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블루투스가 소스기기에 따라 음질이 달라질 수가 있나요?

마인드셋 마인드셋
13803 0 14

 
 연속 질문 양해 부탁드립니다 
  
 동일 음원, 동일 리시버 또는 이어폰 이라고 가정. 
  
 A라는 기기와 B라는 기기  
  
 블루투스 버전 동일, 블루투스 코덱도 동일  
  
 이라고 가정하면  
  
 청감상 차이가 있을 수가 있나요? 
  
 소스 기기는 븥투루스 코덱에 따라 압축하여 리시버로 뿌려주는 역할이 다일테고 
  
 리시버에서 디코딩을 해서 리시버의 DAC를 통해 소리를 만들어서 재생하게 될텐데 
  
  이 이외의 소리가 다를만한 여지가 있나요?  
  
  
 가령 예를 들어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LDAC을 통해 LDAC지원 헤드폰으로 듣는 경우 
 소니 A55 같은 DAP에서  LDAC을 통해 LDAC지원 헤드폰으로 듣는 경우  
  
 라고 하면 소리는 같아야 하지 않나요?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14

댓글 쓰기
1등

전송방식이 블루투스인 이상 개인적으로는 영향이 있다고 봅니다. 가청이 미묘하지만 되는것같아서.. 제가 듣기에는 음상이라고 해야하나 선명도가 좀 달라요. 이전 질문글에 제 생각을 적어뒀습니다. 
공학적인 분석은 전문가님이 이어서 설명해주시면.. 
 

05:08
19.06.09.
profile image 2등
https://youtu.be/Le-tnKoppu8
이링크동영상 보시면 아래질문까지 답변에 도움되실거에요고정댓글보시면 질문 골라서 보실수 있어요
05:22
19.06.09.
완전무선매니아
오 영상 감사합니다. 궁금한 내용이었는데,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05:28
19.06.09.
완전무선매니아
네. 블루투스 음원전송방식에 대한 의문점이 한방에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05:40
19.06.09.
완전무선매니아

이런 젠장! 블투 인코딩 표준이 없다고요?ㅋㅋㅋㅋ 미묘한 차이는 이게 원인이었군요. 
 ---- 
아, 잘못 이해했었네요. 자세히 들어보니 aac/sbc/aptx/ldac 같은 코덱이 통일 안된 부분을 말씀하시는것 같습니다. 동일코덱 사용시의 음질차이는 aac코덱만 말씀하시는걸 보면 aac가 특히 통일된 규격이 없어서 문제되는것 같고, 나머지는 라이센스받으면서 인코딩방식을 다 같게 가져가는듯 보입니다. 애플이 더 좋은이유는 저비트레이트 파일이 바이패스로 이어폰으로 전송되서 그런것같네요.

05:44
19.06.09.
profile image
nalsse
더 상세하게 조건을 부여하자면 애플뮤직처럼 음원이 애초에 AAC 코덱 기반일 때
05:56
19.06.09.
profile image
완전무선매니아
감사합니다 한번 보고 올게요 ㅎㅎ
05:32
19.06.09.
profile image 3등
aac인 경우가 아닌 다른 코덱, aptX, sbc, ldac 코덱을 쓰는 경우라면 소스기기로 인한 차이는 없다는 거네요?
05:43
19.06.14.
profile image
피넛버터
코덱간의 음질 차이보다, 각 제조사별 (DAC ~ 앰프 회로)의 음질 차이가 더 클 수 있겠다는..

딱 부러지게 판단하기 어려운데, (코덱 차이 + 제조사별 (DAC/앰프 회로) 음질 차이 + 제품별 FR차이... + ...)일테니까요. 어느 한 파트만 쏙 뽑아서 측정하기가 애매한..
06:11
19.06.14.
터럭
아무래도 포터블 기기면.. 저전력으로 동작해야되니 이것저것 생략되는게 있을수 있긴한데요.
근데 뭐 칩셋 자체에서 hw처리되면 전력이 과연... 많이 들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100% 사견이지만.
RF 처리 (무선) >>> amp > dac 정도의 전력소모가 있지않을까 싶어요. ㅎㅎ
06:32
19.06.14.
profile image
kalstein

여러가지 사항이 섞여 있다는 거죠. 
 아래 제품별 성능 비교, 코덱 성능, 연결 방법에 따른 음질 차이도 참고하세요. 
  
 https://drive.google.com/file/d/1rL__pXcO2ktO5Gcf0UvVQF9cVwjxVAPY/view 
 https://drive.google.com/file/d/1uCY0egmeVTSeie2y2e7VmD6mo-IbahxP/view 
  
 https://drive.google.com/file/d/1w4e6RKxhrTga-OC72gm0xVR53ObBQJcN/view 
 https://docs.wixstatic.com/ugd/fb72a4_48ff552d02de42ef9e2d5041c3fe29ee.pdf 
 

06:45
19.06.14.
터럭
es100 제품이 기존 보급형 아날로그 오디오 시스템에 무선을 붙이는 용도로 써도 괜찮을만큼 성능을 내주네요. 인상적입니다.
잘 보고가요~
06:57
19.06.14.
profile image
터럭
네,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꿔서 귀에 전달되는 소리로 증폭하는 dac와 앰프의 성능이 음질에서ㅜ차지하는 지분이 크죠. 제 말은, 무선 이어폰의 경우에는 디지털 신호를 소리로 전환하는 작업을 소스기기의 dac와 앰프가 아니라 리시버에 내장된 dac와 앰프가 담당하게 되니까, 리시버와 코덱이 동일하다는 조건이라면 소스 기기가 음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없지 않은가... 히는 얘기였네요. 무선 리시버로 음악을 재생할 때 소스기기가 하는 일은 음향 데이터를 무선 신호로 인코딩해서 전송해주는 데에서 끝나니까, 그 인코딩 작업이 동일하다면 결국 음질의 차이를 만들어내는건 리시버에 내장되어있는 dac와 앰프, 드라이버의 튜닝 퀄리티가 아닐지요. 다만 예외적으로 aac 코덱 같은 경우 인코딩 스펙이 표준화가 되어있지 않아서, aac를 사용할 경우에는 같은 리시버라고 해도 소스 기기에 따라 음질이 달라질 수 있는거고요. 사실 저도 기술적으로는 잘 알지 못해서 제대로 이한 것인지는 모르겠네요^^;
08:18
19.06.14.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최종 글
5월 활동 이벤트 상품 안내! 32 영디비 24.05.16.16:29 1195 +13 첫째부활
질문
normal
풍악을울려라! 21분 전03:33 7 0 Gprofile
질문
normal
반포자이입주민 1시간 전02:49 17 +1 iHSYi
질문
normal
시간의각인 2시간 전01:32 24 0 iHSYi
질문
normal
첫째부활 5시간 전22:27 24 +1 쏘핫
질문
normal
금강선 12시간 전15:13 40 0 금강선
질문
normal
ReinaKim 16시간 전11:36 38 +1 purplemountain
질문
normal
홀란드는홀란해 20시간 전07:18 45 0 쏘핫
질문
normal
사천짜장면 1일 전03:15 37 0 오마이걸
질문
normal
7초 1일 전00:04 42 0 iHSYi
질문
normal
시간의각인 1일 전13:58 51 +1 시간의각인
질문
normal
베르캄규 1일 전11:31 72 +4 베르캄규
질문
image
BGMzero 1일 전09:41 81 +1 SunRise
질문
normal
라이티어 2일 전18:34 114 +1 오마이걸
질문
image
arnold 2일 전18:26 60 +1 SunRise
질문
normal
가성비가중요해 2일 전17:31 124 0 SunRise
질문
image
Noextraname 2일 전16:43 102 +1 Noextraname
질문
normal
오공공오오우너 2일 전12:33 101 +6 purplemountain
질문
normal
ReinaKim 2일 전12:04 59 +2 오마이걸
질문
normal
JaeYoung 3일 전02:28 69 0 JaeYoung
질문
normal
은갈치 3일 전18:17 93 +1 Gprofile
질문
normal
-초보초보 3일 전14:16 53 +3 -초보초보
질문
normal
wnstjd0606 4일 전22:42 85 +1 wnstjd0606
질문
normal
라온소리 4일 전11:34 188 +5 eoeoe
질문
normal
곡예사 4일 전10:00 102 0 곡예사
질문
normal
발러 5일 전02:45 97 0 Larry
질문
normal
-towhgdk 5일 전01:50 73 0  
질문
normal
빈번 5일 전00:01 95 +2 빈번
질문
normal
시간의각인 5일 전18:03 39 +1 시간의각인
질문
normal
규빈 5일 전16:56 122 0 규빈
질문
normal
skip 5일 전15:49 60 +1 sk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