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에티모틱 제품군은 어느게 제일나을까요?

막귀쟁이
4778 2 30

 er3가 er4에비해 고음 해상력이 좀 떨어진다고하더라고요? 맘같아서는 다이렉트로 er4로지르고 싶은데 가격이 20만원은 차이 나더군요.

 xr은 se에비해 저음강조라는데 둘사이에 별차이 못느낀다는 분도계시고해서

넷중에 어느걸 골라야할지 고민이 많이됩니다.


신고공유스크랩
꼬북이 꼬북이님 포함 2명이 추천

댓글 30

댓글 쓰기
profile image 1등

MK5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3 Flange tip의 착용감이 부담스럽다면, ER38-14A와 같은 외경이 작은 폼팁으로 바꿔 보세요. 
EQ를 써서 ER4XR과 같은 음색으로 바꾼다면, (+5 dB @ 30 Hz, -5 dB @ 2 kHz)정도가 좋을 듯.. 
  
 https://www.0db.co.kr/xe/172261 
  
https://blog.naver.com/gre_nada/221178375138  
https://blog.naver.com/gre_nada/220847331591  
   
https://www.seeko.kr/zboard4/zboard.php?id=cool_review&no=545  
https://www.seeko.kr/zboard4/zboard.php?id=cool_review&no=507  
 

Etymotic_ER3XR_to_ER4XR_Capriccio.jpg

 

22:07
19.03.28.
터럭
오 mk5도 rq 조정해서 한번 청음해봐야겠네요! 근데 아무래도 기본적인 해상력은 er4와 차이가 나겠죠? 위 eq는 3xr전용인가요?
10:22
19.03.29.
profile image
막귀쟁이

넵.. 3XR과 4XR의 리뷰 내 FR끼리 음압 차이를 살펴본 겁니다. 
EQ를 적용한 MK5의 음색 해상도 (주로 극고음역 음압이 좌우)가 ER4XR보다 낫구요.

11:05
19.03.29.
터럭
잉? Eq조정해주면 er3나 mk5에서 er4이상의 해상력을 기대할수있단건가요?그래도 기본 fr이 차이나는게 그게 가능한가요?
14:48
19.03.29.
profile image
막귀쟁이

바로 그게 EQ의 역할인 거죠. ^^
제품별 FR에 맞게 적절히 음원의 정보를 바꿔, 최종적으로 고막에 닿는 FR (소리)을 다르게 하는 거..

14:55
19.03.29.
터럭
그럼 er4는 eq조정 하면 mk5 er3 그이상의 효과를 낼수있다는... 죄송합니다ㅋㅋ 끝도없겠네요
03:40
19.03.30.
profile image
막귀쟁이

맞습니다. ER4 시리즈 - 3 Flange tip도 5 kHz~ 의 음압이 상대적으로 덜 나오는 구간이 있죠.   
표준 측정 장비에서의 FR을 기준한다면, EQ 적용시 (+4 dB @ (8kHz, 12kHz), BW = 0.5)정도로 조절해 봐도 좋죠. 신형 이어 시뮬레이터에서는 동일한 제품에서 8 kHz~의 음압이 덜 나오게 표현되는 경향이니까, (+5 dB @ 10 kHz)쯤으로 맞춰 보세요.
  
 https://www.0db.co.kr/xe/4424 
 https://www.0db.co.kr/xe/GRAPH  
영디비 측정 장비와 타겟 커브에 대하여 (2018년 11월 1일 개정)   
 
 

Etymotic_IEMs.PNG

  

03:52
19.03.30.
터럭
감사합니다 터럭님 근데 그럼 eq조정만 가해주면 다이소에서 파는 5천원짜리같은 저가의 이어폰에서 고가의 제품과 같은 성능을 기대할수있는건가요? 그러니까... 제가 에티모틱에서 느낀 해상력이좋다고 느낀부분은 3단팁과 특정주파수대역의 음량의 차이에서오는 효과인 뿐인걸까요?
09:40
19.03.30.
profile image
막귀쟁이

같지는 않으나 꽤 비슷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적용하는 EQ대로 잘 반영되려면 기본적으로 진동판의 특성이 좋아야 하죠. 아래 게시글 4.2항의 하늘색 커브와 가깝고 인접한 대역에서는 급격한 음압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동영상 강좌도 참고로 살펴 보세요.
 
 영디비 측정 장비와 타겟 커브에 대하여 (2018년 11월 1일 개정)    
    
 https://youtu.be/9V-igJJ84Nw?t=1
 

10:48
19.03.30.
터럭
좋은 공부가 된거같습니다. 주파수가 플랫하다는게 그이어폰으로 원음에 최대한 가까운 음을 낸다는거고 그외에 진동판이나 발음체 성능에따라 음질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꽤 많군요... 그게 주파수에도 영향을 미치고...
13:17
19.03.30.
profile image
막귀쟁이

다이소 판매 제품, 리뷰 중에서는 C107s가 EQ를 적용하는 게 상대적으로 간단한 편이었습니다.  
 (예: -5 dB @ (200 Hz, 5 kHz), +5 dB @ 16 kHz)
  
 https://www.0db.co.kr/xe/REVIEW_0DB/616225 
 

13:22
19.03.30.
터럭
그냥 예로 든거였는데
감사합니다ㅋㅋ
크레신 큐브는 저도 저거보고 샀는데 처음 써보고 생각보다 너무 좋아서 깜짝놀랐습니다.
13:25
19.03.30.
터럭
결국 er3나 mk5 를 다시 청음해보고 판단해야겠습니다만...터럭님이 느끼시기에 에티모틱 제품중 어느게 단적으로 베스트라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Mk5같은 경우는 좌우 밸런스가 살짝 안맞다는 얘기도있고 er4 추천하시는 분들이 워낙많아서요
13:33
19.03.30.
profile image
막귀쟁이

제 취향과 잘 맞는 제품은 단종된 구형 ER4S입니다.
미묘하지만 신형인 ER4 XR/SR보다 조금 더 좋게 들리더군요. FR의 차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https://www.seeko.kr/zboard4/zboard.php?id=cool_review&no=507  
 https://www.seeko.kr/zboard4/zboard.php?id=cool_review&no=545
 https://clarityfidelity.blogspot.com/2016/10/etymotic-research-er4xr-iem.html
 https://clarityfidelity.blogspot.com/2016/09/etymotic-research-er4sr-iem.html
 

13:54
19.03.30.
터럭
참고할게요. 답변감사합니다. 근데 터럭님, 수월우 아리아,크레센트 베비를 비롯해서 터럭님이 청음을 추천하시는 제품이 몇가지있지않습니까? 그제품들을 청음할때 알려주신대로 각각 측정치의 반대로 eq를 적용해 원음에가깝게해서 들어야하나요? 아니면 그렇게하면 이어폰의 특색이 오히려 사라지는건가요?
20:10
19.03.30.
profile image
막귀쟁이

편하게 그냥 들어도 보시고, EQ를 적용한 음색으로도 즐겨도 보시는 걸로.. 
최종적으로는 각자의 귀에 최적화된 - 더 괜찮게 들리는 제 3의 음색을 찾아야 덜 귀찮은 거. ^^
 
맞춤 EQ를 적용한 후라도, 
측정 표준은 (500 Hz, 94 dB)의 음량 기준이기에 등청감 곡선 반영이 애매하고,
이어 시뮬레이터의 지름과 길이도 각자의 이도 특성과 다를 뿐더러,
사람마다 (좌우의) 주파수별 민감도와 현재 귀에 더 즐겁게 들리는 음색이 조금씩 다른 면도 있고,
음원마다 사운드 엔지니어가 생각한 최적의 음색 (효과) 및 적용 장비도 사용자의 헤드폰/이어폰/스피커 (공간)과 다르니...

23:06
19.03.30.
터럭
변수가많다는거네요. Eq를 적용하지않거나 fr곡선에 맞추지않은 eq가 더좋을수도 있는거고요. 맞춤 eq로 최대한 플랫하게 만들어도 어느정도 그이어폰의 특성이 남을수밖에없는 이유가 있었네요. 그래서 여러제품의 청음을 권하시는거고요
04:51
19.03.31.
profile image
막귀쟁이
말씀대로 변수가 많습니다만, 동일한 이어 시뮬레이터를 통한 FR끼리의 변환이라면 각자 청감에 더 잘맞는 음색을 찾을 때, 쉬워질 수 있죠.
제 경우는 청음해 본 450 여종 중 SRH840의 음색이 가장 마음에 들어 그걸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05:51
19.03.31.
터럭
eq를 할 기준을 찾는걸 돕기위해 많은제품의 청음을 추천하신거였군요
06:08
19.03.31.
터럭
그럼 eq로 조정하는걸 전제로 가면 에티모틱가격때문에 er4,er3사이에서 고민하고 있을거면 앗사리 성향도 비슷하고 같우 3단팁이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mk5을 사서 eq로 원하는 음색으로 조정을가하는게 훨씬나을수도있겠네요
06:22
19.03.31.
터럭
베비는 어제도착했는데 괜찮았던거같아요 수월우제품은 서울올라갈 기회생기면 꼭들어봐야겠습니다. 근데 전 오늘도 청음해봤지만 제귓구멍이 큰건지 3단팁이 잘들어가고 효과도 큰거같습니다. 그래서 에티모틱 제품내에서 더고민되는게있네요 악기가 분리되어 들리는 느낌이 되게 신선했습니다
14:05
19.03.31.
2등
er4는 고음이 예술이죠
그고음들으려고 귓구멍에 피딱찌앉을정도로 삼단팁을 쑤셔박아대는것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얄삼이 고음을 줄여서 착용감이 좋아진것도아니구요
걍 둥글둥글한 소리더군요 뭐 er4p같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지만
역시 그 고생을해서 매력을 확실히 맛보고 싶다면
sr이나 xr이죠ㅛ
22:13
19.03.28.
후대장
sr,xr이 차이가 있을까요? Xr만 들어봤는데 별차이 없다길래...
10:23
19.03.29.
막귀쟁이
차이는 있죠
sr은 맑음 그자체
xr은 좀더 아날로그적이죠
10:47
19.03.29.
개인적으로 청음 당시 큰 차이 없다고 느꼈지만... 굳이 따지자면 구얄포s, 신얄포, 얄삼 순으로 좋았네요.ㅎㅎ
xr과 se는 말씀대로 큰 차이는 없더군요... 취향껏 선택해주시면 좋을것같네요
그나저나 지난 글을 보니 en700도 생각하셨나보네요. 개인적으로 음향기기는 불편하면 손이 잘 안가더군요. en700도 충분히 좋으니 찬찬히 고려해보시길ㅎㅎ
04:02
19.03.29.
벤치프레스좋아함
네 사실 그게 제가 고민을 하게된 주원인이에요...ㅋㅋㅋ er4살돈으로 er3랑 en700 각각하나씩 살수있다는생각에... ㅋㅋ
10:25
19.03.29.
profile image
고음역이 많아지면 해상력이 높아진 것 같은 착각을 주지만 정말로 해상력이 높아진게 아닙니다. 포토샵에서 저해상도 사진에 샤픈필터 먹인 것과 마찬가지 효과에 불과합니다. 평탄한 주파수 응답은 고음질의 한 필요조건일 뿐, 절대로 절대로 충분조건이 아닙니다.
22:40
19.03.29.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최종 글
5월 활동 이벤트 상품 안내! 20 영디비 2일 전16:29 594 +11 Gprofile
사람을 찾습니다! 12 영디비 24.03.22.15:29 2974 +17 누리달여드레
image
정우철 21.06.07.16:06 1693 +9 nalsse
질문
image
보마 3시간 전23:52 44 +6 로드러너
질문
normal
베르캄규 24.05.06.17:18 144 +6 Magnesium
image
굳지 23.06.25.11:42 149 +6 굳지
질문
image
-towhgdk 24.05.06.01:52 90 +5 캡스33
질문
normal
JT 24.03.23.16:19 190 +5 SunRise
normal
알린 22.03.31.00:18 5116 +5 윤석빈
normal
지나가는엑스트라1 20.10.08.00:42 1459 +5 지나가는엑스트라1
normal
굿바이어 20.07.05.15:59 1245 +5 윤석빈
normal
NNA 17.10.24.19:17 262077 +5 Bigboy
질문
normal
똥코스믹 24.04.22.14:53 138 +4 똥코스믹
질문
normal
뮤직마니아 24.04.17.13:17 142 +4 뮤직마니아
질문
normal
카스타드 24.03.25.01:15 273 +4 카스타드
질문
normal
YourBeyerdynamic 23.12.10.17:44 296 +4 YourBeyerdynamic
normal
뮤직마니아 23.08.27.16:18 124 +4 녹차맛
normal
트리거왕 23.04.19.03:30 583 +4 JNK
image
트리거왕 22.10.26.23:03 1809 +4 imfinzi
normal
-카카오 22.08.22.01:11 2430 +4 알린
image
뉴비 22.05.27.10:08 1987 +4 Gprofile
image
청년이여 21.08.14.12:18 2722 +4 청년이여
normal
알린 21.07.20.08:24 2382 +4 Magnesium
normal
Makk 20.10.03.13:57 2133 +4 Makk
image
박펭 20.04.03.12:24 9661 +4 dekalogs
normal
양동혁 19.10.03.01:28 1248 +4 양동혁
image
불량 19.02.10.17:38 3196 +4 불량
normal
커둔 18.07.18.17:34 3720 +4 회원
질문
normal
-옥두 6일 전19:05 151 +3 오마이걸
질문
image
thfzm 24.05.07.10:13 99 +3 Noextraname
질문
normal
GOPT 24.05.07.07:21 74 +3 오마이걸
질문
normal
베르캄규 24.05.06.09:55 110 +3 숙지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