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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저.. 플랫하다는 걸 이해할 수 있는 글 같은 게 있을까요?

균형
2588 0 24

요즘 젠하이저 제품으로 인해(?) 플랫과 레퍼런스에 대한 논쟁이 종종 보입니다. 여기저기 눈팅을 많이 하는데 일반화를 꽤 많이 해서, 보컬곡, 일본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이 보통 소니를 좋아하고 젠하이저를 안 좋아하는 경향을 꽤나 보는 것 같아요.


일례로 ie900에 대한 논쟁 아닌 논쟁이 있어서 궁금합니다. 제가 아는 한에서는 음향기기를 다루는 가장큰 유투버 3분이 전부 밸런스 면에서는 호평을 하신 걸로 아는데 싫어하는 분들은 토널 밸런스 때문에 극혐하는 수준이더라구요. 전문가니까 무조건 맞아 라는 건 위험한 생각이지만 유튜브니까 무조건 걸러 들어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서 그 분들이 막귀가 아닌 이상;;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보통 이어폰을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레퍼런스로 손에 꼽는 에티포틱 er4같은 경우도 한 현업 프로듀서인 유튜버님 왈로는 과장해서 성능 좋은 보청기라고 하시더라구요; 물론 나쁘다는 의미보다는 밸런스 측면에서요.


서론이 길었는데,


 이어폰, 헤드폰, 스피커 사용자 또는 시대에 따라 레퍼런스나 플랫이 다른 건지, 아니면 누군가가 시대나, 트렌드에 따라가지 못하는 건지 이 극단적인 현상의 원인이 궁금한데 이런 걸 이해할 수 있는 글이나 자료가 있을까요? 너무 광범위한 질문 죄송합니다. 나름 게시판도 뒤져 보고 해도 아직은 잘 모르겠더라구요.


쓰고 보니 이 질문 같기도 하네요 ㅎㅎㅎㅎ젠하이저 무선이나 유선 이어폰은(호불호를 떠나) 나쁜 밸런스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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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4

댓글 쓰기
profile image 1등
플랫을 이해하려면 표준 레퍼런스 모니터 스피커 선정부터 룸어쿠스틱까지를 먼저 알아야 됩니다
11:32
22.05.21.
균형 작성자
윤석빈
예 그래서 그게 스피커 사용자나 이어폰 사용자에 따라 플랫이란 용어를 다르게 쓰는 건지도 궁금한 부분의 한 축이긴 합니다
11:35
22.05.21.
profile image
균형
그건 스튜디오나 현장서 다양한 장비로 많이 들어보고 녹음, 편집하면서 표준이란 개념이 생긴것이죠
스튜디오 하우스 엔지니어나 라이브를 하시는분들이나 동일합니다
항상 그런데선 돈이 문제입니다ㅋㅋ
12:32
22.05.21.
profile image 2등
제가 들어봤을 때 젠하이저는 특유의 튜닝으로 보컬이 묻히는 감이 있어 보컬 위주로 들으시는 분은 싫어하실 것 같고, 반면에 악기 소리 듣기에는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각자가 선호하는 장르, 음악적으로 지향하는 바에 따라 평가가 나뉘는 것 같습니다. 젠하이저는 유독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구요, 결국 각자 취향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랫의 기준(?) 은 df 타겟, ow 타겟 등을 찾아보아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11:40
22.05.21.
균형 작성자
2쥐
그렇군요. 오히려 장비 종류에 상관 없이 모두가 플랫이나 레퍼런스라는 말을 함께 사용하니 생기는 혼란일까요
12:16
22.05.21.
profile image
균형
회사마다 내세우는 레퍼런스 사운드도 각자 다르고, 플랫의 기준도 여러가지가 있으니 혼선이 있을수밖에 없는듯 합니다
13:10
22.05.21.
profile image 3등

플랫은 특정 타겟에 가깝다는 뜻이기땜에  
  
 플랫하다고 누군가 말하려면 DF인지 하만타겟인지 먼저 밝히는게 좋고 
  
그외에는 DF같이 스피커를 갖다놓고 특정조건에 사람을 놓고 듣는거를 최대한 비슷하게 듣는것 처럼 들리게 하려는 짓을 왜 했는지 그 역사를 알면 좋습니다. 
  
 

11:47
22.05.21.
profile image

토널밸런스가 좋다 = 플랫하다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타겟이랑 동떨어져있어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듣기에 저중고음이 과하지 않고 자연스럽다고 느끼면 그게 토널밸런스가 좋다는 정의에 가깝다고 보고요  
  
그런면에서 MTW3나 HD600 같은 애들이 토널밸런스 좋다고 이야기 되는거라고 봅니다. 그렇지만 얘들이 플랫하다라고 하면 그건 엄밀히 따지면 틀린 말이라고 봐야 겠죠 

11:49
22.05.21.
균형 작성자
Imfinzi
의견 감사합니다. 리뷰어 분들이 밸런스가 좋다 라고 하는 공통된 제품이 어느정도 있는 것 같더라구요. 엄밀히 따지자면 그런 식으로 전제가 필요할 수 있겠군요. 그렇게 생각하면 이해가 되긴 합니다.
12:11
22.05.21.
profile image
https://m.blog.naver.com/alstmdrl1112/222531748062

예전에 썼던 글인데 다소 부족한 부분들이 있긴하지만 기본적인 부분을 이해하시는데는 도움이 될 것 같아 올려봅니다.

결론적으로만 말하면 일단 플랫은 사람마다 그 정의나 기준이 조금씩 다릅니다.
11:55
22.05.21.
균형 작성자
Heskeybi
오 리뷰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남겨주신 링크 글 예~~전에 본 것 같습니다. 플랫과 레퍼런스를 같은 의미로 봐야 하는가 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일하는 중이라 좀 진득히 앉아서 다시 정독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2:12
22.05.21.
profile image

플랫은 말하자면 이상향 같은 것입니다. 
현실적인 대안으로 재현도에 초점 맞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2:04
22.05.21.
균형 작성자
SunRise
굉장히 생각해볼 여지가 많은 댓글 같습니다.말씀해주신 플랫이란 구현가능성등에 의한 추구하면서도 불가능한 영역이라고 보면 맞는 걸까요?

더불어 재현성이라는 걸 좀더 말씀해주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실제 스튜디오 등의 현장에서 듣는 악기나 보컬의 소리일까요? 아니면 모니터링 스튜디오의 사운드를 생각하면 되는 걸까요?
12:15
22.05.21.
profile image
균형
ㅎㅎ ER 시리즈에 대해 좋게 말해 잘 만든 보청기라고 하신 분이 누구신가요? 저는 깊이 공감되는 말이네요. 그런데 어찌 보면 ER시리즈는 과거의 타겟에 충실했던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시기에 레퍼런스로 삼은 df 타겟이나 OW 타겟에 부합하면 우리는 플랫이라고 했었죠. 그래서 쉽게 말해 플랫한 소리들이 제 기준엔 심심했습니다. 담백했죠. ER시리즈 뿐만 아니라 젠하이저의 HD600등시리즈 등이 그랬고 AKG의 레퍼런스급이라고 칭해지던 많은 기기들이 그랬지요. 그것이 시대가 변하며 과거의 잔향, 반사음을 최소한으로 만든 환경에서 청음하는 것을 상정해서 설정된 타겟에서, 보다 일반인들의 현실적인 청취 환경, 즉 잔향, 반사음 등이 어느 정도 살아있는 환경을 반영하여 타겟이 변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최근의 하만 타겟이 달라졌다고 하죠). 그러다 보니 저역, 특히 극저역 부분을 과거에 비해 더 살려야 했고 그것이 최근 나오는 기기들에 반영이 되어 과거에 비해 저역이 많아진 기기들이 추세가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AKG의 이어폰 N5005가 과거의 AKG의 헤드폰 보다도 저역, 극저역이 더 부풀려지고 전반적인 소리 성향이 풍성해진 느낌을 주는 이유라고 봅니다. 베이어다이나믹 조차도 이런 경향이 반영되어, 880이나 990에 비해 최근의 900이 하만타겟에 부합하는 플랫한 그래프를 보여주지만 앞의 두 기기보다 전반적으로 더 풍성한 소릴 냅니다.
그런 의미에서 '재현성'이라 할 때 요즘 추세를 기준으로 생각해 본다면 반사음을 제거한 모니터링 스튜디오는 아니라고 봐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15:36
22.05.21.
균형 작성자
굳지
오.. 감사합니다. 또 공부가 되었습니다. 저도 영역을 나누어 원인이 한 두가지로 결론날 것처럼 질문을 올렸지만 그건 언어화 하면서 지식의 한계여고 이런 여러가지 변수가 다함께 작용한 거 같긴 하더라구요. 내용에 비하면 짧은 글인데도 이해가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ㅎ 그 유투버님은 내용상 언급하기가 좀 그래서 정말로 궁금하신 거라면 쪽지 드릴게요 ㅎㅎ;
15:49
22.05.21.
profile image
균형

재현성보다는 재현도가 적절할 것 같아 수정했습니다.

애초에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 중 DF를 그대로 따르는 제품은 거의 없습니다.
AKG 240DF나 베이어 초창기 DF 모사 제품 그리고 소니에서 출시한 V6, CD780 정도 있겠네요.
HD600이나 ER4는 DF를 응용한 것이지 순수 DF 제품이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심지어 ER4조차도 에티모틱 타겟에 완벽하게 들어맞지도 않습니다. 튜닝이 비교적 수월한 이어폰임에도 말이죠)

요컨데 실험실 수준을 벗어난 응용 단계를 한참 전에 지났다 봐요.
하만 타겟은 실험실에서 개발된 것 그대로 시장에 접목시키려다보니 여러가지 보정치가 이미 들어간 것이라 생각합니다.

스피커를 벗어나는 순간 재현성의 필요 조건은 무시된다 생각하는게 산업이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편할 거예요.

20:08
22.05.21.

 
 플랫이라는 개념을 업으로 하는 분들조차 다 다르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피커 사운드는 공간의 소리인데, 그 공간을 채우는 요소 중 "1자로 쭉 뻗은 것에 가까운"것은 스피커 1조밖에 없습니다(이조차 완벽한 1자는 아닙니다). 공간에 스피커가 들어가서 변형되어 나오는 소리는 모두 다른데, 스피커 하나 플랫하다고 공간의 소리가 플랫하다고들 많이 말을 하는것 같습니다. 듣는사람이 서로 다른 공간을 사용하기때문에 다른 소리를 들으면서 그 소리가 플랫하다고 믿기때문에 착각에 가까운 것이고 일종의 허상에 가깝습니다. 그렇다고 최종 출력물을 1자로 다림질한다고 좋은 소리가 나오는것도 아니고요. 쭉뻗은 1자의 최종 출력물은 사실 감상용으로는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이런 차이들 때문에 평소에 큰 공간에서 울리는 소리나 공연장 소리에 익숙한 분들은 ie900스타일의 소리를 플랫하다고 말씀하는 것이고, 스튜디오 사운드에 익숙하신 분들은 디렘 시리즈의 소리를 플랫하다고 말씀하시고, 튜닝된 룸의 룸게인에 익숙하신 분들은 웜톤을 플랫하다고 말씀들 하십니다. 이도저도 아닌 경우도 많고요. 
  
 제 개똥 철학이긴 합니다만,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12:28
22.05.21.
균형 작성자
nalsse
개똥철학이라시기엔 제가 가진 궁금증이 어느정도 다 해소됐습니다. 더 궁금한 게 생겼을 뿐이죠..! 정말 감사합니다.
14:00
22.05.21.
균형
더 궁금한게 생기셨군요! 요약하면 마이파이 최고!입니다. 이 취미는 최고의 마이파이를 향하는 여정인것 같아요!
14:14
22.05.21.
균형 작성자
nalsse
ㅎㅎ 그거슨 결국 인생의 진리.. 따지고 보면 우리 대부분은 프로도 아닌데요 ㅎㅎ
14:34
22.05.21.
profile image
애초에 플랫한 사운드라는 것의 기준이 스피커의 소리라 이어폰으로 재현한다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고 사실상 상징적인 수식어라고 봅니다
12:37
22.05.21.
균형 작성자
플라스틱걸
이어폰을 주로 사용하는 분들과 리뷰어분들은 플랫에 대한 개념을 꽤나 다르게 쓰시는 것 같더라구요. 댓글을 통해 어느정도 개념, 생각 정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4:01
22.05.21.

제가 알기로... 플랫의 정의 자체는 무향실기준으로 (반사없는...) 스피커의 출력을 마이크로 수음했을때 입력 그대로 나와주는게 플랫이라고 알고있어요. 
 뭐 요새는 무향실보다는 클리펠 같은것으로 그냥 직접음을 기록해서 스피커의 성향을 측정하는게 트렌드인거 같긴합니다. 아무래도 스피커는 공간을 울리는거라서...공간따라서 소리자체가 많이바뀌니까요. 
  

12:50
22.05.21.
profile image
저는 일반인 입장에서 플랫하다는 '대충 전대역 강조점 없이 잘 들린다' 정도로 알아도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플랫하다는 말이 너무 많이 남용되어왔고 사람들마다 기기마다 환경마다 시대마다 기준이 다 제각각이라 같은 단어를 써도 다른 생각을 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보여요.
22:43
22.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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