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사용기

소니(Sony) MDR-1A 밀폐형 헤드폰 리뷰

카로안 카로안
12866 3 5

Sony_MDR-1A.jpg

 

 

Intro

이번 리뷰는 소니의 신제품 헤드폰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MDR-1A 밀폐형 헤드폰입니다. 소니는 지난 MDR-1R을 필두로 새로운 시리즈의 헤드폰을 발매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MDR-1A는 리버전 수준이던 전작의 mk2와 달리 상당히 개선이 이루어진 제품으로 여러가지 면에서 업그레이드 된 면모가 보입니다. 

 

먼저 공식 온라인 몰인 소니스토어 http://store.sony.co.kr/ 에서 가져온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spec.PNG

 

 

 

Hardware

SAM_0515.jpg

 

SAM_0524.jpg

 

SAM_0535.jpg

MDR-1A는 MDR-1R의 계통을 잇는 제품이기에 전체적인 디자인인 흡사합니다. 소니에서 공들이고 있는 뛰어난 착용감의 이어패드나 기본으로 2쌍이 들어있는 착탈식 케이블, 개선된 힌지 구조 등 하드웨어적인 전반적인 개선사항 등이 보이네요. 그 외에 이번 1A에서 이루어진 내부적인 큰 차이점은 잘 보이지 않는 내부 드라이버 유닛의 진동판입니다. 패드 안쪽의 사진으로 잘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소니에서 그간 사용해온 액정 폴리머 재질 진동판의 물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루미늄으로 코팅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사실 스피커 진동판에 있어서 알루미늄이나 티타늄 등의 가볍고 견고한 금속으로 코팅하는 일은 제법 있는 편인데, 정해진 진동판 재료의 성질을 복합물성으로 어느정도 커버해 줄 수 있다는 잇점이 있습니다.

 

 

 

Sound

| 제품의 기본 특성답

FF-DF.jpg

<5회 공간평균된 보정 주파수 응답 그래프, FF보정치와 DF보정치를 동시에 표시.>

Measurement by Listen.inc. SoundCheck 13.0 & B&K 4128C, FF & DF Compensation, No smoothing

5회 공간평균 측정: 정축/상/하/좌/우로 착용 기준점을 조금씩 다르게 하여 평균을 낸, 착용 편차를 고려한 측정

 

| 전체적인 소리의 느낌과 밸런스

MDR-1A는 전체적으로 적당히 균형이 잘 잡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극저음 대역으로 살짝 강조되어 있는데, 청감적으로 극저음 위주의 약간의 강조는 다른 대역을 마스킹하거나 음색을 어둡게 누르지 않습니다. 또한 전체적인 제품의 대역폭이 잘 확보되어 잇고 특정대역의 치우침이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전체적인 균형감으로 본다면 상대적으로 약간 저음이 강한 느낌입니다.

| 고음의 표현과 해상력

이 제품의 고음 표현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소리를 잘 맺어줍니다. 저음에 의한 마스킹도 크지 않고 다른 대역의 특벽한 강조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특별히 가려지거나 심하게 어두워지는 느낌 없이 소리를 선명하게 표현해 냅니다. 소니 제품 특유의 중고역의 딥 이후에 고역이 강조되어 올라오기 때문에 양적으로는 충분하며,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초고음역쪽으로의 대역폭이 넓지 못하여 맑은 느낌은 조금 아쉽습니다.

| 저음의 표현과 다이나믹스(Dynamics)

MDR-1A의 저음 표현은 이 정도 사이즈 헤드폰 중에서는 상당히 우수합니다. 일반적으로 어라운드 이어 타입의 제품이라도 50Hz 이하의 저음 재생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의 경우 거의 40Hz까지 감쇄 없이 저음의 강조가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음의 역동감과 깊이가 강하게 살아나며, 극저음 중심의 저음 강조로 인해 다른 대역의 마스킹이 크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소리 크기에 대한 표현력(다이나믹스)은 크고 힘찬 소리에서 작고 섬세한 소리의 표현을 나타냅니다. 이 제품은 전체적으로 충분한 밸런스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저음이 살짝 강조되는 형태입니다. 저음의 강조량이 크지 않고 극저음 위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른 대역을 가리는 느낌이 거의 없어서 탁하게 억눌리거나 거칠게 들리는 부분은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중고역대의 완만한 딥이 있어 상대적으로 약간의 거리감이 느껴지나 심하지 않고 고역의 강조 역시 피크성이 강하지 않아서 섬세한 소리의 표현이 거칠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 THD

THD(24Hz4_65%).jpg

| Impedance

Magnitude of electric impedance Z(f).jpg

 

 

Outro

SAM_0606.jpg

이상으로 소니(Sony) MDR-1A 밀폐형 헤드폰을 살펴보았습니다. MDR 시리즈의 계보를 잇는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개선된 하드웨어, 개선된 음향 성능이 돋보이는 제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MDR-1R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상당부분 업그레이드 하고 있어서 소니의 레퍼런스에 가까운 표준형 헤드폰이 아닐까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소니 헤드폰 제품군에서는 프로오디오용으로 나오는 제품들보다 이 제품을 더 권해드리고 싶네요. 특히 저음부의 표현과 뛰어난 착용감, 향상된 밸런스가 참 마음에 드네요. 여러가지 면을 고려해 본다면 아웃도어가 가능한 밀폐형 제품 중에서는 참 매력적인 제품 같습니다. 물론 이 위로 플래그래쉽 제품인 Z7이 있지만 매우 고가인 동시에 휴대가 어려운 대형 헤드폰임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로 소니 브랜드의 중심적인 제품으로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합니다. 

 

 

* Point

*아래의 별점은 제품 특징과 청감결과에 따른 필자의 대략적인 소감이지 절대적인 점수치가 아닙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tar.PNG

 

Sony_MDR-1A-mini.jpg

 

신고공유스크랩
터럭 터럭님 포함 3명이 추천

댓글 5

댓글 쓰기
profile image

몇년동안 사야지 사야지 하면서 7506하고 다르진 않겠지 하면서 참고 있는 제품입니다.

 

22:56
16.10.10.
소니 mdr은 제 생애 첫 헤드폰이기도 했네요
저음이 참 좋은 헤드폰이었던걸로 기억을 합니다.
하지만 무거워서 목디스크가 걸리는 아픔이..
좋은 리뷰 잘 봤습니다 :-)
15:53
16.10.17.
profile image
갖고싶네요... 잘보고갑니다 ;)
16:05
16.10.21.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