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음향

(정보글)에티모틱 에보(EVO)의 착용감 이슈 비교 분석(ER4 U-554)

Frankian
996 8 10

저는 ER시리즈가 귀에 잘맞습니다.그걸 끼고 잘 수도 있고 그래서 망가졌습니다.

적어도 이단팁이나 연탄팁을 쓰면 뺄때 빼고는 불편함이 없습니다.(삼단은 삽입시 불편하긴합니다)

누군가는 축복받은 귀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가장 비싸게 주고 산 에보를 착용하면 원하는 착용감이 안나오다가 결국 귀에 피로가 엄청나서(통증 발생)원래 잘끼우던 er시리즈도 못쓰는 경우가 생깁니다.

삼단팁은 물론이요 이단팁 폼팁 모두 에보를 끼우면 통증을 피할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노즐 굵기가 맞는 슈어 실리콘 팁으로 타협하였는데 장기간 착용시 이물감은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에보가 스테인리스 재질이라 무거운 것이 사실이고 얇은 케이블이 지지대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도 복합적인 이유일 수 있겠으나 저는 유닛 형상의 문제점이 위 두 사항을 증폭시킨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에보를 봅시다.

(시리얼은 지웠습니다.)

팁이 들어갈 노즐의 두께 길이가 그리 특별하지 않습니다.

기존 제품의 팁은 잘 호환되고 딱히 문제가 없습니다.

er4와 비교를 해봐도 그렇습니다.

에보가 기울어졌고 약간의 길이차이가 있지만 둘의 노즐 길이자체는 거의 동일합니다.

오히려 노즐 다음 유닛부분은 부분적으로 더 얇습니다.

그러면 유닛이 뭐가 문제일까요?

삽입 깊이가 짧습니다..

그러니까 엔지니어 딴에 생각한 기존제품의 진입장벽인 착용개선을 한 결과

er4보다 편해지라고 얕게 삽입하는 것이 오히려 착용감에 악영향을 줍니다.

er4는 유닛까지 귀에 들어갑니다.

에보는 아니죠.

예를 들어 er4의 오버이어 버전이라고 평가받는 yu9의 U-554(556)는 이 문제에서 자유롭습니다.

셋다 노즐은 다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 비슷합니다.

반대쪽에서 봅시다.

얕은 삽입 깊이는 여기서 드러납니다.

ER시리즈 유닛 사이즈를 놓고 그 정도 두께를 가진 부분을 표시하고 귀에 더 들어갈 수 있는 마진을 빗금표시 했습니다.

에보는 사실상 팁 이후에는 유닛에 막혀 물리적으로 삽입이 불가능하고

U-554는 팁 이후에도 어느정도의 비슷한 굵기로 여유를 주었고 에보가 극단적으로 두꺼워진다면  U554는 선형적으로 두꺼워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여기서 착용감의 차이가 생깁니다. 

실제 저처럼  기존er시리즈를 편하게 쓰는 분들을 보면 팁 이후 유닛까지 귓속으로 들어가서 깊숙하게 고정됩니다.

반면 에보는 깊이 삽입이 불가능하며 유닛이 무거워서 깊숙하게 지지하지 않고 아래로 처지면서 지랫대 처럼 외이를 자극합니다.

제 착용샷입니다. 보면 더 깊이 들어가고 싶어서 노력했지만 못했고 오히려 유닛 형상때문에 전체적으로 유닛이 돌아간 상태(처진 상태)에서 착용되어 팁이 수평으로 들어간게 아니라 외이를 자극합니다.

결국 에보는 얕은 착용(팁만 들어간 상태)가 강제 되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에보는 노즐이 슈어 노즐(직경3mm)이라 호환 되는 팁이 적어서 기본팁을 보통 쓰게 됩니다.(단 어뎁터가 딸린 팁은 가능)

기본팁인 이단팁이나 삼단 폼팁은 깊은 삽입이 전제되는 조건에서 만들어진 물건이라 얕은 삽입 깊이에서는 엄청나게 불편합니다.

에보는 이런 특성들이 합쳐지고 유닛의 무게와 지지력이 약한 케이블로 극대화되어 혼란스러운 착용감을 가진 물건이 되었습니다.

(ER4에 익숙한 사람 안 익숙한 사람 모두 힘든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런 설계를 보아서 에보를 편하게 착용하는 법을 유추하자면 어뎁터를 이용하여 원래 얕은 삽입을 하는 이어폰처럼 삽입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에티모틱에 원하는 것은 이게 아니고(ER4의 진화형을 원함)

심지어 스톡 상태에서는 안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생각한 에보의 착용감 이슈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루반님 포함 8명이 추천

댓글 10

댓글 쓰기
profile image 1등

스핀핏 cp240 써보시는 것도 좋을 듯하고

유닛 좀 더 돌려 보세요

그리고 길이는 상관이 없는 게 그런 문제때문에 이단팁이 삼단팁보다 더 길어서 결국 삽입 깊이는 비슷합니다


착용법도 기존 에티모틱이랑 다르게 그냥 일반 이어폰 착용하듯 돌려 착용하면 더 삽입이 편합니다 팁이 크면 이도를 평평하게 만들어줘야 되겠지만요

02:32
23.07.16.
Frankian 작성자
릴릴롤릴

제가 기존 에티를 쓰는 삽입 깊이나 yu9의 제품을 쓰는 삽입 정도는 이정도를 말합니다.(원통형 유닛이 안보이는 정도입니다)

에보의 삽입이 얕다는 말은 이걸 기준으로 말하는 겁니다.

그리고 글의 요지를 잘못 이해하신것 같습니다. 글에서는 그 어디에서도 삼단팁과 이단팁의 비교가 없습니다.

그리고 저는 er4를 쓸때도 2단팁 위주로 써서 둘의 삽입 깊이의 비교를 하기가 수월했습니다.

에보는 글에서 설명드린 것 같이 기존 에티와 비교해서 깊게 삽입이 불가능하며 이는 더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03:37
23.07.16.
Frankian 작성자
릴릴롤릴
(어뎁터를 이용하여 원래 얕은 삽입을 하는 이어폰처럼 삽입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그 이야기를 했습니다
03:42
23.07.16.
Frankian 작성자
릴릴롤릴

네 차이가 나긴합니다 이단팁이 1mm정도 더 기네요 이게 그리 큰 차이인지는 모르겠습니다

03:50
23.07.16.
profile image
릴릴롤릴

2단팁이 길어서 실제 삽입 깊이는 차이가 없을 거라는 겁니다 

애초에 2단팁도 저런 삽입 깊이가 확보가 안될 걸 고려했기에 디폴트 팁을 2단팁으로 선정한 것도 그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원통형 유닛에서도 이단팁 사용하면 삼단팁만큼 삽입 깊이 확보가 안됩니다


주관적인 판단입니다만, 에보쉘은 너무 과한 삽입을 지양하고 착용감을 약간 챙기려는 에티모틱의 의도 자체도 들어간 제품이라

굳이 삽입 깊이를 무지막지하게 확보할 필요도 없도록 설계를 의도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측정치를 봐도 그렇고 삽입 깊이를 억지로 확보해서 비교적 얕은 삽입이라 느껴지는 경우의 소리와 직접 비교해도 그렇고요

실제로 erx는 아예 웨스톤 스타팁을 디폴트 팁으로 사용하기도 하거든요


굳이 삽입 깊이를 더 확보해서 비교해보고자 한다면 

에티키즈에 들어 간 구형 3단팁의 길이는 신형 3단팁보다 길어서 삽입 깊이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이어팁으로 반년 사용했었고요 


저도 큼크님만큼 삽입 깊이를 확보할 수 있는 귀이고 에보를 2년 가까이 사용하면서 나름 여러 방면으로 삽입을 고민해봤고 웬만한 짓은 거진 다 해봤기에 말씀하신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결론은 굳이 삽입 깊이를 확보하는 것보다 스핀핏이나 기본 2단팁 혹은 웨스톤 스타팁을 쓰는 게 오히려 더 낫더라고요

04:31
23.07.16.
Frankian 작성자
릴릴롤릴
네 그런것 같습니다.
기존 제품과 이질적인 면이 있어 다른 방면으로 접근해야하는 제품인 것이라 개인적으로는 erx의 웨스톤 팁을 챙겨주는 것이 에보가 제공하는 기본 2단팁보다 낫고 현명하다고 봅니다.
말씀해주신대로 편한 착용감을 위한 변화가 무거운 유닛과 궁합이 안좋은 것 같아 에보를 쓰면서도 마음 한 켠에는 항상 아쉬움이 남습니다.
07:04
23.07.16.
profile image 2등
똑같이 생각하는 바를 잘 풀어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ㅠㅠ 에보가 참 잘 만든거 같은데, 쉘에서 다 말아먹은 느낌이…ㅠㅠㅠㅠ 삽입이 진짜 잘 안됩니다. 얄포도 다들어가는 귀이고 에보가 노즐만 보면 분명 얄포와 비슷한 깊이를 의도한거 같은데, 들어가는건 그 절반인 느낌입니다. 그래서 귀에 꽂을때마다 삽입하다가 중단된 느낌이라 찝찝합니다. 그래서 결국 처분했습니다.
08:34
23.07.16.
profile image 3등
쉘 형태 자체가 노즐이 짧고 굵은 통상의 인이어에 가까운 형태인데,
노즐만 ER-4처럼 삐죽이 나와봤자 의미가 없죠.
오히려 길어진 노즐 끝이 쉘의 각도나 가해지는 힘 변화에 외이도를 자극하기 훨씬 쉬워지겠네요.
09:10
23.07.16.
profile image

하우징 과 쉘 크기 가 인이어 모니터링 이어폰 하고 다릅니다.

09:24
23.07.16.

저도 er4 잘 맞아서 잘 쓰다가 에보도 궁금해서 할인 기회 있어서 구매했는데 거의 한달 가까이 착용 적응 시간 걸린 것 같습니다.. 착용도 힘들고 해서 차음도 알포보다 덜 되는 느낌에 아 괜히 샀나 생각도 들었는데 기존3단팁 사용하되 유닛을 위아래로 비비면서 넣으니까 나름 착용 잘 되더라구요. 

보면 er4 정착용 잘 되도 에보 와서는 고생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13:00
23.07.16.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월 활동 이벤트 상품 안내! 20 영디비 2일 전16:29 577 +11
사람을 찾습니다! 12 영디비 24.03.22.15:29 2970 +17
잡담
image
eoeoe 33분 전15:56 44 +5
잡담
image
윤석빈 1시간 전14:42 22 +1
잡담
image
음악세상 1시간 전14:33 36 0
잡담
normal
소하아빠수민 2시간 전14:16 82 +5
잡담
image
-답이님 3시간 전12:59 108 +7
잡담
image
소하아빠수민 4시간 전11:52 76 +9
잡담
image
COCT 5시간 전10:31 94 +5
잡담
image
COCT 6시간 전10:08 106 +7
잡담
image
타루스코드 6시간 전09:41 185 +5
잡담
image
COCT 7시간 전09:14 107 +3
잡담
image
숙지니 8시간 전07:59 114 +10
잡담
normal
-루비아이 9시간 전07:05 94 +12
잡담
image
iHSYi 11시간 전05:12 91 +12
잡담
normal
종결포기합니다 12시간 전03:53 103 +7
음향
image
엔디제이디제이 13시간 전03:15 60 +10
잡담
image
룡룡이 13시간 전02:51 164 +10
잡담
normal
Magnesium 13시간 전02:41 52 +6
잡담
image
P3라보 14시간 전01:36 61 +8
잡담
normal
종결포기합니다 15시간 전01:29 120 +6
잡담
normal
종결포기합니다 15시간 전01:13 126 +8
잡담
normal
종결포기합니다 15시간 전01:03 104 +10
잡담
image
종결포기합니다 15시간 전00:39 94 +10
잡담
image
소닉유스 17시간 전23:14 110 +11
잡담
normal
벤치프레스좋아함 17시간 전23:12 66 +9
잡담
image
참치덮밥 17시간 전23:09 116 +8
잡담
image
COCT 17시간 전22:45 48 +3
잡담
image
-towhgdk 17시간 전22:40 84 +7
잡담
image
purplemountain 17시간 전22:32 417 +7
IT
normal
purplemountain 19시간 전21:04 109 +7
잡담
image
COCT 19시간 전20:57 130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