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이어폰

NUARL N6 / N6 PRO, 누아르 완전 무선 이어폰 측정 리뷰

네임 네임
8288 3 12


 여러분은 누아르(Noir) 영화 좋아하시나요? 저는 누아르를 막 찾아보는 편은 아니지만 딱히 보려고 생각해둔 게 없을 때 상영 중이면 보는 정도? 액션은 좋은데 특유의 음울한 분위기는 그리 달갑진 않더라고요. 그런데 이어폰에도 누아르가 있다는 걸 알고 계신가요? 누아르는 누아르인데 ‘Noir’가 아니라 ‘Nuarl’입니다. 철자가 다소 생소할 텐데 이는 ‘Natural’과 ‘Neutral’에서 중복되는 철자만 따서 지은 것으로 자연에 가까운 소리를 추구하는 브랜드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누아르의 이미지와는 다소 괴리감이 느껴지죠? 그러면 실제 성능은 어떨까요? NUARL 브랜드의 완전 무선 이어폰 N6 시리즈, 리뷰 시작합니다. 



오디오파일용 완전 무선 이어폰 N6 시리즈

 NUARL N6 시리즈는 완전 무선 이어폰 형태로도 최고 수준의 음질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한, 소리를 중시하는 오디오파일을 위한 이어폰이라고 합니다. 고품질의 네오디뮴 자석과 독자 자기 회로가 내장된 ‘누아르 드라이버 N6’을 탑재해 응답성이 뛰어나면서도 선예하고 풍부한 사운드를 들려준다고 합니다. 또한 유선 이어폰 개발 노하우를 살려 드라이버를 금속 케이스에 수납, 모듈화하여 아날로그적인 음색을 실현하였고, DSP 튜닝을 가미하여 빈틈없이 소리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기본 모델인 N6는 강성과 탄성이 뛰어난 PEEK 진동판의 표면에 TPE와 티타늄을 피막 증착한 ‘PTT 다층 코팅 진동판’을 사용한 ‘누아르 드라이버 N6 v3’을 채용하여 깊이 있는 강력한 사운드를 들려준다고 합니다. 


 상위 모델인 N6 PRO는 에너지 변환 효율이 높은 ‘단일벽 탄소나노튜브(Single Wall Carbon Nanotube)’와 PEEK 진동판을 2개 증착시킨 ‘SWCNT 복합 진동판’을 사용한 ‘누아르 드라이버 N6 V5’를 채용해 미세한 소리도 완벽히 재현하는 플랫 사운드를 완성했다고 하네요.

 이게 대체 무슨 소리냐고요? 그럴 땐 각 문단의 마지막 줄만 보시면 됩니다. 저도 저런 구조가 어떤 식으로 소리에 영향을 미칠지가 궁금하네요. 다만 TWS 이어폰들의 경우 대개 진동판을 어떤 식으로 구성해서 소리를 튜닝했느니 하는 내용은 잘 공개하지 않는 편인데, 저렇게 드라이버와 튜닝에 대한 내용을 적는다는 것은 소리에 대한 그들의 고집과 자부심의 발로라고 생각합니다. 일본 제조사들이 특히 이런 외곬적인 스탠스가 강하죠. 장인정신이라는 걸까요? 

 이러한 면모는 동사의 특허받은 독자 음장 기술 HDSS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HDSS는 High Definition Sound Standard의 준말로 이어폰 내부에서의 압력과 공진을 통제하여 자연스럽고 클리어한 사운드를 재생하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이어폰 구조상 귀 모양에 소리 영향을 덜 받으니 귀 모양에 따른 편차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고요. 이를 통해 호불호가 없는 자연스러운 상하, 좌우, 전후 공간감을 형성해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전후 공간감 형성은 잘 느껴지지 않았으나 TWS로서는 상당한 수준의 공간감이 느껴졌습니다.



Package

 N6의 패키지는 Y축 길이가 긴 직육면체꼴로 글자가 빼곡히 들어가 있어 요 근래 유행하는 미니멀하고 심플한 패키지와는 꽤 거리가 먼 느낌입니다. 측면을 보니 HDSS 로고가 눈에 들어오네요. 나머지 내용은 그리 특별할 건 없어 보입니다. 




 패키지 개봉은 뚜껑을 들어올리듯 전면 덮개를 벗겨내면 됩니다. 그리 뻑뻑하게 결합되어 있지 않아 개봉이 쉽습니다. 완충재 아래 설명서 등의 구성품이 있으니 확인하셔야 합니다.



 구성품은 충전 케이스, 유닛, 충전 케이블, 이어팁 3쌍, 설명서입니다. 일반적인 TWS 제품군의 구성품과 딱히 눈에 띄는 차이는 없습니다.



 번들 이어팁으로 총알팁 형태의 S, M, L 사이즈 이어팁 각 한 쌍씩 제공됩니다.



 N6 PRO의 경우 스핀핏 CP360 이어팁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누아르 표준 이어팁의 경우 차음 성능은 준수한 편이지만 이압이 느껴져 조금 불편했는데요, 스핀핏 이어팁을 사용하면 이압 없이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Design

  시크한 매트 블랙 색상에 회사 로고로 포인트를 줬습니다. 사진의 케이스는 N6이고, N6 PRO 모델의 경우 폰트가 금색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전면 3점식 LED를 통해 충전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케이스의 크기가 작은 편은 아닙니다. 약간 길쭉하기도 하고 높이도 보기보다 높습니다. 반바지에 넣고 휴대하기에는 살짝 부담스럽게 느껴졌습니다. 



 후면에는 USB-C 타입 연결 포트가 있습니다. 무선 충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N6 실버 색상을 보니 메탈 느낌을 굉장히 잘 살렸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닛 전체가 은은한 은빛 광택을 띕니다. 실제로 금속 플레이트를 사용한 건 아니라 무겁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N6 PRO의 경우 매트 블랙으로 시크한 느낌을 부각시켰는데 테두리 쪽만 골드 색상으로 포인트를 줘 단조롭지 않고 세련되게 느껴집니다. 

 유닛 형태는 소니의 완전 무선 이어폰들과 흡사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보면 일본 제조사들이 TWS를 이런 식으로 만드는 경향이 있더라고요. 소리 때문에 유닛 내부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수로 판단됩니다. 이런 형태의 TWS들이 그렇듯 유닛 자체는 크고 무거운 편에 속합니다. N6 제품의 색상은 글로스 블랙과 실버 중 선택할 수 있고, N6 PRO의 경우 매트 블랙과 레드 코퍼 중 선택하여 구매 가능합니다.



 노즐의 외경은 5mm를 조금 넘는 수준으로, 타사의 이어팁들과도 호환 가능한 유니버셜한 사이즈입니다. 일단 스핀핏이 동봉된다는 것부터가 이어팁 호환 여부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게 되겠죠. 

 오토 온오프와 오토 페어링을 지원하며 유닛 상단 버튼식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귀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임과 동시에 오작동의 염려를 덜어냈다는 건 장점입니다. 버튼도 뻑뻑하지 않아 조작이 편합니다.

 IPX4 등급의 방수 성능을 제공합니다. 




무게 측정

 

 이어폰 유닛은 7.4g, 충전 케이스는 47.3g입니다.



연결 성능 테스트


아이폰 연결 테스트

- 30m까지 끊김 발생하지 않음

- 이어폰에서 볼륨 조절 가능, 폰과 연동됨

- 지하철역 등 전파가 많은 곳에서 끊김 거의 없음

- 화이트 노이즈 있음. 음악 재생 시 거의 체감할 수 없는 수준. 


안드로이드폰 연결 테스트

- 30m까지 끊김 발생하지 않음

- 이어폰에서 볼륨 조절 가능, 폰과 연동됨

- 지하철역 등 전파가 많은 곳에서 끊김 거의 없음

- 화이트 노이즈 있음. 음악 재생 시 거의 체감할 수 없는 수준. 


통화 품질 테스트

- 수신: 스테레오로 들리나 목소리 다소 멀게 들림

- 송신: 통화에는 문제없으나 목소리 선명도는 다소 떨어짐. 외부 소음 차단은 무난


거리 측정 환경은 사무 오피스텔 복도로, 벽은 없으나 전파 간섭이 있을 수 있습니다.

 

 

Specification

  

 본사 사이트에서 가져온 스펙입니다.

 


 

영디비 측정장비 및 방법 확인.jpg
본 데이터는 샘플 1개의 측정 데이터로 전체 제품 특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1. Frequency Response + Target

 

 가장 먼저 보는 그래프는 주파수 특성 그래프에 올리브-웰티 타겟을 적용하였습니다. 올리브-웰티 타겟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상단의 측정 방법 확인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그리고 1/3옥타브 스무딩을 적용하여 실제 청음과 비슷하고 보기에도 편한 그래프입니다.

 

네임 코멘트


 N6의 주파수 응답 특성은 요 근래 유행하는 바와 같이 낮은 저역의 강조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낮게 낮게 묵직하게 깔리는 저역을 갖고 있으며 너무 풀어지지 않는 느낌이라 전자음 비트 표현을 듣는 맛이 좋습니다. 중저역까지 든든하게 채워진 저역을 들려주기 때문에 저역의 양감이 많은 표현을 선호하시는 분께는 괜찮을 듯합니다. 

 N6 pro의 경우 N6의 그래프에서 기울기를 조정한 듯한 모양을 하고 있는데요, 저역의 살집이 줄고 고역이 강조되어 훨씬 견고한 표현력과 강한 어택감을 선보입니다. 빠르고 단단한 킥 드럼 타격에 양감도 갖췄고, 심벌 디테일이 대단한 수준입니다. 지금까지 꽤 많은 TWS를 들어봤는데 이런 고역 표현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다만 음원에 따라 치찰음이 부각될 수 있습니다. 보컬이나 기타가 살짝 멀게 느껴지긴 합니다만 디테일에 큰 손해를 볼 수준은 아닙니다. 

 HDSS 기술 덕분인지 확실히 무대 표현도 넓고 자연스럽습니다. TWS 이어폰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우수한 성능입니다.

 

 

 

 

영디비 그래프.png

 


2. Frequency Response Raw

<N6>

 


<N6 PRO>

 주파수 특성 그래프의 Raw 데이터이고, 스무딩을 적용하지 않은 원본 그래프입니다.

 

 두 제품의 비교 데이터입니다.



3. THD

 THD는 전반적으로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4. Impedance

 블루투스 헤드폰은 드라이버를 직접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임피던스 측정이 불가능

 


5. Group Delay

 

 블루투스 제품 측정에 꼭 들어가는 Delay 항목입니다. 스마트폰에서 화면의 불빛과 블루투스로 전달된 소리를 전기신호로 변환하여 그 시간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실제 스마트폰에서 지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기종 모두 안드로이드, iOS 환경에서 기본 지연 수치가 3~400ms대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유튜브 영상 재생 시 지연 수치가 대폭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에는 다소 아쉽겠지만 영상 재생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수치입니다.


 

 

Price

N6 판매가 – 159,000원 (출시 예정) 

N6 PRO 판매가 - 198,000원 (출시 예정)



 


Conclusion

  •  TWS 이어폰으로 만끽하는 넓은 공간감
  • 일반 모델 선택 시 외부에서도 전자음 비트 뿜뿜 재미난 소리를 들을 수 있음
  • 프로 모델 선택 시 굉장한 고역대 디테일을 만끽할 수 있음
  • 출근길 지하철 2호선에서 끊김 한 번 없는 매우 안정적인 연결 성능

 

 

신고공유스크랩
SoilEars SoilEars님 포함 3명이 추천

댓글 12

댓글 쓰기
profile image
nuarl는 hdss기술 잘 사용하구 있군요 조만간 10mm 자체개발 버전도 올해 후반에 나올수도 있는데 기대됩니다 사실 올해상반기출시예정이었는데 코로나로 딜레이 되었다는군요
21:25
20.07.17.

이런 브랜드도 있었네요. 재미있게 보고 갑니다ㅎㅎ

21:34
20.07.17.
profile image

주파수 그래프가 제 귀를 찌르지 않을것 같아서 상당히 기대되는 이어폰이네요. 생긴지 오래되지 않은 일본 브랜드로 알고 있는데, 이 브랜드도 제 취향인 저음형 같은 리뷰가 상당히 보여서 계속 망설이고만 있는 브랜드인데 TWS도 나왔네요.

22:04
20.07.17.
profile image
다음에는 딜레이 좀 줄여주면 좋겠네요
22:26
20.07.17.
profile image
사운드가 장점인 코드리스 하나 등장인가요 ㄷㄷ
전에 이름은 기억이 안나는데...와디즈 펀딩하던 게이밍 이어폰이 hdss기술 사용한다고 해서 어떤분이 이 브랜드 언급하셨던 기억이 나네요
아 그리고 프로 모델이 해상도가 확실히 높게 느껴지겠네요 ㅎㅎ
한번 청음해보고 싶습니다. 디자인 깔끔하고 좋네요
00:07
20.07.19.
profile image
음질과 무게를 교환했군요 ㅎㅎ
00:45
20.07.19.
profile image

저는 N6이 맘에 드네요..  
유튭 영상 비교청음을 들어보니 Pro는 고역을 강조해서 귀가 피곤하고 아플거 같은게, 흡사 E8같은 느낌이 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늘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14:17
20.07.19.
profile image

최근에 청음해볼 기회가 있었는데, 예상대비 소리가 깨끗합니다. 고음 강조한 느낌이 들고, 개인적으로 저음역의 둥둥 거리는 소리를 싫어하는데 그런 느낌은 전혀 없었습니다. 다만, 가격이 착하지를 않네요. Noble Falcon과 Nuarl N6 Pro 를 비교하면서 들어봤는데 얼추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막귀라 그런지..) 다만, 제품 사양 측면에서 Falcon이 좋았고, 가격도 5000엔 이상 차이가 나는 상황이라, Falcon 으로 업어 왔습니다. 10만 정도라면 사볼만 한 제품이 될 것 같습니다.

15:47
20.07.26.
profile image

누아르 유선제품으로 만나봤는데 TWS 까지 나왔네요. 
 유닛이 좀 큰...흠... 
 가격도....이정도면 ANC정도는...

23:52
20.07.31.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