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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큐제작시 질문입니다.

hd569 hd569
2580 1 7

 리시버 측정치와 정해놓은 타겟의 차이만큼의 데시벨을 더해주어 보정하기에 앞서서 
 단순 덧셈은 임피던스가 주파수별로 불균일하기에 문제가 있을 것 같더군요. 
 

(타겟-측정데이터)/(임피던스 상댓값*)

*임피던스 평균=1 일때 각 주파수에서의 임피던스 크기: 임피던스 상댓값 
  
 을 각 주파수별로 더해주면 원하는 타겟에 더 가깝게 들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단순 소리에 있어서는 이런데 
 apo 이큐상 만져줄 다른 부분이 있을까요? 
  
 또 이큐 건들면 위상차가 난다는 소리를 들은거 같은데 apo상 latency가 0면 소리가 안밀린다고 생각했는데 과하게 건들이면 밀리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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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럭 터럭님 포함 1명이 추천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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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1등

요즘 디지털 EQ는 (DAC를 통과하기 전 단계에서) 음원 정보를 수정하는 건데, 위상과 관련이 있으려나요?  
(위상 차이는 주파수별로 소리가 각각 다른 시간에 도달하는 경우를 말씀하시는 거죠?) 
  
 제 경우 생각을 단순화 시켰습니다.  
 사용하는 제품 A의 FR이 있고, 목표로 하는 게 B제품의 FR이라 하면, 
 (A 제품 FR) + EQ = (B제품 FR)이 되는 거죠.  
 
 EQ = (B제품 FR) - (A제품 FR) = (B제품 FR) + (A제품 FR의 역상) 
 위에서 EQ용의 FR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Spline 곡선?)
  
 여기서도 두 가지로 작성이 약간 다르게..  
 이해가 빠른 그래프 (1)과,  
 음량 조절량이 적게 해볼 요량의 그래프 (2) 
 
 (1) 1 kHz의 음압이 0이 되도록 움직여 EQ를 설정하고, 클리핑에 대비하여, 처리 전 음량 (Preamp) 값을 조절,   
 
 (2) 최하 값과 최상 값의 평균이 중간 정도에 위치하도록 그래프를 이동하여 EQ를 설정. 
 
중심 주파수 결정은 (구간별?) (최하 값, 최상 값, 변곡점) 등을 위주로, 10개 밴드 이내가 되도록 BW와 Gain값을 조절..  
(어느 대역의 BW나 Gain이 크면 주변 대역에(서) 영향을 주거나 받기 때문에, 각 대역의 중심 주파수의 음압 분포가 목표 EQ의 Spline 곡선과 일치하는지 잘 살펴 봐야 함.)   
  
(APO ~ PEACE의 부가 기능을 쓰면 (1)과 (2)의 이동 변환이 간단히 해결되지만요..) 

hd569글쓴이 추천
17:24
18.08.17.
profile image
hd569 작성자
터럭

터럭님. 항상 댓글 감사드립니다. 
위상차에 관련해서는 작동기작과 dac에 대해 좀 더 공부하도록하겟습니다. 
 클리핑에 관련해서는 하모닉스가 발생하는 데시벨까지 직접 귀로 듣고 조절해야되나요?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이큐상 최대 데시벨이 있나보군요... 
 그렇다면 일단 모양을 맞춰놓고 전체적으로 데시벨을 y축으로 이동시키면 문제가 생길까요?  
 그리고최하 값과 최상 값의 평균이 중간 정도에 위치하도록 그래프를 이동하여 EQ를 설정.
 리시버의 응답과 상관없이 예를들어 중음이 강조되었다한들 U자형으로 만들면 안된다는건가요?
  또 말씀하신 APO ~ PEACE의 부가 기능이란게 뭘까요... 
 질문이 너무 많네요.. 죄송합니다.ㅜㅜ
  
 //제가 지금 만든 이큐는 최대 데시벨+가 14정도인데  
 터럭님께서 만드신걸보니 이큐전후 데시벨 변화가 거의 없게끔 만들어놓셨더라구요. 
 

19:59
18.08.17.
profile image
hd569

PEACE환경의 오른쪽에 Flatten 옆을 보면 화살표들이 있습니다. 0.5dB씩 위아래로 그대로 옮기는 기능이 있어요.  
그 옆은 좌우 화살표인데 옆쪽 밴드의 중심 주파수로 설정한 Gain값 전체가 이동하죠. 
  
음원 제작 (Sound production)할 때, 볼륨을 크게 올려도 소리가 찢어지지 않도록 여유 (Headroom)을 주어 음반에 담는다고 합니다. 클래식과 같은 경우는 최대 음량이 89 dB정도가 되도록, 요즘의 음량 전쟁에 휩싸인 음반들도 최대 값이 93 dB정도로 기록하는 거죠.  
 이론상 CD에 기록할 수 있는 최대 음압은 96 dB이니 3 ~ 7 dB (음량으로는 40% ~ 224 %가량)의 여유치라고 해야겠죠. 
  
다만... 실 청음은 대개 65~80 dB에서 즐감하고들 있는 점..  
 
EQ작성시 깎는 경우는 헤드룸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올려야 하는 대역의 음압은 헤드룸을 넘어 클리핑이 나지 않도록 신경써야하는 거죠. 그런 이유로 대개 최대로 올릴 Gain만큼 미리 전체 음압을 낮추는 Preamp를 적용하더군요.  
 
근데 희안하게 제가 듣는 음악들의 헤드룸 여유치가 많거나 작게 들어서인지, Preamp를 적용하지 않고 위로 10 dB이상 올리는 EQ에도 소리가 잘 나오고 있어서 좀 아리송하긴 합니다.    
 
 그래서 요즘 작성하는 EQ 설정들은 안전을 위해 일단 Preamp를 적용시켜 공유망에 업로드하는데, 추후 실 제품 비청시 Preamp 미적용에도 클리핑이 느껴지지 않을 경우, Preamp적용을 없앤 수정본을 공유망 버전에 엎어 업로드하고 있지요. 
 

21:32
18.08.17.
profile image
hd569 작성자
터럭
감사합니다
21:41
18.08.17.
profile image
hd569 작성자
터럭

14.1.JPG

올리브 타겟에 맞춰서 만들어봤습니다.

20:01
18.08.17.
profile image 2등
hd569 작성자

추가적으로 올리브타겟이 아니라 단순 플랫을 위해 측정치에 -부호를 단것에 데시벨 확보를 위해 전체적으로 어느정도 +를 해주는 식의 이큐도 만들어봤는데 이런 경우 문제가 어떻게 생길까요? 
 타커뮤에서는 플랫하게 만들면 이상하다는데 제가 들을때는 괜찮게들려서요 

20:03
18.08.17.
profile image
hd569

플랫하게 만들면 이상한 게 아니고, 왜곡된 소리를 보정해서 음반에 기록된 소리를 가급적 투명(?)하게 들으려고 하는 거죠. 
 EQ 적용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것이거나, 진동판의 특성이 별로이거나, 혹은 원음과 다른 자극적인 소리에 익숙해졌거나... 
  
  좋은 소리 (재생 시스템)란?   
 (※) 카프리치오 (Capriccio)의 Parametric EQ     
 
 

21:46
18.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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