23.08.03.
profile image
riwjaosjd 작성자
idletalk
또 리플레이게인이 디지털 볼륨 자동조절(?) 이라고 전제하면 비트를 올려서 DNR 자체를 늘려서 음질 열화를 피하려면 리플레이게인이 적용되기 전에 먼저 리샘플링으로 비트를 올려야 할 텐데, 유선이건 블루투스건 연결 옵션에서 비트를 올린다고 (음원이 16/44면 설정을 24/44로 하는 식) 해서 리플레이게인이 적용되기 전에 리샘플링부터 먼저 된다고 확신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요?
07:19
23.08.03.
profile image
riwjaosjd
음원에 "리플레이게인을 적용"한다고 하는 것은 음원에 기록된 음압레벨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이 음원을 재생할 때 몇몇dB 더 작게 재생할 것"이라고 메타데이터에 태깅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재생 어플이 이 태그를 참조해서 소프트웨어 볼륨조절을 자동으로 하는 거지요. 그래서 출력 포맷에서 비트뎁스를 올려줘야 DNR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클리핑이 음원에 기록되기 전에 생긴 것이면 무슨 수를 써도 없앨 수 없는건 마찬가지고, 재생 과정에서 레벨 포화로 생긴 것이면 소프트웨어 볼륨조절이 즉효입니다.

아래 누구게님께서 원리를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만, 제가 알기로 태그 인식/볼륨조절은 DAC이 아니라 재생 어플이 할겁니다. SPDIF 규격으로는 메타데이터 전송이 안되는데 SPDIF 연결로도 리플레이게인을 쓸 수 있거든요.
21:43
23.08.03.
profile image
riwjaosjd 작성자
idletalk
리플레이게인 태그를 인식한 플레이어 프로그램의 소프트웨어 볼륨조절 => 그 다음에 비트업 (16비트 음원을 24비트로 리샘플링)

리샘플링 먼저가 아니라 이 순서로 이루어져도 DNR 손실을 막을 수 있는 건가요?
22:20
23.08.03.
profile image
riwjaosjd
0dBfs = 1/1 (1비트) = 256/256 (8비트) = 65536/65536 (16비트) = 42억/42억 (32비트)

OS의 사운드 커널에서 출력포맷의 비트스케일을 키웠다고 하는건 샘플값의 분모를 키우는 겁니다. 데이터를 읽기도 전에 이미 되어 있는 것이지요. 포토샵에서 그림을 그리거나 불러오기 전에 미리 캔버스 크기를 키워서 레이어를 확대/축소해도 도트가 안 튀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23:05
23.08.03.
profile image
riwjaosjd 작성자
idletalk
라는 건 애초에 순서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음원 파일을 읽으면서 (설정한 비트뎁스와 샘플링레이트로) 리샘플링 => 플레이어 프로그램에서 음원파일 태그의 리플레이게인 태그를 읽어서 소프트웨어 볼륨 조절 => 블루투스나 유선을 통해 DAC로 전송

이라는 건가요?
23:09
23.08.03.
profile image
riwjaosjd
블루투스의 경우 볼륨 조절도 DAC이후 아날로그 단에서 할거예요. "음량을 이만큼 높이거나 낮추시오"라고 호스트에서 클라이언트로 보내는 신호 자체는 디지털이지만요.
23:42
23.08.03.
profile image
riwjaosjd 작성자
idletalk
또 제가 블루투스 DAC로 주로 들어서 그런데요 (음원은 대부분 16/44.1), 그렇다면 개발자 옵션에서 24/44.1로 설정하면 플레이어에서 리플레이게인 적용된 다음 비트뎁스가 늘어나서 전송되니까 결과적으로 다이나믹레인지 손실 없이 리플레이게인을 적용하게 되는 것인가요?
22:37
23.08.03.
profile image
riwjaosjd 작성자
idletalk
그런데 그럼 여기서 다시 궁금한 게...
리플레이게인으로 비트뎁스가 16비트보다 작아졌다면 샘플링을 다시 16비트로 해도 DAC로 전송되기 전 손실된 부분이 복구되는 게 아닌 건가요?꼭 24비트로 해야 복구가 되는 건가요?
22:39
23.08.03.
profile image
riwjaosjd
소프트웨어 볼륨 조절을 할 때 업스케일을 해야 한다는 것은 샘플에 담긴 정보의 무결성을 위한 것입니다. 그런데 손실압축포맷인 블루투스 연결에서는 샘플 무결성이 깨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즉 업스케일 할까말까 고민 자체가 무의미한 겁니다.

업샘플링/업스케일링을 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는 사용자가 할 고민이 아니라, 제한된 자원(깎인 비트레이트)를 가지고 최상의 결과(깎인 티 안나는 음질)을 내기 위한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사람이 고민해야 할 문제입니다. 애플처럼 닫힌 생태계에서라면 이를 사용자 선택에 맡기는건 무책임한거고, 열려있는 생태계에서라면 호환성을 위해서 불가피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블루투스DAC을 사용하고 계신 이상 비트 무결성 문제에 대해서는 너그럽게 넘어가고 편리함과 연결 안정성에 신경쓰시는게 좋습니다.
23:39
23.08.03.
profile image 2등

일단 이건 제가 이해하고 있는 리플레이게인에 대한 설명입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먼저 mp3 에 대해서.. mp3는 먼저 기준 음압이 있고 거기에 추가로 음량을 +- 해서 실제 소리크기를 구현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mp3가 기준 음압 89dBSPL 이라고 치고, 30초 부분은 도입부이기에 작은 소리 -3dB 로 소리를 내보내고, 2분 10초 부분은 클라이맥스이기 때문에 +6dB 로 소리를 내보내라.. 이런 식입니다. 실제로는 30초 부분은 86dBSPL로, 2분 10초 부분은 95dBSPL 로 재생이 되겠죠.


여기서 mp3gain 이라는 것이 등장합니다. 그럼 어떤 mp3 파일의 전체 소리를 키우려면 기준 음압 89dBSPL 을 95dBSPL 이라고 바꿔써주면 간단하겠네? 실제 소리 데이터 부분은 안건드리니까 음질 열화도 안 생기겠네? 하는 아이디어로 mp3파일들의 기준음압을 조정해 음량을 쉽게 바꿔주는 유틸이 만들어진 것이죠.


그 다음으로 나온게 replayGain인데요, 이건 mp3gain이 유용하다보니까.. 이걸 mp3가 아닌 다른 음원파일들에도 적용해보면 어떨까? 그런데 다른 음원파일들에는 기준음압 같은 게 없는데? 그럼 소리를 얼마 더 올리거나 내리라는 정보를 메타데이터 부분에 적어서 dac 이 알아서 처리하라고 하면 되지 않을까? 해서 메타데이터에 녹음된 음량보다 +6dB 크게 재생해라 라는 정보를 적어두도록 한 게 replayGain 입니다. 대신 메타데이터를 이해하지 못하는 오래된 dac에서는 음량 변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셨으면 이제 답변은..

1. 리플레이게인에서 전체 음량을 낮췄을 때 작은 소리가 사라지는 것은 음질이 나빠지는 게 아니라 재생된 소리 크기가 가청 음압 이하로 떨어져서 안 들리는 것이므로 음질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없습니다. 볼륨을 올리면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dac이 출력하는 다이나믹 범위 이하로 떨어졌을 때 재생이 되지 않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바꿔 말하면, dac 에서 업스케일링 (ex. 16비트 -> 32비트)을 해서 출력한다면 다이나믹이 늘어서 들릴 수 있겠죠.

2. 원본의 소리데이터쪽에서 이미 클리핑이 나 있으면, 다시 말해 녹음 자체가 클리핑나게 녹음되어 있으면 리플레이게인이든 디지털 볼륨이든 아날로그 볼륨이든 없앨 수는 없습니다. 기기 허용범위를 넘는 소리를 재생하느라 클리핑되고 있는 것이라면 리플레이게인이든 디지털/아날로그 볼륨이든 줄이면 클리핑이 없어집니다.

3. 리플레이게인은 소리 데이터와는 상관없이 재생시 원 소리 데이터보다 얼마나 더 소리를 키워 재생할것인지를 알려주는 것만 하는 것이라 업스케일링/리샘플링이 필요 없습니다.

17:21
23.08.03.
profile image
riwjaosjd 작성자
누구게
음... 결론적으로 제가 궁금한 부분은 '소프트웨어 볼륨을 낮추면 비트뎁스와 다이나믹레인지에 손상이 생기는 것과 같은 일이 리플레이게인에 의한 음량 감소에서는 일어나지 않는가? (둘의 작동 원리가 다른가?)' 인데, 이에 대한 답이 '그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라는 말씀이신가요?
20:37
23.08.03.
profile image
riwjaosjd
리플레이게인은 재생 전(곧, dac에 데이터가 들어가기 전)에 하는 겁니다. 수동으로 하는 것은 파일에다가 직접 하니까 당연하고, 자동으로 하는 것도 파일에 기본적으로 알려진 음압을 플레이어 프로그램(ex. 타이달 프로그램)이 확인해서 첫번째 곡은 89dBSPL 이 기준이고 두번째 곡은 92dBSPL 이 기준이면 첫번째 곡에 +3dB 라는 딱지를 붙여서 dac으로 보낸다고 생각하시면 맞습니다. 그것을 dac에서 어떻게 처리하느냐는 dac에 달려있고, 보통은 디지털 볼륨을 +3dB 하는 식으로 작동합니다. 그런 면에서, 리플레이게인이 디지털 볼륨과 동일한 방식으로 음량을 조절하고 있다는 것은 맞다고 할 수 있긴 합니다.

그리고, 결국 재생 시에 리플레이게인이 디지털 볼륨조절과 동일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디지털 볼륨조절이 비트뎁스와 다이나믹레인지에 손상을 준다면 리플레이게인 역시 손상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리플레이게인이 음질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보통 말하는 이유는 원본 파일의 소리 데이터를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디지털 음원 자체의 음질을 떨어뜨리지 않고, 원상복구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건 dac을 지나치지 않은 원본 데이터 파일에 대해서만 맞다고 할 수 있겠죠.
21:02
23.08.03.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최종 글
5월 활동 이벤트 상품 안내! 20 영디비 2일 전16:29 594 +11 Gprofile
사람을 찾습니다! 12 영디비 24.03.22.15:29 2975 +17 누리달여드레
질문
image
보마 4시간 전23:52 44 +6 로드러너
질문
normal
소하아빠수민 6시간 전21:20 59 +1 소하아빠수민
질문
image
힙찔2 9시간 전18:47 59 +1 숙지니
질문
image
느림보삼 12시간 전15:29 123 0 청년이여
질문
normal
novajin 1일 전03:35 59 0 Gprofile
질문
normal
카스타드 1일 전00:18 45 0 Gprofile
질문
normal
카스타드 1일 전22:55 43 0 카스타드
질문
normal
스팸맛문자 1일 전19:17 95 0 스팸맛문자
질문
normal
느림보삼 1일 전14:26 76 0 purplemountain
질문
normal
간고 1일 전10:47 57 0 간고
질문
normal
eoeoe 1일 전10:06 55 +1 숙지니
질문
normal
WoWoW 1일 전09:43 90 +1 wnstjd0606
질문
normal
영원의여행자 2일 전00:53 126 +1 영원의여행자
질문
image
로드러너 2일 전00:03 93 0 SBLIFE
질문
normal
뮤직마니아 2일 전17:46 98 +2 뮤직마니아
질문
normal
rossocorsa 2일 전09:50 97 0 SunRise
질문
image
jinnia 3일 전00:48 88 +1 jinnia
질문
normal
베르캄규 3일 전21:29 58 +1 cello
질문
normal
novajin 3일 전20:47 63 0 캡스33
질문
normal
소하아빠수민 3일 전20:34 57 0 소하아빠수민
질문
image
곡예사 3일 전11:07 219 0 곡예사
질문
image
으쿼 4일 전15:49 68 0 숙지니
질문
normal
카스타드 4일 전14:13 117 0 eoeoe
질문
image
플랫러버 5일 전21:59 92 +1 nerin
질문
normal
코닉 6일 전20:12 135 +1 코닉
질문
normal
-옥두 6일 전19:05 151 +3 오마이걸
질문
normal
으쿼 6일 전08:43 107 0 박지훈
질문
normal
-헌내기 24.05.12.00:39 69 0 purplemountain
질문
normal
도로도로도로 24.05.11.22:50 71 0 SunRise
질문
normal
jinnia 24.05.11.21:32 91 +2 SunRi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