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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소나웍스 헤드폰 보정 프로그램을 한번 사용해봤습니다

구아구아
1110 9 23

스크린샷 2024-04-21 155700.png

옆 동네에서 공구한다고 하길래.... 

안그래도 전부터 궁금하긴 하던 제품이었는데 이 기회에 체험판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봤습니다.

 

 

 

스크린샷 2024-04-21 164303.png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MR4를 보컬용 마이크로 측정해본 그래프

초고역이 빠져있는건 아마 높이를 일정하게 해서 측정하지 않았기 때문 아닐까 싶다

 

가장 중요한 스피커를 제대로 해보고 싶었는데 제가 갖고 있는 마이크에는 측정용이 없어서 효과가 그다지 좋지 못했네요.

일반적인 악기, 보컬용 마이크는 대부분 극저역을 의도적으로 컷하고 고역 초고역을 부스팅 하기 때문에 측정용 마이크 대용으로는 사용하기 힘듭니다.

 

 

 

헤드폰 파트로 넘어가서 .

헤드폰은 스피커와는 다르게 직접 측정해서 사용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본사에서 측정해둔 헤드폰 측정값을 베이스로 본사에서 정해둔 EQ값을 보정에 적용하는 방식인데요.

사실... 대부분 회원님들은 이걸 그대로 믿고 쓰는게 위험하다는건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후술할 비율 조절을 통해서 나름 의미있게 쓸수 있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놀랐던 것은 헤드폰 프로필이 끊임없이 업데이트 되고 있다는 부분인데, 소니 mv1 은 물론이고 젠하이저 490 pro도 이미 업데이트가 되어있더라구요.

 스크린샷 2024-04-21 165455.png

다만 그것도 헤드폰 까지, 이어폰은 프로쪽을 포함해서도 거의 추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핸드폰 회사들의 유선 이어폰까지는 대중성도 있으니 조금 지원하다가 무선 시장으로 넘어간 후에는 에어팟 정도를 제외하고는 추가된게 없다시피 한 부분이 아쉽네요.

후술하겠지만 이어폰쪽이 헤드폰 쪽보다도 더욱 효과가 좋게 느껴졌던지라 더욱 아쉬운거 같습니다.

 

+좀더 확인해보니 프로그램에 없는 헤드폰을 본사에 보내면 그 헤드폰에 맞는 보정값을 본사에서 마련하고 다시 돌려 보내주는 식의 운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러면 아무래도 더욱 더 기기간 편차가 심해질텐데... 반대로 목록에 없는 헤드폰도 시간을 좀 투자하면(본사는 해외지만) 프로필을 추가할 수 있다는 부분은 또 나름 특별한거 같기도 하구요.

 

 

 스크린샷 2024-04-21 165713.png

어쨌든 제가 갖고 있는 헤드폰 3종과 이어폰 4종을 지원하고 있어서 여러가지 만져봤습니다.

 

 

일단 첫인상은 "이딴걸 왜 쓰지?" 였습니다.

주파수는 대략 맞춰지는 느낌이 들지만 소리의 명료함도 뭉게지고 위치의 정확함도 그다지 좋지 못했는데요.

하지만 다행이도 어렵지 않게 그 이유를 찾을수 있었고, 어느정도 예방도 할수 있었습니다

  

 스크린샷 2024-04-21 175601.png

 이어팟에서 보정을 걸었을때의 위상

 

EQ는 과하게 걸면 걸수록 위상도 어긋나고  이는 소나웍스 사운드ID 또한 매한가지 입니다.

 

 

이를 100퍼센트 피해가기는 좀 힘들겠지만 다행이도 어느정도의 예방책이 마련 되어있었습니다.

바로 레이턴시와 Dry/Wet 기능 인데요

 스크린샷 2024-04-21 165954.png   현제의 레이턴시, 필터(레이턴시를 조절하는 정도), 헤드룸 확보

  스크린샷 2024-04-21 170630.png

 수치가 클수록 보정을 강하게 건다

 

전자는 레이턴시, 즉 실제 나오는 소리의 타이밍을 뒤로 미는 대신 위상의 영향을 줄이는 방식이고(대신 프리링잉이 생기지만)

후자는 이큐가 걸리는 비율 자체를 줄이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대학교에서 배우기를 50ms 정도가 인간이 느낄수 있는 딜레이의 최소 정도라고 배웠는데요

레이턴시를 가장 낮게 하면 제 컴퓨터 기준 50ms~70ms 언저리로 게임/영상에도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가장 긴 레이턴시로 설정하면 100~120ms 정도로 영상엔 사바사, 게임은 대부분 불편해 할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그램에서는 linear phase와 제로 레이턴시 사이의 Mixed 타입을 따로 마련해놨습니다.

설명에서도 위상의 영향과 pre ringing의 영향이 가장 적은 모드라고 설명되어있고, 레이턴시는 대략 70~100 언저리를 보여줍니다

 

 

 스크린샷 2024-04-21 191803.png

 제로 레이턴시의 위상 그래프

 

 

스크린샷 2024-04-21 191753.png

Mixed의 위상 그래프

 

스크린샷 2024-04-21 171544.png

 linear phase 의 위상 그래프

 

 

 

Dry/wet 의 비율을 조절한다는 것은 결국 덜 플랫해진다는 것이므로 쓸 필요가 있나 싶으시겠지만, 저는 대부분의 경우에 Dry/wet 비율을 조절해서 쓰시는걸 권장하고 싶습니다.

 

이유는 별거 아니고 그래야 더 자연스러워서 그런데요.

아무래도 완벽한 플랫을 만드려면 각 대역별마다 들어가는 이큐의 양이 극단적으로 달라질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갭을 어느 정도 줄여주는 것이 듣는 소리로도 좀더 자연스럽게 들립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율을 55~65 정도로만 해도 충분히 괜찮은 소리로 들리는 것 같네요.

 

스크린샷 2024-04-21 172155.png

보정을 적용하지 않았을시 이어팟 그래프

 

 

스크린샷 2024-04-21 172149.png

보정을 60퍼센트 적용했을시 이어팟 그래프

 

 

스크린샷 2024-04-21 172138.png

 보정을 100퍼센트 적용했을시 이어팟 그래프

 

 

어차피 기기별 편차를 상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정을 100퍼센트로 적용해봤자 큰 의미가 없다는 부분 때문에 적당히 비율을 조정해서 쓰는걸 더 권장하고 싶습니다.

 

그래도 확실히 보정을 먹이니 각 헤드폰의 타겟이 비슷해진다는 인상이 있었고, 부족한 대역도 잘 채워지기 때문에 의미가 없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P7의 경우에는 보정을 먹여도 혼자서 소리가 많이 달랐는데, 기기의 노후, 또는 드라이버 능력의 한계 둘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헤드폰은 특유의 이미징이 좀 평면적으로 변한다는 인상이 있는데, 이어폰은 그런 부분에서 영향이 덜해서 이어폰과 궁합이 더 잘맞는 느낌도 드네요.

 

 

나중에 좀더 들어보고 더 자세한 후기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아구아
16 Lv. 5133/5780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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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3

댓글 쓰기
1등
1. 리니어페이즈EQ는 프리 링 발생시킵니다. 일반적인 옹도가 아닙니다. 미니멈페이즈EQ 사용하는게 맞습니다.


2. EQ는 과하게 걸면 걸수록 위상이 어긋나서 소리가 뭉게지거나, 잡음이 생기거나, 위치가 정확하지 않거나 뿌옇게 된다
이 말씀은 여러 음원에 EQ를 걸고 합쳤을 때 서로 위상이 "어긋나서" 생기는 문제 아닌가요?

미니멈페이즈만큼에 위상변화는 현실에서 댐퍼를 쓰거나, 기기가 바뀌어서 그만큼 크기응답이 변화해도 대충 발생합니다(미니멈페이즈+액세스페이즈)

7~8k 저렇게 깎아먹으면 당연히 흐릿해지죠. 그냥 잘못된 보정이 되어지고 있는 것 아닌지???
18:38
24.04.21.
Magnesium
소나웍스 헤드폰보정이 대체 어떻게 이뤄지는건지 모르겠네요. 말씀하시는거 보니 직접 측정은 아닌 것 같고... 설마 커플러 응답보고 전대역 그대로 다리기?

...아무리 봐도 그거같네요.
단언컨데 개폐급 쓰레깁니다. 저런거 때문에 EQ 인식이 이상해지죠...
18:41
24.04.21.
Magnesium
이어시뮬레이터와 개개인의 귀는 다릅니다. 1k 밑에서는 어지간하면 다 비슷하지만 점점 올라갈 수록 차이는 명확해지고 존재하는 딥피크의 위치, 크기, 폭까지 다 다릅니다 절대 제대로 작동 할 수가 없어요. 보정그래프보고 무지성 하만EQ 때리는 ASR 아미르 발톱만도 못합니다 정말

그리고 어떻게 저렇게 많은 측정데이터를 확보 할 수 있는 걸까요? 7~8k에서 저 피크.... 구형커플러 이도공진 피크 아닐까 싶은데요. 신뢰 할 수 있는 측정상비도 아닌 것 같습니다.
18:44
24.04.21.
Magnesium

위상그래프랑 eq 그래프를 제대로 구분해서 올려야겠군요. 구분해서 보기 힘드신가 봅니다.

7~8k 대역은 제가 지정해서 깎은것도 아니고 무엇보다 저 깎인 그래프는 위상 그래프이지 EQ 그래프도 아닙니다.
헤드폰 보정은 기본적으로 소나웍스에서 제공되는 프리셋으로 넣었을뿐 제가 의도한 부분은 거의 없다고 봐주시는게 어떨런지 싶네요.

아무래도 제가 프로그램의 시스템이나 내용을 전부 캡쳐하지 못하다 보니까 반대로 답답함을 느끼시게 만든것 같습니다

 

다만 좀 공격적이신것 같네요.

이 프로그램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셨다면 그 부분부터 차례대로 물어보셔야 제가 틀린게 있다면 사과를 하던 수정을 하던 할텐데.... 매커니즘을 모르시는 상태에서 공격적으로 비판하시니 좀 당황스럽습니다

 

말씀하신대로 헤드폰 쪽 보정은 제가 값을 입력하는게 아닙니다. eq 값은 정해져 있고, 제가 조절할수 있는건 정말 대략적인 부분 뿐이죠.

그래서 저도 글중에 100센트 적용하지 말라, 기기별 편차를 적용하지 못한다고 언급도 했었구요

18:47
24.04.21.
구아구아

말씀하신대로면 위상은 따로 건드시면 안됩니다. 평평하게 만드시면 프리링잉 발생하고... 하여튼 미니멈페이즈EQ 그대로 두시는게 맞습니다.

근데 마지막 사진 3개 보고 말씀드린건데 단위가 dB인데요? 위상응답의 단위로 각도나 시간을 쓸 순 있어도 dB를 쓰나요...?

18:50
24.04.21.
Magnesium

페이즈 그래프보고 말씀하신줄 알았네요. 워낙 공격적으로 나오셔서 조금 당황해서 잘못봤습니다.
일단은... 이 프로그램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 계신다면 이런 이야기가 오갈 일이 없을 것 같은데 제가 굉장히 잘못한 사람인 것 마냥 나오셔서 설명하기도 조금 힘듭니다

18:52
24.04.21.
구아구아
아뇨 잘못한 사람은 있는데요 구아구아님이 아니라 프로그램 만든놈이 잘못했습니다
측정치만 가지고 세세하게 전대역 다 다리는거 그거 진짜 말도 안되는 짓입니다
영디비 리뷰에 보면 비신뢰영역 같은거 있잖아요?
그리고 에어팟 보정에 사용한 측정치 보면 아무리봐도 과하게 이도공진피크 구형되는 측정장비로 사용한 측정치네요...
18:56
24.04.21.
구아구아

FIR필터의 길이가 곧 딜레이가 되기때문에 딜레이 늘려가면서 위상변화 없애는 기능이 있는 것 같은데 프리링잉(소리의 발생전에 잔향이 생김)발생하고 인간이 프리링잉에 민감해서 좋지 않습니다

18:53
24.04.21.
Magnesium

그렇군요 소나웍스에서 관련 내용을 알았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저도 좀더 조심스럽게 글을 써야하겠군요

저도 매한가지로 이런 프로그램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부정적입니다. 

다른 요소 다 재쳐두고 그냥 1자로 다린다니요... 다만 어쨌든 이런게 있다고 하니 재미로 써본것에 더 가깝죠.

아무래도 해당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사용하기 쉽게 디자인 되어있다보니까 저도 가벼운 마음으로 글을 썼는데

좀더 딮하게 발을 담군 사람들 입장에서는 좀 심기가 불편할 요소들이 있을수 있다는걸 생각을 못했네요.

 

프로그램이 어떤식으로 사용되는지, 어떤게 타겟인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다음부터는 조금더 알기 쉽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8:56
24.04.21.
구아구아
저런거 때문에 측정치는 의미가 없다, EQ하면 소리 이상해진다 이런소리 나오는겁니다(물론 음원에 과하게 EQ해서 소리 합치고 하면 위상 안맞아서 흐려지고 이상한소리 나고 그건 진짜 그런게 맞겠지만 이경우는 아닙니다)

이상하게 EQ하면 이상해지죠
18:58
24.04.21.
profile image
Magnesium
적당히 살짝쓰는건 괜찮다고봅니다
22:58
24.04.21.
카스타드
지금 보니까 기계적 특성 무시하고 이곳저곳 다 쓰다보면 분할진동에 의한 딥 끌어올리고 저역 땅기고 모드 심해지고 멀티톤 올라오고 난리날 수 있는 것 같네요 ㄷㄷ
룸EQ처럼 피크깎고 넓은 딥 올리고 톤밸 조정하고 그정도로 쓰는게 적당해보이네요

지금 헤드폰 측정치들 보는데 중고역에서 하나씩 딥/피크랑 임피던스 공진으로 보이는 뭔가가 보이는데 HD800S가 제일 제어 안되어있고 HD650이 제일 자연스럽게 수용한?거로 보입니다. 공진에 의한 응답변화가 톤밸런스로 수용되도록...

MV1은 큰 딥으로 보이고 660S2는 꽤 깊은 딥으로 보이고... 재밌네요

딥/피크/중심주파수 기준으로 낮은곳 딥, 높은곳 피크 식으로 나오는거 같은데 진동판이면 하나는 꼭 있다는 잡공진을 지금 눈으로 보니까 너무 신기합니다 와 ㅋㅋ

크기응답이랑 임피던스 곡선보고 대충 생각해야하는게 너무 아쉽네요. 각잡고 진동판 분석하고 알려주시는 분 계셨으면 정말 좋았을텐데...
23:10
24.04.21.
profile image
Magnesium
그러게요 예전 시코시절엔 깊게 파고드는분들 많았는데 요샌 잘모르겠어요 ㅋㅋㅋ
00:02
24.04.22.
구아구아
이런거 한두번 보는것도 아니고 기분 안상하게 정보전달만 깔끔하게 하고 싶은데 쉽지 않네요. 죄송합니다.
19:22
24.04.21.
Magnesium

아닙니다. 저도 배운 사람처럼 설명해놓고 깊게 생각안하고 떠든점이 있으니 그런 부분에서도 충분히 화낼만 하셨다는 생각이 드는것 같습니다.
오히려 정신 차리는 기회로 삼아야지요.

처음에는 좀 당황했지만 댓글로 상세히 설명해주셔서 잘 배운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9:26
24.04.21.
구아구아
매커니즘은 예상갔어요. 커플러 측정치 그대로 타겟EQ 돌리는거... 설마 그게 다야? 싶어서 여쭤본건데 그게 진짜 다네요.
의문이 드는것도 드는거고 이런식으로 퍼져가는 오디오낭설이 많아서, 그리고 만든사람이 무슨생각으로 한건지 화가나서 좀 거침없이 이야기 했습니다.

그냥 저거 만든사람이 진짜...
19:07
24.04.21.
profile image 2등
이게 pc 버전도 나오나보군요.

Drop Panda 때 처음 베타버전 앱 나오는거 보고 써 보긴 했는데... 그때랑 지금은 좀 많이 다르네요.

Drop Panda는 평판 리본(?) 드라이버 특성을 보완하는? 제작사와 커뮤니케이션해서 만들었던것 같은데... 물론 방식은 EQ질입니다만, 프리EQ를 헤드폰에 저장할 수 있게했죠. 덕택에 많이 소리가 개선됐는데요.

그런데 위 사용법은 그냥 FR 그래프를 펴는 EQ인가보네요.
20:36
24.04.21.
Pitta
타이밍을 조정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커스텀 EQ질 까지도 가능하게 되어있기는 합니다.
말씀하신바와 같이 특정 스피커나 오인페 등에서는 프리셋을 저장하고 레이턴시를 줄여서 사용하는 방식도 가능하긴 하지만 아쉽게도 그 종류가 많진 않네요
23:18
24.04.21.
profile image 3등
EQ는 잘 사용하면 좋을 수도 있지만
배우고 프리셋 적용하고 일일히 수정해서 쓰다가
기본으로 돌아가면 현타 올듯 합니다.
나보다 수십 수백배는 많은 노력을 들여서 헤드폰 제조사들이
나름 최적화를 해서 나온 사운드 일테니까요.
21:45
24.04.21.
profile image
iHSYi
공감합니다 요즘엔 톤밸도 어느정도는 갖추고 나와서 eq자체가 필요없거나 살짝 곁들이는 느낌으로 쓰면 좋은거같아요
22:57
24.04.21.
iHSYi
큰 변화 때문에 처음 들으면 인상적일지 몰라도 들을수록 오리지날을 찾게 될것 같긴 합니다.
적당한 재미 및 공부용도로는 이만한게 없는 것 같기도 하구요
23:20
24.04.21.
모든 음향기기를 똑같은 소리로 만든다면 다양한 음향기기를 쓸 이유가 없죠… 개성을 죽일 뿐더러 그것마저도 부자연스러워서 이런 프로그램에는 회의적입니다
19:45
24.04.22.
kjg5623
감상자 입장에선 그렇게 생각하는게 자연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런 의견에 어느정도 동의하는바이구요.
다만 이 제품은 작업용이니까요. 플랫한 사운드에 대한 갈망은 업계에서는 꼭 거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23:45
24.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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