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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3, A필러 풍절음 단돈 1,000원으로 해결?

영디비 영디비
10668 2 22

모든 차는 고속으로 달릴 때, 풍절음이 발생합니다. 차 마감에 따라 풍절음이 많고, 적은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보통 저렴한 차는 마감이 좋지 않아 소음이 많고, 비싼 차는 마감이 좋아서 소음 적은 편이죠. 

또한, 기존 내연기관차는 엔진 사운드가 기본적으로 깔리면서 차량 소음이 어느 정도 마스킹 되었는데, 전기차는 기본적으로 깔린 엔진 사운드가 없으므로, 풍절음 같은 외부 소음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테슬라 모델3의 출시 가격은 5,300만 원부터 7,300만 원까지 등급이 있습니다. 물론 보조금을 더하면 실구매가격은 낮아지지만 기본 차 가격은 최소 5,300만 원 이상이고, 이는 국산차 G80급이고, 벤츠에서는 C에서 E클래스도 구매할 수 있는 가격이 됩니다. 그래서인지 마감과 소음에 대한 얘기가 끊이질 않아 보입니다.


특히나 테슬라 모델3의 외관에는 너무나도 많은 단차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어느 곳이건 의심을 할 수밖에 없죠.

처음 시작은 해외 테슬라 포럼에서 나왔습니다. A필러 아래쪽에 스펀지를 넣으면, A필러의 풍절음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말이죠. 

한국의 테슬라 카페에도 관련 내용이 공유되었고, 아주 간단한 방법이기에 많은사람이 시도하기 시작했습니다.


A필러 풍절음잡기_V자막.mp4_20200421_193617.243.jpg

저도 다이소에서 천 원짜리 쿠션 가드를 구매했습니다. 스펀지의 경우 물을 잘 흡수하는 재질인데, 비가 내릴 경우 스펀지가 물을 머금고 있을 수 있어, 물 흡수가 잘 안 될 것 같은 쿠션을 구매했습니다.


간단할 거라 생각했던 작업은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었고, 꽤 큰 노력과 시간이 들어갔습니다. 


그래도 결국 A필러를 다 막았습니다. 깔끔하게 작업이 됐죠?


자 이제 테스트해볼 시간입니다. 왼쪽 창에 94dB로 캘리브레이션 한 소음계를 장착했고, 바이노럴 마이크를 사용해 녹음을 진행했습니다. 

소음계를 통해 전체 레벨의 차이를 확인해 볼 수 있고, 이어폰/헤드폰을 사용하면 바이노럴로 녹음된 실내 소음을 간접적으로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정말 A필러 풍절음이 줄어들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죠.


그럼 단돈 천 원으로 A필러 풍절음을 줄일 수 있었는지 영상으로 확인해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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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ss快男 Miss快男님 포함 2명이 추천

댓글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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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생많으셨을텐데 효과가 아쉽네요 ^^;;

14:23
20.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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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이붕이
네 이거 기대하신 분도 많은데, 너무 아쉽네요 ㅎㅎㅎ
11:25
20.04.24.
영상 잘 봤습니다
혹시 목베게 정보도 알수있을까요??;;
14:26
20.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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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megoo
목베게 ㅋㅋㅋㅋ 쿠팡에서 저렴한 놈으로 샀어요!
11:25
20.04.24.
근데 테슬라가 유리창 유격문제도 있는것 같던데, 풍절음 잡으려면 그쪽을 디벼보는게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문짝 가장자리 전체를 철판으로 감싸놓은 일반적인 설계에 비해 소음유입을 막기가 불리한 설계가 아닌가 싶어요.
고생하셨습니다.
14:52
20.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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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nalsse
유리창쪽 보강 계획도 있습니다. ㅋㅋㅋ
11:26
20.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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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벤치프레스좋아함
굿! ㅋㅋㅋㅋㅋ
11:26
20.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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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Miss快男
정말 다양한 방법과 루머가 존재하죠. 하나씩 확인해 보려고요
11:26
20.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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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끄럽다 느껴지면 괜한 힘빼지 말고 그냥 귀를 막는게 낫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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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7
20.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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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발짐
전 에어팟프로와 WH-1000XM3도 있습니다만,

실제론 탈만합니다. ㅋㅋㅋ 개선을 시도해 보는거죠!
14:38
20.04.24.

유리창이 이중유리가 아닌가요? 이번에 차 바꿀때 앞뒤로 이중유리가 있는 놈을 샀더니 꽤나 조용하던데...^^; 전기차는 충전소가 많이 없어서 테슬라 지사가 동네에 있는데도 구매는 고려하지 않았어요...^^; 단차가 아쉽다고들 많이 하더군요. 필러쪽 소음이면...음... 모르겠군요...중대형급 국산자동차도 100km/h 주행중에 72dB 언저리 되는듯 한데 지금 정도면 튜닝안해도 꽤나 조용한듯 한데요... 본격적으로 방음하지 않으시면 큰 차이는 안날듯 싶습니다. 정 신경쓰여서 꼭 풍절음을 줄이고 싶다면...  아래 링크 참고해보세요...^^; 이런 방법도 있더라는... 어지간하면 그냥 타심이... 항상 그렇듯이 돈을 더 들여 차의 등급을 올리면 몇 dB 정도 조용해 집니다. ㅎㅎ
 https://youtu.be/J7s_9G_HZZ0

13:21
20.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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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슈뢰딩거의고양이

맞아요. 전체 소음 레벨은 실제 내연기관 차랑 큰 차이가 없지만, 엔진음이 없는 노면 소음과 풍절음이다 보니 좀 더 신경이 쓰이는 거죠. 그래도 컨텐츠를 만들기 위함도 큽니다. ㅋㅋㅋㅋ

그리고 이중 유리 아니더라고요. 프레임리스인데, 이중유리! 어떤차인지 궁금합니다. ㅋㅋㅋ 
  
 저 영상도 봤는데, ㅋㅋㅋㅋ 저 영상은 아무래도 신차보단 오래 사용한 차에 적용되는 것 같더라고요.

14:40
20.04.24.
로또1등이되도...테슬라는 거르는걸로....
최고의 방음은 오디오볼륨입니다^^
14:10
20.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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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테이닌
소음이 막 심각하진 않아요. ㅋㅋㅋㅋㅋ

테슬라 추천하고 싶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ㅋㅋㅋㅋ
14:42
20.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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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면서 차 자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6:30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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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디비 작성자
PMS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37
20.05.08.
풍절음은 외부 작업은 별 의미가 없어요
특히 단차는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실내에서 들리는 소음은 프레임 타고 흐르는 소음 중에 귀에 가까운 쪽에서 방사되는 소리가 주로 들리는 거라 실내에서 작업해야 하고 A필러보단 B필러를 신경써서 작업해야 하죠
실내 필러 플라스틱트림 내부 흡음재 보강만 해도 풍절음은 많이 완화되고 각 필러 프레임 창문쪽과 바닥쪽 밑둥 내부공간을 연질우레탄폼이나 차음스펀지등으로 채워두면 풍절음과 하부소음이 같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차량 방음은 구조전달음이 많다보니 다 연결돼있어서 정말 까다로워요ㅜㅜ
16:57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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